동정녀 마리아의 잉태(Conception of the Virgin Mary)
하늘 보좌를 버리시고 인류를 구원하러 오신 아기 예수 성탄의 절기입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눅2:14) 성경에 아브라함과 사라 부부를 통해 이삭이(롬4:19) 엘가나(Elkanah)와 한나 부부를 통해 사무엘이 기적적인 출생을 경험했습니다(삼상1:20). 신약에서 세례요한의 부모에게도 기적적인 출생으로 세례요한을 허락하셨습니다(눅1:18). 성경에는 기적적으로 태어난 인물들이 많이 있지만 초 자연적인 출생의 절정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처녀의 몸을 통해 태어나셨다는 사실입니다. 이 사실은 예수님이 탄생하시기 700여년 전 이사야에 의해서 이미 예언된 바 있습니다(사7:14). 하나님께서 예언하신 데로 요셉과 마리아가 약혼한 관계에 있으면서 아직 동거하기 전에 마리아가 처녀로 임신했습니다(마1:18). 천사가 요셉과 처녀 마리아에게 전해준 내용은 마리아가 요셉과 아직 결혼하지 않고 동거하지도 않았는데 성령으로 임신이 되었다는 것입니다(눅1:34).
성령으로 잉태되신 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 Conceived by the Holy Spirit)
아브라함부터 이어진 예수님의 족보 안에는 4명의 여인들의 이름이 등장합니다. 4명의 여인들의 이름이 나올 때는 항상 어떤 남자에게서 어떤 여자를 통해서 누구를 낳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에 해당된 마태복음 1장 16절에 보면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마1:16)고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하셨기 때문입니다.(마1:20).
신앙생활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셨다는 사실을 믿느냐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탄생을 통해서 세상에 오셨다는 사실을 부인하면 예수님이 죄가 없다는 기독교의 중요한 교리인 예수님의 무죄설을 믿을 수 없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요셉의 아들이면 죄인으로 태어나는 것이 되므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셨다는 십자가의 죽음을 믿을 수 없게 됩니다. 성령으로 잉태된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 예수님의 부활을 믿을 수 없게 됩니다. 우리는 기독교의 중요한 복음의 핵심인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과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말씀에 기록된 대로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되신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초자연적 사역(Supernatural Ministry)
성경에서 최고의 이적은 창세기 1장에 천지창조입니다. 모든 천지만물을 말씀으로 창조하셨습니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하셔서 처녀의 몸을 빌려서 자기 아들을 세상에 구주로 보내시는 것이 절대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다면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되셔서 처녀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것을 주저 없이 믿을 수 있습니다. C.S. 루이스는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되셔서 사람이 되어 세상에 오시는 특별한 목적을 "단 한번 자기가 사람이 되는 신비스러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생명 창조의 도구라고 하는 남자 역할을 하나님이 옆으로 제쳐놓고 대신 자기의 손가락을 처녀 마리아에게 대서 임신을 하게 하셨다."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되어 죄 없는 분으로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러면서도 완전한 사람으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완전한 하나님이면서 완전한 사람이십니다. 사람이시면서도 죄가 없으십니다. 이것이 기독교가 이야기하는 중심 교리입니다. 우리가 이 사실을 기억하고 믿을 때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고백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임마누엘의 예수 그리스도(Emmanuel's Jesus Christ)
성탄절은 하나님께서 이 땅에 우리를 가장 가까이 찾아 내려오신 임마누엘의 은혜입니다(마1:23). 성탄절은 하나님께서 이 땅에 우리를 가장 가까이 찾아 내려오신 절기로 우리에게 예수님을 통해서 임마누엘의 은혜로 하나님을 볼 수 있는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성탄절에 예수님을 임마누엘의 은혜로 인격적으로 만나 하나님의 진면모를 확인한 사람에게는 부흥이 일어납니다. 오늘날 이 부흥은 많은 사람들의 가슴속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임마누엘 되신 하나님, 세상에 오신 하나님, 우리 곁에 오신 하나님, 우리를 만나주신 하나님, 우리 마음을 움직이시는 하나님, 우리에게 귀를 기울이시는 하나님을 만난 사람은 그 사람의 인격 안에 부흥이 일어납니다. 성탄절에 임마누엘의 하나님은 우리의 심령을 흔들어 깨움으로 우리의 감성에도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시고 감정을 달구시는 하나님입니다. 성탄절에 임마누엘의 하나님은 우리의 느낌을 통해 가까이 접근하시는 하나님입니다. 성탄절에 임마누엘의 하나님이 우리의 마음을 완전히 움직여 놓으셨습니다. 우리의 감정을 완전히 들끓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성탄절에 임마누엘 예수님은 머리로만 아는 하나님이 아니라 가슴과 마음으로 알고 믿는 하나님이십니다.
또 한 가지 성탄절에 우리가 받을 수 있는 은혜는 속죄양의 은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죄를 위해서 세상에 오신 "속죄양"이었습니다.(요1:29). 예수님이 세상에 오신 궁극적인 목적은 그가 친히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우리를 죄에서 건지기 위해서였습니다. 어린양 되신 예수님으로 우리는 주님을 다시 보게 되는 것입니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마1:21) C.S. 루이스는 "우리 인간이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도록 하려고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셨습니다. 그가 세상으로 내려간 것은 죄로 인해 폐허가 된 온 세상을 자신과 함께 들어올리기 위해서였습니다." 예수님을 우리에게 주시고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신 예수님을 통해서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하나님과 더불어 세상을 살게 해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이 세상에 오심으로 우리 죄를 위한 어린양이 되게 하시고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의 모든 허물과 죄가 용서받아 영광스런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해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이번 성탄절을 통해 높고 크신 하나님의 은혜를 다시 한번 마음으로 깊이 깨닫고 믿고 고백하고 감격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구주로 주신 하나님 앞에 경배와 찬양을 드리는 성도들이 되도록 축복해 주시옵소서!
chayongho@hotmail.com
12.28.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