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교회다운 교회

박재호 목사 (브라질 새소망교회)

오늘날 교회는 많아도 교회다운 교회는 많지 않고, 교인은 많아도 교인다운 교인은 별로 많지 않다. 교회는 모두 교회다운 교회가 되고 교인은 모두 교인다운 교인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러면 교회다운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 교회다운 교회는 세상에 빛을 밝게 비추어주는 교회이다. 사람은 사람의 도리를 다하는 사람이 사람답고, 교회는 교회의 구실을 다하는 교회가 교회답다. 교회의 기능 중에 첫째는 더러운 죄를 씻는 목욕탕과 같은 기능이다. 사람은 조석으로 이 닦고 세수를 하지만 때로는 목욕탕에 들어가서 전신에 묻은 때를 깨끗이 씻어야 한다. 이와 같이 사람이 예수를 믿으면 교회에 나와서 복음을 잘 듣고 회개하고 죄사함 받으므로 심령의 깨끗함을 받아야 한다. 우리 성도들은 매일 기도하고 성경 읽고 믿음으로 살지만 주일마다 교회에 나와서 예배드리고 하나님의 말씀과 주님의 보혈의 은혜와 성령의 감동 감화를 통하여 때 묻은 심령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교회의 기능 중에 둘째는 병자를 고쳐주는 병원과 같은 기능이다. 출15:26에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했고, 요5:2-4에는 “예루살렘의 양문 곁에는 ‘베데스다’라는 연못이 있는데 여기에 천사가 내려와 물이 동할 때 그 물 속에 들어가면 어떤 병에 걸렸든지 다 낫는다”고 했다. 베데스다는 병 고침 받는 교회의 모형이고, 예수는 만병을 치료하는 대의사이다. 병원은 육신의 병을 고쳐주는 곳이고, 교회는 마음의 병과 정신병과 심령의 병을 치료해 주는 곳이다. 교회는 심령이 병든 자들이 나와서 그리스도의 사랑과 위로를 받고 병 고침 받는 베데스다와 같은 곳이다. 물론 교회도 신유의 은총으로 육신의 병도 고침 받는 곳이다.

교회의 기능 중에 셋째는 가난하고 헐벗고 굶주리는 이웃과 사회에서 소외된 이웃을 찾아가 위로하고 도와주고 구제하는 기능이다. 교회의 기능 중에 넷째는 군대를 훈련하는 훈련소와 같은 기능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군병들을 양성해 내는 십자가 군병의 훈련소이다. 정당은 당원 훈련을 하고, 군대는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등 군병 훈련을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교회를 통하여 십자가 군병의 훈련을 받는다. 교회의 기능 중에 다섯째는 신부를 단장하는 미장원과 같은 기능이다(벧전3:3-4). 신부가 신랑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미장원에 가서 신부화장을 예쁘게 하고 아름다운 드레스를 입고 신랑 앞에 나타나야 한다. 마찬가지로 교인들은 다시 오시는 영적 신랑 그리스도 예수를 영접하기 위해서 교회에 늘 나와서 갖가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심령을 곱게 단장하고 성도의 올바른 행실인 세마포 흰옷을 입고 있다가 훗날 천사장의 나팔소리가 날 때에 뛰어나가 기쁨으로 주님을 영접해야 한다.

교회의 기능 중에 여섯째는 사랑으로 뭉쳐진 가정과 같은 교회 공동체로의 기능이다. 엡 2:19에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고 했다. 교회의 기능 중에 일곱째는 열심히 모이는 기능이다. 교회란 헬라어로 ‘에클레시아’이다. 불러냄을 받은 무리(집단, 모임)이란 뜻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신자들이 모임으로써만이 교회되는 것이다. 교회의 기능 중에 여덟째는 함께 모여 열심히 기도하는 것이다. 교회 부흥의 원동력은 기도이다. 성경에 보면 초대교회는 전혀 기도에 힘썼다고 했다. 교회의 기능 중에 아홉째는 열심히 전도하는 것이다. 전도는 교회의 제일 되는 목적이요 주님의 지상 명령이다(행1:8).

교회의 기능 중에 열 번째는 교인끼리 인화 단결하여 서로 사랑하고 상부상조하는 기능이다. 교인끼리 서로 화목하고 일심 단결해야 교회가 힘있고 은혜스러운 교회가 된다. 이 세상의 모든 교회들이 교회기능을 십분 발휘해 교회다운 교회가 되기를 바란다(행2:37-47). newhopebr@hotmail.com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