쭌-라오족이 거주하는 베트남의 북부의 산악지역은 1900년대까지는 베트남인들의 영향이 매우 적은 곳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은 많은 쭌-라오 사람들이 베트남 사람들의 문화에 통화됐다. 쭌-라오족은 좀더 크게는 샨족, 라오족 등을 포괄하는 큰 문화언어집단인 타이족에 속한다. 쭌-라오족과 라오족이 하나의 종족집단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수 세기 전, 라오인들은 중국에 살았으나, 중국인들의 냉혹한 압력으로 점차 남서쪽으로 이동하며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으로 내려왔다. 1954년 공산주의자들이 북부 베트남에서 공산혁명을 일으키고 군정권이 들어서면서, 대규모의 유혈사태가 일어나, 결국 1975년 북베트남의 공산주의공화국이 남베트남을 점령하고 공산주의자들의 승리로 전쟁이 끝나게 됐다. 전쟁 후에 북부베트남은 집중적인 산업의 재구조화 기간을 가졌으나, 국가 산업의 질은 계속 악화됐다.
삶의 모습 쭌-라오족은 숲의 산출물들을 채집하고 고기를 잡고 사냥을 하고 가축을 기르고 수공예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활동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쌀농사를 짓는 농부들이다. 작은 시내를 따라 물을 대 계단식 논에 쌀농사를 짓는다. 경작을 위해 초목을 태워 만든 작은 땅에 다른 종류의 쌀(dry rice)농사를 짓기도 하며, “베어버리고 태우는(slash and burn)” 경작법을 이용해 땅을 정리하기도 한다. 쌀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매매를 위해 계피, 나무 등도 채집한다. 쭌-라오족 마을은 강이나 중국 상인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가까운 도로를 따라 위치한다. 가옥은 나무나 대나무로 만들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지주 위에 높게 지어진다. 가금(집짐승), 돼지, 염소 등이 가옥 밑으로 자유롭게 다닐 수 있다. 마을의 중심에 불상이나 절이 있다. 과거에 쭌-라오족의 사회조직은 귀족중심 정치 모습을 갖고 있었다. 모든 마을 사람들에게 최고의 권위를 가지는 수장이 각 마을을 이끌어왔다. 1945년 이 수장의 권위는 폐지됐고, 그 이후로 각 지역사회는 인민회의에서 선출된 위원회가 이끌어왔다. 더 이상 분명한 사회계층 체제나 세습적 엘리트 계층은 존재하지 않는다. 쭌-라오족의 현대 사회조직은 혈통이나 씨족을 포함하는 가족단위에 기초하고 있다. 베트남이 봉건사회에서 사회주의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쭌-라오족의 문화는 극적으로 변화돼왔다. 농부들은 현재 농업협동조합에 소속돼있으며 생산물을 균일하게 나눠 갖는다. 그 외에 작은 규모의 산업화가 영세농민들이 베트남의 노동계급이 되도록 하기도 했다. 사회주의는 또한 교육과 보건 환경에 개선을 가져왔다. 의과대학과 병원들이 쭌-라오족이 사는 지역에 세워졌으며 천연두, 콜레라, 결핵,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이 통제하는데 도움을 주게 됐다.
신앙 쭌-라오족의 절반 정도가 독실한 테라바다(Theravada) 불교신자들이다. 이들은 정의로운 사고, 제사의식, 자기부인을 통해 죽은 후에 영혼이 “열반”에 이를 수 있다고 믿는다. 이들은 자신들의 신들을 두려워하며 제식 찬송과 제물을 바침으로써 신들을 달래려고 지속적으로 힘쓴다. 나머지 쭌-라오족은 토속적 애니미즘과 불교가 혼합된 전통 민족종교를 믿는다. 이들은 다양한 초자연적 존재와 물체들에게 도움을 구하며, 그 중 가장 중요한 존재에 속하는 것은 “토지의 신”이다.
필요로 하는 것들 쭌-라오족은 많은 물질을 필요로 한다. 해마다 몬순시기(우기)가 되면 학교, 병원, 다리 등이 피해를 입으며, 수백 명의 집이 위협받기도 한다. 1996년 8월에는 폭풍, 산사태, 갑작스런 홍수로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고 수천 명의 사람들이 집을 잃었다. 인도주의적 지원, 의료시설, 의료진 등이 이 지역에 필요하다. 쭌-라오족의 영적인 필요는 더욱 절실하다. 과거 전쟁과 유혈에 상처받는 이 사람들은 내적치유와 참된 영적 소망에 대한 필요가 절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