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S와 주일학교 교사 컨퍼런스 준비하는 어린이전도협회 여병현 목사
“교회학교 사명은 디모데후서 3장 15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는 것’ 구절처럼 복음을 통해 아이가 예수님을 만나고 구원받게 하는 것입니다.”
오는 3월 31일부터 시작되는 여름성경학교(VBS)와 주일학교 교사 컨퍼런스를 준비하고 있는 어린이전도협회 여병현 목사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많은 교회들과 교사들이 맡겨진 아이들이 복음을 통해 진정한 주님의 자녀로 양육될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해마다 교사강습회를 통해 그리고 교회들의 교육 부서를 접하게 되는데, 안타까운 것은 교회사이즈에 상관없이 교회들이 갖고 있는 고민은 충분한 교사 확보가 되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여 목사는 충분한 교사확보가 이루어지지 않다보니 교육부의 교육환경은 열악해지게 되며 이러한 현상은 결국 아이들을 교회에서 놓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교사확보가 돼도 관리체계가 확립되지 않아 교회학교 교육에 허점이 드러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52주간 운영되는 교육부서는 교사들의 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러나 교사들의 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요. 교재를 나눠주는 것으로 그치기도 하고 심지어는 전도사의 설교를 요약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주일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교회들의 공통된 것이라며 코암미션과 어린이전도협회에서 함께하는 여름성경학교 준비와 교회학교 교사들의 훈련과 교육을 위한 “VBS & Sunday School Teacher’s Conference”를 통해 교회와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교사 컨퍼런스는 여름성경학교(VBS) 준비와 교회학교 교사들의 훈련 그리고 교역자 및 교회학교 리더(Leader)들의 필요에 맞춰 강습회가 진행된다. 2019년 여름성경학교 교재로는 Group Co.와 침례교 발행 VBS 교재를 중심으로 강습회가 진행된다.
여병현 목사는 “여름성경학교가 짧은 시간에 정해진 주제를 가지고 집중적으로 아이들의 신앙교육과 복음을 전할 수 있어 유익하게 활용되고 있다”며 “이번 강습회가 교회학교 기본교육에 더 충실할 수 있게 교육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여름성경학교 준비와 함께 교사들의 교육과 훈련과 예비교사들을 위해 교회학교에서 꼭 필요한 과목들만을 선정해 다양하고 실제적인 프로그램들로 계획돼 있다.
강습회 프로그램으로는 여름 성경학교와 캠프 그리고 단기 선교를 위한 생동감 있고 은혜로운 찬양과 율동, 실제적인 여름성경학교 계획과 준비, 창작활동 아이디어, VBS를 위한 특별활동 프로그램, 신나는 게임, 재미있는 복음매직, 은혜로운 동화구연, 그리고 교회학교 교사들의 훈련을 위한 다양한 개인 전도법과 효과적인 분반 운영법, 어린이 제자 훈련의 실제, 교회에서의 어린이 성교육, 효과적인 시청각 자료교실, 어린이 신앙성장의 이론과 실제, 단기선교에 도움이 되는 37개 언어 웹을 통한 효과적인 선교, 소그룹 인도 방법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강습회를 준비했다.
여 목사는 주일학교 운영이 대형교회 중심으로 흐르게 되는 것이 아쉽다며, 이번 컨퍼런스는 특별히 소형교회에서의 참여를 바라고 있다.
“어린이에게 신앙교육을 시키는 것은 신앙의 선배이자 부모 된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일학교가 잘 운영되고 있는 교회에 아이들을 보내고 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이며 그러다보니 큰 교회 쏠림현상이 일어나기도 하는 거 같아요. VBS도 마찬가지고요.”
그는 단지 컨퍼런스가 교육을 위한 교육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교회학교를 통해 복음을 접하고 배운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복음을 생활화하고 전할 수 있는 전도자의 삶을 살아내는 자들로 양육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세대가 변화되면 놀라운 일이 벌어집니다. 따라서 교회교육을 살리고 교회교육이 활성화되고 어린이와 청소년 사역이 활발히 되는 교회교육을 세우는데 어린이전도협회가 지속적으로 쓰임 받게 되기 바랍니다.”
지역별 동 컨퍼런스는 △오렌지카운티 지역은 3월 30일(토) 얼바인 베델교회에서 △LA지역은 4월 6일(토) 세계아가페선교교회에서 △샌디에고 지역은 5월 11일(토) 샌디에고 한빛장로교회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또 △필라델피아 지역은 4월 13일(토) 필라델피아 영생교회, △샌프란시스코 지역은 산호세에 있는 산호세 선교침례교회에서 4월 27일 실시된다.
등록비는 1인 70달러, 자세한 내용은 (213)273-5534, (213)382-1544, 어린이전도협회 여병현 목사에게 문의하면 된다.
한편 어린이전도협회는 여름어린이성경캠프를 CEF 캠프장에서 오는 7월 15일부터 18일까지 개최한다. 여름성경캠프는 교회 연합으로 열리게 되며 여름성경학교를 대신 할 수 있다.
<박준호 기자>
03.30.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