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꽁 얼어붙은 우리 마음 위로 주님의 은혜가 내려옵니다.”
2024년 부상한 유행어인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고양이가 걸어 다닙니다’를 기독교적으로 해석한 밈(meme)이다. 밈이란 인터넷 SNS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퍼져나가는 유행어와 패러디 등 문화 요소를 일컫는 용어다. 청년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는 밈을 기독교적으로 해석하고 선보여 복음을 전하겠다는 움직임이 눈길을 끌고 있다. 기독교인 비율이 낮은 청년세대를 겨냥해 신세대 복음전파의 도구로 활용할만하다.
온라인 선교사역단체 예스히이즈(yesHEis)는 최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최신 인터넷 밈을 가공한 기독교 버전의 밈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13일엔 7만여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그램 계정에 ‘꽁꽁 얼어붙은 우리 마음 위로 주님의 사랑이 내려옵니다’를 게시했다. “진짜 천재TV” “트렌드에 민감하다” 등 긍정적 반응이 주를 이뤘다.
전도용 포스터나 휴대전화 배경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밈을 제공하기도 한다. 예스히이즈는 “사단은 네 ‘밥’이야” “주와 함께‘라면’” “하나님은 널 좋아‘햄’” 등 일명 ‘아재 개그’를 선보였다. 음식 그림을 혼합한 포스터도 곁들였다. 모든 게시글 끝에는 “예스히이즈의 모든 콘텐츠는 복음을 전하기 위해 공유를 적극 권장한다”고 밝히고 있다. 자유롭게 퍼 나르라는 의미다.
04.20.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