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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ì  휴브리스(hubris)를 경계하ë¼

최ë™ì§„ 목사 (샌디ì—ê³  ë°˜ì„장로êµíšŒ)

ë²Œì¨ í•œ í•´ì˜ ë§ˆì§€ë§‰ 달력 í•œ ìž¥ì„ ë©ê·¸ë¼ë‹ˆ 남겨놓고 있다. ë”불어 예수 그리스ë„ì˜ ë‚®ì•„ì§€ì‹¬, ë‚´ë ¤ì˜¤ì‹¬ì˜ ì„±íƒ„ 절기를 맞ì´í•œë‹¤. 그는 근본 í•˜ë‚˜ë‹˜ì˜ ë³¸ì²´ì‹œë‚˜ 하나님과 ë™ë“± ë¨ì„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ìžê¸°ë¥¼ 비어 ì¢…ì˜ í˜•ì²´ë¥¼ 가져 사람들과 ê°™ì´ ë˜ì…¨ê³  ìžê¸°ë¥¼ 낮추시고 ì‹­ìžê°€ì— 죽기까지 복종하셨다(빌2:6-8). ì´ ì ˆê¸°ì˜ ì˜ì„±ì€ 곧 예수 그리스ë„ì˜ ë‚®ì•„ì§€ì‹¬ì´ë©°, 내려오심ì´ë©°, 비우심ì´ë©°, 대ì†ì˜ 죽으심ì´ë‹¤.

í•œ 해를 ëŒì•„ë³´ë©°, 나는 얼마나 낮아지고, 비우고, 내려오고, 죽으려 했는가를 ìƒê°í•´ë³´ë©´, 그저 부ë„럽기 그지없다. 오히려 오르려 했고, 채우려 했고, 살려고 했고, 순간순간 ìž‘ì€ ì„±ì·¨ì— ì·¨í•˜ì—¬ 안ì¼ì— 빠져있는 ëª¨ìŠµë“¤ì€ ì•„ë‹Œê°€. ìµœì„ ì„ ë‹¤í•˜ëŠ” 성실함 ì†ì—ì„œë„ ìžì¹« ì´ëŸ¬í•œ ì˜¤ë§Œì˜ ì˜¤ë¥˜ì— ë¹ ì§€ê²Œ ë¨ì„ 경계하지 ì•Šì„ ìˆ˜ 없다.

그리스어ì—ì„œ ìœ ëž˜ëœ â€˜hubris’ë¼ëŠ” 단어가 있다. ì˜ì–´ë¡œë„ 사용ë˜ëŠ” ì´ ë§ì€ í˜¸ë¨¸ì˜ ì¼ë¦¬ì•„ë“œì— ë‚˜ì˜¤ëŠ” 트로ì´ì „ìŸì—ì„œ ê·¸ë¦¬ìŠ¤ì˜ ì—°í•©êµ° ìž¥êµ°ì¸ ì•„í‚¬ë ˆìŠ¤ê°€ íŠ¸ë¡œì´ ì™•ìžì¸ 핵토르를 죽ì´ê³  ê·¸ì˜ ì‹œì²´ë¥¼ 발가벗긴 후 ë§ì— 매달아 ëŒê³  다니면서 íŠ¸ë¡œì´ ì™•ì„ ëŠ¥ë©¸í•˜ëŠ” 오만한 행위를 ë³´ê³  ì˜êµ­ì˜ 역사학ìžì´ë©° 문화 비í‰ê°€ì¸ 아놀드 J. 토ì¸ë¹„ê°€ ê³¼ê±°ì— ì„±ê³µí•œ ì‚¬ëžŒë“¤ì´ ìžì‹ ë“¤ì˜ 성공 경험ì—ì„œ 나온 능력과 ë°©ë²•ì´ í•­ìƒ ì ˆëŒ€ì ì¸ 것으로 ìš°ìƒí™”하려는 ì˜¤ë§Œì˜ ê·¹ì¹˜ë¥¼ 문화 ì¸ë¥˜í•™ì ìœ¼ë¡œ 재해ì„하여 사용한 단어ì´ë‹¤. 한때 세계 ìµœê³ ì˜ ì»´í“¨í„°íšŒì‚¬ì˜€ë˜ IBMì´ 1980년대까지만 í•´ë„ ì¤‘ëŒ€í˜• 컴퓨터와 ê°œì¸ìš© PCë¡œ 컴퓨터 ì‹œìž¥ì„ ë…ì í•˜ë‹¤ì‹œí”¼ 하였으나 1990년대 들어서면서 멸종하는 ê³µë£¡ì´ ë˜ì–´ë²„ë ¸ìŒì„ 보게 ëœë‹¤. 한때 ì„±ê³µì˜ ë‹¬ì½¤í•¨ì— ì·¨í•´ 소비ìžì™€ ì‹œìž¥ì— ë‚˜íƒ€ë‚˜ëŠ” 급변하는 변화와 ë¯¸ëž˜ì— ì ì ˆí•˜ê²Œ 부ì‘하지 ëª»í•˜ì˜€ë˜ ê²ƒì´ë‹¤. 하드웨어ì—서는 Dellì´ë‚˜ HP, 소프트웨어ì—서는 Microsoftì˜ ê³µì„¸ì— ë°€ë ¤, 설 ìžë¦¬ë¥¼ 잃게 ë˜ì—ˆë‹¤. ê²°êµ­ 2005ë…„ PC사업부가 ì¤‘êµ­ì˜ Lenovoì— ë§¤ê°ë˜ë©´ì„œ ì •ë³´í™”ì‹œëŒ€ì˜ ì‹ ì„¸ëŒ€ë¥¼ ì—´ì—ˆë˜ â€˜IBM PCâ€™ì˜ ì‹œëŒ€ëŠ” 역사 ì†ìœ¼ë¡œ 사ë¼ì ¸ 버리고 ë§ì•˜ë˜ 것ì´ë‹¤. 워í¬ë§¨ì˜ 성공신화를 ì´ì–´ê°€ì§€ 못하고 애플ì—게 MP3 ì‹œìž¥ì„ í†µì§¸ë¡œ 내준 SONY, 탄산ìŒë£Œ ì‹œìž¥ì˜ ìš°ìœ„ì— ì·¨í•´ ì›°ë¹™, 기능ìŒë£Œ 시장ì—ì„œ íŽ©ì‹œì— ë°€ë ¤ë‚œ 코카콜ë¼, 디지털 ì¹´ë©”ë¼ì˜ ë‚´ì¼ì„ 과소í‰ê°€í–ˆë˜ 필름 ì¹´ë©”ë¼ì˜ ì™•ìž ì½”ë‹¥ 등, ì´ë£¨ 헤아릴 수 ì—†ì„ ë§Œí¼ ê·¸ 예는 ë§Žì´ ìžˆë‹¤. ì„±ê³µì²´í—˜ì˜ ìš°ìƒí™”는 변화하는 í™˜ê²½ì— ëŒ€í•œ ì ì‘ì„ ë°©í•´í•˜ì—¬, 국가나 ê¸°ì—…ì„ ì‹¤íŒ¨ë¡œ ì´ëˆë‹¤ëŠ” ì‚¬ì‹¤ì„ ê°„ê³¼í•´ì„œëŠ” 안ëœë‹¤.

비단 기업ì´ë‚˜ êµ­ê°€ë§Œì˜ ì–˜ê¸°ê°€ 아니다. 오늘 기ë…êµ ë¬¸ëª…ì˜ ì—­ì‚¬ê°€ ì‚° ì¦ê±°ì´ë‹¤. ì¤‘ì„¸ì˜ ê¸°ë…êµ hubrisê°€ ì‹­ìžêµ°ì „ìŸì„ ì¼ìœ¼ì¼œ 오늘날까지 문명전ìŸìœ¼ë¡œ 충ëŒì„ 야기하고 있고, ì„ êµ(Mission)ë¼ëŠ” ë¯¸ëª…í•˜ì— ë¬¸í™”ë¥¼ 지배하고 정복하는 제국주ì˜ì  ì‹ë¯¼ ì§€ë°°ì˜ ê´´ë¬¼ì„ ë‚³ì•˜ë‹¤. êµíšŒë§ˆë‹¤ ì¢…íƒ‘ì€ ë†’ì•„ì§€ê³  ê±´ë¬¼ì€ í™”ë ¤í•˜ê²Œ 지어졌지만, ê·¸ í—ˆì˜ì  ìš•ë§ê³¼ ì˜¤ë§Œì´ ì˜¤ížˆë ¤ 세ìƒì„ 향한 거룩한 ì˜í–¥ë ¥ì„ ìƒì‡„해갔다. ê·¸ëŸ°ë° ê·¸ëŸ¬í•œ ì¤‘ì„¸ì˜ ê¸°ë…êµ hubrisê°€ 오늘날 한국êµíšŒì— 그대로 재현ë˜ê³  있ìŒì— 놀ë¼ì§€ ì•Šì„ ìˆ˜ 없다. 한때 한국 êµíšŒëŠ” 1,500ë§Œì˜ ê¸°ë…êµ ì‹ ìž, 세계ì—ì„œ ì œì¼ í° êµíšŒë“¤, ì„ êµ ëŒ€êµ­ ë“±ì„ ìžëž‘í–ˆëŠ”ë° 2000ë…„ëŒ€ì— ë“¤ì–´ì˜¤ë©´ì„œ ì¡°êµ­ êµíšŒëŠ” êµê¶Œì˜ 타ë½ê³¼ 성ì§ìžë“¤ì„ í¬í•¨í•œ ì§ë¶„ìžë“¤ì˜ 부패는 ê·¹ì— ë‹¬í•˜ê³  있다.

한때 ìµœê³ ì˜ ì„±ê³µì„ ìžëž‘하는 대형êµíšŒë“¤ë§ˆë‹¤ 수십억 í˜¹ì€ ìˆ˜ë°±ì–µ íš¡ë ¹ì˜ ë«ì— 걸려 넘어지는 ëª¨ìŠµë“¤ì´ ì—°ì¼ ì‹ ë¬¸ì§€ìƒì„ ë§ì¹ í•˜ê³  있다. 가장 거룩해야 í•  성 ì´íšŒì—ì„œ ê°€ìŠ¤ì´ ì‚¬ê±´ì´ í„°ì§€ë”니 급기야 ì¡°í­ì„ 모방하는 ëª©ì‚¬ë“¤ì˜ ì¹¼ë¶€ë¦¼ ì‚¬ê±´ì´ êµíšŒ 사무실ì—ì„œ ë°œìƒí–ˆë‹¤. ì´ì œëŠ” êµíšŒë‚˜ 노회, ì´íšŒì˜ 분ìŸì´ 법정으로 비화ë˜ëŠ” ì¼ë“¤ì´ 비ì¼ë¹„재할 ì •ë„ë¡œ ì¼ë°˜í™”ë˜ê³  ìƒì‹í™”ë˜ëŠ” 시대를 맞ì´í–ˆë‹¤. 르네 지ë¼ë¥´ê°€ ë§í•˜ëŠ” 대로 ì¸ë¥˜ë¬¸ëª…ì˜ íŠ¹ì§•ì¸ íƒ€ìž ê¶Œë ¥ì— ëŒ€í•œ í­ë ¥ì  모방 ìš•ë§ì´ ë²„ì “ì´ ê·¸ë¦¬ìŠ¤ë„ì˜ ì´ë¦„으로 ìží–‰ë˜ê³  있는 실정ì´ë‹¤.

휴브리스가 심해지면 ë„ë•ì  균형과 íŒë‹¨ë ¥ì„ ìƒì‹¤í•˜ê³  만다는 ê²ƒì´ í† ì¸ë¹„ì˜ ì¶©ê³ ë‹¤. 그래서 휴브리스가 만연한 사회는 위험한 것ì´ë‹¤. ì´ì œ ì£¼ë‹˜ì´ ì´ ë•…ì— ì˜¤ì‹œëŠ” 거룩한 ì„±íƒ„ì˜ ì ˆê¸°ë¥¼ 맞아 ì˜ì  휴브리스를 ë”ìš± 경계하며 ë‚´ ì•ˆì— ì‹¬ê¸°ì›Œì§„ â€˜í•˜ë‚˜ë‹˜ì˜ ì”¨â€™(ìš”ì¼3:9), 예수 그리스ë„ì˜ ê±°ë£©í•œ ì˜ì„±ìœ¼ë¡œ 충만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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