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ë°˜ 지성주ì˜(Anti-Intellectualism)를 경계하ë¼

최ë™ì§„ 목사 (샌디ì—ê³  ë°˜ì„장로êµíšŒ)

최근 한국ì—서는 역사êµê³¼ì„œì˜ êµ­ì •í™” 강행으로 ì¸í•´ 여야 ì •ì¹˜ê¶Œì€ ì‹¬ê°í•œ 충ëŒì„ 하고 있으며 êµ­ë¡ ë„ ì–‘ë¶„ë˜ì–´ 온 나ë¼ê°€ 뒤숭숭하다. 야당 대표는 ‘역사 구ë°íƒ€â€™ë¼ê³  선언하고 장외투ìŸì— ëŒìž…했고, 여당 대표는 ‘역사 ì „ìŸì´ 시작ë˜ì—ˆë‹¤â€™ê³  규정하며 êµ­ì •í™” ìž‘ì—…ì„ ì˜¹í˜¸í•˜ê³  나섰다. 한국 역사를 전공하는 í•™ìžë“¤, 전공대학 êµìˆ˜ë“¤ì€ 물론, 한국 역사 êµê³¼ëª©ì„ 현장ì—ì„œ ì§ì ‘ 가르치는 ì „êµ­ ì´ˆÂ·ì¤‘Â·ê³ êµ ì—­ì‚¬êµì‚¬ë“¤ì´ ì •ë¶€ì˜ ì—­ì‚¬êµê³¼ì„œ 국정화를 ì •ê¶Œì˜ ì˜ë„ì— ë”°ë¥¸ íšì¼í™” ì‹œë„ë¼ê³  성토하며 ì§‘í•„Â·ì œìž‘ì„ ê±°ë¶€í•˜ëŠ” ì„ ì–¸ì„ ìž‡ë‹¬ì•„ 하고 있다.

“대통령님 우리는 올바른 역사를 ë°°ìš°ê³  싶어요. 역사를 ë°”ë¼ë³´ëŠ” ëˆˆì´ ì–´ì°Œ í•˜ë‚˜ì¼ ìˆ˜ 있나요?†광화문 사거리ì—ì„œ 1ì¸ ì‹œìœ„ì— êµë³µìž…ê³  나선 ì–´ëŠ ì—¬ê³  2학년 í•™ìƒì´ ë“  피켓 ë‚´ìš©ì´ë‹¤. 간단한 글 같지만 ì—¬ê¸°ì— ê¹Šì€ ì˜ë¯¸ê°€ 담겨있다. ë¶ˆí›„ì˜ ëª…ìž‘, ‘역사란 무엇ì¸ê°€?’를 ì“´ E.H. Carr는 ê³¼í•™ì  ì—­ì‚¬ 연구로 유명한 근대 ì—­ì‚¬í•™ì˜ ì•„ë²„ì§€ì¸ ëž‘ì¼€ì˜ â€œì—­ì‚¬ëž€ ê²°êµ­ ê°ê´€ì  사실ì´ë‹¤â€ë¼ëŠ” ì •ì˜ë¥¼ 비íŒí•˜ë©´ì„œ, â€œì—­ì‚¬ì  ì‚¬ì‹¤ì€ ì—­ì‚¬ê°€ê°€ ì‚¬ì‹¤ì— ìƒê¸°ë¥¼ 불어 ë„£ì„ ê²½ìš°ì—만 ê¸°ìˆ ì´ ê°€ëŠ¥í•˜ë‹¤â€ê³  ë§í•œë‹¤. 즉, 역사ë¼ëŠ” ê²ƒì€ ì—­ì‚¬ê°€ë“¤ì´ ë‹¹ì‹œ 사실(사건)ì„ ê·¸ 시대와 ìƒí™©ì— 비추어 역사가 ìžì‹ ì˜ ê´€ì ì—ì„œ í‰ê°€í•˜ê³  íŒë‹¨í•˜ì—¬ 재구성한 것ì´ê¸°ì— ì—­ì‚¬ì  ì‚¬ê±´ì— ëŒ€í•œ ì˜ë¯¸ì™€ í•´ì„ì—는 다양한 스펙트럼(spectrum)ì´ ì¡´ìž¬í•œë‹¤ëŠ” 것ì´ë‹¤. ê·¸ëŸ°ë° ì´ì²˜ëŸ¼ 다양한 ìŠ¤íŽ™íŠ¸ëŸ¼ì„ ì¶©ëŒì´ ì•„ë‹Œ ì¡°í™”ì˜ ê´€ì ì—ì„œ ë³´ë©´ 7ì›ìƒ‰ì˜ 무지개 빛깔처럼 훨씬 ë” ì•„ë¦„ë‹¤ìš°ë©° ì‹¤ì²´ì— ë” ê°€ê¹ê²Œ 접근할 수 있다는 것ì´ë‹¤. 그런 ì˜ë¯¸ì—ì„œ E.H. Carr는 “역사는 역사가와 사실 사ì´ì˜ 부단한 ìƒí˜¸ìž‘ìš©ì˜ ê³¼ì •ì´ë©° 현재와 ê³¼ê±°ì˜ ëŠìž„없는 대화â€ë¼ê³  주장한다. ì´ëŸ¬í•œ 측면ì—ì„œ ë³¼ ë•Œì—, 한국 ê·¼í˜„ëŒ€ì‚¬ì— ëŒ€í•œ êµ­ì •í™” ì‹œë„는 곧 ì •ê¶Œì˜ êµ¬ë¯¸ì— ë§žëŠ” íšì¼í™” ìž‘ì—…ì„ ì˜ë¯¸í•˜ë©° ì´ëŸ¬í•œ 역사 íšì¼í™”는 다양한 ìŠ¤íŽ™íŠ¸ëŸ¼ì„ ì–µì œí•˜ëŠ” 전체주ì˜ë‚˜ ì „ì œ, ë…재국가ì—서나 ìžˆì„ ë²•í•œ ë°˜ 지성주ì˜(Anti-Intellectualism)ì— ê°€ê¹Œìš´ 역사 í‡´í–‰ì— ë¶ˆê³¼í•œ ì •ì¹˜í–‰ìœ„ì¼ ë¿ì´ë‹¤.

1963ë…„ 풀리처 ìƒ ìˆ˜ìƒìž‘ì¸ â€˜ë¯¸êµ­ì  ì‚¶ì˜ ë°˜ì§€ì„±ì£¼ì˜â€™(Anti-Intellectualism in American Life)를 ì“´ 리처드 호프스타터(Richard Hofstadter)는 반지성주ì˜ë¥¼ “지ì ì¸ 삶과 지성ì¸ì— 대한 분노â€ë¼ê³  ì •ì˜í•˜ë©´ì„œ ë¯¸êµ­ì˜ ë¬¼ì§ˆë§ŒëŠ¥ì£¼ì˜ì , 실용주ì˜ì  ì‚¶ì´ ì ì  다양한 사ìƒê³¼ ì •ì‹ ì„¸ê³„ì˜ ê¹Šì´ì™€ ë‹¤ì–‘ì„±ì„ ì¶”êµ¬í•˜ëŠ” ì§€ì  í™œë™ì„ 백안시, 공격ì ìœ¼ë¡œ ì ëŒ€ì‹œí•˜ë©° 외면하고 억압하고 있ìŒì„ 지ì í•˜ê³  있다. ì´ëŸ¬í•œ 반지성주ì˜ì  정치행위는 구체ì ìœ¼ë¡œ 소수 ì¸ê¶Œì´ë¼ëŠ” ë¯¸ëª…í•˜ì— ë‚˜íƒ€ë‚˜ëŠ” ë™ì„±ì•  합법화 ì •ì±…ì´ë‚˜. ë¶ˆë²•ì²´ë¥˜ìž ì¶”ë°©ì •ì±…ì´ë‚˜, ë°˜ì´ë¯¼ì •ì±…으로 구체화 ë˜ê³  있ìŒì„ 목격하게 ëœë‹¤. ì¼ë³¸ì˜ ì•„ë²  ì •ê¶Œí•˜ì— ì£¼ë„ë˜ê³  있는 과거 ì¼ë³¸ì£¼ë„ì˜ ì¹¨ëžµì „ìŸì— 대한 미화나, ìœ„ì•ˆë¶€ë“¤ì— ëŒ€í•œ 역사왜곡, ì¼ë³¸ ìžìœ„ëŒ€ì˜ ì œêµ­ì£¼ì˜ì  환ì›ì •ì±… ì—­ì‹œ, 반지성주ì˜ì˜ ì‚°ë¬¼ë“¤ìž„ì„ ê²½ê³„í•˜ì§€ ì•Šì„ ìˆ˜ 없다.

그렇다면 ì‹ ì•™ì˜ ì„¸ê³„ëŠ” 어떠한가? 근현대 ë³µìŒì£¼ì˜ëŠ” 오랫ë™ì•ˆ 반지성주ì˜ë¡œ ì¸í•´ 심ê°í•œ 위기를 겪어왔다. 기ë…êµ ì‹ ì•™ì— ìžˆì–´ì„œ 반지성주ì˜ëž€ 기ë…êµ ì‹ ì•™ì´ ì¼ëª… ‘값싼 ë³µìŒâ€™(Cheap Gospel)으로 íšì¼í™”하여 ì „ë½í•´ 버리는 경우를 ë§í•œë‹¤. ì „ë„한답시고, “무조건 ë®ì–´ë†“ê³  믿으ë¼â€ê³  한다든지, “믿어야 알게 ëœë‹¤â€ê³  하면서 ê°•ìš”ëœ ë¯¿ìŒì„ 설êµí•œë‹¤. 그러나 êµ¬ì› ì–»ëŠ” 믿ìŒ(saving faith)ì€ ì˜ì  ì†ì„±ìƒ ì¸ê°„ì—게 임하는 í•˜ë‚˜ë‹˜ì˜ ì€í˜œì˜ 선물ì´ê¸°ì—(ì—¡2:8), ë®ì–´ë†“ê³  믿으ë¼ëŠ” ê²ƒì€ ê°€ížˆ ì–µì§€ì— ê°€ê¹Œìš´ 반지성주ì˜ì´ë‹¤. 오히려 편안한 구ë„ìžì˜ 마ìŒìœ¼ë¡œ ë§ì”€(text)ê³¼ ë‹¹ì‹œì˜ ë¬¸í™”, 역사, ì–¸ì–´ì  ë°°ê²½(cultural, historical, linguistic context)ë“¤ì„ ì‚´íŽ´ê°€ë©´ì„œ 하나님과 ê·¸ì˜ ë‚˜ë¼, ê·¸ì˜ ëœ»ì— ëŒ€í•´ 차근차근 배워 나가게 ë  ë•Œì— ì„±ë ¹ë‹˜ê»˜ì„œ 우리 안ì—ì„œ 역사하여 믿어지게 ë˜ëŠ” 것ì´ë‹¤. 우리는 삼위 í•˜ë‚˜ë‹˜ì˜ ì§€ì„±ì  ìƒí˜¸ìž‘용으로 주어지는 ‘믿ìŒâ€™ì´ëž€ 신비로운 ì€í˜œì˜ ì„ ë¬¼ì„ â€˜ì ê·¹ì  사고방ì‹â€™ì´ë‚˜ ‘ê¸ì •ì˜ 힘’으로 대체하는 반지성주ì˜ë¥¼ 경계해야만 한다. “무조건 소ì›í•˜ëŠ” 대로 기ë„하면 ì´ë£¨ì–´ì§„다â€ëŠ” ìƒê°ì„ 부ì ì²˜ëŸ¼ 붙들고 기ë„하는 기복주ì˜ìžë“¤ì€ ìžì‹ ì´ ì›í•˜ëŠ” 대로 ë˜ì§€ 않으면, ê·¸ í•˜ë‚˜ë‹˜ì€ ì–¸ì œë¼ë„ 버리게 ëœë‹¤.

한때 ‘40ì¼ ê¸ˆì‹ê¸°ë„’, ‘100ì¼ ê¸°ë„’, â€˜ì„œì› ê¸°ë„’, ì¼ëª… ‘특새’(특별새벽기ë„)’ ë“±ì´ ìœ í–‰ë³‘ì²˜ëŸ¼ 번져나갔다. ì‹ ë…„ì´ ë˜ë©´ 어김없는 단골메뉴처럼 ‘신년대축복성회’가 시작ëœë‹¤. 그러다가, ‘기ë„í•´ë„ ì†Œìš©ì—†ë‹¤â€™ëŠ” ì‹ì˜ ê¸°ë„ ë¬´ìš©ë¡ ì´ ì‹¬ê°í•˜ê²Œ 스며들며, í™˜ëž€ì„ ë‹¹í•˜ë©´ ì–´ê¹€ì—†ì´ â€œê·¸ í•˜ë‚˜ë‹˜ì€ ì–´ë”” 계시ëƒ?†ê°ê°ì£¼ì˜ì  무신론으로 빠지게 ëœë‹¤. ë°˜ì§€ì„±ì  ì¸ê°„ ìš•ë§ì´ 채워지지 ì•Šì„ ë•Œì—는 언제ë¼ë„ ì£¼ë‹˜ì„ ì€30ì— íŒ”ì•„ë¨¹ëŠ” 가룟 유다가 ë  ìˆ˜ë„ ìžˆìœ¼ë©°, 진리를 ê°€ê¹Œì´ ë‘ê³ ì„œë„ â€œë¬´ë¦¬ì—게 ë§Œì¡±ì„ ì£¼ê³ ìž í•˜ì—¬â€(막15:5) 진리 ë˜ì‹  예수 그리스ë„를 내어주는 빌ë¼ë„ì˜ ì´ì¤‘ì  ìœ„í—˜ì„±ì— ì‚¬ë¡œìž¡ížˆê²Œ ë¨ì„ 경계하지 ì•Šì„ ìˆ˜ 없다.

ì´ì œ ê°€ì„ì´ ì„±í¼ ë‹¤ê°€ì™”ë‹¤. ì´ ê°€ì„ì— ëª‡ ê¶Œì˜ ì±…ì„ ì†ì— ì¥ì–´ë³´ê¸¸ 권한다. ì¡´ 파ì´í¼(John Piper)ì˜ â€˜ìƒê°í•˜ë¼â€™(Think)는 ê·¼, 현대 ë³µìŒì£¼ì˜ì˜ 반지성주ì˜ë¥¼ 반박하는 아주 유ìµí•œ ì±…ì´ë‹¤. 그는 조나단 ì—ë“œì›Œì¦ˆì˜ ì‚¬ìƒê³¼ ì„±ê²½ì‹ í•™ì— ê·¼ê±°í•˜ì—¬ ì§€ì„±ì´ ê¸°ë…êµ ì‹ ì•™ì˜ í•„ìˆ˜ 요소ì´ê³ , ì§€ì„±ì„ ê·¹ë‹¨ì ìœ¼ë¡œ 거부하는 ìƒëŒ€ì£¼ì˜ì™€ ë°˜ 지성주ì˜ê°€ 어떻게 비성경ì ìž„ì„ ë³´ì—¬ì£¼ë©° ê·¸ ìœ„í—˜ì„±ì„ ì •í™•í•˜ê²Œ 지ì í•´ì£¼ê³  있다. 팀 켈러(Timothy J. Keller)ì˜ â€˜ê±°ì§“ ì‹ ë“¤ì˜ ì„¸ìƒâ€™(Counterfeit Gods)ë„ ì¶”ì²œí•  만한 ì±…ì´ë‹¤. John Stott는 ê·¸ì˜ ì±…, ‘ìƒê°í•˜ëŠ” 그리스ë„ì¸â€™ì—ì„œ ë§í•˜ê¸°ë¥¼ â€œí•˜ë‚˜ë‹˜ì´ ì£¼ì‹  ì§€ì„±ì„ ì‚¬ìš©í•˜ì§€ 않는 ê²ƒì€ ì˜ì  천박함ì´ëž€ ì£„ì— ìžì‹ ì„ ë‚´ë˜ì§€ëŠ” 것ì´ë‹¤!â€ê³  선언한다. ì´ ê°€ì„ì—는 사ë„ë°”ìš¸ì´ ê³ ë°±í•œëŒ€ë¡œ “모든 ì´ë¡ ì„ 파하며 하나님 아는 ê²ƒì„ ëŒ€ì í•˜ì—¬ 높아진 ê²ƒì„ ë‹¤ 파하고 모든 ìƒê°ì„ 사로잡아 그리스ë„ì—게 복종케 하는â€(고후10:5) 기ë…êµ ì§€ì„±ì´ ë¬´ë¥´ìµì–´ ì„±ìˆ™ì˜ ì—´ë§¤ë¥¼ ê±°ë‘는 ì€í˜œì˜ 절기가 ë˜ê¸°ë¥¼ 기ë„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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