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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ìƒë¬¸í™” ì†ì˜ 현대ì¸

 

오늘 우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ì˜ìƒë¬¸í™”ì˜ ì˜í–¥ ì†ì— ì‚´ê³  있다. ì˜ìƒë§¤ì²´ë¥¼ 통한 세ì†ë¬¸í™” í•œ ë³µíŒì—ì„œ ìžìœ ë¡œìš´ ì‚¬ëžŒì€ ì–¼ë§ˆë‚˜ ë ê¹Œ? ì•„ë§ˆë„ ì†ì„¸ë¥¼ 떠나 수ë„하고 있는 승려들 외ì—는 ê±°ì˜ ì—†ì„ ê²ƒì´ë‹¤. 세ìƒì„ ë³´ë¼. 지역마다 ì˜í™”ê´€ì´ë‚˜ PCë°©ì´ ë„ë ¤ 있다. 집집마다 거실 한복íŒì— TV있다. 방마다 ì±…ìƒì—는 컴퓨터가 놓여 있다. 사람마다 ì†ì—는 스마트 í°ì´ 들려 있다. ì´ ì˜ìƒë¬¸í™”는 í•˜ëŠ˜ì˜ ë¹„í–‰ê¸°ì—ë„ ìžˆê³  ë•…ì˜ ìžë™ì°¨ì—ë„ ìžˆìœ¼ë©° ë°”ë‹¤ì˜ ë°° 안ì—ë„ ìžˆë‹¤. ì•„ë§ˆë„ ì¸ê°„ì´ ë¬´ë¤ ì†ì— 들어가지 않는 í•œ ì´ ë¬¸í™”ë¥¼ 피하기 어려울 것ì´ë‹¤. ì˜ìƒë¬¸í™”는 ì¸ê°„ì„ ì´ë¡­ê²Œ 하는 순기능과 해롭게 하는 ì—­ê¸°ëŠ¥ì´ ìžˆë‹¤. 그러나 ë¶ˆí–‰ížˆë„ ì¸ê°„ì€ ì£„ì„±ì´ ìžˆì–´ì„œ ìžê¸°ë¥¼ 절제할 ëŠ¥ë ¥ì´ ì—†ë‹¤. ê²°ê³¼ì ìœ¼ë¡œ ì¸ê°„ì€ ì˜ìƒë§¤ì²´ì˜ ìˆœê¸°ëŠ¥ì˜ ì´ë“ì€ 20-30%ìš”, ì—­ ê¸°ëŠ¥ì˜ í•´ëŠ” 70-80% ì´ìƒ 받고 있다. ì´ ë¹„ìœ¨ì€ ì‚¬ëžŒì— ë”°ë¼ ë‹¤ë¥´ë©° 나ì´ì— 반비례한다. 특히 ë°œë‹¬ê¸°ì— ìžˆëŠ” ì•„ë™ì´ë‚˜ 청소년들ì—게 ì˜ìƒë§¤ì²´ëŠ” ì ˆëŒ€ì  ì˜í–¥ì„ ë¼ì¹œë‹¤. 그들ì—게 게임매체나 TV 그리고 컴퓨터나 핸드í°ì€ ì´ë¯¸ ì‚¶ì˜ ì¼ì²´ê°€ ë˜ì—ˆë‹¤. ë¬¸ëª…ì˜ ì´ê¸°ê°€ 가져다준 ë¶ˆí–‰ì„ ìš°ë¦¬ëŠ” ë³´ê³  있다. 분명한 사실 하나는 ì˜ìƒë§¤ì²´ë¥¼ 통해 세ìƒë¬¸í™”ì— ì·¨í•´ 있는 ìžëŠ” ê²°ì½” ì„±ë ¹ì˜ ì¸ë„í•¨ì„ ë°›ê¸° 어렵다는 것ì´ë‹¤. ì´ëŸ¬í•œ 시대 ìƒí™©(Context)ì—ì„œ 우리 기성 í¬ë¦¬ìŠ¤ì²œë“¤ì€ ë¬¸ì œì˜ ì‹¬ê°ì„±ì„ 깨닫고 있는가? 날아가는 세ì†ë¬¸í™”ì— ì–´ë– í•œ ì„ êµì  대ì‘ì „ëžµì„ ê°€ì§€ê³  있는가?

ì˜ìƒë§¤ì²´ì˜ 순기능과 역기능 ì˜ìƒë§¤ì²´ë¡œëŠ” TV, ì˜í™”, 컴퓨터, í•¸ë“œí° ë“±ì´ ìžˆë‹¤. ì´ ë§¤ì²´ì˜ ìˆœê¸°ëŠ¥ì„ ì£¼ìž¥í•˜ëŠ” ì‚¬ëžŒë“¤ì€ ì •í™”ì´ë¡ (Catharsis theory)ì„ ë‚´ì„¸ì›Œ 대중 ë§¤ì²´ì˜ í­ë ¥ì„±ì´ë‚˜ 범죄 ìž¥ë©´ì„ í†µí•´ ìš•êµ¬ë¶ˆë§Œì„ í•´ì†Œí•˜ê±°ë‚˜ 공격행ë™ì„ 대리 충족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본다. ë°˜ë©´ì— ì—­ê¸°ëŠ¥ì„ ê°•ì¡°í•˜ëŠ” ì‚¬ëžŒë“¤ì˜ ì•”ì‹œì´ë¡ (Aggressive cue theory)ì´ë‚˜ ê°•í™”ì´ë¡ (Reinforcement theory)ì—서는 ëŒ€ì¤‘ë§¤ì²´ì˜ í­ë ¥ì  ìž¥ë©´ì´ ì‹œì²­ìžì˜ ê³µê²©ì„±í–¥ì— ê°ì •ì  ìžê·¹ì„ 하거나 ë‚´ìž¬ì  ìž ìž¬ì„±í–¥ì„ ê°•í™”ì‹œí‚´ìœ¼ë¡œì¨ ì‹¤ì œ 유사한 í–‰ë™ì„ 낳게 한다고 본다. 사실 ì´ëŸ¬í•œ ì´ë¡ ì€ 누구ì—게나 ì¼ë¥ ì ìœ¼ë¡œ ì ìš©í•  수 없다. ì¼ë°˜ì ìœ¼ë¡œ ìžì œë ¥ì´ 있는 성ì¸ë“¤ì€ ì˜ìƒë§¤ì²´ë¥¼ 통해 ìš•êµ¬ë¶ˆë§Œì„ í•´ì†Œí•˜ëŠ” ìˆœê¸°ëŠ¥ì˜ ìš”ì†Œê°€ 많다. 그러나 ê°ìˆ˜ì„±ì´ 예민한 청소년들ì—게는 ì˜ìƒë§¤ì²´ë¥¼ 통하여 보여지는 í­ë ¥ì„±, ì„ ì „ì„±ì´ ì—­ê¸°ëŠ¥ì„ ìœ ë°œí•˜ê¸° 쉽다. ì–´ë–¤ 심리학ìžëŠ” ì˜ìƒë§¤ì²´ì˜ ìœ í•´ì„±ì— ê°ì—¼ëœ ì²­ì†Œë…„ë“¤ì€ ë‹¤ë¥¸ ì²­ì†Œë…„ì— ë¹„í•˜ì—¬ ìžì œë ¥ì´ 현저하게 줄어든다고 한다. 아무튼 오늘날 성ì¸ë¿ë§Œ ì•„ë‹ˆë¼ íŠ¹ížˆ 청소년ì—게 미치는 ì˜ìƒë¬¸í™”ì˜ ì˜í–¥ë ¥ì€ 가히 ë§ë¡œ 다 표현할 수가 없다.

ì˜ìƒë§¤ì²´ê°€ ë‚³ì€ ë¬¸í™” 서울ì—ì„œ ì§€í•˜ì² ì„ íƒ€ë³´ë©´ 안다. 90%ê°€ 스마트 í°ì„ ë³´ê³  있다. 옆 ì‚¬ëžŒê³¼ì˜ ëŒ€í™”ê°€ 없다. 지역ì—서는 PC방마다 ì Šì€ì´ë“¤ì´ 매ìºí•œ 담배연기를 맡으며 ë°¤ì„ ì§€ìƒˆ 곤 한다. 집ì—서는 ìžë…€ë“¤ì´ ì±…ìƒì— 앉아 컴퓨터를 켜고 공부(Research)하는 것처럼 ë³´ì´ì§€ë§Œ 사실 그렇지 않다. 유해한 사ì´íŠ¸(Site)를 들ë½ê±°ë¦¬ë©° ì¦ê¸°ê³  있는 경우가 많다. 부모는 TVì•žì—ì„œ, ìžë…€ëŠ” 컴퓨터와 스마트 í° ì•žì—ì„œ ë”°ë¡œ ìƒí™œì„ 한다. 가정 안ì—서조차 ì¸ê²©ì ì¸ ë§Œë‚¨ì´ ì—†ë‹¤. 마땅히 예배 ê³µë™ì²´ì´ì–´ì•¼ í•  ê°€ì •ì´ ì˜ìƒë¬¸í™”ì˜ ì˜í–¥ìœ¼ë¡œ 피í해져가고 있다. 전통ì ìœ¼ë¡œ ë“œë ¤ì™”ë˜ ê°€ì •ì˜ˆë°°ê°€ 사ë¼ì§€ê³  ê·¸ ìžë¦¬ì— 매스미디어가 안방까지 들어오고 있다. 심지어 êµíšŒ 예배시간ì—ë„ ì„¸ì†ë¬¸í™”ê°€ 침투해 들어오고 있다. ìƒë‹¹ 수 ì²­ì†Œë…„ë“¤ì€ í•¸ë“œí°ìœ¼ë¡œ ë§ì”€ì„ ë³´ë©´ì„œë„ ìˆœê°„ì ìœ¼ë¡œ SNS나 다른 사ì´íŠ¸ë¡œ 들ë½ê±°ë¦¬ë©° 따분한 ì˜ˆë°°ì‹œê°„ì„ íƒˆì¶œí•˜ë ¤í•œë‹¤. ì´ ì˜ìƒë§¤ì²´ë¥¼ 통한 ì—­ê¸°ëŠ¥ì˜ ì„¸ì†ë¬¸í™”는 ì Šì€ì´ë“¤ì˜ ì˜í˜¼ì„ 좀먹으며 ì •ì„œì ìœ¼ë¡œ ê°•í…하게 하고 ê²°êµ­ì€ í•˜ë‚˜ë‹˜ì—게서 멀어지게 한다. ì´ë ‡ê²Œ 대중문화가 ê¸°ìŠ¹ì„ ë¶€ë¦´ìˆ˜ë¡ ì‚¬íšŒì˜ ì˜ì  분위기는 암울해지며 ì¸ê°„ë“¤ì€ í•˜ë‚˜ë‹˜ë³´ë‹¤ ê°ê°ì ì´ê³  퇴íì  ë¬¸í™”ì— ì˜í˜¼ì„ 팔수 ë°–ì— ì—†ë‹¤.

êµíšŒì˜ ì„ êµì  대안 기ë…êµ ë¬¸í™” íšŒë³µì„ ìœ„í•´ì„œëŠ” ì´ ë¶„ì•¼ì— ì „ë¬¸ì¸ì„ 양성하여 ì˜ìƒ ì„ êµì‚¬ë¡œ 파송하는 것ì´ë‹¤. êµíšŒëŠ” ì´ì œ 아프리카나 ì•„ì‹œì•„ì˜ ì—´ì•…í•œ ì§€ì—­ì— ì„ êµì  ë¶€ë‹´ì„ ì•‰ëŠ” 것 ì´ìƒìœ¼ë¡œ ì˜ìƒ ë¶„ì•¼ì— ê´€ì‹¬ì„ ê°€ì ¸ì•¼ 한다. 문제는 사람ì´ë‹¤. 누가 ê³ ì–‘ì´ ëª©ì— ë°©ìš¸ì„ ë‹¬ 것ì¸ê°€? ì´ ë¶„ì•¼ëŠ” 아무나 í•  수 없다. ì´ ì‚¬ì—­ì— ì†Œëª… 있는 ì¸ìž¬ë¥¼ 발굴하고 ìž¥ê¸°ì  ì•ˆëª©ìœ¼ë¡œ 지ì›í•´ì•¼ 가능하다. 그리하여 스필버그 ê°™ì€ ì„¸ê³„ì  ê°ë…ì´ ë‚˜ì˜¤ê²Œ 해야 한다. 구체ì ìœ¼ë¡œ 세계선êµë¥¼ 위해 íƒì›”í•œ ìž‘ê°€, êµì‚¬, ë°°ìš°, ê°ë…, ì‹ ì•™ì ì¸ 대중문화 종사ìžë“¤ì´ ë§Žì´ ë‚˜ì™€ 거친 ì„¸ì† ë¬¸í™”ë¥¼ ì´ê²¨ì•¼ 한다. 기ë…êµ ë¬¸í™” ì°½ë‹¬ì€ í•˜ë£¨ì•„ì¹¨ì— ì´ë£¨ì–´ì§ˆ 수 없다. ë§Žì€ ì‹œê°„ ë§Žì€ ì¸ìž¬ë¥¼ 필요로 한다. 오늘, 세ìƒë¬¸í™”ì— ì„¸ë‡Œë˜ê³  빨려 들어가는 ì²­ì†Œë…„ë“¤ì„ êµ¬ì›í•˜ê¸°ëž€ 쉽지 않다. ì˜í™”, TV, 스마트 í°ì´ë¼ëŠ” ì˜ìƒë§¤ì²´ ì•ˆì— ë¬´ê¶í•œ 개발요소가 있다. ì´ ë§¤ì²´ëŠ” ì‹œ, ê³µê°„ì„ ì´ˆì›”í•˜ë©° ì–´ëŠ ë¯¼ì¡± 누구ì—게나 ì–´í•„í•  수 ëŒ€ì¤‘ì  ìš”ì†Œë¥¼ 지니고 있다. ë”°ë¼ì„œ ì˜ìƒë§¤ì²´ 분야는 21세기 ìµœê³ ì˜ ì „ëžµì  ì„ êµì§€ ì¤‘ì— í•˜ë‚˜ìž„ì— í‹€ë¦¼ì—†ë‹¤.

기ë…êµ ì˜í™”제를 통한 문화 창달 사례 환태í‰ì–‘ 기ë…êµ ì˜í™”ì œì¸ PPFF(Pan Pacific Film Festival)는 ì „ 세계ì—ì„œ 유ì¼í•˜ê²Œ 개최ë˜ëŠ” 기ë…êµ ì˜í™”ì œì´ë‹¤. 본 ì˜í™”ì œì˜ ëª©ì ì€ 기ë…êµ ì˜í™”ì¸ë“¤ì„ 양성하고 ë…려하여 ì¢‹ì€ ìž‘í’ˆì„ ë§Œë“¤ê²Œ 하고 ê·¸ ì˜í™”ë“¤ì´ ì„ êµì ìœ¼ë¡œ ì“°ìž„ 받게 하는 ë°ì— 있다. 본 ì˜í™”제는 2008ë…„ë„ í•œì¸ í¬ë¦¬ìŠ¤ì²œì¸ Kenneth An ì„ êµì‚¬ì— ì˜í•´ ì°½ë¦½ëœ GMIT(Global Media & IT)ë¼ëŠ” 비ì˜ë¦¬ ì„ êµë‹¨ì²´ë¥¼ 통해 진행ë˜ê³  있다. 본 단체는 미디어 ë° IT를 통하여 세계선êµì— ì´ë°”ì§€í•˜ê³ ìž íƒœë™ë˜ì—ˆë‹¤. GMITì—서는 올해로 7년째 ê¸°ë… ì˜í™”제를 주최했으며 ì´ì œëŠ” 미 주류사회ì—서조차 ì¸ì •í•˜ê³  있다. 그간 ì˜í™”제를 통하여 ë°°ì¶œëœ ì˜í™”ê°€ 500íŽ¸ì´ ë„˜ì—ˆë‹¤. 그중 ìž…ìƒëœ ìž‘í’ˆë“¤ì„ ì—„ì„ í•˜ì—¬ ë¼ì´ì„¼ìŠ¤ë¥¼ ì·¨ë“하고 DVD를 제작하였다. ì´ DVDë“¤ì€ ì—¬ëŸ¬ ë‚˜ë¼ ì–¸ì–´ë¡œ 번역ë˜ì—ˆê³  1만장 ì´ìƒì´ ì„ êµì§€ì— 보급ë˜ì—ˆë‹¤. ë˜í•œ GMIT는 í¬ë¦¬ìŠ¤ì²œ ì˜í™”ì¸ë“¤ì´ 지ì†ì ìœ¼ë¡œ ì¢‹ì€ ìž‘í’ˆì„ ë§Œë“¤ 수 있ë„ë¡ ì—¬ëŸ¬ ë¶„ì•¼ì— ë„ì›€ì„ ì£¼ì—ˆìœ¼ë©° ì¸í„´ë“¤ì„ ì„ ë°œ, êµìœ¡í•˜ì—¬ ì´ ë¶„ì•¼ì— í—Œì‹ í† ë¡ í•˜ì˜€ë‹¤. 올해는 특히 PPFFì— ì˜í–¥ì„ ë°›ì€ í™˜íƒœí‰ì–‘ 호주 ì˜í™”제가 11ì›” 3ì¼ë¶€í„° 5ì¼ê¹Œì§€ 호주 국회ì˜ì‚¬ë‹¹ì—ì„œ ê°œìµœë  ì˜ˆì •ì´ë‹¤. 러시아ì—ì„œë„ ì½”ë¹„ë‚œíŠ¸ 러시아êµíšŒ 주최로 9ì›” 4ì¼ë¶€í„° 5ì¼ê¹Œì§€ ê°œìµœë  ì˜ˆì •ì´ë‹¤. PPFF는 ì´ êµ­ê°€ë“¤ì—ì„œ ì§„í–‰ë  ì˜í™”ì œì— íŒŒíŠ¸ë„ˆì‹­ì„ ê°–ê³  ì˜í™”와 콘í…츠 전문 ì¸ë ¥ì„ 제공할 계íšì´ë‹¤.

ë§ºìŒ ë§ ì˜¤ëŠ˜ë‚ ì˜ ì˜ìƒ 미디어는 대부분 사기업 으로 ì˜ìœ„ë˜ê³  있다. ì‚¬ê¸°ì—…ì˜ ìµœê³ ê°€ì¹˜ëŠ” ì´ìœ¤ì¶”구ì´ë‹¤. ë”°ë¼ì„œ ë¹„ì¦ˆë‹ˆìŠ¤ì  ëª©ì ì„ 위해 ì˜ìƒì„ ìžê·¹ì ì´ê³  ë§ì´ˆì ìœ¼ë¡œ 구성하기 쉽다. ì´ì— 비해 ì „ì²´ì£¼ì˜ ì‚¬íšŒì—서는 정부와 ì§€ë°°ì •ë‹¹ì— ì˜í•´ì„œ 편집과 ì œìž‘ë°©ì¹¨ì´ ì¢Œìš°ëœë‹¤. 그러므로 우리 í¬ë¦¬ìŠ¤ì²œë“¤ì€ ì˜ìƒë§¤ì²´ê°€ 제공하는 ì •ë³´ì— ìˆ˜ë™ì ì¸ ìžì„¸ì—ì„œ 벗어나 주체가 ë˜ì–´ 비íŒì ìœ¼ë¡œ 걸러낸 후 수용하는 ìžì„¸ë¥¼ 가져야 한다. ì¸ê°„ì€ ë¬¸í™”ë¥¼ 창출한다. 하지만 세ìƒì˜ ì–´ë–¤ ë¬¸í™”ë„ í•˜ë‚˜ë‹˜ì„ ëŒ€ì‹ í•  수는 없다. í•˜ë‚˜ë‹˜ì„ ë– ë‚œ 대중문화는 아무리 í™”ë ¤í•´ë„ ê²°ë§ì€ 공허하다. í•˜ë‚˜ë‹˜ì„ í–¥í•œ ì‹ ì•™ê³ ë°±ì  ì˜ìƒì´ ì¸ê°„ê³¼ 세ìƒì„ 환하게 한다. ì´ë©”ì¼: jrsong00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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