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영생을 얻는 방법(How to Gain Eternal Life)

차용호 목사 (센터빌한인장로교회)
차용호 목사

(센터빌한인장로교회)

무엇을 믿어야 영생을 얻습니까? (What Must You Believe to Get Eternal Life?)

 

사람은 누구나 근본적으로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고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 세상에 있는 수많은 종교들도 영원을 사모하는 인간들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영혼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하나님을 찾는 존재이고, 하나님과 교제하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심어주셨습니다.(전 3:11)

예수님과 부자 청년의 대화도 "영생"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기독교의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진리를 담고 있습니다. 부자 청년은 영원을 추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청년은 "영생"을 얻는 길을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마 19:16)"라는 질문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 청년은 영원한 생명을 선을 행하는 것으로 얻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질문은 당시 유대인들의 전형적인 잘못된 구원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자신이 어떠한 선을 행할 때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착각하였습니다.

어떤 사상가는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가 아침마다 산상수훈 팔복을 읽고 하루를 시작한다고 해서 간디를 가리켜 가장 자연스러운 그리스도인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는 간디의 정신과 생활이 그리스도를 닮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정신과 생활을 본받아 아침마다 산상수훈 팔복을 읽고 하루를 시작한다고 칭송을 받는 그가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을 영접하여 믿는 것이 구원에 이르는 것입니다. 아무리 위대한 일을 이루었다 하여도 이런 것들은 구원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예수님을 믿어야 영생을 얻습니다.(Believe in Jesus to Get Eternal Life)

 

영생은 사람이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주시는 것입니다. 영생은 사람의 공로나 업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죄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셔서 나를 위해 대신 죽어 주심으로 내 죄가 씻음받았다고 믿는 사람에게 하나님의 아들 삼아 영원히 살게 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입니다. 예수를 믿어 영생을 얻은 사람은 내가 의롭게 살아서 어떤 공을 쌓아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방적이고 무조건 적인 사랑과 은혜로 영생을 얻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해서 더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가고 하나님의 거룩함을 닮아 구별된 거룩한 삶을 살아갑니다.

 

예수님을 발견하라(Find Jesus)

 

구원을 위한 첫 단계는 예수님의 발견입니다. 예수님이 누구인지 정확히 알아야만 구원에 이를 수 있습니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 17:3)" 예수님이 우리의 구주이심을 발견하려면 꼭 믿음이 필요합니다(엡 2:8).

종교개혁자 루터가 예수님의 복음을 바로 알기 전에는, 하나님은 두려움의 대상이었습니다. 1505년 7월 2일 루터가 법과 대학에 진학하고 얼마 뒤 집에 다니러 갔다 돌아오는 길에 무시무시한 벼락이 그의 바로 옆에 떨어졌지만, 무사히 죽지 않고 살아나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 후 루터는 성(聖) 안나에게 배우는 법률 공부를 포기하고 수도원에 들어갈 것을 맹세합니다. 루터가 수도원에 들어간 것은 순전히 구원의 확신을 얻기 위함이었고 그는 구원의 확신을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온갖 고행과 금식과 기도와 선행을 통하여 구원의 확신을 추구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아무것도 얻지 못하였습니다. 루터에게 하나님은 두렵고 엄하신 하나님 심판하시는 하나님일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루터가 성경을 강의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 로마서를 연구하던 중에 구원은 인간의 어떤 노력의 대가가 아닌, 거저 주어지는 것임을 깨닫습니다. 특히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다(롬  1:17)."라는 말씀의 의미를 깨닫고 나서 비로소 하나님은 자비와 은혜가 충만한 하나님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원의 유일한 조건은 오직 믿음입니다.

자기를 부인하라(Deny Yourself)

 

구원을 위한 두 번째 단계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마 16:24)" 입니다. 구원은 주님을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와의 온전한 연합에서 얻어지는 것입니다. 온전한 연합은 자신을 부정하고 온전히 내려놓는 것입니다. 부자 청년은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이 있었고, 예수님을 알기 원했지만, 자신이 가진 세상적인 것들을 포기하지 못함으로 생명의 주인이신 주님을 따르지 못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영생에 이르는 데 실패하고 말았습니다(마 19:22-24).

부자 청년에 비하면 베드로가 가진 것은 정말 적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사온대(마 19:27)"라는 베드로의 고백을 귀하게 받아주셨습니다. 그래서 "영생을 상속하리라(마19:28)"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부자 청년은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마 19:16)"라고 물었습니다. 부자 청년은 영원한 생명을 자신의 행위로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착각했습니다. 영원한 생명은 스스로 노력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시면 받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영원한 생명(영생)은 하나님의 선물이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영생을 상속하리라"(마19:29)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부자 청년은 영원한 생명을 얻기를 원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오직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힘으로 살아야 하는데 자기 자신이 의롭다고 생각하는 삶과 자신이 가진 재산을 힘으로 살았습니다. 그래서 쓸쓸한 뒷모습을 보이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자신과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을 자신의 힘으로 삼은 베드로를 위시한 제자들은 영원한 생명을 상속받았습니다. 우리 모두 주어진 삶에 신실하면서 자신이나 자신이 가진 것을 힘으로 삼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며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우리에게 허락하신 영원한 생명을 얻는 자 답게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는 복된 날들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chayongho@hotmail.com

03.22.2025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