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자율주행 자동차(2)

윤승준

(재미있는 iT 대표, iT전문선교사)

정말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소위 북극한파라 부르는 한파인데 그 이유가 북극 온도가 올라갔기 때문이랍니다. 북극 온도가 올라간 게 아이러니하게 이 추위를 몰고 온다는 것은 우리 삶에도 바로 적용됩니다. 우리가 망가뜨린 부분이 바로 우리를 공격한다는 것입니다. 코로나로 죽다 살아난 후 내 삶에서 내가 망가뜨린 부분을 찾고 있습니다. 그 부분을 회복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결자해지의 마음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자율주행차 두 번째 시간입니다.

자율주행차는 주거환경을 바꿀 것입니다. 미래학자들이 예견하는 것에 의하면 기존 자동차는 70%가 줄어들 것입니다. 즉 현재 자동차가 10대라면 3대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어떤 이들은 1/10로 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수가 준다는 것은 트래픽이 없어진다는 말이 됩니다. 따라서 출, 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듦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집값이 비싼 서울이나 LA 도심에서 살 이유가 있을까요? 설령 시간이 그리 많이 줄지 않는다고 해도 내가 운전하지 않는다면 이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서울에서, LA에서 살 가장 큰 이유가 사라진 것입니다. 보다 살기 편하고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는, 그리고 무엇보다 저렴한 곳을 선호하게 될 것은 분명합니다.

한국에 나와 보니 가장 큰 문제가 부동산 대책입니다. 심지어 한국부동산을 해결하면 국가적 영웅이 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걸 자율주행차가 해결하지 않을까요? 만일 정말 이렇게 된다면 내가 지금 생각하고 있는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하지 않을까요?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고급주택의 가치가 유지될까요?

저는 지금 먼 훗날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불과 4-5년. 길게는 10년 이내에 일어날 일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12년 전 세상에 스마트폰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위치는 어떤가요? 그 스마트폰으로 인해 산업구조는 물론 세상의 기업들의 모습이, 순위가 바뀌지 않았나요? 그런데 이 자율주행차는 스마트폰과는 비교도 안 되는 인류역사상 가장 큰 혁명이 될 것입니다. 아직도 부동산에 목을 매고 계신다면 반드시 생각해야 할 문제입니다.

 

트레픽 없어지고 주거환경 변화로 전원주택 호황

 

주거형태 변화로 삶에 영향

 

주거 형태가 바뀌면 삶의 다른 부분들까지 바뀌게 됩니다. 자동차가 1/3로 준다는 의미는 넓은 도로가 필요 없어진다는 말이 됩니다. 물론 화물차도 대폭 줄게 될 것입니다. 지금 LA에서 뉴욕까지 운송 시간은 대략 4-5일 정도 걸릴 것입니다. 운전자가 쉬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율주행 트럭은 정비만 잘 되어있다면 이틀이면 충분할 것입니다. 따라서 두 대가 하던 일을 한 대로 충분하게 되니 이 화물차도 줄게 됩니다.

화물차든 승용차든 차량의 수요가 대폭 준다는 말은 그 많은 주차장이 필요 없어짐을 의미합니다. 그럼 그 주차 빌딩을 비롯한 넓은 공터는 무엇으로 변하게 될까요? 한국의 아파트에 있는 그 큰 주차장은 어떻게 변할까요? 유명한 건축가가 예견하길 주민들의 텃밭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여러분 집의 차고(Garage)는 어떻게 사용하시렵니까? 제 후배가 Smart Farm을 오랫동안 연구한 IT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친구들에게는 소위 대박찬스가 올 것입니다.

자율주행차는 주택의 개념을 바꿀 것입니다. 특히 한국에서 주택은 거주하는 공간이기에 앞서 투자의 대상으로 인식된 지 오래되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채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기에 새로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게 되고 그로 인해 집값이 상승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자율주행차는 주택가격의 대폭 하락을 주도할 것입니다. 특히 서울의 주택가격은 낮출 것이고 오히려 서울 근교의 주택가격은 높이는 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이, 아파트가 더는 투자대상이 아니라면 매물이 대폭 나오게 될 것이고 이로 인해 전반적인 집값 하락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그 돈은 어디에 몰릴까요? 예, 저는 경제 전문가가 아니니 거기까지 예측하지는 않겠습니다.

자! 그러면 여기서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내가 여러 채의 집을 가지고 있고 또 고급 승용차를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래전 미국에 비디오 가게가 엄청난 인기를 끌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매상의 10배 정도는 주어야 할 정도로 프리미엄이 많이 붙은 인기 비즈니스였습니다. 그때 저는 여러 사람에게 빨리 비즈니스를 팔라고 조언했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그 조언을 무시했고 결과는 여러분이 예상하시는 대로입니다. 그때 저는 컴퓨터를 통해 사람들이 연속극을 보게 될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그와 다름없습니다. 오늘 이 글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편리함 못 버려 바뀌는 세상

 

인공지능이, 자율주행차가 세상을 바꿀 것입니다. 그리고 그 바뀜은 인류역사상 가장 빠른 시간에, 가장 혁명적으로 바뀔 것입니다. 여러분은 안전이라는 문제를 생각하셔서 제 이야기에 의문을 가질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가 나오기 전, 즉 마차시절 가장 큰 문제는 도로에 쌓이는 말의 배설물이었습니다.

그러다 자동차가 나오자 사실 많은 교통사고가 일어났습니다. 그럼, 사람들이 위험하다고 자동차를 멈추게 하였나요? 아마 차가 더 많이 보급되면서 사고로 더 많은 사람이 죽거나 다치게 되었지만, 그 대세를 막지 못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예, 편리함입니다.

인간에게 가장 두려운 부분이기도 하고 어떤 것도 이길 수 없는 것이 바로 이 편리함입니다. 특히 이 편리함은 한번 익숙해지면 절대 버리지 않는 최고의 가치로 변합니다. 자율주행차가 보급되면 부정적인 이런 일은 일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데도 이것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보급될 것이고 사회 전체를 바꾸는 일이 순식간에 일어날 것입니다.

오늘 이 글이 여러분의 생각을, 고정 관념을 잠시나마 바꾸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iT 전문가로, 여러분보다 조금 더 일찍 보는 눈을 가진 자로 드리는 말씀임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사회가 바뀌는데 교회는? 예, 반드시 바뀝니다. 이 부분은 사역자들과 함께 심도 있게 다루게 되길 원합니다.

sjyoon7231@gmail.com

01.30.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