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iT 대표, iT전문선교사)
한 번도 살아본 적 없던 강원도에서 6개월째 살고 있습니다. 그냥 사는 게 아니라 주민등록상으로도 강원도민입니다. 강원도는 늘 놀러 가는 곳이었습니다. 대학을 다닐 때까지도 동해바다를 보려면 강릉 가는 기차를 타고 10시간은 가야했습니다. 영동고속도로가 생긴 때가 1980년대 초라고 기억되는데 그 긴 기차여행은 낭만 그 자체였습니다. 하긴 그 나이엔 어딜 가든지 낭만이었겠지만…
불과 40년 만에 강릉은 두 시간의 하루 생활권이 되었습니다. 청량리 역에서 KTX를 타면 1시간 40분이면 됩니다. 강릉에서 맛있는 점심을 먹고 바닷가를 구경하고 서울에서 저녁을 먹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이번에 한국에 나와 KTX 강릉선은 처음 타 봤습니다. 내가 거주하는 원주까지 짧은 구간이었지만 유난히 옛 추억을 많이 간직하고 있던 곳이었습니다.
추억이 아날로그라면 그 기억을 간직하는 방법이 디지털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Digital을 잘 이용하면 훨씬 더 큰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Digital을 활용하고 있기에 여기서 뒤처지면 안 됩니다. 바로 여러분 손에 들려있는 스마트폰을 더 잘 사용하셔서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기도합니다.
코로나가 최고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백신이 속속 개발되고 있고 빠르면 다음 달부터 투약이 시작된다고 하지만 적어도 내년 여름은 되어야 안심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그동안 사회생활을 안 할 수는 없기에 비대면 사회에 꼭 필요한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카톡으로 임원 뽑기
연말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모임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회장을 비롯한 임원을 뽑을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Zoom과 같은 화상회의를 통해 온라인 모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회의에서 회장을 뽑기는 불편합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카톡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단체방에서 하는 것인데 일반 단체방에서도 오픈방에서도 가능합니다. 그럼 먼저 회장을 선출하는 투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이 기능은 단체방에서만 가능합니다.
단체방을 엽니다. 오른쪽 위의 삼선(빨래판)을 누릅니다. 가운데 투표를 선택합니다. 투표 올리기를 누릅니다. 공지란에 공지 내용을 올립니다. 투표 제목에는 회장 선거라고 입력합니다.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항목입력란에는 회장 후보자를 입력합니다. 만일 후보자가 3명이 넘으면 아래 항목추가를 눌러 항목을 늘립니다. 마감 시간을 설정합니다. 물론 마감 전에 모두 투표가 끝나면 바로 투표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복수 선택은 1인 1표가 아니라 1인이 여러 사람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익명투표는 무기명투표로 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오른쪽 위의 완료를 누르면 투표가 완성됩니다. 이제 단체방에 공고된 투표를 개인이 하면 됩니다. 투표종료 시각이 지나면 자동으로 투표가 종료되고 당선자가 자동으로 공고됩니다.
이를 잘 이용하면 되는데 예를 들어 최다득표자를 회장으로, 차점자를 부회장으로 선출할 수도 있습니다.
메뉴결정, 장소선택 등 다양
이 투표방법은 회장 선거에 사용하는 그것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의 메뉴를 결정할 수도 있고 여행 장소를 선택할 수 있고 쟁점이 되는 문제를 투표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가 아니라 날짜를 선택하면 더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사회에서 Zoom 미팅할 날짜를 정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참석할 수 있는 날짜를 투표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투표로 결정되는 것은 잘 따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일방적으로 정한 것이 아니라 본인들이 선택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의 손에 스마트폰이 들려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 그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이들은 거의 없습니다. 나만 그러면 문제인데 주위를 보니 다 그런 것 같아 안심하고 계시나요? 사실 iT는 나 혼자 잘한다고 멋진 것이 아닙니다. 주위가 다 잘해야 모두가 편한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아는 것은 잘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이런 투표는 단체방에서 한번 해보면 누구나 관심을 끌게 되고 실제 해보면 아무것도 아님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본인도 적용해보는 것이고 이렇게 모두가 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 투표는 교회에서도 아주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 같은 비대면 사회에서는 더욱 유용한 Tool입니다. 카카오톡 잘 사용하고 계신다고요? 사실 카톡에는 숨어있는 좋은 기능들이 참 많습니다. 그런 것을 잘 사용할 수 있을 때에야 진정으로 잘 사용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sjyoon7231@gmail.com
12.19.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