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QR코드를 만드는 방법

윤승준

(재미있는 iT 대표, iT전문선교사)

미국과 중국의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화웨이를 제재하는 일입니다. 9월 15일 화웨이에 수출하는 모든 기업 중 미국의 기술을 사용한 것은 일절 금지해 소위 고사 작전을 시작한 것입니다. 화웨이에 납품하던 삼성, SK하이닉스는 물론 일본의 Sony를 비롯한 많은 기업도 당장 타격을 입게 되고 이들 업체도 재편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중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되는 회사가 일본 Sony인 것 같습니다. 카메라에는 사람 눈에 해당하는 이미지센서가 있어야 하는데 이 부분 세계 1위는 Sony입니다. 1년 전만 하더라도 Sony와 삼성의 시장점유율은 56:17이었는데 2020년 2분기는 42:22로 격차가 줄었습니다. 기술면에서는 삼성이 Sony보다 월등해서 삼성은 유일하게 1억80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를 생산하여 최고품질의 스마트폰에서는 이 센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소니가 문제가 되는 부분은 화웨이에서 지금까지 소니의 이미지 센서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Sony로서는 거대한 납품처를 잃은 것이지요. 물론 삼성도 반도체를 수출 못해 7조원 정도의 손실을 잃는다고 하지만 조금 지나면 다른 회사들이 이 화웨이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게 될 때 그 회사들에 납품하면 오래지 않아 만회할 것입니다. 더욱이 이미지 센서에서 Sony를 추격하는 삼성에는 오히려 좋은 기회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어려움이 닥칠 때 분명 기회도 같이 옵니다. 문제는 그 기회를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는 것과 어려움을 통과하는 기간을 버틸 수 있는 가인데 제 경험에 의하면 겁을 먹고 포기하지 않는다면 위험한 위기가 위대한 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로 힘든 이 시기를 통과하면서 우리가 모두 위대한 기회를 잘 잡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QR코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입니다. 즉 빠르게 응답하는 코드체계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 QR코드는 정말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전의 Bar code에 비해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이 QR코드는 여러 가지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Youtube 주소를 이 QR코드로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군가가 내 Youtube를 훨씬 편리한 방법으로 시청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Homepage, Email 주소 등 적용할 수 있는 범위도 상당히 넓습니다. 특히 인쇄물에 이 QR코드를 넣으면 스마트폰으로 아주 쉽게 스캔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에 대한 방역은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입니다. K 방역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인데 이 근간에는 IT기술을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많은 이들이 출입하는 곳마다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게 되어 있는데 이 QR코드를 이용하여 전자명부 작성을 의무화한 곳이 많습니다. 한국에 나온 지 4달 만에 처음 맥도날드를 갔었는데 이곳에 전자명부를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카톡을 이용하여 내 스마트폰에 QR코드를 생성하게 한 후 이 QR코드를 가게에서 설치한 스캐너가 읽어 들여 누가, 언제 출입했는지 자동으로 기억되어 만일 그곳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추적하는 방역시스템을 만든 것입니다. 가히 iT 강국다운 멋진 방법입니다.

 

Apps 360 Team에서 만든 앱 다운 받아

 

오늘 우리가 다운받아야 할 앱은 QR 및 바코드 스캐너 PRO입니다. 이 앱은 Apps 360 Team에서 만들었는데 비슷한 앱이 많으니 꼭 제작사를 확인하세요. 이 앱은 평점이 4.7인 아주 만족도가 높은 앱이고 원래 $1.99의 유료 앱인데 현재는 무료로 풀려있습니다. 어쨌든 지금 다운받아 놓으면 설령 이 앱을 지우더라도 나중에 유료가 되도 나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한 흔적이 있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앱을 실행하면 여러 가지 허용해야 할 것이 나옵니다. 모두 허용하십시오. 무언가 허용하라는 메시지가 나올 때마다 망설이는데 여러분의 중요한 Information을 빼가는 것이 아니니 안심하시고 허락하십시오. 동작하면 바로 카메라가 시작되어 다른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스캔하면 바로 해당 Website로 들어가게 되겠지요.

오늘은 이 앱을 이용하여 내 QR코드를 만드는 것을 하겠습니다. 위의 메뉴 중 두 번째 것을 선택합니다. 많은 메뉴 중 URL을 선택하겠습니다. URL이란 Uniform Resource Locator의 줄임말로 해당 웹사이트의 주소를 말합니다. 제 카카오톡 채널 주소를 입력하여 QR코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공유하여 카카오톡 나에게 저장했습니다. 이렇게 나에게 저장해 놓는 것을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할 때 누군가에게 보내주기 위함입니다. 아주 쉽지요?

이 앱을 이용하면 현재 위치도 QR코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QR코드는 인쇄물에 넣으면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명함에 카카오톡 채널 QR코드를 넣어 누구든 제 명함을 스캔하면 쉽게 카카오톡 채널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알리고자 하는 그것을 이렇게 QR코드로 만들어 당장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대 사회를 살기 위해 홍보는 필수인데 이렇게 새로운 홍보방법을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위기를 위대한 기회로 만들기 위해 작은 것부터 적용해 나가야 함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멋진 삶을 사시길 기도합니다.

sjyoon7231@gmail.com

10.03.2020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