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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š¥ì˜ ì† ìš¸ìŒê³¼ êµíšŒ ê³µë™ì²´

êµíšŒ ê³µë™ì²´ëŠ” ë¶„ë…¸ì˜ ì† ê°ì •ì„ ë“¤ì„ ìˆ˜ 있어야 한다

욥기는 í’부한 ì˜ë¯¸ë¥¼ 지니고 있지만 완전한 ì´í•´ëŠ” ì‚¬ì‹¤ìƒ ì‰½ì§€ 않다. 욥기를 통해 제기ë˜ëŠ” 물ìŒë“¤, 섭리와 ì•…, 무고한 ì´ë“¤ì´ 겪는 ê³ í†µì˜ ì˜ë¯¸, í•˜ë‚˜ë‹˜ì˜ ë³¸ì„±, 피조물 ê°€ìš´ë° ì¸ê°„ì˜ ì§€ìœ„ ë“±ë“±ì€ ëª¨ë‘ ì†ì‰½ê²Œ ì¢…ê²°ë  ìˆ˜ 없고, 종결ë˜ê¸°ë¥¼ 거부하는 물ìŒë“¤ì´ë‹¤. 욥기는 ì´ì²˜ëŸ¼ 매우 복잡한 문헌ì´ê¸° ë•Œë¬¸ì— ìš°ë¦¬ëŠ” ì¼ì •í•œ 선입견과 ì œí•œëœ ìƒìƒë ¥ì„ 발휘해 ì´í•´í•  ìˆ˜ë°–ì— ì—†ëŠ” íŠ¹ì§•ì´ ìžˆë‹¤. 하지만 욥기는 고통 받는 ì´, 병든 ì´ì™€ 분노한 ì´, 신비를 옹호하는 ì´ë“¤ì—게 íž˜ì„ ì¤€ë‹¤(ë§ˆí¬ ëž˜ë¦¬ëª¨ì–´, 욥기와 만나다, 30).

욥기는 ê°€ì¡±ì˜ ì‚¬ë§, ìž¬ì‚°ì˜ ì†ì‹¤, ê±´ê°•ì˜ ì•…í™”, 부부 갈등, ì¹œêµ¬ì˜ ë¹„íŒ, 가까운 ì‚¬ëžŒë“¤ì˜ ë°°ì‹  등으로 ì¸í•œ 외ìƒì˜ ë¬¸ì œë¿ ì•„ë‹ˆë¼ ì˜ì¸ì˜ ê³ ë‚œ, ì•…ì˜ ë¬¸ì œ, ê³ ë‚œì˜ ì‹ ë¹„, í•˜ë‚˜ë‹˜ì˜ ì£¼ê¶Œ ë“±ì„ ì´ì²´ì ìœ¼ë¡œ 다루고 있다. 특히 욥기는 극심한 ìƒì‹¤ê³¼ ì™¸ìƒ ê°€ìš´ë° ìžˆëŠ” ì‚¬ëžŒë“¤ì„ ì–´ë–»ê²Œ ì´í•´í•˜ê³  ëŒë´„ì„ ì œê³µí•  수 ìžˆëŠ”ì§€ì— ëŒ€í•œ ì•„ì´ë””어와 지혜를 제공한다.

ìš¥ì€ ìž¬ì‚°ì„ ì „ë¶€ 잃고, ìžë…€ë“¤ì€ ëª¨ë‘ ì£½ê³ , 건강까지 나빠졌다. ìš¥ì€ ì‹¬í•œ 육체ì , ì •ì‹ ì , 사회ì , ì˜ì  ìƒì‹¤ì„ 겪는다. ìš¥ì˜ ì´ëŸ¬í•œ ìƒì‹¤ì€ 심한 외ìƒê¹Œì§€ 초래하게 ëœë‹¤(욥 21:6). ìš¥ì˜ ìƒì‹¤ê³¼ ì™¸ìƒ ê³ í†µì€ ì£„ ë•Œë¬¸ì´ ì•„ë‹ˆë¼ ì˜¤ížˆë ¤ 그가 ë‘드러지게 경건하였기 때문ì´ì—ˆë‹¤. ìš¥ì´ ìƒì‹¤ê³¼ ì™¸ìƒ ê³ í†µ ì¤‘ì— ê³µë™ì²´ì— ì›í–ˆë˜ ê²ƒì€ ì–´ë–¤ ì‹ í•™ì  ê°€ë¥´ì¹¨ì´ë‚˜ ì‹ ì•™ì  ì¡°ì–¸ì´ ì•„ë‹ˆë¼ ìžì‹ ì˜ 애가를 경청하는 것ì´ì—ˆë‹¤.

ìš¥ì˜ ê²½í—˜ê³¼ ê·¸ì˜ ì• ê°€ëŠ” êµíšŒ ê³µë™ì²´ì— 중요한 ì˜ë¯¸ë¥¼ 준다. ìš¥ì´ ê²ªì€ ì‹¬í•œ ìƒì‹¤ê³¼ ì™¸ìƒ ê³ í†µì´ ì£¼ëŠ” êµí›ˆì€ í•˜ë‚˜ë‹˜ì„ ë¯¿ê³  바르게 사는 ì‚¬ëžŒë„ ì‹¬í•œ ìƒì‹¤ê³¼ 외ìƒê³¼ ê°™ì€ ê³ í†µì„ ì‚¶ì˜ ì—¬ì •ì—ì„œ ê²ªì„ ìˆ˜ 있다는 것ì´ë‹¤. í•˜ë‚˜ë‹˜ì„ ë¯¿ëŠ” ì‚¬ëžŒë„ ê±´ê°•í•˜ì§€ 못할 수 있고, 문제를 쉽게 극복하지 못할 ìˆ˜ë„ ìžˆìœ¼ë©°, 사고나 질병으로 고통과 외ìƒì„ ê²ªì„ ìˆ˜ë„ ìžˆë‹¤. ë”°ë¼ì„œ êµíšŒ ê³µë™ì²´ëŠ” ì‚¬ëžŒë“¤ì´ ì‚¶ì˜ ì—¬ì •ì—ì„œ 경험하는 번ì˜ì´ë‚˜ ê³ ë‚œì„ ê·¼ê±°ë¡œ ì˜ì  ìƒíƒœë¥¼ 함부로 추론해서는 안 ëœë‹¤. 무엇보다 êµíšŒ ê³µë™ì²´ëŠ” 욥과 ê°™ì´ ìƒì‹¤ê³¼ ì™¸ìƒ ì¤‘ì— ìžˆëŠ” ì‚¬ëžŒë“¤ì˜ ì• ê°€ë¥¼ 경청하는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한국 êµíšŒ 안ì—는 ìš¥ê¸°ì˜ ì‹ ì •ë¡ , ëª¸ì˜ ì§ˆë³‘, ê³ í†µì˜ ì‹ ë¹„ ë“±ì— ëŒ€í•œ 연구는 ì–´ëŠ ì •ë„ ì´ë£¨ì–´ì ¸ 있지만, ìš¥ê¸°ì— ë‚˜íƒ€ë‚œ ì™¸ìƒ ì—°êµ¬ëŠ” ê±°ì˜ ì°¾ì•„ë³¼ 수 없다. ìš¥ê¸°ì— ë‚˜íƒ€ë‚œ ìš¥ì˜ ì™¸ìƒê³¼ 분노 ê°ì •ì— í•¨ì¶•ëœ ì† ìš¸ìŒ(mute cry) ë“±ì— ëŒ€í•œ ì´í•´ëŠ” ê±°ì˜ ì°¾ì•„ë³¼ 수 없다. ìš¥ì´ ì‹¬í•œ ìƒì‹¤ê³¼ ì™¸ìƒ ì¤‘ì— í‘œì¶œí•œ 분노 ê°ì •ì— 대한 ê¹Šì€ ì´í•´ëŠ” êµíšŒ ê³µë™ì²´ì— 중요한 ì˜ë¯¸ë¥¼ 제공해 준다고 í•  수 있다.

êµíšŒ ê³µë™ì²´ëŠ” 욥과 ê°™ì´ ì‹¬í•œ ìƒì‹¤ê³¼ 외ìƒì„ 겪고 있는 ì‚¬ëžŒì´ í‘œì¶œí•˜ëŠ” 분노 ê°ì •ì€ 믿ìŒê³¼ 반대ë˜ëŠ” 것처럼 ë³´ì¼ ìˆ˜ 있지만, 오히려 ë” ê±´ê°•í•œ ì‹ ì•™ì¼ ìˆ˜ë„ ìžˆìŒì„ 알아야 한다. 나아가 êµíšŒ ê³µë™ì²´ëŠ” 심한 ìƒì‹¤ê³¼ ì™¸ìƒ ì¤‘ì— ìžˆëŠ” ì‚¬ëžŒë“¤ì˜ ê°•ë ¬í•œ 분노 ê°ì •ì—는 ê¹Šì€ ê³ ë‡Œì™€ 소ë§ì´ 담겨 있다는 ê²ƒì„ ì•Œì•„ì•¼ 한다. 특히 êµíšŒ ê³µë™ì²´ê°€ ì´ëŸ° ì‚¬ëžŒë“¤ì´ í‘œì¶œí•˜ëŠ” ë¶„ë…¸ì˜ í‘œë©´ ê°ì •ë¿ ì•„ë‹ˆë¼ ì´ë©´ê³¼ ì‹¬ì¸µì— ìžë¦¬í•˜ê³  있는 ì† ìš¸ìŒì„ 듣는 ê²ƒì€ ì¤‘ìš”í•˜ë‹¤.

êµíšŒ ê³µë™ì²´ëŠ” 외ìƒì„ í¬í•¨í•œ 심ê°í•œ 위기나 고통 ì¤‘ì— ìžˆëŠ” ì‚¬ëžŒë“¤ì˜ ‘왜’ë¼ëŠ” ì§ˆë¬¸ì€ í¬ë§ì˜ í‘œì§€ì¼ ìˆ˜ 있다는 ê²ƒë„ ì•Œì•„ì•¼ 한다. êµíšŒ ê³µë™ì²´ëŠ” ì´ëŸ¬í•œ ì‚¬ëžŒë“¤ì´ ë˜ì§€ëŠ” ‘왜’ë¼ëŠ” ì§ˆë¬¸ì— ëŒ€ë‹µí•˜ë ¤ê³  긴장해서는 안 ëœë‹¤. ì´ ‘왜’ë¼ëŠ” ì§ˆë¬¸ì€ ëŒ€ë¶€ë¶„ ë¶„ë…¸ì˜ í‘œí˜„ì´ë‹¤. êµíšŒ ê³µë™ì²´ëŠ” 심한 ìƒì‹¤ê³¼ ì™¸ìƒ ê³ í†µì„ ê²ªê³  있는 ì‚¬ëžŒì˜ ë¶„ë…¸ì˜ ê°ì • 체계를 알아야 한다. ì¸ê°„ì˜ ë¶„ë…¸ì—는 AHENì˜ ì›ë¦¬ê°€ 있다. 분노(Anger) ì´ë©´ì— ìƒì²˜(Hurt)ê°€ 있고, ê·¸ ì´ë©´ì— 기대(Expectation)ê°€ 있고, ê·¸ ì´ë©´ì—는 í•„ìš”(Need)ê°€ 있다. 심한 ìƒì‹¤ê³¼ ì™¸ìƒ ê³ í†µì„ ê²ªê³  있는 ì‚¬ëžŒì˜ ë¶„ë…¸ëŠ” 힘들고 고통스럽고 불안한 ìƒí™©ì— 대한 표면 ê°ì •ì´ê¸°ë„ 하다. ì¼ë°˜ì ìœ¼ë¡œ 분노가 ì¼ì°¨ë¡œ 드러나지만, ê·¸ ì´ë©´ì—는 ìƒì²˜, 불안, 고통 ê°™ì€ ê°ì •ì´ ìžë¦¬í•˜ê³  있다.

ì¸ê°„ì˜ ê°ì • 체계는 ìœ„ì˜ í‘œì—ì„œ 보는 것처럼, 겉으로 표출ë˜ëŠ” ê°ì •ì€ 진짜 ê°ì •ì´ ì•„ë‹ˆë¼ ê°€ì§œ ê°ì •ì´ê³ , 진짜 ê°ì •ì€ ì´ë©´ ê°ì •ê³¼ 심층 ê°ì •ì— 숨겨져 있다. ì™¸ìƒ ê³ í†µ ê°€ìš´ë° ìžˆëŠ” ì‚¬ëžŒì´ í‘œì¶œí•˜ëŠ” ë¶„ë…¸ì˜ ì´ë©´ ê°ì •ì€ í•­ì˜, ìƒì²˜, 불안ì´ê³ , 심층 ê°ì •ì€ ì‚¶ì˜ ì¦ì–¸ê³¼ 치유를 소ë§í•˜ëŠ” ê°ì •ì´ 함께 ì—°ê²°ë˜ì–´ 있다고 í•  수 있다. êµíšŒ ê³µë™ì²´ëŠ” 심한 ìƒì‹¤ê³¼ ì™¸ìƒ ê³ í†µ ê°€ìš´ë° ìžˆëŠ” ì‚¬ëžŒì´ í‘œì¶œí•œ ë¶„ë…¸ì˜ ì´ë©´ ê°ì •ê³¼ 심층 ê°ì •ì„ ì´í•´í•  ë•Œ ê¹Šì€ ê²½ì²­ì„ í•  수 있다.

êµíšŒ ê³µë™ì²´ëŠ” 심한 ìƒì‹¤ê³¼ ì™¸ìƒ ê³ í†µ ê°€ìš´ë° ìžˆëŠ” ì‚¬ëžŒì˜ ë¶„ë…¸ëŠ” í•­ì˜, ë…¼ìŸ, 고뇌, ì˜ë¬¸, ìƒì²˜, 불안, 수용 ê°™ì€ ê°ì •ì´ ë‚´í¬ë˜ì–´ ìžˆì„ ë¿ ì•„ë‹ˆë¼ ì´ëŸ¬í•œ ê°ì •ì˜ ê¸°ìž¬ë“¤ì´ ì„œë¡œ ì—°ê²°ë˜ì–´ 있다는 ê²ƒì„ ì•Œì•„ì•¼ 한다. ì˜ˆìˆ˜ë‹˜ì´ ì‹­ìžê°€ 위ì—ì„œ ë§ˆì§€ë§‰ì— í•˜ì‹  ë‘ ë§ì”€ì—ì„œë„ ì´ëŸ¬í•œ íŠ¹ì§•ì´ ë“œëŸ¬ë‚œë‹¤.

ì˜ˆìˆ˜ë‹˜ì€ í•˜ë‚˜ë‹˜ì—게 í•­ì˜í•œë‹¤. “ë‚˜ì˜ í•˜ë‚˜ë‹˜, ë‚˜ì˜ í•˜ë‚˜ë‹˜,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ì´ê¹Œ?”(마 27:46) 하지만 ì˜ˆìˆ˜ë‹˜ì€ ê³ í†µì„ ìˆ˜ìš©í•˜ë©´ì„œ 하나님ì—게 부íƒí•œë‹¤. “아버지여, ë‚´ ì˜í˜¼ì„ 아버지 ì†ì— 부íƒí•˜ë‚˜ì´ë‹¤”(눅 23:46). ìµœí›„ì˜ ê³ í†µìŠ¤ëŸ¬ìš´ ìˆœê°„ì— ì˜ˆìˆ˜ë‹˜ë„ ì¸ê°„ì˜ ìš´ëª…ì¸ ‘아니요’와 ‘예’ 사ì´ì˜ ê¸´ìž¥ì„ ì²´í—˜í•˜ì˜€ë‹¤. 모든 분노 ë’¤ì—는 í˜„ì‹¤ì„ ë°›ì•„ë“¤ì´ê³  ì‹¶ì€ ë¬´ì˜ì‹ì  ì—´ë§ì´ 숨어 있고, 모든 수용 ë’¤ì—는 ë¶„ë…¸ì˜ ë§ˆìŒìœ¼ë¡œë¶€í„° 달아오르며 거기서 태어난다. 시편ì—ë„ ê³ í†µìŠ¤ëŸ¬ìš´ ì‚¶ì— ëŒ€í•œ ‘아니요’와 ‘예’ê°€ í•˜ë‚˜ë‹˜ì— ëŒ€í•œ 분노와 ì—´ì •ì  ì°¬ë¯¸ê°€ ê·¹ì ìœ¼ë¡œ 함께 녹아 있다. ê³ í†µì˜ í•œ 부분으로서 분노는 믿ìŒê³¼ 신실함과 반대ë˜ëŠ” ê²ƒì´ ì•„ë‹ˆë¼ ê³ í†µì— ëŒ€í•œ í•„ì—°ì ì¸ ë°˜ì‘ì´ë‹¤.

êµíšŒ ê³µë™ì²´ëŠ” ë¶„ë…¸ì˜ ì† ìš¸ìŒì¸ ì´ë©´ê³¼ 심층 ê°ì •ì˜ 불안, ìƒì²˜, 기대, 수용과 ê°™ì€ ê°ì •ì„ ë“¤ì„ ìˆ˜ 있어야 한다. 시몬 베유(Simone Weil)는 ë¬´ì–¸ì˜ ìš¸ìŒ ë˜ëŠ” ì† ìš¸ìŒì´ë¼ëŠ” ì´ë¯¸ì§€ë¡œ 심한 ìƒì‹¤ê³¼ 외ìƒìœ¼ë¡œ ì¸í•œ ê³ í†µì˜ ê²½í—˜ì„ ë§í•œë‹¤. ì† ìš¸ìŒì€ ë„ˆë¬´ë„ ê¹Šê³  몸서리치는 것ì´ì–´ì„œ ê³ í†µì„ ê²½í—˜í•œ 사람들 ì†ì— ê¹Šì´ ìžë¦¬ 잡게 ëœë‹¤. 그녀는 ìƒì‹¤ê³¼ 외ìƒì„ 경험한 ì‚¬ëžŒì˜ ê°€ìŠ´ ì†ì—는 ì´ëŸ° ì† ìš¸ìŒì´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ì¸ê°„ì€ ë‹¤ë¥¸ ì‚¬ëžŒì˜ ì´ëŸ° ì† ìš¸ìŒì„ 들으려 하지 않는다. 그녀는 ì‚¬ëžŒë“¤ì˜ ì† ìš¸ìŒì— 귀를 기울ì´ëŠ” ê²ƒì„ í•˜ë‚˜ë‹˜ì˜ ì‚¬ëž‘ì— ë¹„ìœ í•˜ë©°, í•˜ë‚˜ë‹˜ì˜ í˜•ìƒì¸ ì‚¬ëžŒë“¤ì˜ ì† ìš¸ìŒì„ 듣는 ê²ƒì€ í•˜ë‚˜ë‹˜ì˜ ì‚¬ëž‘ì— ì°¸ì—¬í•˜ëŠ” 실천으로 ì´í•´í•œë‹¤(Simone Weil, “Human Personality” in The Simone Weil Reader, 313-339). êµíšŒ ê³µë™ì²´ê°€ 심한 ìƒì‹¤ê³¼ ì™¸ìƒ ê°€ìš´ë° ìžˆëŠ” ì´ë“¤ì˜ ì† ìš¸ìŒì„ 듣는 ê²ƒì€ í•˜ë‚˜ë‹˜ì˜ ì‚¬ëž‘ì„ ì‹¤ì²œí•˜ëŠ” 표지ë¼ê³  í•  수 있다.

<by 최창국, TGC>

 

01.18.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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