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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ê°œí˜ì£¼ì˜ì‹ í•™ì˜ 역사 (4)

찰스 하지(Charles Hodge, 1797-1878)

찰스 하지는 ì›ì£„êµë¦¬ì˜ ì§ì ‘전가론 주장하며 정통 ê°œí˜ì£¼ì˜ì‹ í•™ ë°©ì–´

         ì œ 1ì°¨ 대ê°ì„±ìš´ë™-조나단 ì—드워드, ì§ì ‘전가론 

         ì œ 2ì°¨ 대ê°ì„±ìš´ë™-찰스 피니, 간접전가론

 

찰스 하지는 프린스턴신학êµì—ì„œ 1822년부터 그가 죽기까지(1878) 50ë…„ 넘게 가르쳤다. 찰스 하지ì—게 ì‹ í•™ì„ ë°°ìš´ í•™ìƒë“¤ì€ 3ì²œëª…ì´ ë„˜ëŠ”ë‹¤. 

찰스 í•˜ì§€ì˜ ì‹ í•™ì€ ë‹¹ì‹œ ì „í†µì  ê°œí˜ì‹ í•™ì—ì„œ ìˆ˜ì •ëœ ë°©í–¥ìœ¼ë¡œ 나아가는 신학파(New School) í•™ìžë“¤ê³¼ì˜ 길고 ëŠìž„없는 íˆ¬ìŸ ì†ì— ì „í†µì  ì¹¼ë¹ˆì£¼ì˜ ê°œí˜ì£¼ì˜ì‹ í•™ì„ 방어하면서 ê·¸ì˜ ì‹ í•™ì´ ì„¸ì›Œì¡Œë‹¤.  

구학파(Old School)ì˜ í•µì‹¬ 지ë„ìžëŠ” í”„ë¦°ìŠ¤í„´ì˜ ì°°ìŠ¤ 하지ì´ë©°, 신학파(New School)ì˜ ì§€ë„ìžë“¤ì€ 예ì¼ëŒ€í•™ì„ 중심으로 하는 회중êµíšŒì˜ 뉴잉글랜드 ì‹ í•™(New England Theology)ìžë“¤ì´ë‹¤.

당시 프린스턴신학êµì—서는 ë¼í‹´ì–´ë¡œ ëœ í”„ëž€ì‹œìŠ¤ 튜렌틴(Francis Turretini)ì˜ “ë³€ì¦ì‹ í•™ ê°•ìš””(Institutio theologiae elencticae)를 êµê³¼ì„œë¡œ 사용했는ë°, ì´ ì±…ì„ ëŒ€ì²´í•˜ëŠ” ì¡°ì§ì‹ í•™ êµê³¼ì„œê°€ 바로 ê·¸ 유명한 찰스 í•˜ì§€ì˜ “ì¡°ì§ì‹ í•™” 세 권ì´ì—ˆë‹¤.   

ì„¸ì›”ì´ í르면서 찰스 í•˜ì§€ì˜ ì‹ í•™ì´ í”„ë¦°ìŠ¤í„´ì‹ í•™(구 프린스턴신학)ì˜ ì •ì²´ì„±ì„ ë§Œë“¤ì–´ë‚´ì—ˆë‹¤. 그야ë§ë¡œ ì´ˆê¸°ì˜ í”„ë¦°ìŠ¤í„´ì‹ í•™ì€ ì°°ìŠ¤ í•˜ì§€ì˜ ì‹ í•™ì´ë¼ê³  í•  수 있었다. 찰스 í•˜ì§€ì˜ ì¡°ì§ì‹ í•™ì€ í•œêµ­ì˜ ë°•í˜•ë£¡ 박사ì—게 í° ì˜í–¥ì„ ë¼ì³¤ê³ , í•œêµ­ìž¥ë¡œêµ êµíšŒì˜ 기초가 ê°œí˜ì£¼ì˜ì‹ í•™ì´ ë˜ì–´ì§€ëŠ” 가장 중요한 ìš”ì¸ì´ ë˜ì—ˆë‹¤. 

19세기 ë¯¸êµ­ì˜ ì˜ì  ìƒí™©ì€ 매우 침체ë˜ì–´ 있었다. 18ì„¸ê¸°ì˜ ì˜ì  대ê°ì„± ìš´ë™ì˜ 열기는 ëª¨ë‘ ì‹ì–´ì ¸ 버렸고, ìœ ëŸ½ì˜ ê³„ëª½ì£¼ì˜ ì‚¬ìƒë“¤ì´ 미국êµíšŒì— 파ë„처럼 밀려들어왔고, 찰스 하지는 ì´ ê³„ëª½ì£¼ì˜ì‚¬ìƒì´ êµíšŒì™€ ì‹ í•™ì— ì¹¨íˆ¬í•˜ëŠ” ê²ƒì„ ë§‰ê¸°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19세기 뉴잉글랜드 회중êµíšŒì˜ 신학파(New School)는 정통ì ì¸ ì¹¼ë¹ˆì£¼ì˜ ê°œí˜ì‹ í•™ì—ì„œ ì ì  멀어졌고, ë™ì‹œì— ë³´ìŠ¤í„´ì„ ì¤‘ì‹¬ìœ¼ë¡œ 급격하게 í¼ì ¸ë‚˜ê°€ëŠ” 유니테리언신학과 ë˜í•œ 예ì¼ëŒ€í•™ 중심으로 발전ë˜ì–´ 나가는 ë‰´ìž‰ê¸€ëžœë“œì‹ í•™ì˜ ë¦¬ë”ì¸ ë‚˜ë‹¤ë‹ˆì—˜ í…Œì¼ëŸ¬(Nathaniel William Taylor)ì˜ í…Œì¼ëŸ¬ë¦¬ì¦˜(Taylorism)ì„ ë¹„íŒí•˜ë©´ì„œ 찰스 하지는 열심히 ì¹¼ë¹ˆì£¼ì˜ ì •í†µ ê°œí˜ì£¼ì˜ì‹ í•™ì„ ë³€ì¦í–ˆë‹¤.

ë¯¸êµ­ì˜ ë‰´ìž‰ê¸€ëžœë“œ 회중êµíšŒë“¤ì€ ìžìœ ì£¼ì˜ë¡œ 급ì†ížˆ 나아가고 있었고 ì´ëŸ¬í•œ ì‹œëŒ€ì  ìƒí™© ì†ì—ì„œ 1805ë…„ 유니테리언 ì‹ í•™ìž í—¨ë¦¬ 웨어(Unitarian Henry Ware, 1764–1845)ê°€ í•˜ë²„ë“œëŒ€í•™ì˜ ì‹ í•™ê³¼ ê³¼ìž¥ì— ìž„ëª…ë˜ì—ˆë‹¤. 하버드대학 신학과는 ìœ ë‹ˆí…Œë¦¬ì–¸ì‹ í•™ì„ ê°€ë¥´ì¹˜ê²Œ ë˜ì—ˆë‹¤. ì´ì— 반대하여 1817ë…„ 앤ë„버 ì‹ í•™êµ(Andover Theological Seminary)ê°€ 세워져 ì •í†µì‹ í•™ì— ê·¼ê±°í•œ 회중êµíšŒ ëª©ì‚¬ë“¤ì„ ì–‘ì„±í–ˆë‹¤(그러나 ë‚˜ì¤‘ì— ì•¤ë„버신학êµê°€ 앤ë„버뉴튼신학êµê°€ ë˜ì—ˆê³  Andover Newton Theological School ì—­ì‹œ ìžìœ ì£¼ì˜ 신학으로 í˜ëŸ¬ê°”으며 2017년부터는 ì—”ë„버뉴튼신학êµëŠ” 예ì¼ì‹ í•™ëŒ€í•™ì— 부ì†ë˜ì—ˆê³  ì´ì œëŠ” 정통 ì¹¼ë¹ˆì£¼ì˜ ê°œí˜ì£¼ì˜ 신학과는 무관한 í˜„ëŒ€ì‹ í•™ì„ ê°€ë¥´ì¹œë‹¤).    

예ì¼ëŒ€í•™ì˜ 나다나엘 W. í…Œì¼ëŸ¬(Nathaniel William Taylor, 1786–1858)는 대ê°ì„±ìš´ë™ì— 대해 매우 í° ê´€ì‹¬ì„ ê°€ì¡Œë‹¤. 그가 예ì¼ëŒ€í•™ì—ì„œ 공부할 ë•Œì— ë¶€í¥ì£¼ì˜ìž 티모티 드와ì´íŠ¸(Timothy Dwight,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ì†ìž)로부터 ë§Žì€ ì˜í–¥ì„ 받았다. ë‰´ìž‰ê¸€ëžœë“œì‹ í•™ì˜ ì§€ë„ìžì¸ 나다나엘 í…Œì¼ëŸ¬ëŠ” ì¸ê°„ì˜ íƒ€ë½êµë¦¬ë¥¼ 후퇴시켰고 ì¸ê°„ì˜ ë³¸ì§ˆì— ëŒ€í•´ ì •í†µì  ê°œí˜ì£¼ì˜ êµë¦¬ë¥¼ 매우 약하게 만들었다. 

ì›ì£„(Original Sin)êµë¦¬ì— 대한 í…Œì¼ëŸ¬ëŠ” “모든 ì‚¬ëžŒì´ ì£„ì¸ì´ì§€ë§Œ 그러나 ì•„ë‹´ì˜ ì£„ê°€ ì „ê°€(Imputation of Adam’s sin)ë˜ì–´ 죄ì¸ì´ ëœ ê²ƒì€ ì•„ë‹ˆë‹¤. ì•„ë‹´ì˜ í›„ì†ë“¤ì´ 죄ì¸ì´ ëœ ê²ƒì€ ìžê¸°ê°€ 범죄해서 죄ì¸ì´ ëœ ê²ƒì´ì§€ ì•„ë‹´ì˜ ì£„ ë•Œë¬¸ì´ ì•„ë‹ˆë‹¤”ë¼ê³  ë§í–ˆë‹¤. í…Œì¼ëŸ¬ëŠ” ì¸ê°„ì˜ ì›ì£„, 즉 아담으로부터 ì§ì ‘ì ì¸ ì£„ì˜ ì „ê°€(immediate imputation)를 부ì¸í–ˆê³  ê°„ì ‘ì  ì „ê°€(mediate imputation)를 주장했다.

ê°„ì ‘ì „ê°€ë¡ ì€ ì•„ë‹´ì˜ ì£„ì— ëŒ€í•œ 죄책ê°ì€ 아담으로부터 유전ì ìœ¼ë¡œ ê·¸ ë¶€íŒ¨í•¨ì„ ë¬¼ë ¤ë°›ì•˜ë‹¤ê³  주장한다(Being mediated through that corruption of nature inherited from Adam). ì§ì ‘ì „ê°€ë¡ ì€ ì•„ë‹´ì˜ ì£„ì˜ ì „ê°€ê°€ ë³¸ì„±ì˜ ë¶€íŒ¨ì— ì„ í–‰í•˜ë©° ì „ê°€ëœ ì£„ì±…ì´ ì›ì¸ì´ ë˜ì–´ 부패가 뒤따른다고 주장한다(The imputation of Adam’s sin precedes corruption of nature and is reckoned to be its cause). 그러나 ê°„ì ‘ì „ê°€ì˜ êµë¦¬ëŠ” ì•„ë‹´ì˜ ì£„ì˜ ì „ê°€ê°€ ìœ ì „ì  íƒ€ë½ì— 뒤따르고 ìœ ì „ì  ì „ê°€ì˜ ê²°ê³¼ë¡œ 타ë½ì´ 나타난다고 주장한다(The imputation of Adam’s sin follows hereditary depravity and is its effect).

ë§Žì€ í•™ìžë“¤ì€ í…Œì¼ëŸ¬ë¥¼ 비롯한 예ì¼ëŒ€í•™ì„ 중심으로 하는 뉴헤ì´ë¸(뉴잉글랜드신학) ì‹ í•™ìžë“¤ì´ ì•„ë‹´ì˜ ì£„ì˜ ê°„ì ‘ì  ì „ê°€êµë¦¬ë¥¼ 주장한 ê²ƒì€ ì¡°ë‚˜ë‹¨ ì—드워드 때문ì´ë¼ê³  주장한다. 조나단 ì—드워드가 ê°„ì ‘ì  ì „ê°€ë¡ ì„ ê°€ë¥´ì³¤ë‹¤ëŠ” ë§ì´ë‹¤.

그러나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 í•™ì„ ì „ì²´ì ìœ¼ë¡œ 연구해보면 조나단 ì—드워드는 ì•„ë‹´ì˜ ì£„ì˜ ê°„ì ‘ì  ì „ê°€ë¥¼ 가르치지 아니했고 ê·¸ì˜ ìž…ìž¥ì€ ì•„ë‹´ì˜ ì£„ê°€ ê·¸ì˜ í›„ì†ì— ì§ì ‘ì ìœ¼ë¡œ ì „ê°€ë˜ëŠ” êµë¦¬ë¥¼ 가르쳤다.     

조나단 ì—ë“œì›Œë“œì˜ í‘œí˜„ ê°€ìš´ë° ê°„ì ‘ 전가론(mediate Imputation)ì„ ì˜ë¯¸í•˜ëŠ” “peccatum alienum” or the problem of an “alien guilt”ì„ ë¬¸êµ¬ê°€ 있다. ì´ ë¬¸êµ¬ëŠ”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ì£„ë¡ (Edwards’ treatise on Original Sin)ì˜ ì œëª©ì´ë‹¤. 여기ì—ì„œ 우리가 명심해야 í•  ì‚¬í•­ì€ ì¡°ë‚˜ë‹¨ ì—ë“œì›Œë“œì˜ ì›ì£„êµë¦¬ëŠ” 매우 종합ì´ë¼ëŠ” 사실ì´ë‹¤. ì—드워드는 ì›ì£„를 반대하는 여러 가지 ì£¼ìž¥ë“¤ì— ëŒ€í•˜ì—¬ í˜ì‹ ì ì¸ ì´ë¡ ë“¤ì„ 사용하여 ì›ì£„ì˜ êµ¬ì„±ìš”ì†Œë“¤ì„ ì„¤ëª…í•˜ë©´ì„œ ì›ì£„ë¡ ì„ ë°˜ëŒ€í•˜ëŠ” ìžë“¤ì—게 대답하고 있다.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ì£„ë¡ ì€ ì¡°ê¸ˆë„ í”들림 ì—†ì´ êµ³ê²Œ 정통 ì¹¼ë¹ˆì£¼ì˜ ìž…ìž¥ì— ì„œ 있다. 조나단 ì—드워드는 ì•„ë‹´ 안ì—ì„œ ì¸ê°„ì˜ ì—°ëŒ€ì„±(The Solidarity of Mankind in Adam), í˜¹ì€ í†µì¼ì„± (the unity of man)ì„ ì£¼ìž¥í•œë‹¤. ì•„ë‹´ì´ ë²”ì£„í•  ë•Œì— ì•„ë‹´ 안ì—ì„œ(in Adam) ì „ ì¸ë¥˜(후ì†)ê°€ 함께 범죄했다는 사ìƒì´ë‹¤. ì´ì™€ ê°™ì´ ì—드워드는 실재론(Realism)ì„ ê°€ë¥´ì³¤ì„ ë¿ë§Œ ì•„ë‹ˆë¼ ê·¸ì˜ ì‹ í•™ 전체를 ë³´ë©´ í•˜ë‚˜ë‹˜ì˜ ì–¸ì•½ì˜ í†µì¼ì„±(unity)ì„ ê°€ë¥´ì³¤ë‹¤. ì´ëŸ¬í•œ 입장ì—ì„œ ë³´ë©´ ì•„ë‹´ì˜ ì£„ê°€ 후ì†ë“¤ì—게 ì „ê°€ë˜ì–´ì§€ëŠ” ê°œë…ì€ ìƒë‹¹ížˆ 언약ì (ëŒ€í‘œì„±ì˜ ì›ë¦¬)으로 설명ë˜ì–´ì§„다. 실재론 í˜¹ì€ ì–¸ì•½(대표ì )ì˜ ì›ë¦¬ëŠ” ëª¨ë‘ ì•„ë‹´ì˜ ì£„ê°€ 후ì†ë“¤ì—게 ì „ê°€ë˜ëŠ” ê°„ì ‘ì ì´ ì•„ë‹ˆë¼ ì§ì ‘ì  ì „ê°€ë¡ ì´ë‹¤. 

ì—드워즈는 ê·¸ì˜ ì±… “ì›ì£„ë¡ ”ì— ì˜í•˜ë©´ “뿌리와 가지는 하나ì´ë©°…ì´ í•˜ë‚˜ë¨ìœ¼ë¡œ ì¸í•´ 모든 가지를 통해…ë¿Œë¦¬ì˜ ë³€í™”ì™€ 공존한다. ê²°ê³¼ì ìœ¼ë¡œ ì•„ë‹´ì˜ í›„ì†ë“¤ì˜ 마ìŒì—는 ì•…í•œ ì„±í’ˆì´ ìžˆëŠ”ë° ì´ê²ƒì€ ì•„ë‹´ì´ (ì—ë´ë™ì‚°ì—ì„œ) 선악과를 ë¨¹ì—ˆì„ ë•Œ ì´ë¯¸ ê·¸ 후ì†ë“¤ì˜ 마ìŒì€ ì•„ë‹´ì´ í’ˆì€ ê²ƒê³¼ ê°™ì€ ê²ƒì´ë‹¤”(root and branches being one…that by virtue of this oneness, answerable changes of effects through all the branches coexist with the changes in the root: consequently an evil disposition exists in the hearts of Adam’s posterity, equivalent to that which was exerted in his own heart, when he eat [sic] the forbidden fruit). 

ì¡´ 머리(John Murray)는 ê·¸ì˜ ì±… “The Imputation of Adam’s Sin”ì—ì„œ ì•„ë‹´ì˜ ì£„ê°€ ê·¸ì˜ í›„ì†ë“¤ì—게 ì§ì ‘ ì „ê°€ë¨ì„ ë³€ì¦í•˜ê¸° 위해 로마서 5:12-21ì„ ì£¼í•´í•˜ë©´ì„œ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ž…ìž¥ì„ ì§€ì§€í–ˆë‹¤. 

“ë³¸ì„±ì˜ ë¶€íŒ¨(depravity of nature) í˜¹ì€ ì—드워드가 칭하는 “ì•…í•œ ì„±í’ˆì˜ ì²« 번째 존재”(first existing of an evil disposition)는 “ì „ê°€ì˜ ê²°ê³¼”ê°€ ì•„ë‹ˆë¼ ì „ê°€ ìžì²´ì˜ 본질ì ì¸ 요소ì´ë‹¤(not a consequence of imputation but an essential ingredient of the imputation itself).

그러나 í…Œì¼ëŸ¬ëŠ” 조나단 ì—드워드가 주장하는 ì•„ë‹´ì˜ ì£„ì˜ í›„ì†ë“¤ì—게 ì§ì ‘ ì „ê°€ë˜ëŠ” 입장ì—ì„œ ë§Žì´ ë²—ì–´ë‚˜ 있다. 분명한 ê²ƒì€ ì¡°ë‚˜ë‹¨ ì—드워드와는 전혀 다른 사ìƒì„ 가졌다. í…Œì¼ëŸ¬ëŠ” ì•„ë‹´ì˜ ì£„ì˜ ê°„ì ‘ì  ì „ê°€ë¥¼ 가르침으로 ì´ë¯¸ 전통ì ì¸ 칼빈주ì˜ì—ì„œ ë§Žì´ ë– ë‚¬ë‹¤. ì´ëŸ¬í•œ ìž…ìž¥ì€ ë‹¹ì‹œ 신학파(New School)와 예ì¼ì˜ 입장ì´ì—ˆë‹¤. 

당시 프린스턴신학êµì˜ 찰스 하지는 ì´ëŸ¬í•œ í…Œì¼ëŸ¬ì˜ ì‹ í•™ì„ ê°•ë ¥í•˜ê²Œ 비íŒí–ˆë‹¤. 소위 ë§í•˜ëŠ” ì œ2 대ê°ì„±ìš´ë™ì˜ 리ë”ì¸ ì°°ìŠ¤ 피니(Charles Finney)는 신학파(NewSchool) ìž¥ë¡œêµ ëª©ì‚¬ì¸ë° ê·¸ì˜ ì¸ê°„ê´€ì€ ë‚˜ë‹¤ë‹ˆì—˜ í…Œì¼ëŸ¬ì˜ 신학과 비슷하다. í…Œì¼ëŸ¬ëŠ” í•˜ë‚˜ë‹˜ì˜ ì£¼ê¶Œì„ ê°•ì¡°í•˜ëŠ” 정통ì ì¸ 칼빈주ì˜ì—ì„œ ë§Žì´ ë²—ì–´ë‚˜, ì‚¬ëžŒë“¤ì€ ëª¨ë‘ ìžìœ ì˜ì§€ë¥¼ ìžê¸°ê³  있고 ìžê¸°ì˜ ì˜ì§€ë¡œ 구ì›ì„ ì„ íƒí•  수 있다는 ê¸¸ì„ ì—´ì–´ë†“ì•˜ë‹¤. ì´ëŸ¬í•œ í…Œì¼ëŸ¬ì˜ ì¸ê°„ë¡ ì€ ë¶€í¥ì‚¬ 찰스 피니ì—게 ë§Žì€ ì˜í–¥ì„ ë¼ì³¤ë‹¤.

ì´ê²ƒì€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ì‹¬ìœ¼ë¡œ ì¼ì–´ë‚œ ì œ1ì°¨ 대ê°ì„±ìš´ë™(Great Awakening)과는 í° ì°¨ì´ê°€ 있다. 조나단 ì—드워드 ì¤‘ì‹¬ì˜ ì œ 1ì°¨ 대ê°ì„±ìš´ë™ì€ ì „í†µì  ì¹¼ë¹ˆì£¼ì˜ ê°œí˜ì‹ í•™ì˜ 기반ì—ì„œ ì¼ì–´ë‚œ 대ê°ì„±ìš´ë™ì¸ë° ê·¸ë“¤ì€ ë¶€í¥ì€ ì¸ê°„ì˜ ë…¸ë ¥ì— ë‹¬ë ¤ìžˆëŠ” ê²ƒì´ ì•„ë‹ˆë¼ ì „ì  í•˜ë‚˜ë‹˜ì˜ ì£¼ê¶Œì ì¸ ì—­ì‚¬ìž„ì„ ì£¼ìž¥í–ˆë‹¤. 그러나 찰스 í”¼ë‹ˆì˜ ì¤‘ì‹¬ìœ¼ë¡œ í•œ 2ì°¨ 부í¥ìš´ë™ì€ ìƒë‹¹ížˆ ì¸ê°„ì˜ ì˜ì§€ ì¤‘ì‹¬ì˜ ì•Œë¯¸ë‹ˆì•ˆì ì¸ 부í¥ìš´ë™ì´ë¼ê³  í•  수 있다.

찰스 피니는 ì‹ ìžê°€ 그리스ë„를 온전히 믿ìŒìœ¼ë¡œ "ì„±ë ¹ì˜ ë‘ ë²ˆì§¸ 축복"(second blessing of the Holy Spirit)ì„ ë°›ê³  ë” ë†’ì€ ìˆ˜ì¤€ì˜ ì„±í™”ì¸ ê·¸ë¦¬ìŠ¤ë„ì¸ ì™„ì „(Christian Perfect)ì— ì´ë¥¼ 수 있다는 êµë¦¬ì¸ 완벽주ì˜(Perfectionism)ì˜ ì˜¹í˜¸ìžì˜€ë‹¤. 찰스 피니는 구ì›ë°›ì€ 성ë„ë“¤ë„ íƒ€ë½í•˜ì—¬ 구ì›ì„ ìžƒì„ ìˆ˜ 있다고 믿었다.

당시 프린스턴신학êµì—ì„œ 찰스 하지 ë°‘ì—ì„œ ì‹ í•™ì„ ê³µë¶€í•˜ë˜ ë²¤ìžë¯¼ 워필드는 ê·¸ì˜ ì±… “완전주ì˜(Perfectionism)”ì—ì„œ “찰스 í”¼ë‹ˆì˜ ì‹ í•™ì—서는 í•˜ë‚˜ë‹˜ì´ ì œê±°ë  ìˆ˜ 있다”ê³  주장하면서 찰스 í”¼ë‹ˆì˜ ì‹ í•™ê³¼ ì œ2 대ê°ì„±ìš´ë™ì„ 비íŒí•˜ì˜€ê³ , ê·¸ì˜ ìŠ¤ìŠ¹ì¸ ì°°ìŠ¤ 하지는 부í¥ì‚¬ 찰스 피니와 ê·¸ì˜ ì‹ í•™ì ì¸ 지ë„ìžì¸ 나다니엘 í…Œì¼ëŸ¬ì˜ ì‹ í•™ì„ ë¹„íŒí•˜ë©´ì„œ 정통 ì¹¼ë¹ˆì£¼ì˜ ê°œí˜ì‹ í•™ì„ 방어하면서 보존하였다. 

찰스 하지와 프린스턴 ì‹ í•™ìžë“¤ì€ ì´ëŸ¬í•œ 뉴잉글랜드(뉴헤ì´ë¸) 신학과 찰스 피니를 중심으로 하는 ì œ2 대ê°ì„±ìš´ë™ê³¼ ê·¸ë“¤ì˜ ì‹ í•™ì  ì§€ë„ìžì¸ 예ì¼ëŒ€í•™ì˜ í…Œì¼ëŸ¬ë¥¼ ì—´ì •ì ìœ¼ë¡œ 비íŒí•˜ì˜€ë‹¤. ê·¸ë“¤ì€ í…Œì¼ëŸ¬ê°€ ì •í†µì  ì¹¼ë¹ˆì£¼ì˜ë¥¼ 수정한 ë° ëŒ€í•´ 분노를 ëŠê¼ˆê³  나아가서 í…Œì¼ëŸ¬ì˜ ì‚¬ìƒ ì²´ê³„ëŠ” 전혀 칼빈주ì˜ê°€ ì•„ë‹ˆë¼ ì•Œë¯¸ë‹ˆì•ˆì£¼ì˜ì´ë©° 심지어는 극단ì ìœ¼ë¡œ 펠ë¼ê¸°ì•ˆ(Pelagian)ì´ë¼ê³  선언했다.

í…Œì¼ëŸ¬ì— ì˜í•˜ì—¬ 주ë„ëœ ë‰´ìž‰ê¸€ëžœë“œ(뉴헤ì´ë¸)ì‹ í•™ ë•Œë¬¸ì— 19세기 후반부터 대부분 ë‰´ìž‰ê¸€ëžœë“œì˜ íšŒì¤‘êµíšŒë“¤ì€ ìžìœ ì£¼ì˜ 신학으로 급격하게 나아가게 ë˜ì—ˆë‹¤.

찰스 하지는 조나단 ì—드워드가 프린스턴대학(ë‹¹ì‹œì˜ ì´ë¦„ì€ í”„ë¦°ìŠ¤í„´ëŒ€í•™ì˜ ì „ì‹ ì¸ the College of New Jersey)ì—ì„œ 사역한지 몇 개월 ë˜ì§€ 않지만 ì—ë“œì›Œë“œì˜ ì‹ í•™ì€ ì˜ˆì¼ì´ ì•„ë‹ˆë¼ í”„ë¦°ìŠ¤í„´ì—ì„œ 계승ëœë‹¤ê³  주장했다(조나단 ì—ë“œì›Œë“œì˜ ì‚¬ìœ„ì¸ ì•„ë¡  버Aaron Burr, Srê°€ The College of New Jersey 학장으로 재임 ì¤‘ì¸ 1757ë…„ ì Šì€ ë‚˜ì´ 41ì„¸ì— ê°‘ìžê¸° ì£½ìž í”„ë¦°ìŠ¤í„´ëŒ€í•™ì—서는 ê·¸ì˜ ìž¥ì¸ì¸ 조나단 ì—드워드를 3대 학장으로 초빙했다. í”„ë¦°ìŠ¤í„´ëŒ€í•™ì˜ ì²« 번째 í•™ìž¥ì€ ì¡°ë‚˜ë‹¨ 디킨슨Jonathan Dickinson다).

조나단 ì—드워드는 1758ë…„ 1ì›”ì— í”„ë¦°ìŠ¤í„´ì— ë„착했고 2ì›” 16ì¼ í•™ìž¥ìœ¼ë¡œ 취임하여 졸업반 í•™ìƒë“¤ì—게 집중하여 ê°•ì˜ë¥¼ 했으며 조나단 ì—드워드는 ë‹¹ì‹œì— ì‚¬ëžŒë“¤ì´ ì²œì—°ë‘ ì˜ˆë°©ì ‘ì¢…ì„ ì‹«ì–´í–ˆê¸° ë•Œë¬¸ì— ìžê¸°ê°€ 앞장서서 ëª¨ë²”ì„ ë³´ì´ê¸° 위하여 ì²œì—°ë‘ ì˜ˆë°©ì£¼ì‚¬ë¥¼ ë§žì•˜ëŠ”ë° ê·¸ 부작용으로 1758ë…„ 3ì›” 22ì¼ ì‚¬ë§í–ˆë‹¤. 

시간ì ìœ¼ë¡œ ë³´ë©´ 조나단 ì—드워드는 í”„ë¦°ìŠ¤í„´ì— ëª‡ ê°œì›”ë°–ì— ê·¼ë¬´í•˜ì§€ 않았다. 오히려 예ì¼ëŒ€í•™ì€ 그가 그곳ì—ì„œ í•™ì—…ì„ í–ˆê³ (학사, ì„사), 졸업 후 예ì¼ì—ì„œ 가르쳤고 ì—ë“œì›Œë“œì˜ ì œìžë“¤ì€ ëª¨ë‘ ì˜ˆì¼ëŒ€í•™ì—ì„œ 공부를 했다(예ì¼ëŒ€í•™êµëŠ” í•™êµ ì‚¬ìƒ ì²˜ìŒìœ¼ë¡œ í•œ ì‚¬ëžŒì˜ ì €ìž‘ë¬¼ì„ 26권으로 출íŒí•˜ê¸°ëŠ” 처ìŒì´ë‹¤. The Works of Jonathan Edwards, Yale Edition 26 vols). ì§€ê¸ˆë„ ì¡°ë‚˜ë‹¨ ì—ë“œì›Œë“œì— ê´€í•œ ìžë£ŒëŠ” 예ì¼ëŒ€í•™ì´ 가장 ë§Žì´ ì†Œìž¥í•˜ê³  있다.

KHL0206@gmail.com

02.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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