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말씀과 땅(1) -사라를 위한 땅

 

“내가이땅을네자손에게 주리라”(창12:7).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받은 약속이다. 그가 “말씀을 따라” 가나안땅에입성해백년을사 는 동안(창12:4; 25:7) 하나님 은여러차례에걸쳐서땅을주 시겠다는 약속을 거듭 하셨다. 더러는 “네 자손에게”(창12:7), 또다른곳에서는“너와네후 손에게”(창17:8)라 하심으로 땅의약속의성취가이미아브 라함때에시작될것을가늠케 하셨다. 물론 그 본격적인 성취 는여호수아의지휘하에이스 라엘이가나안정복전쟁을치 르므로 말미암았다.

그렇다면 아브라함 때에 땅 의 약속은 어떻게 이루어지기 시작했을까?

이내용을다루는기사는창

 

세기 23장에 있다. 사라가 죽은 후아브라함은가나안족속가 운데하나인헤브론의헷족속 에게나아가자신을그들중에 “나그네요 거류하는 자”라 소 개하면서(창23:4) 그들에게서 사라를매장할소유지를살수 있기를 청한다.

“나그네요 거류하는 자”(gēr- weṯôšāḇ)–창세기 23장 문맥에 서대략오늘날‘거주외국인’정 도의뜻을갖는이표현은구약 에서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레위기 25:23을 바탕으로 볼 때 구약시대의 ‘거주 외국인’들에 게는그땅에서토지를사고팔 권리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 개역개정은 레위기에서 이를, “거류민이요 동거하는 자” 라 번역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땅에 대한 약속은
사라의 매장소유지를 은 사백 세겔에 사 이뤄짐” 

즉, 가나안 사람들 사이에서 아브라함은 토지를 살 권리가 없는 외국인으로 살고 있었다. 그런그가사라를장사할매장 지를사겠다고청하고나선것 이다: “소유지를 주어 내가 나 의죽은자를내앞에서내어다가 장사하게 하시오”(창23:4). 그런데헷족속의반응이우 리를사뭇놀라게한다:“헷족 속이 아브라함에게 대답하여 이르되내주여들으소서당신 은우리가운데있는하나님이 세우신 지도자이시니 우리 묘 실중에서좋은것을택하여당 신의 죽은 자를 장사하소서...”(창23:6).

사라를 기꺼이 자기들의 묘실에 묻게 해 주겠다는 것이다. 그이유는그들이본바로아브 라함은 하나님이 그들 가운데 세우신 지도자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는 아브라함이 가나 안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백성 으로서본이되는삶을살았다 는 사실을 말해주는데, 그가 가 나안땅으로인도함을받을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땅의 모든 족속이너로말미암아복을얻 을 것이라”(창12:3) 하신 말씀을이미성취하는삶을살고있 었다는 사실이다.

아브라함은 단지 후대에 전 할약속을남기기만한자가아 니었다. 그 약속을 실천하는 자 였다. 그로 말미암아 가나안 백 성들로부터 “하나님이 세우신 지도자”란 칭송을 받기에 이르 렀던 것이다. 가나안 사람들에 게 삶으로 하나님을 전한 사람, 즉, 아브라함은 가나안 사람들 사이에 훌륭한 선교사였던 것 이다.

이제 아브라함이 청한 내용 으로 돌아가 보자. “내게 매장 할 소유지를 주어... 장사하게 하시오” – 여기서 아브라함이 청한 것은 두 가지였다. 첫째, 사라를그땅에묻기를원한것 이며 둘째, 그 매장지를 소유하 고자한것이다.이에대해자 신들의 묘실을 기꺼이 사용하 게해주겠다는헷족속의호의 는비록쉽게사라를묻을방안 을 마련해주기는 하지만 매장 지를소유할필요자체를없애 는 것이었다.아브라함은 이 호의를 거절 했다:“나로나의죽은자를내 앞에서 내어다가 장사하게 하 는일이당신들의뜻일진대내 말을듣고나를위하여소할의 아들 에브론에게 구하여 그가 그의밭머리에있는그의막벨 라굴을내게주도록하되충분 한대가를받고그굴을내게 주어당신들중에서매장할소 유지가 되게 하기를 원하노라”( 창23:8-9). 즉, 소유지를 갖고 자함이그의요청의핵심이었 던 것이다.

이것은 의미 있는 대목이다. 가나안으로 이주해온지 62년. 사라가 65세 때 가나안에 함께 와 127세에 숨을 거두기까지 그들은소유한땅이없이지금 껏 장막생활을 해왔다. 그 세월 동안딱두번아브라함이정착 생활을시도했는데첫번은애 굽에서였고(창12:10-20) 두 번째는 그랄에서였다(창20). 늘 성밖에서지내던그들이도심 권에들어가살게되었던이두 번은사라가그땅왕의궁에 들여짐으로 열린 기회들이었 다.

그 때마다 아브라함은 사라 를누이라했고,그덕에거주 외국인이었던그는그땅의시 민처럼살수있었다.그런속 에서하나님은사라의태를지 켜주셨고 사라는 끝내 이삭을 낳아(창21:1-2) 하나님의 약속 의 씨를 아브라함에게 남겨주 었다.늘장막에지내게한사 라.그를‘팔아’정착의삶을누 렸던 아브라함. 그 사라를 위해 이제라도 한 터를 마련하고자 하는 아브라함의 마음이 읽혀 지는듯하다.

사라를 위한 아브라함의 애 도는(창23:2) 가나안 헷 족속의 마음을 움직였고 그들은 기꺼 이사라를위해그들의묘실을 내주겠다고 한다(창23:6). 아브 라함은 이를 물리치고 청한다: “매장할 소유지가 되게” 해 달라고(창23:9).

헷 사람 에브론이 다른 제안

을한다:“내주여그리마시고 내말을들으소서내가그밭을 당신에게드리고그속의굴도 내가당신에게드리되내가내 동족 앞에서 당신에게 드리오 니당신의죽은자를장사하소 서”(창23:11). 그러면 값없이 소유지를 주겠다는 것이다.

이 역시 아브라함은 받아들 일 수 없는 제안이었다: “내가 그밭값을당신에게주리니당 신은내게서받으시오내가나 의죽은자를거기장사하겠노 라”(창23:13). 사라를 위해 값 없는터를마련할수는없는것 이었다. 결국 헷 사람 에브론은 은 사백 세겔을 값으로 정하고, 아브라함은 “에브론이 헷 족속 이듣는데서말한대로상인이 통용하는은사백세겔을달아 에브론에게” 줌으로(창23:16)그들 가운데서 토지를 소유할 권리와함께매장지매입을성 사시켰다. 그리고는 “그 아내 사라를”그땅“마므레앞막벨 라 밭 굴에 장사하였”다(창 23:19).

아브라함 때에 땅의 약속은 어떻게 이루어지기 시작했는 가?그약속은사라를애도하 는아브라함이그를매장할소 유지를은사백세겔에사므로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그 밭과 거기에 속한굴이헷족속으로부터아 브라함이 매장할 소유지로 확 정되었더라”(창23:20).

spark4@gordonconwell.edu

01.22.2022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