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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ì‚¬ì˜ ì „í™˜ì ì´ë©°, ë¯¸ëž˜ì˜ ìœ ì¼í•œ í¬ë§ì¸ 성탄

ì´ì‚¬ì•¼ì„œ 9장 1-7ì ˆ | 성/탄/ì ˆ /특/집/설/êµ

저명한 역사학ìžì¸ ì—드워드 핼릿 ì¹´(Edward Hallett Carr)는 "역사란 무엇ì¸ê°€?"ë¼ëŠ” ê·¸ì˜ ì±…ì—ì„œ “역사로부터 배운다는 ê²ƒì€ ê²°ì½” ì¼ë°©ì ì¸ ê³¼ì •ì¼ ìˆ˜ëŠ” 없다. ê³¼ê±°ì— ë¹„ì¶”ì–´ 현재를 배운다는 ê²ƒì€ ë˜í•œ í˜„ìž¬ì— ë¹„ì¶”ì–´ 과거를 배우는 것ì´ê¸°ë„ 하다. ì—­ì‚¬ì˜ ê¸°ëŠ¥ì€ ê³¼ê±°ì™€ í˜„ìž¬ì˜ ìƒí˜¸ê´€ê³„를 통해 ì–‘ìžë¥¼ ë” ê¹Šê²Œ ì´í•´ì‹œí‚¤ë ¤ëŠ” ë° ìžˆëŠ” 것ì´ë‹¤”ë¼ê³  했습니다. 그런ë°, 역사를 ë…ì¼ì–´ë¡œ Historieë¼ê³  하는ë°, ‘누군가가 ê°ê° ê¸°ê´€ì„ í†µí•´ 경험한 내용으로 ì´ë£¨ì–´ì§„ 지ì‹, ê²½í—˜ì  ë‚´ìš©ì„ ë³´ê³ í•˜ê±°ë‚˜ 전달하고 설명하기 위해 기ë¡í•œ 것’ì„ ë§í•©ë‹ˆë‹¤. ì˜ì–´ë¡œëŠ” Historyë¼ê³  하는ë°, ê·¸ ë§ì€ His+Story 즉 í•˜ë‚˜ë‹˜ì˜ ì´ì•¼ê¸°ë¼ëŠ” 뜻입니다. í•˜ë‚˜ë‹˜ì€ ì„ í•˜ì‹  분입니다. 그러므로 역사는 선하신 í•˜ë‚˜ë‹˜ì˜ ê²½ë¥œì„ ë”°ë¼ ìš´í–‰ë©ë‹ˆë‹¤. 오늘 본문ì—ë„ í•˜ë‚˜ë‹˜ì˜ ì„ í•˜ì‹  역사가 나오는ë°, 완전히 새롭게 ê°œí˜ëœë‹¤ëŠ” 내용입니다. 

ê·¸ëŸ°ë° ê°œí˜ë˜ëŠ” ê·¸ ì—­ì‚¬ì˜ ëŒ€ë³€í™”ì˜ ì¤‘ì‹¬ì— ëˆ„ê°€ 있ì„까요? 나다나엘 호ì†ì´ ì“´ "í° ë°”ìœ„ì–¼êµ´"ì— ë‚˜ì˜¤ëŠ” 것처럼 훌륭한 정치가나 위대한 장군ì´ë‚˜ 사회운ë™ê°€ê°€ ì•„ë‹ˆë¼ ê·¸ 중심ì—는 놀ëžê²Œë„ 'í•œ ê°“ë‚œ ì•„ì´'ê°€ 있습니다. ê·¸ ì•„ì´ê°€ 누구ì¼ê¹Œìš”? 바로 í•˜ë‚˜ë‹˜ì˜ ì•„ë“¤ì´ì‹  구세주ì´ì‹ ë° ê·¸ ë¶„ì´ íƒ„ìƒí•˜ì‹  ë‚ ì´ ë°”ë¡œ ì¦ê±°ìš´ 성탄절(Merry Christmas)입니다. 그러면 ì˜ˆìˆ˜ë‹˜ì˜ íƒ„ìƒí•˜ì‹¬ì´ 세계 역사를 어떻게 바꾸었ì„까요?

 

첫째로, í‘ì•”ì„ ê´‘ëª…ìœ¼ë¡œ 바꾸셨습니다.

 

“ì „ì— ê³ í†µ ë°›ë˜ ìžë“¤ì—게는 í‘ì•”ì´ ì—†ìœ¼ë¦¬ë¡œë‹¤ 옛ì ì—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ë•…ê³¼ 납달리 ë•…ì´ ë©¸ì‹œë¥¼ 당하게 하셨ë”니 후ì—는 í•´ë³€ 길과 요단 저쪽 ì´ë°©ì˜ 갈릴리를 ì˜í™”롭게 하셨ëŠë‹ˆë¼ í‘ì•”ì— í–‰í•˜ë˜ ë°±ì„±ì´ í° ë¹›ì„ ë³´ê³  사ë§ì˜ 그늘진 ë•…ì— ê±°ì£¼í•˜ë˜ ìžì—게 ë¹›ì´ ë¹„ì¹˜ë„다”(1-2ì ˆ).

ì´ ë§ì”€ì„ ì´í•´í•˜ë ¤ë©´ ë³¸ë¬¸ì˜ ë°°ê²½ì„ ì•Œì•„ì•¼ í•˜ëŠ”ë° ë‹¹ì‹œ 세계 íŒ¨ê¶Œì€ ì•—ì‹œë¦¬ì•„ ì œêµ­ì´ ìž¡ê³  있었습니다. ê·¸ëŸ°ë° ì•—ì‹œë¦¬ì•„ëŠ” ë¶ì´ìŠ¤ë¼ì—˜ì„ 무ìžë¹„하게 멸ë§ì‹œì¼°ìŠµë‹ˆë‹¤. 그래서 스불론 ë•…ê³¼ 납달리 ë•…ì€ ë¹¼ì•—ê²¼ê³ , 고통과 í‘ì•”ì— ë¹ ì ¸ 있었습니다. 심지어 ì¸ì¢…혼합정책까지 펴서 유ì¼ì‹ ì„ 믿는 ì´ìŠ¤ë¼ì—˜ ë°±ì„±ë“¤ì˜ ì‹ ì•™ê¹Œì§€ 황íì¼€ 했습니다. ê·¸ëŸ°ë° ì•—ì‹œë¦¬ì•„ëŠ” ê·¸ 여세를 몰아서 남유다까지 ì¹¨ê³µí–ˆëŠ”ë° ì†ìˆ˜ë¬´ì±…ì´ì—ˆìŠµë‹ˆë‹¤. 그래서 나ë¼ëŠ” 공항 ìƒíƒœì— 빠지게 ë˜ì—ˆê³  ë°±ì„±ë“¤ì€ ë‘ë ¤ì›€ì— ë–¨ì–´ì•¼ë§Œ 했습니다. “ë‚´ê°€ 들었으므로 ë‚´ ì°½ìžê°€ í”들렸고, ê·¸ 목소리로 ë§ë¯¸ì•”ì•„ ë‚´ ìž…ìˆ ì´ ë–¨ë ¸ë„다. 무리가 우리를 치러 올ë¼ì˜¤ëŠ” 환난 ë‚ ì„ ë‚´ê°€ 기다리므로 ì©ì´ëŠ” ê²ƒì´ ë‚´ ë¼ˆì— ë“¤ì–´ì™”ìœ¼ë©°, ë‚´ ëª¸ì€ ë‚´ 처소ì—ì„œ 떨리는ë„다”ë¼ê³  ê³ ë°±í–ˆë˜ í•˜ë°•êµ­ì˜ ë§ˆìŒì´ ê·¸ë“¤ì˜ ë§ˆìŒì´ì—ˆì§€ìš”. 그렇다고 í•´ì„œ ì›êµ°(æ´è»)ì„ ì²­í•  수 있는 ìƒí™©ì´ 아닙니다. 혹시ë¼ë„ ì˜ì§€í•  수 있는 나ë¼ëŠ” ì˜¤ì§ ì´ì§‘트 ë°–ì— ì—†ì—ˆëŠ”ë° ì´ì§‘íŠ¸ì¡°ì°¨ë„ êµ­ë ¥ì´ ê·¹ë„ë¡œ 쇠약해져 있었기 ë•Œë¬¸ì— ë„울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나ë¼ì˜ ìš´ëª…ì€ ê±°ëŒ€í•œ í­í’ ì•žì— ìžˆëŠ” 연약한 촛불과 같았습니다. 

ê·¸ëŸ°ë° í’전등화(風å‰ç‡ˆç«)ê°™ì´ ë©¸ë§ì˜ 위기 ì•žì— ìžˆëŠ” 나ë¼ì— 새로운 í¬ë§ì˜ 메시지가 들려옵니다. ê·¸ê²ƒì€ í•œ 아기가 태어나서 ë¹›ì„ ë¹„ì¶°ì£¼ê² ë‹¤ëŠ” 예언입니다. ì´ ì•„ì´ëŠ” 온 ì¸ë¥˜ë¥¼ 죄로부터 구ì›í•˜ì‹œê³ , ì‚¬íƒ„ì˜ ì••ì œë¡œë¶€í„° 해방시키고, í•˜ë‚˜ë‹˜ì˜ ë‚˜ë¼ë¥¼ 건설하실 ‘예수 그리스넒를 가리킵니다. 왜ëƒí•˜ë©´ ì˜ˆìˆ˜ë‹˜ë§Œì´ í‘ì•”ì— ë¹„ì¶”ì‹œëŠ” ì°¸ ë¹›ì´ê¸° 때문입니다. ìš”í•œë³µìŒ 12장 46ì ˆì„ ë³´ë©´ “나는 빛으로 세ìƒì—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ìžë¡œ ì–´ë‘ì›€ì— ê±°í•˜ì§€ 않게 하려 함ì´ë¡œë¼”ë¼ê³  하셨습니다. ì´ ë§ì”€ì˜ ì˜ë„는 선명합니다. 즉, ‘ì–´ë‘ ê³¼ ë¹›’ì„ ëŒ€ì¡°í•˜ì‹œëŠ” 것ì´ì§€ìš”(ì°½1:2vs.1:3). 

우리는 ì´ ë§ì”€ì„ 통해서 í•˜ë‚˜ë‹˜ì˜ ì•„ë“¤ì´ì‹  그리스ë„ê°€ 오심으로 있게 ëœ ë³€í™”ê°€ 무엇ì¸ì§€ë¥¼ ì•Œ 수 있습니다. ê·¸ê²ƒì€ í‘ì•”ì˜ ì—­ì‚¬ê°€ ë나고 ê´‘ëª…ì˜ ì—­ì‚¬ê°€ 시작ëœë‹¤ëŠ” 것입니다. ê·¸ëŸ°ë° êµ¬ì•½ì„±ê²½ì—ì„œ í‘ì•”(호ì‰í¬)ì€ ì£„ì™€ 무지와 ê³ í†µì„ ìƒì§•í•˜ê³  ë¹›(오르)ì€ í•˜ë‚˜ë‹˜ì˜ í˜„í˜„ê³¼ ìƒëª…ê³¼ 진리를 ìƒì§•í•©ë‹ˆë‹¤. ë”°ë¼ì„œ ë³¸ë¬¸ì€ ì£„ë¡œ ì¸í•œ 고통 ê°€ìš´ë° ìžˆëŠ” ë°±ì„±ë“¤ì´ ë¹›ê³¼ ìƒëª… ë˜ì‹  예수 그리스ë„ì˜ ì˜¤ì‹¬ìœ¼ë¡œ ì¸í•˜ì—¬ 새 ìƒëª…ê³¼ 진리를 얻게 ë  ê²ƒì„ ì˜ˆì–¸í•˜ê³  있는 것입니다. 

 

둘째로, ìŠ¬í””ì„ ê¸°ì¨ìœ¼ë¡œ 바꾸셨습니다.

 

“주께서 ì´ ë‚˜ë¼ë¥¼ 창성하게 하시며, ê·¸ ì¦ê±°ì›€ì„ ë”하게 하셨으므로 추수하는 ì¦ê±°ì›€ê³¼ íƒˆì·¨ë¬¼ì„ ë‚˜ëˆŒ ë•Œì˜ ì¦ê±°ì›€ ê°™ì´ ê·¸ë“¤ì´ ì£¼ ì•žì—ì„œ ì¦ê±°ì›Œí•˜ì˜¤ë‹ˆ”(3ì ˆ).

ì˜ˆìˆ˜ë‹˜ì€ ì°½ì„±ì¼€ 하시며 ì¦ê±°ì›€ì„ ë”해주시는 분ì´ì‹ ë°, ì–´ëŠ ì •ë„ì˜ ê¸°ì¨ì„ 주시는 분ì¸ê°€? 하면 ①추수하는 ë†ë¶€ê°€ 얻는 ì¦ê±°ì›€ë³´ë‹¤ ë” ìŠ¹í•˜ê²Œ 하십니다. ë†ë¶€ë“¤ì€ 추수할 ë•Œì— ê°€ìž¥ 기ë»í•©ë‹ˆë‹¤. 그래서 í’ë…„ê°€ë„ ìžˆëŠ” 것ì´ê³ , ë†ì•…ëŒ€ì˜ ê³µì—°ê³¼ ì¶¤ë„ ìžˆëŠ” 것입니다. â‘¡ê·¸ëŸ°ë° ê·¸ê²ƒë³´ë‹¤ ë” ê¸°ìœ ê²ƒì€ íƒˆì·¨ë¬¼ì„ ë‚˜ëˆŒ 때입니다. 창세기 14ìž¥ì„ ë³´ë©´ 아브ë¼í•¨ì˜ ì¡°ì¹´ ë¡¯ì´ ë©”ì†Œí¬íƒ€ë¯¸ì•„ ì—°í•©êµ°ì—게 í¬ë¡œë¡œ 잡혀가는 ìž¥ë©´ì´ ë‚˜ì˜¤ëŠ”ë°, ê·¸ ë•Œ 아브ë¼í•¨ì€ ìžê¸° 집ì—ì„œ 연습시킨 사병 318ëª…ì„ ì´ëŒê³  단까지 ì«“ì•„ê°€ ë°¤ì¤‘ì— ê¸°ìŠµê³µê²©ì„ í•¨ìœ¼ë¡œì¨ ë¡¯ì„ êµ¬ì¶œí–ˆìŠµë‹ˆë‹¤. 그때 아브ë¼í•¨ì€ 얼마나 기뻤ì„까요? 그래서 ëŒì•„오는 ê¸¸ì— ì‚´ë ˜ì™• 멜기세ë±ì„ 만나서 ê°ì‚¬ì˜ ì‹­ì¼ì¡°ë¥¼ 드렸습니다. ê·¸ëŸ°ë° ì¶”ìˆ˜í•  때나 íƒˆì·¨ë¬¼ì„ ë‚˜ëˆŒ 때보다 ë” ê¸°ìœ ê²ƒì€ â‘¢ì „ìŸì—ì„œ ì´ê²¨ì„œ 압제로부터 í•´ë°©ë  ë•Œìž…ë‹ˆë‹¤. 4ì ˆ “ì´ëŠ” ê·¸ë“¤ì´ ë¬´ê²ê²Œ 멘 ë©ì—와 ê·¸ë“¤ì˜ ì–´ê¹¨ì˜ ì±„ì°ê³¼ ê·¸ ì••ì œìžì˜ 막대기를 주께서 êº¾ìœ¼ì‹œë˜ ë¯¸ë””ì•ˆì˜ ë‚ ê³¼ ê°™ì´ í•˜ì…¨ìŒì´ë‹ˆì´ë‹¤.” 여기 나오는 ‘무ê²ê²Œ 멘 ë©ì—, ì–´ê¹¨ì˜ ì±„ì°, ì••ì œìžì˜ 막대기’는 ë…¸ì˜ˆë“¤ì„ ìž”ì¸í•˜ê²Œ 다룰 ë•Œ 사용하는 고문 ë„구들입니다. ì´ìŠ¤ë¼ì—˜ì€ 당시 미디안ì´ëž€ 나ë¼ì˜ ì••ì œ ë°‘ì—ì„œ ì‹ ìŒí•˜ê³  있었기 때문입니다. ê·¸ëŸ°ë° ê¸°ë“œì˜¨ì€ 300ëª…ì˜ ìš©ì‚¬ë¥¼ ë°ë¦¬ê³  가서 13만5ì²œëª…ì˜ êµ°ì‚¬ë¥¼ 물리치고 해방시켰습니다. ê·¸ ë•Œì˜ ê¸°ì¨ì´ ì–´ë– í–ˆì„까요? ì˜ˆìˆ˜ë‹˜ì€ ë°”ë¡œ 그러한 기ì¨ì„ 주시는 분입니다. 그래서 ì‹œë¯€ì˜¨ì€ ì„±ì „ì—ì„œ ì˜ˆìˆ˜ë‹˜ì„ ë§Œë‚˜ìž “ì¢…ì„ í‰ì•ˆížˆ 놓아 주시는ë„다”ë¼ê³  고백했는ë°(눅2:29), ê·¸ ë§ì€ “지금 ì£½ì–´ë„ ì¢‹ë‹¤”는 뜻입니다. 우리가 ê°€ë” ë„ˆë¬´ë‚˜ ê¸°ìœ ì¼ì„ 만나면 “지금 ì£½ì–´ë„ ì—¬í•œì´ ì—†ë‹¤”는 í‘œí˜„ì„ ì‚¬ìš©í•˜ëŠ”ë°, ì‹œë¯€ì˜¨ë„ ë„ˆë¬´ë‚˜ 기ë»ì„œ 그렇게 í•˜ë‚˜ë‹˜ì„ ì°¬ì–‘í•œ 것입니다.

ì˜ˆìˆ˜ë‹˜ì€ ì‚¬íƒ„ì˜ ì••ì œë¡œë¶€í„°, ì£„ì˜ êµ¬ì†ìœ¼ë¡œë¶€í„°, 사ë§ì˜ 고통으로부터 구ì›ì„ 주시는 분입니다. ì˜ˆìˆ˜ë‹˜ì˜ íƒ„ìƒì€ ‘í° ê¸°ì¨ì˜ ì¢‹ì€ ì†Œì‹’ì´ ë˜ì‹œëŠ” 것입니다(눅2:10).

  

셋째로, ì „ìŸì„ í‰í™”ë¡œ 바꾸셨습니다.

 

“ì–´ì§€ëŸ¬ì´ ì‹¸ìš°ëŠ” êµ°ì¸ë“¤ì˜ ì‹ ê³¼ 피 ë¬»ì€ ê²‰ì˜·ì´ ë¶ˆì— ì„¶ ê°™ì´ ì‚´ë¼ì§€ë¦¬ë‹ˆ”(5ì ˆ). êµ°ì¸ë“¤ì˜ 신발과 피 ë¬»ì€ ê²‰ì˜·ì´ ì§€í‘¸ë¼ê¸°ì²˜ëŸ¼ 불살ë¼ì§€ê² ë‹¤ëŠ” ë§ì”€ì€ ì „ìŸì´ 아주 ë나게 ëœë‹¤ëŠ” 뜻ì´ì§€ìš”. ê·¸ëŸ°ë° ì „ìŸì´ ë나는 것으로 멈추는 ê²ƒì´ ì•„ë‹ˆë¼ ëª¨ë“  ì „ìŸë„êµ¬ë“¤ë„ ë‹¤ 사ë¼ì§‘니다. ì´ì‚¬ì•¼ì„œ 2장 4ì ˆ “그가 ì—´ë°© 사ì´ì— íŒë‹¨í•˜ì‹œë©°, ë§Žì€ ë°±ì„±ì„ íŒê²°í•˜ì‹œë¦¬ë‹ˆ 무리가 ê·¸ë“¤ì˜ ì¹¼ì„ ì³ì„œ ë³´ìŠµì„ ë§Œë“¤ê³ , ê·¸ë“¤ì˜ ì°½ì„ ì³ì„œ ë‚«ì„ ë§Œë“¤ 것ì´ë©°, ì´ ë‚˜ë¼ì™€ ì € 나ë¼ê°€ 다시는 ì¹¼ì„ ë“¤ê³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ì „ìŸì„ 연습하지 아니하리뼔고 하셨습니다. 칼로 ì‚½ì„ ë§Œë“¤ê³ , 창으로 ë‚«ì„ ë§Œë“œëŠ” ë‚ ì´ ì˜¤ê² ë‹¤ëŠ” ë§ì”€ìž…니다. ê·¹ì ì¸ 반전ì´ì§€ìš”. 

삼위ì¼ì²´(trinity)ë¼ëŠ” 단어를 만들어낸 êµë¶€ í„°íˆ´ë¦¬ì•ˆì€ “í•˜ë‚˜ë‹˜ì˜ ì‹¬íŒì€ í° ì—°ìžë§·ëŒê³¼ 같다. ì´ ì—°ìžë§·ëŒì€ ëŒì§€ë§Œ 소리가 없고, 아주 천천히 ëŒì§€ë§Œ 매우 ë³´ë“œëžê²Œ 간다”ê³  했습니다. ì´ì²˜ëŸ¼ 역사를 근시안ì (近視眼的)으로 ë³¼ ë•Œì—는 막막하고 답답하지만 ê±°ì‹œì (巨視的)으로 ë³´ë©´ ê²°êµ­ì—는 í•˜ë‚˜ë‹˜ì˜ ìž¥ì¤‘(掌中)ì— ì˜í•´ì„œ 모든 불ì˜ì™€ ì£„ì•…ì€ íŒŒí•´ì§€ê³  ì •ì˜ì™€ 진리는 승리를 합니다. 

ê·¸ëŸ°ë° ì´ ëª¨ë“  ë°˜ì „ì€ ì˜ˆìˆ˜ 그리스ë„ì˜ íƒ„ìƒê³¼ ë”불어서 비롯ë©ë‹ˆë‹¤. King James Versionì€ ë¬¸ìž¥ ì²«ë¨¸ë¦¬ì— ë‚˜ì˜¤ëŠ” 불변사 ‘키’를 nevertheless 즉, ‘그럼ì—ë„ ë¶ˆêµ¬í•˜ê³ ’ë¡œ ë²ˆì—­í•¨ìœ¼ë¡œì¨ ì´ëŸ¬í•œ 변화를 분명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물론 ì•„ì§ë„ ì´ ì„¸ìƒì—는 í‘ì•” ì†ì— 있는 ì‚¬ëžŒë„ ìžˆê³  슬픔 ì†ì— 있는 ì‚¬ëžŒë„ ìžˆê³  ì „ìŸ ì†ì— 있는 ì‚¬ëžŒë“¤ë„ ìžˆìŠµë‹ˆë‹¤. 왜ëƒí•˜ë©´ ì•„ì§ í‰í™”ì˜ ì™•ìœ¼ë¡œ 오신 ì˜ˆìˆ˜ë‹˜ì„ ì˜ì ‘í•´ 들ì´ì§€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ì¸ê°„ì´ ì–´ì°Œí•˜ë˜ ê°„ì— í•˜ë‚˜ë‹˜ì˜ ë‚˜ë¼ëŠ” 계ì†í•´ì„œ 확장ë©ë‹ˆë‹¤. í•˜ë‚˜ë‹˜ì˜ ì—´ì‹¬ì´ ì´ ì¼ì„ ì´ë£¨ê³  계시기 때문입니다. 7ì ˆ “ê·¸ 정사와 í‰ê°•ì˜ ë”í•¨ì´ ë¬´ê¶í•˜ë©°, ë˜ ë‹¤ìœ—ì˜ ì™•ì¢Œì™€ ê·¸ì˜ ë‚˜ë¼ì— 군림하여 ê·¸ 나ë¼ë¥¼ 굳게 세우고 지금 ì´í›„ë¡œ ì˜ì›ížˆ ì •ì˜ì™€ ê³µì˜ë¡œ ê·¸ê²ƒì„ ë³´ì¡´í•˜ì‹¤ 것ì´ë¼. ë§Œêµ°ì˜ ì—¬í˜¸ì™€ì˜ ì—´ì‹¬ì´ ì´ë¥¼ ì´ë£¨ì‹œë¦¬ë¼”ê³  하셨습니다.

그러면 í•˜ë‚˜ë‹˜ì˜ ì—´ì‹¬ì´ ì–´ë–»ê²Œ ì´ë£¨ì‹¤ê¹Œìš”? ë§Œë¬¼ì˜ ì°½ì¡°ìžì´ì‹  하나님께서 ë³´ë‚´ì‹  ë…ìƒì„±ìž 예수 그리스ë„ì˜ ë‹¤ì„¯ 가지 ì´ë¦„ ì†ì— ê·¸ ë¹„ê²°ì´ ìžˆìŠµë‹ˆë‹¤. 6ì ˆ “ì´ëŠ” í•œ 아기가 우리ì—게 났고 í•œ ì•„ë“¤ì„ ìš°ë¦¬ì—게 주신 ë°” ë˜ì—ˆëŠ”ë° ê·¸ì˜ ì–´ê¹¨ì—는 정사를 메었고 ê·¸ì˜ ì´ë¦„ì€ ê¸°ë¬˜ìžë¼ ëª¨ì‚¬ë¼ ì „ëŠ¥í•˜ì‹  하나님ì´ë¼ ì˜ì¡´í•˜ì‹œëŠ” ì•„ë²„ì§€ë¼ í‰ê°•ì˜ 왕ì´ë¼ í•  것임ì´ë¼.” 

첫째는, 기묘ìž(펠레)입니다. 기묘ìžëŠ” ‘놀ë¼ìš´ 분’ì´ë¼ëŠ” 뜻입니다. ì˜ˆìˆ˜ë‹˜ì€ ë†€ë¼ìš´ 기ì ë“¤ì„ ì¼ìœ¼í‚¤ì‹œëŠ” 분입니다. 

둘째는, 모사입니다. 모사(ìš”ì—츠)는 ‘조언해주는 사람’ì„ ë§í•˜ëŠ”ë°, ì˜ˆìˆ˜ë‹˜ì´ ëª¨ì‚¬ë¼ëŠ” ê²ƒì€ ìžê¸° ë°±ì„±ë“¤ì´ ì§ë©´í•œ ì‚¶ì˜ ëª¨ë“  ë¬¸ì œë“¤ì„ í•´ê²°í•´ 주시는 분ì´ë¼ëŠ” 뜻입니다. 

셋째는, 전능하신 하나님(ì—˜ ê¹ë³´ë¥´)입니다. 보통 전능하다고 í•  ë•Œì—는 ‘샤다촒ë¼ëŠ” 히브리어를 사용하는ë°, 여기서는 ‘ê¹ë³´ë¥´’ë¼ëŠ”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룻기를 ë³´ë©´ 애처로운 ì²­ìƒê³¼ë¶€ì¸ ë£»ì„ ë„와주고 나중ì—는 결혼까지 해준 보아스를 가리켜 ê¹ë³´ë¥´ë¼ê³  했습니다. 그러므로 ì˜ˆìˆ˜ë‹˜ì€ ê³ í†µ ì†ì— 빠져있는 우리를 건져내시는 능력 많으신 분ì´ì‹œë©° ê²°êµ­ì—는 신랑까지 ë˜ì‹œëŠ” 분ì´ë¼ëŠ” ê²ƒì„ ì•Œ 수 있습니다.

넷째는, ì˜ì¡´í•˜ì‹œëŠ” 아버지(아비아드)입니다. ê·¼ë™ì—ì„œ 아버지란 ë§ì€ ìœ¡ì‹ ì˜ ì•„ë¹„ë„ ë‚˜íƒ€ë‚´ì§€ë§Œ 보호ìžë¼ëŠ” ì˜ë¯¸ë¡œë„ 사용ë©ë‹ˆë‹¤. ì˜ˆìˆ˜ë‹˜ì€ ìš°ë¦¬ì˜ ë³´í˜¸ìž(보혜사)ê°€ ë˜ì…”ì„œ ì„¸ìƒ ë날까지 우리를 보호하실 것입니다(임마누엘). 

다섯째는, í‰ê°•ì˜ 왕(사르 솰롬)입니다. íŒìŠ¤ 로마나가 ì•„ë‹ˆë¼ ì˜ˆìˆ˜ 그리스ë„는 ê·¸ ì–´ë–¤ 위대한 통치ìžë„ 줄 수 없는 진정한 í‰í™”를 우리ì—게 주시는 왕ì´ë¼ëŠ” 것입니다. 

우리는 ì‚¬íƒ„ì„ ìƒì§•í•˜ëŠ” ì§ìŠ¹ì˜ 숫ìžê°€ 666ì´ëž€ ê²ƒì„ ìž˜ 압니다. ì˜ˆìˆ˜ë‹˜ì˜ ì´ë¦„ì˜ ìˆ«ìž(ìŒê°€(音價), 게마트리아)는 888입니다. 6ì€ ì™„ì „ìˆ˜ì¸ 7보다 하나가 모ìžëž€ 숫ìžì´ê³  8ì€ ì™„ì „ìˆ˜ì—ì„œ 하나가 남는 숫ìžìž…니다. 8ì€ ‘새로운 시작’(ë¶€í™œì„ í¬í•¨í•´ì„œ)ì„ ì˜ë¯¸í•©ë‹ˆë‹¤. ì´ì²˜ëŸ¼ ì˜ˆìˆ˜ë‹˜ì€ ìƒˆë¡œìš´ 역사를 ì‹œìž‘í•˜ì‹œê³ ë„ ë‚¨ëŠ” 분ì´ì‹­ë‹ˆë‹¤. 

정리하면 ì„±íƒ„ì€ ìƒˆë¡œìš´ ì—­ì‚¬ì˜ ì‹œë°œì ì¸ë°, 예수님께서 탄ìƒí•˜ì‹œë¯€ë¡œ BC(紀元å‰)와 AD(紀元後)ë¡œ ë‚˜ë‰˜ì–´ì¡Œë“¯ì´ ì˜ˆìˆ˜ë‹˜ê»˜ì„œ ì´ ë•…ì— ì˜¤ì‹œë¯€ë¡œ í‘ì•”ì€ ë¹›ìœ¼ë¡œ, ìŠ¬í””ì€ ê¸°ì¨ìœ¼ë¡œ, ì „ìŸì€ í‰í™”ë¡œ 바뀌는 ì—­ì‚¬ì˜ ëŒ€ì „í™˜ì´ ì¼ì–´ë‚¬ìŠµë‹ˆë‹¤. 그리고 ê·¸ê²ƒì€ ì˜ˆìˆ˜ë‹˜ì˜ ë‹¤ì„¯ ê°€ì§€ì˜ ì´ë¦„ì„ í†µí•´ í•˜ë‚˜ë‹˜ì˜ ì—´ì‹¬ìœ¼ë¡œ 마침내 ì™„ì„±ë  ê²ƒìž…ë‹ˆë‹¤. 그러므로 ì´ ê¸°ìœ ì„±íƒ„ì„ ì²œì‚¬ë“¤ê³¼ ê°™ì´ “지극히 ë†’ì€ ê³³ì—서는 하나님께 ì˜ê´‘ì´ìš”, ë•…ì—서는 í•˜ë‚˜ë‹˜ì´ ê¸°ë»í•˜ì‹  사람들 ì¤‘ì— í‰í™”로다”(눅2:14)ë¼ê³  외치며 ê°ê²©ìŠ¤ëŸ½ê²Œ 살아가는 성ë„ë“¤ì´ ë˜ì‹œê¸°ë¥¼ ì£¼ë‹˜ì˜ ì´ë¦„으로 간절히 축ì›ë“œë¦½ë‹ˆë‹¤.

12.1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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