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목회사역 확장-이 일은 다음 세대의 목회 사역을 크게 촉진시킬 것이다. 이 일은 장래 세대의 목회사역을 훨씬 쉽게 해줄 것이다. 이리하여 우리는 우리가 사는 현재에서뿐 아니라 장차 올 세대에서도 수많은 영혼을 구원할 것이다.
11)가족과 안식일에 유익-이 일은 가정을 좀 더 잘 다스리고 안식일을 좀 더 잘 보낼 수 있도록 공헌한 것이다. 우리가 일단 가장들을 교육하여 저들로 하여금 매 주일 가족들을 독려하여 성경과 교리 문답 구절들을 공부시키게 하면 그 가정에 큰 유익이 있을 것이다. 지식이 부족한 가장들도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다 보면 스스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12)시간 선용 유익-이 일은 나태해지기 쉽고 불필요한 대화와 일, 여행, 혹은 오락 등으로 시간을 제대로 잘 사용하지 못하는 수많은 목사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일을 하다보면 다른 일을 할 시간이 없게 된다. 이처럼 귀중한 일에 몰두하다보면 모든 게으름이 치유되고 시간 낭비가 없어진다. 우리가 이 일을 부지런히 해보자. 그러면 빈둥거리거나 탐욕과 세상적인 일에 빠질 시간이 없어질 것이다.
13)개인적 신앙유익-이 일은 우리에게 수많은 개인적인 이득을 가져다줄 것이다. 이는 우리 자신의 타락을 막고 우리에게 있는 은혜를 행사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 일은 우리 자신의 부패한 본성을 억누르고 은혜를 증진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우리의 양심에 평화를 가져다주며 나중에 우리가 지난 생애를 되돌아 볼 때 큰 위안을 줄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회개하고 천국에 합당한 마음을 갖도록 촉구하다보면 우리 안에서도 그런 마음이 우러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의 죄를 꾸짖고 그들에게 죄를 벗어날 수 있는 길을 가르치다 보면 우리 안에서도 자기 죄에 대해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생긴다. 첫째는 우리말로 인해 스스로 자제하게 되고 둘째는 육신적인 데 빠질 시간이 없게 되기 때문이다.
14)논쟁회피-이런 방법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과 성도들을 헛된 논쟁에서 벗어나게 할 것이고 성도들의 영적 교화를 거의 지향하지 않는 신앙의 사소한 문제에 관심과 열정을 낭비하지 않게 함으로서 우리에게 유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우리가 복음의 기본 진리들을 가르치고 저들은 이를 배우는 중에 우리의 마음과 혀는 다른 사소한 논쟁으로 향할 여지가 없어진다. 그럼으로써 이 일은 목회자와 교인들 사이의 갈등과 긴장도 많이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15)개혁과 구원-이 일은 여러 교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개혁과 구원을 위하여 계획되었다. 이는 이상의 여러 해택들을 우리 교구 내의 모든 사람에게로 확대시켜줄 것이다. 그리고 이 일은 앞에서 언급한 해택들의 범위를 넓히는 데 매우 유용하다. 이 일의 목적은 우리의 여러 교구 내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개혁하고 구원하는 데 있다. 우리는 한 사람도 빼지 않고 다 교육을 시킬 것이다. 복음은 모든 피조물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하라고 우리에게 명한다. 또 믿고 이를 받아들이는 모든 자에게 영생을 약속한다. 그러나 우리의 이 일은 이것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훨씬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16)세대 간 계속 사역-이 일은 온 나라에 널리 펴져 이제 이 일을 시작한 우리가 죽는다 해도 이 일은 계속될 것이다. 이 일은 지금 관여하고 있는 우리에게서 끝날 일이 아니라 이 나라 전역에 파급되어야 하는 일이다. 그 무관심과 나태함을 깨기 위해 우리는 지금 여기 모여 통회의 시간을 갖고 있는 것이다.
17)개혁의 중요 부분-지금 우리가 권하는 의무는 아주 중요하고도 훌륭한 것이기 때문에 아직 행해지지 않은 교회개혁의 중요 부분이 이 의무 안에 놓여있다. 또한 이것이야말로 심판과 자비, 기도, 약속, 대가, 노력, 그리고 국가의 희생에 대답하는 주된 방법이다.
우리가 지금 추천하고 있는 이 의무는 너무나 중대하고 너무나 훌륭해서 우리에게 남겨진 교회개혁의 주요 부분도 이 방법을 통해 성취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일은 나라의 심판과 자비와 기도와 약속과 비용과 노력과 피를 해결할 수 있는 주요 수단이 될 것이다. 이 일 없이는 그런 것들이 성취될 수 없다. 의도한 개혁은 결코 이루어질 수 없고 교회는 여전히 낮은 곳에 처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에게 있어 개혁은 유대인들에게 있어 메시아와 같은 존재이다. 메시아가 오시기 전에 유대인들은 그를 갈망하고 그를 자랑하며 소망 중에 그를 기뻐했다. 그러나 막상 그가 오시자 유대인들은 그를 환대하지 않았다. 그를 미워하고 그가 진정 메시아임을 믿으려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그를 핍박하다가 결국 그를 죽였고 이스라엘 대부분 사람들에게 저주와 환난을 안겨주었다.
“너희의 구하는 바 주가 홀연히 그 전에 임하리니 곧 너희의 사모 하는 바 언약의 사자가 임할 것이라 그의 임하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의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는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을 것이라 그가 은을 연단하여 깨끗케 하는 자같이 앉아서 레위 자손을 깨끗케 하되 금, 은같이 그들을 연단하리니 그들이 의로운 제물을 나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말3:1-3).
유대인들이 그리스도를 죽인 이유는 그의 행동 방식이 자신들의 기대와 달랐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부귀와 자유를 가져다 줄 메시아를 원했고 그런 메시아가 아니면 절대 믿지 않겠다고 고집하였다. 이는 종교 개혁을 바라는 많은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은 부귀와 명에를 가져다주고 사람들에게 마음대로 권력을 행사할 수 있게 해주는 개혁을 원했다. 그런데 막상 종교개혁을 해보니 예전보다 더 몸을 낮추어야 하고 더 많은 수고를 해야 함을 알았다. 그들은 불신자들을 자기 발아래 복종시킬 줄 알았는데 지금 오히려 그들을 겸손히 대접하고 그들 발아래 자기 손을 내밀어야 한다.
2. 사역의 어려움 면에서
지금까지 우리는 사역의 혜택 면에서 이유를 보았는데 이제는 두 번째로 어려움에서 야기되는 이유를 보자. 왜냐하면 난관은 우리가 어떤 필요한 일을 할 때 더 큰 부지런함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1)우리 속에 내재해 있는 어려움
첫째 우리 안에 자리 잡고 있는 많은 우둔함과 게으름이 있다. 둘째 우리 안에는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는 저속한 성향이 있다. 셋째,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어리석은 수줍음도 갖고 있으며 이것은 우리가 그들에게 말하는데 장애가 된다.
교회 개혁은 유대인들에게 있어‘메시아’와 같은 존재
메시아가 오기 전엔 그를 갈망했으나 그가 오자 죽여
넷째, 우리는 너무나 육신적이어서 우리의 이익을 추구하느라고 그리스도의 일에 불충실하다. 다섯째, 우리는 믿음이 너무 연약하며 우리의 연역한 믿음은 우리 모두에게 있어 큰 장애가 되고 있다. 이것이 무엇보다 큰 문제이다. 여섯째,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 일에 대해 너무나 기술과 자질이 부족하여 적합하지 않다. 우리 안에 있는 이 모든 어려움 때문에 우리는 더욱 결심을 굳게 하고 부지런히 이 일을 준비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그 어려움들에 가로 막혀 우리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것이다.
2)성도들에게 볼 수 있는 어려움
첫째, 대다수의 성도들은 좀처럼 우리에게 와서 배우려 들지 않으며 가르침받기를 완강히 거부할 것이다. 둘째, 기꺼이 가르침을 받으려는 사람들도 너무나 둔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배워도 교리 문답서의 한 장도 채 배우지 못하는 경구가 태반이다.
셋째, 사람들이 가르침을 받으러 온다 해도 그들은 너무나 무식하고 이해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우리의 말을 이해시킨다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복된 기술이 필요하다. 넷째, 그들이 배운 것을 그들 마음속에 작용하고 양심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하여 우리의 가장 큰 목적인 구원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들의 양심에 말씀이 역사하도록 만들어 그들을 변화시키는 일을 하는 것이다.
다섯째, 비록 우리가 어떤 바람직한 인상을 사람들에게 남겼다고 해도 만일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고 그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그들의 마음은 곧 이전처럼 완고해질 것이다. 우리가 양들을 다루면서 익숙하게 접하였던 전도의 모든 어려움들이 현재 우리가 하려는 이 일 앞에도 그대로 놓여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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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5.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