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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그리스ë„를 ì„ í¬í•˜ê³  나타내다

2024 서울-ì¸ì²œ ì œ4ì°¨ 로잔대회 참관기

한국ì—ì„œ 열린 ì œ4ì°¨ ë¡œìž”ëŒ€íšŒì— ì°¸ì„í•œ ê²ƒì€ ë‚´ ì¸ìƒì—ì„œ 가장 특별한 경험 중 하나였다. ì•žìœ¼ë¡œë„ ëª‡ 주, 아니 몇 달 ë™ì•ˆ ê·¸ ì˜ë¯¸ë¥¼ 숙고해야 í•  ì •ë„ë¡œ ì˜ë¯¸ 있는 시간ì´ì—ˆë‹¤. 200ê°œ ë‚˜ë¼ ì´ìƒì„ 대표하는 5,000명 ì´ìƒì˜ ì‹ ìžë“¤ì´ í•œ ìž¥ì†Œì— ëª¨ì—¬ì„œ ì°¸ë˜ê³  ì‚´ì•„ 계신 í•˜ë‚˜ë‹˜ì„ í•¨ê»˜ 경배한 ê·¸ ì•„ë¦„ë‹¤ì›€ì„ ì–´ë–»ê²Œ ë§ë¡œ 표현할 수 있ì„까? 여기서 하는 ì–´ë–¤ ì„¤ëª…ë„ ë‚´ê°€ ëŠë‚€ ê²½í—˜ì„ ì •í™•í•˜ê²Œ ì •ì˜í•  수 없다. 그럼ì—ë„ ì´ë²ˆ ëŒ€íšŒì— ëŒ€í•œ 몇 가지 성찰과 함께 서울선언문 그리고 ì „ 세계 ë³µìŒì£¼ì˜ ì„ êµ ì‚¬ì—­ì˜ ë¯¸ëž˜ì— ëŒ€í•œ 몇 가지 ìƒê°ì„ 제시하려고 한다. 지난 반세기 ë™ì•ˆ 로잔운ë™ì€ 세계 ë³µìŒì£¼ì˜ ì„ êµ ì „ëžµì—ì„œ 주요 전환ì ì˜ 촉매제 ì—­í• ì„ í–ˆë‹¤. 1974ë…„ 첫 번째 로잔대회는 ë³µìŒì´ 미치지 못하는 ì‚¬ëžŒë“¤ì„ ë³µìŒìœ¼ë¡œ ì¸ë„하는 토대를 마련했고 향후 ë³µìŒì£¼ì˜ êµíšŒì™€ ì¡°ì§ì— í° ì˜í–¥ì„ 미친 ì–¸ì•½ì„ ì´ˆì•ˆí–ˆë‹¤. 1989ë…„ 마ë‹ë¼ëŒ€íšŒëŠ” 10/40 ì°½ì— ì£¼ì˜ë¥¼ 기울ì´ëŠ” 한편, êµì°¨ë¬¸í™” 사역과 ìƒí™©ì— 맞춘 êµíšŒ ê°œì²™ì„ ê°•ì¡°í–ˆë‹¤. 2010ë…„ ì¼€ì´í”„타운대회는 ì „ë„(ë³µìŒ ì„ í¬)와 ì‚¬íšŒì  í–‰ë™(ë³µìŒ ì‹¤ì²œ)ì˜ í†µí•©ì„ ê°•ì¡°í–ˆëŠ”ë°, ì´ ê´€ì ì€ 오늘날 ë§Žì€ ë³µìŒì£¼ì˜ ë…¸ë ¥ì˜ ê¸°ì´ˆê°€ ë˜ì—ˆë‹¤.

 

다중심 선굠

 

서울-ì¸ì²œëŒ€íšŒì—ì„œ ì–»ì€ ê°€ìž¥ 중요한 êµí›ˆ 중 하나는 다중심 ì„ êµì´ë‹¤. ì„ êµ í™œë™ì€ ì´ì œ 모든 ê³³ì—ì„œ 모든 곳으로 ì‚¬ëžŒë“¤ì„ íŒŒê²¬í•˜ëŠ” 진정한 글로벌 ë…¸ë ¥ì˜ ì‹œëŒ€ë¡œ 접어들었다. 2010ë…„ ì¼€ì´í”„íƒ€ìš´ì— ëª¨ì¸ ì„ êµí•™ìžë“¤ì´ ì˜ˆê²¬í–ˆë˜ ì´ ê°œë…ì€ ì´ì œ í˜„ì‹¤ì´ ë˜ì—ˆë‹¤. ë¶ë¯¸ì™€ ìœ ëŸ½ì´ ì„ êµë¥¼ 주ë„í•˜ë˜ ì‹œëŒ€ëŠ” 지나갔다. ì´ì œëŠ” 글로벌 êµíšŒê°€ ê·¸ ì—­í• ì„ ë§¡ì•„ 모든 대륙ì—ì„œ ì„ êµì‚¬ì—­ì„ 지ì›í•œë‹¤. 몇 가지 예를 들어보ìž. 나와 ê°™ì€ í…Œì´ë¸”ì— ì•‰ì•˜ë˜ ì¼€ëƒì—ì„œ 온 형제는 ìžì‹ ì´ 지ì›í•˜ê³  있는 아프리카 다른 ì§€ì—­ì˜ ì„ êµ ì‚¬ì—…ì— ëŒ€í•œ ì´ì•¼ê¸°ë¥¼ 들려주었다. 나는 브ë¼ì§ˆ 출신 ì„ êµì‚¬ì´ìž 현재 ì´íƒˆë¦¬ì•„ì—ì„œ 사역하는 르네 ë¸Œë£¨ì—˜ì„ ë§Œë‚  기회를 얻었다. 그리고 물론 ì´ëŸ° 변화하는 íŒ¨ëŸ¬ë‹¤ìž„ì˜ ì¦ê±°ë¡œ 한국 êµíšŒë¥¼ 꼽아야 한다. 한국 êµíšŒëŠ” ë¶ë¯¸ë¥¼ 빼고 세계ì—ì„œ 가장 ë§Žì€ ì„ êµì‚¬ë¥¼ 파견하고 있다.  ì´ëŸ¬í•œ 변화는 êµíšŒê°€ ì„ êµì— 접근하는 ë°©ì‹ì— 심오한 ì˜í–¥ì„ 미친다. ë” ì´ìƒ ì„ êµì‚¬ëŠ” 서구ì—ì„œ 보내는 것ì´ë¼ê³  ìƒê°í•´ì„œëŠ” 안 ëœë‹¤. í˜„ì‹¤ì€ ë‚˜ì´ë¡œë¹„나 뉴욕, ìƒíŒŒìš¸ë£¨ë‚˜ 서울 등 세계 ê³³ê³³ì˜ êµíšŒê°€ ë³µìŒ ì „íŒŒì— ìžˆì–´ì„œ ìžì‹ ë“¤ì˜ ì—­í• ì„ ì ì  ë” ìž˜ ì´í•´í•˜ê³  있다. ì„ êµëŠ” ì´ì œ ì„œêµ¬ì˜ ìˆ˜ì¶œí’ˆì´ ì•„ë‹ˆë‹¤. ì „ 세계를 향한 ë³µìŒ ì „íŒŒëŠ” ì „ êµíšŒì˜ ê³µë™ ì†Œëª…ì´ë‹¤. ì´ëŸ° 맥ë½ì—ì„œ ì‚¬ë¼ ë¸Œë£¨ì—˜ì´ ëŒ€ì˜ì›ë“¤ì—게 ì „í•œ 메시지는 ê¹Šì€ ì¸ìƒì„ 남겼다. 그녀는 하나님께서 ì „ 세계ì—ì„œ 역사하시는 ë°©ì‹ì„ 설명했고, ê° ëŒ€ë¥™ì´ í•˜ë‚˜ë‹˜ì˜ ì€í˜œë¥¼ ì„ í¬í•˜ê³  구현하기 위해 ì„ êµì— 온 마ìŒì„ 다해 참여하ë„ë¡ ì´‰êµ¬í–ˆë‹¤. ë¶ë¯¸ êµíšŒë¥¼ 향해서는 경고를 ë˜ì¡Œë‹¤. ì„ êµ ìš´ë™ì´ ì‹ë¯¼ì§€ì£¼ì˜ì˜ 산물ì´ë¼ëŠ” ê´€ë… ë•Œë¬¸ì— ì„ êµì— ë‹´ëŒ€í•¨ì„ ìžƒì„ ìˆ˜ë„ ìžˆë‹¤ëŠ” 것ì´ì—ˆë‹¤. 기ë…êµê°€ 쇠ë½í•œ ìœ ëŸ½ì— ëŒ€í•´ì„œëŠ” ê´€ì ì„ 바꾸ìžê³ , 그리고 ì˜¤ëŠ˜ë‚ ì˜ ê³¼ì œë¥¼ 단순히 “기ë…êµ ì´í›„”ê°€ ì•„ë‹ˆë¼ “ë¶€í¥ ì´ì „”으로 재구성하ìžê³  강조했다. ì•„ì§ë„ 기ë…êµ ì´í›„ì˜ ë¶€í¥ì„ 목격한 ì  ì—†ë‹¤ëŠ” 팀 ì¼ˆëŸ¬ì˜ ë§ì„ ì¸ì •í•˜ë©´ì„œë„ 나는 모든 부í¥ì€ 부í¥ì´ ì¼ì–´ë‚  때까지는 언제나 전례가 없기 ë•Œë¬¸ì— “아짔ì´ë¼ëŠ” 단어를 ê°•ì¡°í–ˆë˜ ê·¸ì˜ ë§ì„ 기억한다. 하나님과 함께ë¼ë©´ 불가능한 ê²ƒë„ ê°€ëŠ¥í•˜ë‹¤.

 

맥ë½ì„ 넘나드는 대화 

 

서울-ì¸ì²œëŒ€íšŒëŠ” ì „ 세계 형제들과 함께 나누는 í’부하고 서로를 깨우치는 대화로 íŠ¹ì§•ì§€ì„ ìˆ˜ 있다. í…Œì´ë¸” 그룹 리ë”로서 나는 하루ì—ë„ ì—¬ëŸ¬ 번 우리 그룹과 만나는 íŠ¹ê¶Œì„ ëˆ„ë ¸ë‹¤. 우리 í…Œì´ë¸”ì—는 í™ì½©, ì¼€ëƒ, 한국, ì¸ë„ì—ì„œ 온 참가ìžë“¤ì´ 있었다. ì¸ë„ì—ì„œ 온 형제는 개종한 ì‹œí¬êµë„ë¡œ, “구ë„ì˜ ê¸¸ì„ ê±·ëŠ” 나를 ë” ìœ„ëŒ€í•œ 구ë„ìžê°€ 찾았습니다”ë¼ë©° ìžì‹ ì„ 소개했다. “언제 찾았ëŠëƒ”는 ë‚´ ì§ˆë¬¸ì— ê·¸ì˜ ëŒ€ë‹µì€ “세ìƒì´ 창조ë˜ê¸°ë„ ì „ì—ìš”!”였다. 

그런 ë§Œë‚¨ì€ ë‚˜ë¡œ 하여금 ë™ì¼í•œ ì£¼ë‹˜ì„ ê²½ë°°í•˜ëŠ” ì‚¬ëžŒê³¼ì˜ ë§Œë‚¨ì´ ì£¼ëŠ” í’ì„±í•¨ì— ë” ê°ì‚¬í•˜ë„ë¡ ë§Œë“¤ì—ˆë‹¤. 복잡한 문제를 다루는 대규모 모임ì—ì„œ 예ìƒí•˜ë“¯, ë§Žì€ ê³µê°ì„ ì–»ì€ í”„ë ˆì  í…Œì´ì…˜ë„ 있었지만 당혹ê°ì„ 불러ì¼ìœ¼í‚¨ ê²ƒë„ ìžˆì—ˆë‹¤. ì„¸ëŒ€ì— ë‹¤ê°€ê°€ë¼ëŠ” 요청, ì œìžë„ì— ëŒ€í•œ ë” ê°•ë ¥í•œ 집중, 리ë”ì‹­ì˜ ì‹ ì‹¤ì„±, ë³µìŒê³¼ ê·¸ ì˜ë¯¸ì˜ ì—°ê²°ì— ëŒ€í•œ ë„ì „ 등 당연히 예ìƒëœ ì£¼ì œë“¤ì´ ê±°ë¡ ë˜ì—ˆë‹¤. ì •ì˜ì™€ 관련한 ë¬¸ì œì— ëŒ€í•œ 몇몇 프레젠테ì´ì…˜ì˜ 경우ì—는 (ì ì–´ë„ ì„œêµ¬ì  ë§¥ë½ì—서는) 기ë…êµê°€ “좌파”ê°€ ì•„ë‹Œ “우파”ë¡œ ì ì  ë” ì¹˜ì¤‘í•˜ëŠ” ë¬¸ì œì— ìžˆì–´ì„œ 단지 ì›ì¸ íŒŒì•…ì„ ë„˜ì–´ì„œì„œ 보다 ë” ì¢…í•©ì ìœ¼ë¡œ 다루었다면 훨씬 ë” ê°•ë ¥í•œ 메시지가 ë˜ì—ˆì„ 것ì´ë‹¤. 발표ìžì˜ 주장대로 기ë…êµê°€ ì •ë§ ì¸ìœ„ì ì¸ 범주(정치 ì—°í•©ì´ ì •ì¹˜ ì´ìµì— ë”°ë¼ì„œ ì„ íƒì ìœ¼ë¡œë§Œ ì ìš©í•˜ëŠ” ì›ì¹™)를 부수는 진리가 분명하다면, 세계 ê°ì§€ì—ì„œ ì¼ì–´ë‚˜ëŠ” 부당한 잔혹 í–‰ìœ„ì— ì£¼ì˜ë¥¼ 기울ì´ìžë©´ì„œ ì •ìž‘ 낙태ë¼ëŠ” ìž¬ì•™ì„ ì¤‘ëŒ€í•œ 불ì˜ë¡œ 보지 ì•Šê³  언급하지 ì•Šì€ ê²ƒì€ ë°œí‘œìžì˜ 실수ì´ë‹¤.  ì´ë²ˆ 대회 하ì´ë¼ì´íŠ¸ 중 하나는 ì „ 세계ì—ì„œ ëª¨ì¸ ìˆ˜ì‹­ ëª…ì˜ ì‹ ìžë“¤ì´ 다 함께 참여한 성별과 ì„±ì  ì§€í–¥ì— ëŒ€í•œ 협업 세션ì´ì—ˆë‹¤. ì´ ë¬¸ì œê°€ ì „ë„와 ì œìž ì–‘ì„±ì— ëŒ€í•œ ìš°ë¦¬ì˜ ë…¸ë ¥ì—까지 ì˜í–¥ì„ 미치는 “격차(gap)”를 어떻게 ë“œëŸ¬ë‚´ëŠ”ì§€ì— ê´€í•œ 것ì´ì—ˆë‹¤. 우리 í…Œì´ë¸”ì—는 ì˜êµ­, ìºë‚˜ë‹¤, 네ëœëž€ë“œ, 가나, ë§ë¼ìœ„, 그리스ì—ì„œ 온 참가ìžë“¤ì´ í¬í•¨ë˜ì—ˆë‹¤. 둘째 ë‚  í¥ë¯¸ë¡œìš´ í† ë¡ ì´ ì—´ë ¸ë‹¤. “성별과 ì„±ì  ì§€í–¥”ì´ë¼ëŠ” 주제를 보는 순간 ëŒ€ë¶€ë¶„ì€ ë³´ë‚˜ë§ˆë‚˜ 모든 토ì˜ê°€ LGBT 관련 ë¬¸ì œì— ì´ˆì ì„ 맞출 것ì´ë¼ê³  간주했다. 그러나 주로 아프리카와 아시아 ì¶œì‹ ì˜ ì†Œìˆ˜ê°€ ì´ ì„¸ì…˜ì„ ì„ íƒí•œ ê±´ 전혀 다른 ì´ìœ ì—서였다. ê·¸ë“¤ì€ ë‚¨ì„±ê³¼ ì—¬ì„±ì˜ ê´€ê³„ 그리고 결혼 ë° ê°€ì¡±ê³¼ 관련한 ë” ê´‘ë²”ìœ„í•œ 문제를 íƒêµ¬í•˜ê³  싶어 했다. ìƒê°ë³´ë‹¤ 다뤄야 í•  주제가 다양해ì§ì— ë”°ë¼ì„œ 다시 세부 ì†Œê·¸ë£¹ìœ¼ë¡œì˜ ìž¬íŽ¸ì„±ì´ ë…¼ì˜ë˜ì—ˆì§€ë§Œ, ê²°êµ­ ì›ëž˜ 계íšëŒ€ë¡œ ì„¸ì…˜ì´ ì§„í–‰ë˜ì—ˆë‹¤. ì´ëŸ¬í•œ ë‹¤ì–‘ì„±ì€ ëŒ€í™”ë¥¼ 단지 ë¬¸í™”ì  ê°ˆë“± ì§€ì  ë„ˆë¨¸ë¡œ 밀어붙여, 남성과 여성으로서 í•˜ë‚˜ë‹˜ì˜ í˜•ìƒì„ ë”°ë¼ì„œ 만들어졌다는 ê²ƒì´ ë¬´ì—‡ì„ ì˜ë¯¸í•˜ëŠ”ì§€ì— ëŒ€í•œ 기ë…êµì˜ ì‹ ì²´ ì‹ í•™ì— ëŒ€í•œ ë” ê¹Šì€ ê³ ì°°ì„ ì´‰êµ¬í–ˆë‹¤. ì´ëŸ¬í•œ 다양한 대화는 성 문제와 관련해서 우리가 모든 맥ë½ì—ì„œ ê·¸ ë„ì „ì— ëŒ€ì‘해야 한다는 것ì´ê³  ë”°ë¼ì„œ 보다 심오하고 ì„±ê²½ì— ê·¼ê±°í•œ ì´ë¡ ì  토대가 시급하게 í•„ìš”í•¨ì„ ê°•ì¡°í•œë‹¤. 

 

서울선언, 그리고 ëª¸ì˜ ì‹ í•™ 

 

ë³µìŒê³¼ 성경 í•´ì„ì— ëŒ€í•œ 지침 제시와 관련한 ì¹­ì°¬ì„ í¬í•¨í•˜ì—¬, ì„œìš¸ì„ ì–¸ì´ ìƒë‹¹í•œ 토론거리를 불러ì¼ìœ¼í‚¨ ê±´ 놀ë¼ìš´ ì¼ì´ 아니다. ì¸ë¥˜í•™ê³¼ ì„±ì— ëŒ€í•œ ì„±ê²½ì  ê´€ì ì— 대한 ê°•ì¡°ë„ ê³µê°ì„ 불러ì¼ìœ¼ì¼°ìœ¼ë©°, ì  ë”와 ì„±ì— ëŒ€í•œ 지ì†ì ì¸ ë…¼ìŸ ì†ì—ì„œ ì‹ ì²´ì— ëŒ€í•œ 강력한 ì‹ í•™ì´ ì‹œê¸‰ížˆ 필요하다는 ì ë„ 강조했다. ì¼ë¶€ì—서는 ì´ ë¬¸ì œë¥¼ 지나치게 강조한다고 비íŒí–ˆì§€ë§Œ, 나는 ì—¬ê¸°ì— ì£¼ì˜ë¥¼ ê¸°ìš¸ì¸ ì´ˆì•ˆ 작성ìžë“¤ì´ 현명했다고 ìƒê°í•œë‹¤. ì¸ê°„ì´ë¼ëŠ” ê²ƒì€ ë¬´ì—‡ì„ ì˜ë¯¸í•˜ëŠ”ê°€? 우리 ëª¸ì˜ ì˜ë¯¸ëŠ” 무엇ì¸ê°€? ì´ëŸ° ì§ˆë¬¸ì€ í•„ìˆ˜ì´ë‹¤. ì´ ì£¼ì œì— ì´ˆì ì„ 맞춘 ê±´ ì„œìš¸ì„ ì–¸ì´ ë‹¨ì§€ ì„œêµ¬ì˜ ë¬¸í™”ì  ë…¼ëž€ì— ëŒ€ì‘하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아프리카, 아시아, 그리고 ë¼í‹´ ì•„ë©”ë¦¬ì¹´ì˜ ì‹ ìžë“¤ê³¼ì˜ 대화를 통해 나는 ì´ëŸ¬í•œ 문제가 현재 ì „ 세계ì ìœ¼ë¡œ ë…¼ì˜ë˜ê³  있ìŒì„ 확ì¸í–ˆë‹¤. 그러나 ì„œìš¸ì„ ì–¸ì˜ ë°œí‘œê¹Œì§€ëŠ” ì ì§€ ì•Šì€ ì–´ë ¤ì›€ì´ ìžˆì—ˆë‹¤. ì§§ì€ ì‹œê°„ ì•ˆì— ë™ì„±ì• ì  ë§¤ë ¥ì„ ê²½í—˜í•˜ëŠ” ì‹ ìžë“¤ì— 대한 êµíšŒì˜ ì‹¤íŒ¨ì— ëŒ€í•œ 단ë½ì´ 수정ë˜ì—ˆë‹¤. 그리고 êµíšŒì˜ 실패가 “무지”(ì•„ë§ˆë„ ì•„í”„ë¦¬ì¹´ êµíšŒì—ì„œ ë°˜ë°œì„ ë°›ì•˜ì„ ê²ƒì´ë‹¤)나 단순한 “차별”(ë‚´ê°€ ë³´ê¸°ì— ì´ ë‹¨ì–´ëŠ” ì œìžë„ ì¤‘ì‹¬ì˜ ê´€ì ì—ì„œ ë²•ì  ì˜ë¯¸ë¡œì˜ 전환까지 ì¸ì‹í•˜ëŠ” 한국 êµíšŒ 지ë„ìžë“¤ì— ì˜í•´ì„œ 정확하게 비íŒë°›ì•˜ë‹¤) ë•Œë¬¸ì¼ ìˆ˜ë„ ìžˆë‹¤ëŠ” ê°œë…ë„ ì œê±°ë˜ì—ˆë‹¤. 편집 ë‚´ìš©ì„ í†µí•©í•˜ëŠ” 과정ì—ì„œ 추가 ìˆ˜ì •ì´ ìžˆì—ˆê³ , ê·¸ 과정ì—ì„œë„ ë¬¸ì œê°€ 제기ë˜ì—ˆë‹¤. 나는 ë³µìŒ ì „íŒŒì— ëŒ€í•œ ì—­ì‚¬ì  í—Œì‹ ì„ “주요 관심사”(Manila 1989)ë¡œ 분명하게 ì²œëª…í–ˆë˜ ë¡œìž” ì •ì‹ ì„ ê°•ì¡°í•˜ëŠ” ë¬¸ìž¥ì„ í•˜ë‚˜ ë„£ìžê³  권고했다. 특히 ìƒëŒ€ì£¼ì˜ì™€ 다ì›ì£¼ì˜ê°€ 가장 ë‘드러지는 ì„¸ê³„ì˜ ì¼ë¶€ 지역ì—ì„œ 기ë…êµì˜ 존재와 ì‹¤ì²œì€ í™˜ì˜ë°›ëŠ” 반면 ë³µìŒ ì„ í¬ëŠ” 전혀 환ì˜ë°›ì§€ 못하는 ìƒí™©ì„ 고려하면, ê·¸ ì •ì‹ ì´ ë” ì¤‘ìš”í•˜ë‹¤ê³  ìƒê°í–ˆê¸° 때문ì´ë‹¤.  ì‚¬ëžŒë“¤ì€ ì•„ë§ˆë„ ê³„ì†í•´ì„œ í”¼ë“œë°±ì„ ì œê³µí•  것ì´ë‹¤. 하지만 솔ì§ížˆ ë§í•´ì„œ 나는 ì„œìš¸ì„ ì–¸ì´ ì§€ê¸ˆ ìƒíƒœì—ì„œ ë” ì´ìƒ 바뀌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Theology Working Groupì˜ ë¦¬ë”ì¸ ì´ë³´ë¥´ 푸발란과 ë¹…í„° 나카가 ìˆ˜ë§Žì€ ê´€ì ê³¼ 씨름하는 ë° ê³µê°í•œë‹¤. 여러 ê²°ì˜ì•ˆ ë˜ëŠ” 특정 문서 ìž‘ì„±ì„ ì±…ìž„ì§€ëŠ” 위ì›íšŒì— ì°¸ì—¬í–ˆë˜ ê²½í—˜ì„ í† ëŒ€ë¡œ 나는 í¬ê´„ì ì´ê³  간결하게, 그리고 ë¹„íŒ ì†ì—ì„œë„ ëƒ‰ì •í•˜ê²Œ 문서를 작성하는 ë°ì— ë”°ë¼ì˜¤ëŠ” 골치 아픈 ì¼ì„ 잘 안다. 서울선언 ë°œí‘œì— ëŒ€í•œ 여러 ìš°ë ¤ì—ë„ ë¶ˆêµ¬í•˜ê³  나는 ì„œìš¸ì„ ì–¸ì— ê°ì‚¬í•˜ë©° 앞으로 êµíšŒì— 필수ì ì¸ ìžë£Œë¡œ 쓰임받기를 기ë„한다. ì„œìš¸ì„ ì–¸ì€ ì¸ë¥˜í•™ì„ 창조, 타ë½, 구ì›, íšŒë³µì— ëŒ€í•œ 성경 ì„œì‚¬ì— ê·¼ê±°ë¥¼ ë‘ë©°, 기ë…êµì˜ ë¹„ì „ì´ ë°˜ë™ì ì´ì§€ ì•Šì€ ì¸ë¥˜ë¥¼ 위한 í•˜ë‚˜ë‹˜ì˜ ì„ í•œ ì„¤ê³„ì— ëŒ€í•œ ê¸ì •ì  ì„ í¬ìž„ì„ ìƒê¸°ì‹œí‚¨ë‹¤. 

 

ë³µìŒì£¼ì˜ê°€ íž˜ì„ í•©ì³ì„œ 사회를 변화시키는 í–‰ë™ìœ¼ë¡œ 

 

로잔 그리고 세계 ë³µìŒì£¼ì˜ê°€ ë§žì€ ì§€ì†ì ì¸ 과제 중 하나는 ì „ë„와 ì‚¬íšŒì  í–‰ë™ ëª¨ë‘를 강조하며 ì ì ˆí•˜ê²Œ ê· í˜•ì„ ìž¡ëŠ” 것ì´ë‹¤. 현대 ì„ êµ ìš´ë™ì˜ 역사는 ì‚¬íšŒì  í–‰ë™ì„ 우선시하면서 ì „ë„와 ê°œì¢…ì„ ê³¼ì†Œí‰ê°€í•˜ëŠ” 움ì§ìž„ì„ ë³´ì—¬ì¤€ë‹¤. 그러나 ì „ë„와 ì œìžë„ë¼ëŠ” ë¶ì†Œë¦¬ë¥¼ 울리지 않는 í•œ, 우리는 ì‹œê°„ì´ ì§€ë‚¨ì— ë”°ë¼ ëª¨ë“  ë¶ì„ 다 잃게 ë  ê²ƒì´ë‹¤. ì¡´ 스토트와 빌리 그레ì´ì—„ì€ ë¡œìž”ì˜ ì´ˆì ì— 대해서 ì˜ê²¬ì˜ ì¼ì¹˜ë¥¼ 보지 못했다. 그러나 오늘날 ë¡œìž”ì„ ì‚´íŽ´ë³´ë©´, ë…¼ìŸì˜ 승리ìžê°€ 스토트ë¼ëŠ” ì ì€ 분명하다. 하지만 ë¡œìž”ì€ êµíšŒê°€ ì„¸ìƒ ëª¨ë“  ì¼ì— 다 ë°œì„ ë‹´ê·¸ëŠ” ê²ƒì— ëŒ€í•´ì„œ ì£¼ì €í–ˆë˜ ê·¸ë ˆì´ì—„ì˜ ìš°ë ¤ë¡œë¶€í„°ë„ ì–¼ë§ˆë“ ì§€ 유ìµì„ ì–»ì„ ìˆ˜ 있다. ì „ì²´ë¡ ì  ì„ êµë¼ëŠ” 측면ì—ì„œ ë³¼ ë•Œ 나는 스토트 지지ìžì´ì§€ë§Œ, ì´ë²ˆ 대회를 통해서 그레ì´ì—„ì´ ëŠê¼ˆë˜ ë¶€ë‹´ì— ê³µê°í–ˆë‹¤. ë¡œìž”ì€ ì•žìœ¼ë¡œ 세계 ì„ êµ, ì œìž ì–‘ì„±, ë¯¸ì „ë„ ì¢…ì¡±ì˜ ë³µìŒí™”와 가장 밀접하게 ê´€ë ¨ëœ ë¬¸ì œì— ì´ˆì ì„ 맞추는 게 필요하다. 그래야 ë³µìŒì´ë¼ëŠ” 기ë…êµì˜ ì¤‘ì‹¬ì´ ìˆ˜ë§Žì€ ê²½ìŸ ì´ìŠˆê°€ 춤추는 ìš°ì„ ìˆœìœ„ì˜ í˜¼ëž€ ì†ì—ì„œ 사ë¼ì§€ì§€ ì•Šì„ ê²ƒì´ë‹¤. 

ë¡œìž”ì´ ê¶¤ë„를 유지하는 í•œ 가지 ë°©ë²•ì€ ê·¸ë¦¬ìŠ¤ë„께서 ì‚° ìžì™€ ì£½ì€ ìžë¥¼ 심íŒí•˜ê¸° 위해 ëŒì•„오신다는 사ë„ì  ê°€ë¥´ì¹¨, 즉 그리스ë„를 받아들ì´ê±°ë‚˜ 거부하는 ë°ì— ì˜ì›í•œ ìœ„í—˜ì´ ë‚´í¬ë˜ì—ˆë‹¤ëŠ” ê°œë…ì„ ê¸´ê¸‰í•œ ì „ë„ê°€ 필요한 핵심 ë™ê¸°ë¡œì„œ 반복하는 것ì´ë‹¤. ë³µìŒì „íŒŒì˜ ì—´ì •ì„ ì˜ì›í•œ 심íŒì´ ì•„ë‹Œ ì‚¬ëž‘ì— ê·¼ê±°í•œ ì¼€ì´í”„íƒ€ìš´ì„œì•½ì´ í‹€ë¦° ê±´ 아니지만, 로잔대회ì—ì„œ ë” ì´ìƒ ì˜ˆìˆ˜ë‹˜ì˜ ìŒì„±ì´ 들리지 않는 ìœ„í—˜ì„ ë°©ì§€í•˜ê¸° 위해서ë¼ë„ 심íŒì´ë¼ëŠ” ì¸¡ë©´ì´ ë³µìŒ ì„ í¬ì—ì„œ 사ë¼ì ¸ì„œëŠ” 안 ëœë‹¤. ì˜ˆìˆ˜ë‹˜ì€ ë¡œìž”ëŒ€íšŒë³´ë‹¤ 훨씬 ë” ìžì£¼ 심íŒì˜ 경고를 강조했다. 

 

미래를 위한 비전 

 

여러 ë„ì „ì—ë„ ë¶ˆêµ¬í•˜ê³ , ì œ4회 로잔대회ì—ì„œ 가장 ë‘드러진 ê²ƒì€ ì „ 세계 ì‚¬ëžŒë“¤ì´ í•¨ê»˜ ëª¨ì¸ ì˜ê´‘스러운 혼란ì´ì—ˆë‹¤. 토론과 ë…¼ìŸì€ ìˆ˜ë…„ì— ê±¸ì³ ë¡œìž”ì—ì„œ ì–»ì€ ê°€ìž¥ í° êµí›ˆ 중 하나ì´ë‹¤. 갈등 없는 í˜‘ë ¥ì€ ìžˆì„ ìˆ˜ 없다. ë¡œìž”ì˜ ì—­ì‚¬ë¥¼ 들려준 ë”ê·¸ ë²„ë“œì†”ì€ ì´ ìš´ë™ì´ 어떻게 시작ë˜ì—ˆê³  처ìŒë¶€í„° 어떻게 ê°ˆë“±ì„ ê²¬ëŽŒëƒˆëŠ”ì§€ë¥¼ 보여주었다. 중요한 ê²ƒì€ í‘œë©´ ì•„ëž˜ì— ìžˆëŠ” 본질ì ì¸ ë¬¸ì œì— ëŒ€í•´ì„œ ë§í•˜ëŠ” 게 ë‘려워 아예 ë…¼ëž€ì„ í”¼í•˜ë ¤ëŠ” ìžì„¸ë¥¼ 지양하는 것ì´ë‹¤. 세계 êµíšŒëŠ” 다면ì ì¸ 다문화 현ìƒì´ë‹¤. 나는 (주로 Isaiah 6tyOneì´ë¼ëŠ” 유명 한국 찬양 팀과 Gettysê°€ 주ë„í•œ) 예배 ì¤‘ì— ë§Žì€ ëˆˆë¬¼ì„ í˜ë ¸ë‹¤. ì „ 세계ì—ì„œ 온 ë§Žì€ ì‹ ìžë“¤ê³¼ 나란히 서서 ì†ì„ ë†’ì´ ë“¤ì–´ 삼위ì¼ì²´ í•˜ë‚˜ë‹˜ì„ ê²½ë°°í–ˆë‹¤. 나는 앞으로 과연 ì‚¬ë„ ì‹ ê²½ì— ë‚˜ì˜¤ëŠ” “성ë„ì˜ êµì œ”ì— ëŒ€í•œ êµ¬ì ˆì„ ë¡œìž”ëŒ€íšŒì—서처럼 진짜 ì˜ë¯¸ë¥¼ 실ê°í•˜ë©° 암송할 수 있ì„지 모르겠다. 특히 전통 ì˜ìƒ ì°©ìš©ì˜ ë‚ ì— ë³µë„를 걸으면서 만나는 다양한 ë¬¸í™”ì— ê¹Šì€ ê°ë™ì„ 받았다. 나는 그날 ë‚´ê°€ ì•„ì§ ê°„ ì ë„ 없는 ê³ í–¥ì„ í–¥í•œ í–¥ìˆ˜ë³‘ì„ ëŠê¼ˆë‹¤. 모든 부족과 나ë¼ê°€ 왕 ë˜ì‹  ì˜ˆìˆ˜ë‹˜ì˜ ë°œ ì•žì— ìžì‹ ë“¤ì˜ 문화를 바치는 새 하늘과 새 ë•…ì— ëŒ€í•œ 그리움ì´ì—ˆë‹¤.  ë˜ ë‹¤ë¥¸ 하ì´ë¼ì´íŠ¸ëŠ” ì—티오피아, ì¼€ëƒ, ì¸ë„, 그리고 í•œêµ­ì˜ ë…ìžë“¤ê³¼ 만난 것ì´ë‹¤. ê·¸ë“¤ì€ ë‚´ê°€ 하는 ìž‘ì—…ì´ ê·¸ë“¤ì˜ ì‚¶ê³¼ ì‚¬ì—­ì— ì–´ë–¤ ì˜í–¥ì„ 미쳤는지를 알려주었다. ê·¸ë“¤ê³¼ì˜ ëŒ€í™”ë¥¼ 통해 나는 ë‚´ ê¸€ì— ëŒ€í•œ 새로운 ê´€ì ì„ 얻었고 단지 ë¶ë¯¸ì˜ 지í‰ì— 머무르지 ì•Šê³  세계 êµíšŒì˜ 필요를 ë°”ë¼ë³´ê² ë‹¤ëŠ” ê²°ì˜ë¥¼ 다졌다.

ì œ4ì°¨ 로잔대회는 지금 세ìƒì´ 아무리 미친 듯 ë³´ì—¬ë„ êµíšŒëŠ” ê´œì°®ì„ ê²ƒì´ë¼ëŠ” ê²ƒì„ ìƒê¸°ì‹œì¼°ë‹¤. ì˜¤ëŠ˜ë„ í•˜ë‚˜ë‹˜ì˜ ë°±ì„±ì€ ì‚´ì•„ 있고, 번성하며, 예수 그리스ë„ì˜ ë³µìŒì„ 가지고 전진한다. ì˜ê²¬ 불ì¼ì¹˜ì™€ 논란 ì†ì—ì„œë„ í•˜ë‚˜ë‹˜ì˜ ì˜ì€ 역사하신다. 여전히 ì˜í˜¼ë“¤ì„ ìžì‹ ì—게로 ì´ëŒê³  ë¯¸ëž˜ì˜ ê³¼ì œë¥¼ 위해서 ê·¸ì˜ ë°±ì„±ì„ ì—°í•©ì‹œí‚¤ì‹ ë‹¤. êµíšŒì—¬, 함께 그리스ë„를 ì„ í¬í•˜ê³  나타내ìž!

by Trevin Wax, TGC

 

10.12.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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