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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ëœ ì˜ì„±ì„ 향한 불편한 균형

â€˜ì˜¤ì§ ì„±ê²½â€™ â€˜ì˜¤ì§ ì€í˜œâ€™ â€˜ì˜¤ì§ ë¯¿ìŒâ€™

ì˜¤ëžœë§Œì— ë‹¹ì§„ì—ì„œ 사역하는 친구를 만나고 ëŒì•„오는 길ì—, 공세리 ì„±ë‹¹ì— ë“¤ë €ë‹¤. ì´ ì„±ë‹¹ì€ ìš°ë¦¬ë‚˜ë¼ì—ì„œ 세 번째로 지어진 고딕 성당(1922ë…„)으로, 한국ì—ì„œ 가장 아름다운 성당 건축물로 알려져 있다. ì•„ë‹´í•œ 건물ì´ì§€ë§Œ, ê·¸ ê·œëª¨ì— ê±¸ë§žì§€ 않게 성당 주변ì—는 330ë…„ì´ ë„˜ì€ íŒ½ë‚˜ë¬´ë“¤ì´ ì„¸ 그루 넘게 ì„œ 있었다. ì„±ë‹¹ì„ ë‘˜ëŸ¬ì‹¼ ì •ì›ê³¼ ì˜ˆìˆ˜ë‹˜ì˜ ì‹­ìžê°€ì˜ ê¸¸ì„ ë¬µìƒí•  수 있는 ì˜¤ì†”ê¸¸ì´ ì¡°ì„±ë˜ì–´ 있어, ì´ê³³ì˜ 고요한 ì•„ë¦„ë‹¤ì›€ì€ ë°©ë¬¸ìžì˜ 마ìŒì„ ìžì—°ìŠ¤ëŸ½ê²Œ 차분하게 만들었다.

‘한국ì—ì„œ 가장 아름다운 성당’ì´ë¼ëŠ” ë³„ì¹­ì„ ê°€ì§„ 공세리 ì„±ë‹¹ì„ ê±¸ìœ¼ë©°, 오래전 ë…실한 ì²œì£¼êµ ì‹ ìžë¡œ 알려진 ë©œ ê¹ìŠ¨(Mel Columcille Gerard Gibson)ì´ ê°ë…í•œ ì˜í™” ‘패션 오브 í¬ë¼ì´ìŠ¤íŠ¸(The Passion of the Christ)’ê°€ 떠올ëžë‹¤. ì´ ì˜í™”는 ì˜ˆìˆ˜ë‹˜ì´ ë¡œë§ˆ êµ°ì¸ì—게 ì²´í¬ë˜ì‹  후 ì‹­ìžê°€ì— 못 박혀 ì£½ê¸°ê¹Œì§€ì˜ ê³¼ì •ì„ ë¬˜ì‚¬í•œ 작품으로, ë¶€í™œì ˆì´ ë‹¤ê°€ì˜¤ë©´ 고난주간 ë™ì•ˆ ë§Žì€ êµíšŒì—ì„œ ìƒì˜ë˜ê³¤ 한다. ì˜í™”는 ì˜ˆìˆ˜ë‹˜ì˜ ì£½ìŒì˜ ê³¼ì •ì„ ê·¹ë„ë¡œ 사실ì ìœ¼ë¡œ 표현해 ë…¼ëž€ì„ ì¼ìœ¼ì¼°ì§€ë§Œ, 그리스ë„ì¸ë“¤ ì¤‘ì— ê±°ë¶€ê°ì„ ë³´ì´ëŠ” ì‚¬ëžŒì€ ë“œë¬¼ì—ˆë‹¤. 그러나 ì´ ì˜í™”ì—는 천주êµ(로마가톨릭) ì‹ í•™ì˜ í•µì‹¬ 사ìƒ, 즉 ê³ í†µì— ëŒ€í•œ ê³¼ë„í•œ 집중과 묵ìƒì´ 담겨 있ìŒì„ 주ì˜í•  필요가 있다.

ì²œì£¼êµ ì‹ í•™ì—서는 사랑(ì€í˜œ)ì˜ ì—´ë§¤ì¸ êµ¬ì›ì— ì´ë¥´ê¸° 위해서는 ì‚¬ëž‘ì˜ ì”¨ì•—ì„ ìžë¼ê²Œ 하는 ì–‘ë¶„ì¸ ìˆœì¢…ì´ í•„ìˆ˜ì ì´ë‹¤. ì´ ì–‘ë¶„ì´ ì˜ˆìˆ˜ë‹˜ì˜ ì‹­ìžê°€ì˜ ê¸¸ì„ ë”°ë¥´ëŠ” ìˆœì¢…ì¸ ê²ƒì´ë‹¤. ì‹­ìžê°€ì˜ ê¸¸ì€ ê³§ 예수님처럼 ê³ ë‚œì„ ê²ªëŠ” ê²ƒì„ ëœ»í•˜ê¸°ì—, ì²œì£¼êµ ì˜ì„±ê°€ë“¤ì€ ì˜ˆìˆ˜ë‹˜ì´ ì‹­ìžê°€ì—ì„œ 당하신 ê³ í†µì„ ìžì‹ ì˜ ëª¸ì— ìƒˆê¸°ëŠ” ê²ƒì„ ìˆœì¢…ì˜ ê·¹ì¹˜ë¡œ 여긴다. 예를 들어, ì•„ì‹œì‹œì˜ í”„ëž€ì¹˜ìŠ¤ì½”ëŠ” 오ìƒ(五傷: ì†ê³¼ ë°œ, ì˜†êµ¬ë¦¬ì— ë‚œ 다섯 ê°œì˜ ìƒì²˜)ì˜ ê³ í†µì„ ì˜ˆìˆ˜ë‹˜ì„ ë‹®ê¸° 위한 것(imitatio)ì´ë©°, 예수님과 하나가 ë˜ê¸° 위한(conformitas) 것ì´ë¼ê³  ìƒê°í•˜ì˜€ë‹¤. 천주êµì—는 ì´ëŸ¬í•œ ì˜ì  ì²´í—˜ì„ ê²½í—˜í•œ ì˜ì„±ê°€ë“¤ì´ 400ëª…ì´ ë„˜ëŠ”ë‹¤. ì´ë¡œ ì¸í•´ 천주êµì—서는 ì¼ìƒìƒí™œì—ì„œ ì˜ˆìˆ˜ë‹˜ì˜ ë§ì”€ì— 순종하며 겪는 고난과 고통보다, 예수님과 ë™ì¼í•œ ìœ¡ì²´ì  ê³ í†µì„ ê²ªëŠ” ê²ƒì„ ë” í° ìˆœì¢…ê³¼ 선행으로 간주한다. 당연히 천주êµì—서는 ì‚¬ëž‘ì˜ ì—´ë§¤ì¸ êµ¬ì›ì„ ì´ëŸ¬í•œ ê³ í†µì— ì§ì ‘ì ìœ¼ë¡œ 참여한 ì‚¬ëžŒë“¤ì´ ë” ìš°ì„ ì ìœ¼ë¡œ ë°›ì„ ìˆ˜ 있다고 여긴다.

하지만 ì„±ê²½ì€ ì˜ˆìˆ˜ë‹˜ì´ ë°›ìœ¼ì‹  ì¸ê°„ì ì´ê³  육체ì ì¸ ê³ í†µì´ ì˜ˆìˆ˜ë‹˜ ì–‘ìª½ì— ìžˆë˜ ê°•ë„ë“¤ë„ ë™ì¼í•˜ê²Œ 당한 ê²ƒìž„ì„ ë³´ì—¬ì¤€ë‹¤. 그렇다면 ì˜ˆìˆ˜ë‹˜ì˜ ìˆ˜ë‚œê³¼ ì‹­ìžê°€ì˜ 죽ìŒì´ 단순히 고통ì´ë¼ëŠ” 사건으로 환ì›ë  수 있는지, 성부 í•˜ë‚˜ë‹˜ì´ ì„±ìž ì˜ˆìˆ˜ë‹˜ì˜ ì´ëŸ¬í•œ ê³ í†µì„ ê·¸ë¦¬ìŠ¤ë„ì¸ì´ 따를 ìµœê³ ì˜ ìˆœì¢…ì˜ ì‚¶ìœ¼ë¡œ 가르치셨는지 ì˜ë¬¸ì´ 들 ìˆ˜ë°–ì— ì—†ë‹¤. ì²œì£¼êµ ì‹ í•™ì— ë”°ë¥´ë©´, 부활ì´ë¼ëŠ” ê¶ê·¹ì  구ì›ì„ 위해 ì„±ë„ ê°œê°œì¸ì´ ì‹­ìžê°€ì˜ ê¸¸ì„ ì§€ë‚˜ì•¼ 하고, ê·¸ ê¸¸ì˜ ì ˆì •ì— ìžˆëŠ” ê³¨ê³ ë‹¤ì˜ ì‹­ìžê°€ì™€ ê·¸ 고통과 죽ìŒ(순êµ)ì€ ë¶€í™œ(구ì›)ë¡œ 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ì´ë‹¤.

ì´ëŸ¬í•œ 천주êµì˜ 구ì›ë¡ ê³¼ ì‹ í•™ì  ê´€ì ì„ 통해 보니, ë‚´ê°€ 방문한 공세리 ì„±ë‹¹ì— ê±¸ë¦° 그림들과 스테ì¸ë“œê¸€ë¼ìŠ¤, ì„±ë‹¹ì„ ë‘˜ëŸ¬ì‹¼ ì‹­ìžê°€ì˜ ê¸¸ì„ ìž¥ì‹í•˜ê³  있는 ì˜ˆìˆ˜ë‹˜ì˜ ìˆ˜ë‚œ ì¡°ê°ë“¤ì´ ë” ê¹Šì´ ì´í•´ë˜ì—ˆë‹¤. í•œêµ­ì— ì´ˆê¸°ì— ì„¸ì›Œì§„ 성당들 ëŒ€ë¶€ë¶„ì´ ìˆœêµìžì˜ í„° ìœ„ì— ì„¸ì›Œì§€ê³  ê·¸ë“¤ì„ ë¬µìƒí•˜ê²Œ 하는 ê²ƒë„ ê°™ì€ ë§¥ë½ì—ì„œ ë³¼ 수 있다. 반면, 개신êµëŠ” 엄숙주ì˜ì™€ ê³ í†µì„ ë¬µìƒí•˜ëŠ” 것과는 다른 ê¸¸ì„ ê°€ê³  있다. 나는 개신êµì˜ ê· í˜•ì„ ì¢‹ì•„í•˜ê³  옳다고 믿지만, í˜„ëŒ€ì˜ ê°œì‹ êµëŠ” 너무 ê°€ë³ê³  ê³ í†µì˜ ì •ë°˜ëŒ€ì— ìžˆëŠ” 행복과 ì¦ê±°ì›€ì—만 집중하는 ê²½í–¥ì´ ìžˆì–´ 아쉽다. ì¸ìƒì´ 단순히 고통과 행복만으로 ì´ë¶„ë  ìˆ˜ 없다는 깨달ìŒì´ 나ì´ê°€ ë“¤ìˆ˜ë¡ ê¹Šì–´ê°€ê¸° 때문ì´ë‹¤.

ì•„ì´ëŸ¬ë‹ˆí•˜ê²Œë„ 천주êµëŠ” 엄숙주ì˜ì—ë„ ë¶ˆêµ¬í•˜ê³  오래전부터 술과 ë‹´ë°°, 나ì´íŠ¸í´ëŸ½ì„ 허용해 왔다. 오래전 ì²œì£¼êµ ì‹ ìžì—게 ë“¤ì€ ì´ì•¼ê¸°ë¡œëŠ”, 청년부 MTë¡œ ì†ì´ˆì— 가서 나ì´íŠ¸í´ëŸ½ì— 갔고, ì Šì€ ì‹ ë¶€ë‹˜ë„ í•¨ê»˜í–ˆë‹¤ê³  한다. ì´ëŸ¬í•œ ëª¨ìŠµì€ ë¡œë§ˆê°€í†¨ë¦­ ë‚´ì—ì„œë„ ì˜¤ëž«ë™ì•ˆ 있어 왔다. ê³µì‹ì ìœ¼ë¡œ 난잡한 ì¹´ë‹ˆë°œì„ í—ˆìš©í•œ ê²ƒì„ ë³´ë©´ ì•Œ 수 있다. 찰스 í…Œì¼ëŸ¬ ê°™ì€ ì„¸ì†í™” 연구ìžë“¤ì€ 카니발 문화를 ì¼ì¢…ì˜ ‘í¬ì¹˜(porch)’ 문화ë¼ê³  ë§í•œë‹¤. í¬ì¹˜ëž€ 길과 집 사ì´ì˜ 중립ì ì¸ 공간으로, ì†ë‹˜ì„ 맞ì´í•˜ê³  배웅하는 ê³³ì´ë‹¤. ì˜ˆìˆ˜ë‹˜ì˜ ê³ í†µì„ ë”°ë¥´ëŠ” ê²ƒì´ ê²½ê±´ì´ë¼ 여기는 ì˜ì„±ê³¼ 세ì†ì ì¸ ì¼ìƒ 사ì´ì— 위치한 ì¤‘ë¦½ì˜ ì˜ì—­ì—ì„œ ì¼íƒˆì„ 허용하고 ì¦ê¸°ê²Œ 하는 ê¸°ê°„ì´ ì¹´ë‹ˆë°œì¸ ê²ƒì´ë‹¤. ì¼ì¢…ì˜ ì„¸ì†ì  욕구를 해소하게 하는 ìž¥ì†Œì¸ ê²ƒì´ë‹¤.

ì´ëŸ¬í•œ ë°©ì‹ì€ 요즘 불êµì—ì„œ ‘뉴진스님’ì´ë¼ëŠ” ì´ë¦„으로 ì–´ëŠ ê°œê·¸ë§¨ì´ í´ëŸ½ì—서나 í•  법한 ë””ì œìž‰ì„ í•˜ê³ , ì´ë¥¼ 조계종 ì°¨ì›ì—ì„œ 장려하는 ê²ƒì„ ë³´ë©´ 비슷한 맥ë½ì´ë¼ í•  수 있다. 엄숙주ì˜ì™€ 고통, ìˆ˜í–‰ì„ ê°•ì¡°í•˜ëŠ” 종êµì¼ìˆ˜ë¡ ì¼ìƒì˜ 윤리와 문화는 그리 중요한 ê²ƒì´ ì•„ë‹ˆë‹¤. 거룩과 ì†ì„¸ì˜ 경계가 분명하기 때문ì—, ì„¸ìƒ ì†ì—서는 구ì›ì„ 위한 ê¸¸ì´ ì—†ê³  세ì†ì˜ ë„ë•ì€ ìƒëŒ€ì ì´ë©° 무ì˜ë¯¸í•˜ë‹¤ëŠ” ìƒê° ë•Œë¬¸ì¼ ê²ƒì´ë‹¤. ì˜¤ì§ ê±°ë£©í•˜ê³  성스러운 ì˜ì—­ì—서만 ì´ëŸ¬í•œ ê²ƒì´ ê°€ëŠ¥í•˜ë‹¤ëŠ” 것ì´ë‹¤. ì´ëŸ¬í•œ ì´ë¶„ë²•ì  ì‚¬ê³ ëŠ” ê²°êµ­ 세ìƒì—서는 세ì†ì ìœ¼ë¡œ ì‚´ë©´ì„œ, êµíšŒë‚˜ ì‚¬ì°°ì— ì™€ì„œ ì†ì£„ ì˜ì‹ì´ë‚˜ 백팔배를 하고, 헌금과 시주를 통해 성ì§ìžê°€ 대신 죄를 위해 기ë„í•´ 주는 구조를 만든다. ì‹ ë„는 ìžì‹ ì˜ 노력으로는 ì²œêµ­ì— ê°ˆ 수 없기 ë•Œë¬¸ì— ëˆì„ 벌어 성ì§ìžì˜ ìƒí™œì„ ë•ê³ , 대신 ê·¸ë“¤ì´ ê¸°ë„하게 하는 ê³µìƒ ê´€ê³„ê°€ 형성ëœë‹¤. 사실 ì´ëŸ¬í•œ 종êµì  ì „í†µì€ í•œêµ­ì˜ ë¬´ì†ê³¼ 불êµë¥¼ 통해 한국ì¸ë“¤ì˜ 종êµì„±ì— 깊게 뿌리 ë‚´ë ¤ 있다. í•œêµ­ì˜ ê°œì‹ êµ ëª©ì‚¬ë“¤ì—ê²Œë„ ì´ëŸ¬í•œ ì—­í• ì´ ìš”êµ¬ë˜ê³  있다. ì¼ë¶€ ëª©ì‚¬ë“¤ì€ ì˜ë§¤ì²˜ëŸ¼ í–‰ë™í•˜ë©° ì‹ ë„ë“¤ì„ ì •ì‹ ì ·ê²½ì œì ìœ¼ë¡œ ì••ë°•í•˜ê¸°ë„ í•œë‹¤.

최근 천주êµì˜ ì˜ì„±ì„ 찬양하고 ì´ë¥¼ ì ê·¹ì ìœ¼ë¡œ ìˆ˜ìš©í•˜ê³ ìž í•˜ëŠ” ê°œì‹ êµ ì‹ í•™ìžë“¤ê³¼ ëª©ì‚¬ë“¤ì˜ ëª©ì†Œë¦¬ê°€ 있다. ì´ë“¤ì€ ì´ê²ƒì´ 마치 오래 ê°ì¶”어진 진정한 기ë…êµ ì˜ì„±ì¸ 것처럼 í¬ìž¥í•œë‹¤. 그러나 왜 종êµê°œí˜ìžë“¤ì´ 로마가톨릭ì—ì„œ ê°œí˜ì„ 부르짖으며 개신êµíšŒë¥¼ 만들었는지 다시 ìƒê°í•´ ë³¼ 필요가 있다. ‘ì˜¤ì§ ì„±ê²½’ ‘ì˜¤ì§ ì€í˜œ’ ‘ì˜¤ì§ ë¯¿ìŒ’ì´ë¼ëŠ” ì´ë“¤ì˜ ì™¸ì¹¨ì€ ë‹¨ìˆœí•œ 표어가 아니었다. ì´ëŠ” 기ë…êµì˜ 성과 ì†ì˜ ì´ë¶„ë²•ì„ ë²—ì–´ë‚˜ ì´ë¥¼ 통합하는 ì°¸ëœ ì˜ì„±ì„ ë˜ì°¾ê¸° 위한 ì„ ì œ ì¡°ê±´ì´ì—ˆë‹¤.

ë으로, 공세리 ì„±ë‹¹ì— ë“¤ì–´ì„œë©° ì´ ê³µê°„ì´ ì£¼ëŠ” 분리ê°ê³¼ ê±°ë£©í•¨ì— ë†€ëžë‹¤. 그러나 ì´ëŸ¬í•œ 분명한 경계가 지닌 ìœ„í—˜ì„±ì„ ìƒê°í•  ë•Œ, 종êµê°œí˜ìžë“¤ì˜ 불편한 ê· í˜•ì€ ì°¸ìœ¼ë¡œ 쉽지 ì•Šì€ ì„ íƒì´ì—ˆìŒì„ 다시 깨닫는다. 요즘 개신êµíšŒì—ì„œë„ ì´ëŸ¬í•œ 분명한 경계를 통한 거룩함과 ì˜ì„±ì„ 추구하려는 ê²½í–¥ì´ ë³´ì´ì§€ë§Œ, ê·¸ 위험성과 ê²°ê³¼ì— ëŒ€í•´ì„  ëˆ„êµ¬ë„ ì´ì•¼ê¸°í•˜ì§€ 않으려는 것 같다.

by ì´ì¶˜ì„±, TGC

 

09.28.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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