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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를 ì •ì¹˜ì  ìŠ¤ìŠ¹ìœ¼ë¡œ 삼지 ë§ë¼

기ë…êµ ìœ¤ë¦¬ì•¼ë§ë¡œ 위험하기는커녕 번ì˜ìœ¼ë¡œ 가는 길ì´ë‹¤

니체는 안티í¬ë¦¬ìŠ¤íŠ¸(The Anti-Christ)ì—ì„œ “ì„ ì´ë€ 무엇ì¸ê°€? ê¶Œë ¥ì˜ ëŠë‚Œ, ê¶Œë ¥ì„ í–¥í•œ ì˜ì§€, 그리고 ì¸ê°„ ì†ì— ìˆëŠ” 권력 ëŠë‚Œì„ 고양하는 모든 것”ì´ë¼ê³  ì¼ë‹¤. ì´ê²ƒì€ 아우구스티누스가 “ì¸ê°„ì˜ ë„ì‹œ”와 “í•˜ë‚˜ë‹˜ì„ ê²½ë©¸í•  ì •ë„ì—까지 ì´ë¥¸ ì기애”ë¼ê³  부른 ê²ƒì˜ ê°€ìŠ´ 아픈 예ì´ë©°, “ìì‹ ì„ ê²½ë©¸í•  ì •ë„로까지 í•˜ë‚˜ë‹˜ì„ ì‚¬ë‘하는 마ìŒì´ í•˜ëŠ˜ì˜ ë„시를 만들었다”ë¼ëŠ” ë§ê³¼ 극명하게 대조ëœë‹¤. 사실 니체는 ìì‹ ì´ ì¸ê°„ê³¼ ì‚¬íšŒì— ëŒ€í•œ ìƒë°˜ëœ ë¹„ì „ì„ ì œì‹œí•˜ê³  ìˆìŒì„ 알고 ìˆì—ˆê¸°ì— ì±…ì— ‘ë°˜-그리스넒ë¼ëŠ” ì œëª©ì„ ë¶™ì˜€ë‹¤. í•˜ëŠ˜ì˜ ë„시를 통해서 만든, ì‚¬íšŒì— ê´€í•œ ì•„ìš°êµ¬ìŠ¤í‹°ëˆ„ìŠ¤ì˜ ë¹„ì „ì´ ì—¬ì „íˆ ë¯¸êµ­ 정치 스í™íŠ¸ëŸ¼ì˜ 좌파와 ìš°íŒŒì— ì˜í–¥ì„ 미치고 ìˆì§€ë§Œ, 우리는 ìƒë‹¹í•œ ë©´ì—ì„œ ì ì  ë” ë‹ˆì²´ì˜ ìì‹ì´ ë˜ì–´ê°€ê³  ìˆë‹¤. ì–´ëŠìƒˆ 니체는 ìš°ë¦¬ì˜ ìŠ¤ìŠ¹ì´ ë˜ì—ˆë‹¤. 다ìŒì€ 오늘날 우리 ì •ì¹˜ì— ì˜í–¥ì„ 미치는 니체 ì² í•™ì˜ ì„¸ 가지 역학과 í•˜ëŠ˜ì˜ ë„시를 위해 사는 그리스ë„ì¸ì´ 니체ì—게 ì˜í–¥ì„ ë°›ì€ ì •ì¹˜ 세계ì—ì„œ 어떻게 대ì‘í•  수 ìˆëŠ”ì§€ì— ëŒ€í•œ 몇 가지 제안ì´ë‹¤.

 

권력 ê°ˆì¦

 

니체는 ê¶Œë ¥ì— ê·¼ê±°í•œ í•´ì„í•™ì„ ê°€ë¥´ì³¤ë‹¤. “나는 모든 특정 ì‹ ì²´ê°€ 모든 ê³µê°„ì˜ ì£¼ì¸ì´ ë˜ê³ , ê¶Œë ¥ì„ í™•ì¥í•˜ê³ , ì´ì— 저항하는 모든 ê²ƒì„ ë¬¼ë¦¬ì¹˜ë ¤ê³  노력한다는 ìƒê°ì„ 한다.” ì´ê±´ ì ì  ë” ì •ì¹˜ì  ì¢ŒíŒŒê°€ 세ìƒì„ 보는 ë°©ì‹ì´ ë˜ì–´ê°€ê³  ìˆë‹¤. 권력 ë¶ˆê· í˜•ì„ ê· ë“±í™”í•˜ê³  ê¶Œë ¥ì´ ë¶€ì¡±í•œ 사회 ì§‘ë‹¨ì— ëŒ€í•œ ì¥ì• ë¬¼ì„ 제거함으로 ì유를 ì¦ì§„하는 ì‹œë„ì— ëŒ€í•´ì„œ 우리는 ê°•í•œ 우려를 ê°–ê³  ìˆë‹¤. ê¶Œë ¥ì˜ êµì°¨ì§€ì ê³¼ ì‚¬íšŒì  ê¶Œë ¥ ì—­í•™ì˜ ì—­ì „ì„ ì˜¹í˜¸í•˜ëŠ” 측면ì—ì„œ 사ëŒì„ ë°”ë¼ë³¸ë‹¤ëŠ” 측면ì—ì„œ, 니체와 마르í¬ìŠ¤ì˜ ì² í•™ì— ë¿Œë¦¬ë¥¼ 내린 ì´ë¡ ì´ë‹¤. 

ë³µìŒì€ ì´ê¸°ì ì¸ ê¶Œë ¥ì´ ì•„ë‹ˆë¼ ì‚¬ë‘ì˜ í•´ì„í•™ì´ë‹¤. ìš°ì£¼ì˜ ê·¼ë³¸ì  ì‹¤ì²´ëŠ” 그리스ë„ì´ë‹¤. “그는 í•˜ë‚˜ë‹˜ì˜ ëª¨ìŠµì„ ì§€ë‹ˆì…¨ìœ¼ë‚˜, 하나님과 ë™ë“±í•¨ì„ 당연하게 ìƒê°í•˜ì§€ 않으시고, 오íˆë ¤ ì기를 비워서 ì¢…ì˜ ëª¨ìŠµì„ ì·¨í•˜ì‹œê³ , 사ëŒê³¼ ê°™ì´ ë˜ì…¨ìŠµë‹ˆë‹¤”(빌 2:6-7). 그리스ë„는 다른 사ëŒë“¤ì„ 위해 ìì‹ ì˜ ìƒëª…ì„ ë‚´ì–´ì£¼ì…¨ê³ , ì‹­ìê°€ì—ì„œì˜ í¬ìƒì„ 통해서 ìµœì„ ì˜ ë°©ì‹ìœ¼ë¡œ 우리를 사ë‘하셨다. 그리스ë„ì¸ì€ “무슨 대가를 치르ë”ë¼ë„ ì´ê¸°ê² ë‹¤”는 ìƒê° 그리고 세ìƒì€ “승ì와 패ì”ë¡œ 나뉜다는 사고방ì‹ì„ 거부해야 한다. 다른 사ëŒì„ 사ë‘하는 ê²ƒì€ ê·¸ë“¤ì— ê´€í•œ 모든 ê²ƒì„ ë‹¤ ì¸ì •í•˜ê³  받아주는 ê²ƒì´ ì•„ë‹ˆë‹¤. 오íˆë ¤ 사ë‘ì€ ê·¸ë“¤ì˜ ì´ìµì„ 추구하는 것ì´ë©°, 거기ì—는 ì€í˜œë¡œìš´ ì˜ê²¬ 불ì¼ì¹˜ê°€ 필요할 ìˆ˜ë„ ìˆë‹¤. 그러나 사ë‘ì˜ ë°©ì‹ìœ¼ë¡œ 세ìƒì„ ë³¼ ë•Œ, 우리는 승ìë¿ë§Œ ì•„ë‹ˆë¼ ëª¨ë“  사ëŒì„ 위한 ìƒí˜¸ 번ì˜ì˜ 미ë˜ë¥¼ ìƒìƒí•  수 ìˆë‹¤.

 

진실 왜곡

 

ê¶Œë ¥ì„ í•µì‹¬ì— ë‘는 사고방ì‹ì˜ 문제 중 하나는 진실 왜곡ì´ë‹¤. 니체는 노트ì—ì„œ “í˜„ìƒ ì•ì—ì„œ 멈춰 서서 ‘세ìƒì—는 오로지 사실만 ìˆë‹¤’ê³  ë§í•˜ëŠ” 실ì¦ì£¼ì˜ì— 나는 반대한다. 나는 ‘아니, 사실 ê°™ì€ ê±´ ì¡´ì¬í•˜ì§€ 않는 게 팩트ì´ë‹¤. 단지 í•´ì„ì´ ìˆì„ ë¿ì´ë‹¤’ë¼ê³  ì¼ë‹¤.

니체ì—게 “진실”ì€ ê¶Œë ¥ ì§‘ë‹¨ì— ëŒ€í•œ í•´ì„ì´ì—ˆë‹¤. ì´ê²ƒì€ ì˜ì‹¬ì˜ í•´ì„í•™ì„ ë¶ˆëŸ¬ì¼ìœ¼í‚¨ë‹¤. “사회 ë²ˆì˜”ì— ê´€í•´ì„œ ë§í•˜ëŠ” 정치ì¸ì„ ë³´ë©´ì„œ, 우리는 그게 진심ì´ë¼ê³  ìƒê°í•˜ì§€ 않는다. 단지 ê¶Œë ¥ìš•ì— ë¹ ì§„ ìì‹ ë“¤ì„ ë¯¿ë„ë¡ ì¡°ì¢…í•˜ëŠ” ìˆ˜ì‚¬ì  ê°€ë©´ì¼ ë¿ì´ë‹¤. ì˜ì‹¬ì€ 정치ì¸ì—ì„œ ë나지 ì•Šê³  주변으로까지 확대ë¨ìœ¼ë¡œ ì¸ê°„관계와 ì‹œë¯¼ì  ëŒ€í™”ì˜ ê¸°ì´ˆê¹Œì§€ 침ì‹í•œë‹¤. 가짜 ë‰´ìŠ¤ì˜ ì¦ê°€, 모호해지는 뉴스 ë³´ë„, 소셜 미디어 매체 ì¦ê°€, ì´ ëª¨ë‘로부터 우리는 ê²½ê°ì‹¬ì„ 가져야 한다. ì‚¬ë„ ìš”í•œì€ ì˜ˆìˆ˜ë‹˜ì„ “ì€í˜œì™€ 진리가 충만하였다”(ìš” 1:14)ë¼ê³  묘사한다. ê·¸ì˜ ì€í˜œì™€ 진리는 우리가 ì§€ì€ ì£„ì— ëŒ€í•œ ê°ê´€ì ì´ê³  완고한 “진실”ê³¼ ê·¸ì˜ ë†€ë¼ìš´ ì€í˜œê°€ 만나는 현ì¥, ì‹­ìê°€ì—ì„œ 온전하게 드러났다. 우리가 ì‹­ì가를 ë¯¿ì„ ë•Œ, 우리는 ì§„ì‹¤ì„ ì¶”êµ¬í•˜ëŠ” ë™ì‹œì— ìì„ ì„ ë² í’€ 수 ìˆë‹¤. 어리ì„게 ë³´ì¼ ì •ë„ë¡œ 순진하지 않으면서ë„, 우리는 얼마든지 íƒ€ì¸ ì†ì— ìˆ¨ì€ ì¢‹ì€ ì ì„ 찾아낼 수 ìˆë‹¤. ìš°ë¦¬ì˜ ì£„ì•…ê³¼ 거짓ë¨ì´ 너무 심ê°í•´ì„œ ì˜ˆìˆ˜ë‹˜ì´ ì£½ì–´ì•¼ë§Œ 했는ë°, 어떻게 계ì†í•´ì„œ 나ì´ë¸Œí•œ 모습으로 살겠는가? 하지만 ë™ì‹œì— ì˜ˆìˆ˜ë‹˜ì´ ìš°ë¦¬ì—게 ì€í˜œë¥¼ 베푸시기 위해 죽으셨다면, ê·¸ ì€í˜œë¥¼ ë°›ì€ ìš°ë¦¬ê°€ 어떻게 ìì„ ì„ ë² í’€ì§€ 않겠는가? 그건 사ëŒë“¤ì—게 ìˆ¨ì€ ë™ê¸°ê°€ 없어서가 아니ë¼, ê·¸ë¦¬ìŠ¤ë„ ì•ˆì— ìˆëŠ” 우리는 ì´ë¯¸ ì¶©ë¶„íˆ ì•ˆì „í•˜ê¸° 때문ì´ë‹¤. 우리는 얼마든지 냉소주ì˜ì— 빠지지 ì•Šì„ ìˆ˜ ìˆë‹¤. 

 

ë„ë•ì„± 침ì‹

 

ì§„ì‹¤ì˜ ì¹¨ì‹ê³¼ 마찬가지로 권력 í•´ì„í•™ì€ ë„ë•ì„±ì„ ìƒëŒ€í™”한다. ë„ë•ì´ 단지 권력ìê°€ 강요하는 단순한 가치로 ì „ë½í•œë‹¤. 니체는 “ë„ë•ì  ê°€ì¹˜ì˜ êµ¬ë³„ì€ ì§€ë°° 계급ì—ì„œ ë¹„ë¡¯ëœ ê²ƒìœ¼ë¡œ, 지배받는 계층, 그러니까 노예와 모든 ì¢…ë¥˜ì˜ ì˜ì¡´ ì들과 ìì‹ ì´ ë‹¤ë¥´ë‹¤ëŠ” 사실ì—ì„œ ì¦ê±°ì›€ì„ ëŠë¼ê¸° 위해서 ì‹œì‘ëœ ê²ƒì´ë‹¤”ë¼ê³  ì¼ë‹¤. 니체는 ì´ëŸ¬í•œ ê´€ì ì—ì„œ 유대-기ë…êµê°€ 사회를 약화시킨다고 주ì¥í–ˆë‹¤. 그리고 기ë…êµë¥¼ 해로운 “노예 ë„ë•”ì´ë¼ê³  결론지었다. 마찬가지로 오늘날 ì •ì¹˜ì  ì¢ŒíŒŒ 대부분ì—ì„œ 태아와 ì¥ì• ì¸ì˜ 권리(그리고 ì ì  ë” ë…¸ì¸ì˜ 권리), ê³ ì •ëœ ìƒë¬¼í•™ì  성ì´ë¼ëŠ” 현실, 그리고 기ë…êµ ì„±ì  ê·œë²” ê°™ì€ ìœ ëŒ€-기ë…êµ ìœ¤ë¦¬ëŠ” ì‹œëŒ€ì— ë’¤ë–¨ì–´ì§„ 것으로 ê°„ì£¼ë  ë¿ ì•„ë‹ˆë¼ “진보”를 향한 ì¸ê°„ì˜ í–‰ì§„ì„ ë°©í•´í•˜ëŠ” 위험요소로까지 취급받는다. 

í•œí¸ ëŒ€ì¤‘ì£¼ì˜ ì§€ë„ìë“¤ì˜ ì‹¬ê°í•œ ì„±ê²©ì  ê²°í•¨ì€ ì‰½ê²Œ ê°„ê³¼í•˜ë©´ì„œë„ ì •ì¹˜ì  í‘œì ì— 관해서는 공격ì ì´ê³  ì™¸êµ­ì¸ í˜ì˜¤ì ì¸ 수사를 ì¨ì„œ 묘사하기 좋아하는 ìš°íŒŒì˜ í° ë¶€ë¶„ì„ ì‚¬ë¡œì¡ëŠ” 게 ìœ¤ë¦¬ì˜ ìƒëŒ€í™”ì´ë‹¤. 2018ë…„ ë‚´ ê³ í–¥ì¸ ì˜êµ­ì—ì„œ 보리스 ì¡´ìŠ¨ì€ ë¶€ë¥´ì¹´ì™€ ë‹ˆìº…ì„ ì°©ìš©í•œ 무슬림 ì—¬ì„±ì„ “ì€í–‰ 강넔와 “ìš°í¸í•¨”처럼 ë³´ì¸ë‹¤ê³  묘사해서 ì유주ì˜ìë“¤ì˜ ë¶„ë…¸ë¥¼ 샀다. 하지만 ê·¸ ë•ì— ê·¸ì˜ ëŒ€ì¤‘ ê¸°ë°˜ì´ í•œì¸µ ê°•í™”ë˜ì—ˆë‹¤. ì´ì™€ 유사한 사례는 지난 ë‘ ì°¨ë¡€ì˜ ì •ì¹˜ 사ì´í´ì„ 거치는 ë™ì•ˆ 미국ì—ì„œ 여러 번 ë°œìƒí–ˆë‹¤. 

우리는 어떻게 대ì‘해야 할까? 우리가 ì •ë§ë¡œ 하나님과 다른 사ëŒì— 대한 사ë‘으로 특징지어지는 í•˜ëŠ˜ì˜ ë„시를 위해 산다면, ë„ë•ì€ ê²°ì½” ê¶Œë ¥ì˜ ê¸°ëŠ¥ìœ¼ë¡œ 추ë½í•´ì„œëŠ” 안 ëœë‹¤. ê¶Œë ¥ì€ ì‚¬ë‘ê³¼ ì¸ë¥˜ì˜ 번ì˜ì„ 위해서 쓰여야 한다. 기ë…êµ ìœ¤ë¦¬ì•¼ë§ë¡œ 위험하기는커녕 번ì˜ìœ¼ë¡œ 가는 길ì´ë¼ëŠ” ê²ƒì„ ìš°ë¦¬ë¶€í„° 먼저 확신해야 한다. ë™ì‹œì—, 우리가 만약 유대-기ë…êµì˜ ìœ¤ë¦¬ì  ì…ì¥ì„ 내세우는 특정 정치ì¸ì˜ ë„ë•ì  실패를 ì€í하거나 정당화하려 한다면, 그것ì´ì•¼ë§ë¡œ ìš°ë¦¬ì˜ ì¦ì–¸ì„ 심ê°í•˜ê²Œ 훼ì†í•œë‹¤ëŠ” ë”ì°í•œ ì•„ì´ëŸ¬ë‹ˆë¥¼ 예민하게 ì¸ì‹í•´ì•¼ 한다. 겸ì†, 온유함, ì제력, ì •ì§, ìì„ ì€ ìš°ë¦¬ê°€ 지지하지 않는 지ë„ìë¼ë„ 칭찬받아야 í•  ì ì´ë‹¤. 

 

ê¶Œë ¥ì´ ì•„ë‹Œ 사ë‘

 

우리는 ì•„ìš°êµ¬ìŠ¤í‹°ëˆ„ìŠ¤ì˜ ê²½ê³ ì™€ ê¶Œê³ ì— ê·€ë¥¼ 기울여야 한다. 

ì–´ë–¤ 사ëŒë“¤ì€ 모든 사ëŒì˜ ê³µë™ì„ ì¸ 하나님 ìì‹ ê³¼ ê·¸ì˜ ì˜ì›í•˜ì‹¬, 진리, 사ë‘ì— í™•ê³ íˆ ë¨¸ë¬¼ë €ì§€ë§Œ, 다른 사ëŒë“¤ì€ ìì‹ ì˜ í˜ì— 매료ë˜ì–´ 마치 ìì‹ ì˜ ì„ ì´ ë  ìˆ˜ ìˆëŠ” 것처럼 … êµë§Œí•´ì§€ê³ , ì†ê³ , 시기했다. 그러므로 ì„ ì´ ê°€ì ¸ë‹¤ì£¼ëŠ” ì¶•ë³µì˜ ì›ì¸ì€ 오로지 하나님께만 뿌리를 내리는 ë°ì— ìˆë‹¤. ë˜ëŠ” 미가가 ë§í–ˆë“¯ì´, “너 사ëŒì•„, ë¬´ì—‡ì´ ì°©í•œ ì¼ì¸ì§€ë¥¼ 주님께서 ì´ë¯¸ ë§ì”€í•˜ì…¨ë‹¤. 주님께서 너ì—게 요구하시는 ê²ƒì´ ë¬´ì—‡ì¸ì§€ë„ ì´ë¯¸ ë§ì”€í•˜ì…¨ë‹¤. 오로지 ê³µì˜ë¥¼ 실천하며 ì¸ì를 사ë‘하며 겸ì†íˆ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ê²ƒì´ ì•„ë‹ˆëƒ!”(미 6:8).

by Pete Nicholas, TGC

 

09.2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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