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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ì  ì§ˆë³‘ì— ëŒ€í•œ 바빙í¬ì˜ 복합 진단

í•˜ë‚˜ë‹˜ì˜ ë§ì”€ì´ ì˜ì  ê¸°ê´€ì„ í†µí•´ 조화롭게 역사하는 그리스ë„ì¸

멘토와 마주 ì•‰ì•˜ì„ ë•Œ 나는 ì¶©ê²©ì„ ë°›ì•˜ë‹¤. 대학 2학년 ë•Œ, 나는 í•˜ë‚˜ë‹˜ì´ í•¨ê»˜í•˜ì‹ ë‹¤ëŠ” 걸 ë” ì´ìƒ ëŠë‚„ 수 없었다. 한때 수시로 ì²´í—˜í•˜ë˜ ì˜ì  황홀ê°ì´ 드물어졌고, 나는 ë” ì´ìƒ ì°¸ì„ ìˆ˜ 없었다. ê·¸ë˜ì„œ 나름 현명하다는 사ëŒê³¼ 마주 앉아 물었다. “내가 ì›í•˜ëŠ” ë§Œí¼ í•­ìƒ í•˜ë‚˜ë‹˜ì˜ ì„ì¬ë¥¼ ëŠë‚„ 수는 ì—†ì„까요?†나는 그가 “가능하지요†하는 대답과 함께 불타는 ëŠë‚Œ ìœ ì§€ë²•ì„ ë‹¹ì¥ì—ë¼ë„ 보여주길 기다렸다. 그러나 ê·¸ì˜ ëŒ€ë‹µì€ ì¹œì ˆí•˜ê¸°ëŠ” 했지만, 짧게 ‘그건 안 ë©ë‹ˆë‹¤â€™ê°€ 다였다. 나는 í•œë™ì•ˆ ê·¸ ëŒ€ë‹µì„ ì´í•´í•˜ì§€ 못했고, ì˜ì ìœ¼ë¡œ í˜ë“¤ì—ˆë‹¤. ì˜ì ìœ¼ë¡œ 건강하다는 ê±´ 무슨 ì˜ë¯¸ì¼ê¹Œ? ì˜ì ìœ¼ë¡œ 아프다는 ê±´ ë˜ ë¬´ìŠ¨ 뜻ì¼ê¹Œ? ì´ëŸ° ì§ˆë¬¸ì— ë‹µì„ ì°¾ì§€ 못하는 í•œ, 그리스ë„ì¸ì€ ìì‹ ì˜ ì˜ì  ìƒíƒœë¥¼ 정확하게 í‰ê°€í•˜ê³  ì ì ˆí•˜ê²Œ 대ì‘하는 ë°ì— ì–´ë ¤ì›€ì„ ê²ªì„ ê²ƒì´ë‹¤. 하나님 ì•ì—ì„œ 균형 ì¡íˆê³  성숙한 ì‚¶ì„ ì‚´ê³ ì 한다면, 먼저 ì˜ì  ê±´ê°•ì´ ì–´ë–¤ 모습ì¸ì§€ ì´í•´í•´ì•¼ 한다. 그리고 ì˜ì  ì‚¶ì„ ê³µê²©í•˜ëŠ” 다양한 병리 현ìƒê¹Œì§€ 알아야 한다. 헤르만 바빙í¬(1854-1921)ë§Œí¼ ì˜ì  ê±´ê°•ê³¼ ì§ˆë³‘ì˜ ê°œë…ì„ ì˜ ì„¤ëª…í•˜ëŠ” 사ëŒì„ 찾기는 어렵다. ìµœê·¼ì— ì¶œê°„ëœ ê°œí˜íŒŒ 윤리학(Reformed Ethics)ì„ ë³´ë©´ 바빙í¬ëŠ” 모든 그리스ë„ì¸ì˜ ì‚¶ì˜ ëª©í‘œëŠ” 그리스ë„를 본받는 것ì´ë¼ê³  ë§í•œë‹¤. ì´ê²ƒì€ ê°€ì¥ ê¸°ë³¸ì ì¸ 수준ì—ì„œ ì˜ì ìœ¼ë¡œ 건강하다는 ê²ƒì„ ì˜ë¯¸í•œë‹¤. 하지만 그리스ë„를 본받는 게 ê²°ì½” 간단한 문제가 아니ë¼ëŠ” ê²ƒì„ ëˆ„êµ¬ë‚˜ 다 알고 ìˆë‹¤. 바빙í¬ëŠ” “ìì—°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ì˜ì ì¸ ì‚¶ë„ ì˜ì ì¸ ê±´ê°•ì„ í•´ì¹˜ëŠ” ì§ˆë³‘ì— ì‹œë‹¬ë¦´ 수 ìˆë‹¤â€ë¼ê³  ì¼ë‹¤. 그리고 그는 모든 그리스ë„ì¸ì´ ì§ë©´í•˜ëŠ” 문제를 지ì í•œë‹¤. ì§ˆë³‘ì€ ëª¨ë“  ë©´ì—ì„œ ìš°ë¦¬ì˜ ì˜ì  ë°œì „ì„ ë°©í•´í•œë‹¤. 어떻게 ê·¸ ì‚¬ì‹¤ì„ ì¸ì‹í•  수 ìˆì„까? ì˜ì  ê±´ê°• ì˜ì  ì§ˆë³‘ì„ ì´í•´í•˜ê¸° ì „ì— ë¨¼ì € 그리스ë„ì¸ì˜ ê±´ê°•ì— ëŒ€í•œ ì„±ê²½ì˜ ê°œë…부터 구체화해야 한다. 바빙í¬ëŠ” ì˜ì  ê±´ê°•ì— ëŒ€í•œ ë…¼ì˜ë¥¼ í•œ 단어, ì¡°í™”(harmony)ì— ì´ˆì ì„ ë§ì¶˜ë‹¤. 예수 그리스ë„ì˜ ëª¨ë“  가르침과 ì‚¬ì—­ì´ ìš°ë¦¬ì˜ ì¡´ì¬ ì „ì²´ë¥¼ 통해 조화롭게 ì‘ìš©í•  ë•Œ 그리스ë„ì¸ì€ 비로소 ê±´ê°•í•  수 ìˆë‹¤. 바빙í¬ëŠ” ì´ë ‡ê²Œ ì¼ë‹¤. í•˜ë‚˜ë‹˜ì˜ ë§ì”€ì´ë¼ëŠ” 순수한 ìŒì‹ì´ ìš°ë¦¬ì˜ ì˜ì  ì¸ê²©ì„ 통해 ê¸¸ì„ ì°¾ê³ , ê·¸ 과정ì—ì„œ ê·¸ ì–´ë–¤ 방해나 혼ë€ì— 부딪íˆì§€ 않아야 한다. 그리고 ë§ì”€ì´ 지성, ì˜í˜¼, ì˜ì§€ì™€ ê±°ê¸°ì— ì¢…ì†ëœ ëŠ¥ë ¥ì¸ ì´ì„±, ì´í•´, 양심, ê°ì •ê³¼ ì—´ì •, 본능과 ì„±í–¥ì„ í¬í•¨í•œ 모든 ê¸°ê´€ì„ ì‘ë™ì‹œí‚¬ ë•Œ 우리는 건강하다고 ë§í•  수 ìˆë‹¤. 능력 ìˆëŠ” 그리스ë„ì¸ì€ 예수 ê·¸ë¦¬ìŠ¤ë„ ì•ˆì—ì„œ êµ¬í˜„ëœ í•˜ë‚˜ë‹˜ì˜ ë§ì”€ì´ ìš°ë¦¬ì˜ ê° â€œê¸°ê´€â€ì— í¡ìˆ˜ë˜ëŠ” ì‚¶ì„ ì‚°ë‹¤. ìš°ë¦¬ì˜ ì´ì„±ì€ 지ì ìœ¼ë¡œ ë§ì”€ì„ 파악하고, ê°ì •ì€ ê·¸ ì§„ë¦¬ì— ì˜í•´ ìê·¹ì„ ë°›ìœ¼ë©°, ì†ì€ ì˜ˆìˆ˜ë‹˜ì´ í•˜ë¼ê³  하신 ì¼ì„ 하ë„ë¡ ì¸ë„받는다. 우리 ì¸ê²©ì˜ ê° ë¶€ë¶„ì€ ì´ë ‡ê²Œ ë§ì”€ê³¼ 조화롭게 ìƒí˜¸ì‘용한다. 바빙í¬ëŠ” ê°€ì¥ ì™„ë²½í•œ ê±´ê°•ì˜ ëª¨ë²”ìœ¼ë¡œ ì˜ˆìˆ˜ë‹˜ì„ ë“ ë‹¤. “지성과 ì´ì„±ê³¼ ì˜ì§€ëŠ” ê°íˆ ì˜ˆìˆ˜ë‹˜ì„ ì§€ë°°í•˜ì§€ 못했다. ì˜ˆìˆ˜ë‹˜ì´ ì´ì„±ì˜ 능력ì—ì„œ ì¡°ê¸ˆë„ ë¶€ì¡±í•˜ì§€ 않았지만, ì˜ˆìˆ˜ë‹˜ì€ ì´ì„±ì˜ ì ì ˆí•œ 위치를 알았고 ê²°ì½” 지성주ì˜ì— 굴복하지 않았다. ì˜ˆìˆ˜ë‹˜ì€ ê´‘ì‹ ìê°€ 아니었다. … 그는 우리가 추구하는 ì˜ì  ì‚¶ì˜ ëª¨ë¸ì´ë‹¤â€. 바빙í¬ì—게는 예수님처럼 ë˜ê³  ê·¸ë˜ì„œ ê±´ê°•í•œ ì˜ì  ì‚¶ì„ ì‚¬ëŠ” ê²ƒì´ ë°”ë¡œ 온전한 사ëŒì´ ë˜ëŠ” 것ì´ë‹¤. ë§ì”€ì´ ìš°ë¦¬ì˜ ì§€ì„±ê³¼ ê°ì •ê³¼ ì˜ì§€ì™€ ë™ë“±í•˜ê²Œ ìƒí˜¸ì‘ìš©í•  ë•Œ 우리는 하나님과 조화롭고 ê±´ê°•í•œ ì‚¶ì„ ì‚°ë‹¤. ì˜ì  질병 “조화â€ë¼ëŠ” 단어로 ê±´ê°•í•œ ì˜ì  ì‚¶ì„ ì •ì˜í•˜ëŠ” 바빙í¬ê°€ 병리(pathology)를 ê·¸ 반대로 간주하는 ê²ƒì€ ë†€ë¼ìš´ ì¼ì´ 아니다. ê·¸ì—게 ì˜ì  ì§ˆë³‘ì€ ì¼ë°©ì„±ì—ì„œ 비롯ëœë‹¤. 그는 기ë…êµ ì˜ì„±ì„ 정기ì ìœ¼ë¡œ 공격하고 ì˜ì  성ì¥ì„ 방해하는 세 가지 주요 ì˜ì  병리를 지ì í•œë‹¤. 1. ì§€ì„±ì˜ ë³‘ 바빙í¬ëŠ” 지성주ì˜ë¥¼ 개신êµì—ì„œ í”íˆ ë°œê²¬ë˜ëŠ” ë”ì°í•œ 질병으로 규정한다. ì´ ë³‘ë¦¬ 현ìƒì€ ì„ í•œ 그리스ë„ì¸ì´ êµë¦¬ì™€ 지ì‹ì— 모든 ì˜ì  ê°•ì¡°ì ì„ ë‘게 하고 “ê°ì •ì  삶과 ì‹¤ì œì  ì‚¶ì˜ ê¶Œë¦¬ë¥¼ ì¸ì‹í•˜ì§€ 못하게†만든다. 그럼 ê±´ê°•í•œ 정통성과 ì´ëŸ° ì¦ìƒì€ 어떻게 다를까? 지성주ì˜ì˜ 오류는 ì¢‹ì€ ì •í†µì„±ê³¼ 마찬가지로 정확하고 올바른 êµë¦¬ë¥¼ 존중하지만, â€œê·¸ê²ƒì„ ê°€ì¥ ë†’ê³  유ì¼í•œ 기준으로 여긴다â€ëŠ” ë° ë¬¸ì œê°€ ìˆë‹¤. ë”°ë¼ì„œ ì´ë“¤ì—게는 오로지 êµë¦¬ë§Œì´ 중요하다. ì‹ ì•™ ê³ ë°±ì— ë™ì˜í•˜ëŠ”ê°€ 아닌가가 유ì¼í•œ 가치ì´ë‹¤. 바빙í¬ëŠ” ì´ ì§ˆë³‘ì´ í•„ì—°ì ìœ¼ë¡œ â€œí–‰ìœ„ì˜ ì˜ë³´ë‹¤ ë” ë‚˜ìœ êµë¦¬ì  ì˜â€ë¡œ ì´ì–´ì§„다고 지ì í•œë‹¤. ì연스럽게 그리스ë„ì¸ì˜ ì‚¶ì€ í™”ì„화하고 ê·¸ 진정한 í™œë ¥ì€ ì‚¬ë¼ì§„다. 그리스ë„ì¸ì´ ì§€ì„±ì„ ì§€ë‚˜ì¹˜ê²Œ ê°•ì¡°í•  ë•Œ, 기ë…êµëŠ” 실제 삶ì´ë‚˜ 성령으로부터 오는 변화와 아무런 ê´€ë ¨ì´ ì—†ëŠ”, 사ìƒê³¼ ê°œë…ì˜ ëª¨ìŒìœ¼ë¡œ ì „ë½í•œë‹¤. “ì´ëŸ° ëŠë‚Œì´ ì˜ì›íˆ 지ì†ë˜ì§€ 않는다는 ê±´ ë„대체 무슨 ì˜ë¯¸ì¸ 거죠?†2. ê°ì •ì˜ 병 ê°ì •ì˜ ì§ˆë³‘ì€ â€œì¢…êµ ìƒí™œì„ 오로지 ê°ì •ê³¼ ì˜í˜¼ì—만 국한한다. 모든 주제를 온통 거기ì—만 집중한다â€. ì´ ë³‘ì— ê±¸ë¦° 사ëŒë“¤ì€ ë¯¿ìŒ ì²´ê³„ë¥¼ ì „ì ìœ¼ë¡œ ê°ì •ì— ì˜ì¡´í•œë‹¤. 즉 í•˜ë‚˜ë‹˜ì˜ ì„ì¬ë¥¼ 추구하는 주관ì ì¸ ëŠë‚Œì—서만 ì˜ì  í–‰ë³µì„ ì°¾ëŠ” 실수를 저지른다. ì´ê²Œ ë‚´ê°€ 2학년 ë•Œ ì”¨ë¦„í–ˆë˜ ë°”ë¡œ ê·¸ ë°”ì´ëŸ¬ìŠ¤ì˜€ë‹¤. 깨어진 ì´ëŸ° ì‹ì˜ 사고방ì‹ì— 따르면, í•˜ë‚˜ë‹˜ì— ëŒ€í•œ ì°¸ëœ ì§€ì‹ì€ 오로지 우리가 “ê°ì •ì„ 통해 세ìƒì—ì„œ 빠져나와 하나님ì—게로 빠져들 ë•Œâ€ì—만 가능하다. ì´ëŸ° ì‹ ë¹„ì£¼ì˜ ì ‘ê·¼ ë°©ì‹ì„ 추구하는 ì¢…êµ í˜•íƒœëŠ” 주체ì ì¸ ì¸ê²©ì„ ì™„ì „íˆ ì†Œë©¸ì‹œí‚¨ë‹¤. 그리고 그중 ì¼ë¶€ëŠ” ì„±ê²½ì„ ì•„ì˜ˆ ê³„ì‹œì˜ â€œë‚®ì€ í˜•íƒœâ€ë¡œ ê²©í•˜ì‹œí‚¤ê¸°ë„ í•œë‹¤. 물론 모든 신비주ì˜ê°€ 다 ë‚˜ìœ ê±´ 아니다. 바빙í¬ëŠ” 성화와 í•˜ë‚˜ë‹˜ê³¼ì˜ ì§„ì •í•œ êµì œëŠ” 다름 ì•„ë‹ˆë¼ ìš°ë¦¬ ì˜í˜¼ ê¹Šìˆ™ì´ ì‘용하는 진정한 신비 경험ì´ë¼ê³  지ì í•œë‹¤. 그러나 체험과 ì˜ì  ëŠë‚Œë§Œì„ 중요시하는 것, ê·¸ê²ƒë§Œì´ í•˜ë‚˜ë‹˜ê³¼ì˜ ì¹œë°€í•¨ì— ìˆì–´ì„œ 유ì¼í•œ ì°¸ëœ ì›ì²œì´ë¼ê³  가정하는 ê²ƒì€ ì˜¤ë¥˜ì´ë‹¤. ê°ì •ì„ 지나치게 강조하는 그리스ë„ì¸ì€ ì˜ì  황홀ê°ì„ 유지하려는 ìš•ë§ì—ì„œ ê±´ê°•ì— ì˜¨ê°– 해로운 ìˆ ì±…ê¹Œì§€ë„ ì“¸ 것ì´ë‹¤. 3. ì˜ì§€ì˜ 병 ì˜ì§€ì˜ ë³‘ì€ ê²½ê±´í•¨ê³¼ 외부로 드러나는 ë„ë• í–‰ìœ„ë¥¼ ì£¼ëœ ê²ƒìœ¼ë¡œ 삼는 그리스ë„ì¸ì—게 ë°œìƒí•œë‹¤. 경건주ì˜ì는 ìˆœì „íˆ ì¢…êµì ì¸ 것으로 간주하는 대ìƒì—만 가치를 ë‘는 ì˜¤ë¥˜ì— ë¹ ì§„ë‹¤. ê·¸ë“¤ì€ ì˜ì ì´ê³  그럴듯해 ë³´ì´ëŠ” í–‰ë™ì„ 강조하지만, 그들 ì†ì— í”íˆ â€œì„¸ì†ì ì¸â€ 활ë™ìœ¼ë¡œ 간주ë˜ëŠ” 예술, 역사, 과학 등 ë¹„ì¢…êµ ì˜ì—­ì´ 들어설 ì리는 ì¡´ì¬í•˜ì§€ 않는다. ì•„ì´ëŸ¬ë‹ˆí•˜ê²Œë„ 종êµì ìœ¼ë¡œ ë˜ëŠ” ë° ë„ˆë¬´ 집중하는 ë°”ëŒì— 경건주ì˜ì는 종종 êµíšŒë§ˆì € ì†Œí™€íˆ í•˜ëŠ” 분리주ì˜ìê°€ ëœë‹¤. 바빙í¬ëŠ” “경건주ì˜ì는 êµíšŒì˜ 가치를 보지 못한다â€ë¼ê³  지ì í•œë‹¤. 경건주ì˜ì— ì´ì–´ 바빙í¬ëŠ” ìì‹ ì´ ê´‘ë²”ìœ„í•˜ê²Œ “ê°ë¦¬êµì£¼ì˜(Methodism)â€ë¼ê³  부르는 ê²ƒì„ ë¹„ë‚œí•œë‹¤. 그건 ì „ì ìœ¼ë¡œ ë„ë•ì ìœ¼ë¡œ 사는 것, 그리고 ì—´ì‹¬íˆ ì „ë„í•´ì„œ 열렬하게 ê°œì¢…ì„ ì¶”êµ¬í•˜ëŠ” ë°ì—만 ì´ˆì ì„ ë§ì¶”는 ê²½í–¥ì„ ì¼ì»«ëŠ”다. 그는 ì´ëŸ° 행태를 â€œê°œì¢…ì— ëŒ€í•œ ê³¼ì¥ëœ ì—´ì˜ë¡œ ê°€ë“ ì°¨ ìˆê³  모든 ê²ƒì„ ê°œì¢…ì— ì¢…ì†ì‹œí‚¨ë‹¤â€ë¼ê³  지ì í•œë‹¤. í–‰ë™ê³¼ ìˆœì¢…ì˜ ê°€ì¹˜ë¥¼ 지나치게 강조하는 사ëŒë“¤ì€ ì¢‹ì€ ì˜ë„ì—ë„ ë¶ˆêµ¬í•˜ê³  종종 â€œê·¸ë“¤ì˜ ë‚´ë©´ì€ ì˜ì ìœ¼ë¡œ 가난하다â€ë¼ëŠ” 게 바빙í¬ì˜ ìƒê°ì´ë‹¤. ê·¸ë“¤ì€ ë‚´ì ìœ¼ë¡œ 지성(minds)ê³¼ ê°ì„±(affections)ì„ ê¸°ë¥´ëŠ” ë° ì‹¤íŒ¨í•œ 사ëŒë“¤ì´ë‹¤. ë”°ë¼ì„œ ìì‹ ë“¤ì´ ê°–ê³  ìˆëŠ” 것보다 ë” ë§ì€ ê²ƒì„ ì£¼ë ¤ëŠ” ì•…ìˆœí™˜ì— ë¹ ì§„ë‹¤. ì˜ì  치료 멘토 ì•ì—ì„œ ê¹Šì€ ì‹¤ë§ì„ ëŠë¼ê³  몇 ë…„ì´ ì§€ë‚œ 후, 하나님께서는 ëŠë¦¬ì§€ë§Œ ë‚´ ì‚¶ì— ë” í° ê±´ê°•ì„ ê°€ì ¸ë‹¤ì£¼ì…¨ë‹¤. 바빙í¬ì™€ 다른 사ëŒë“¤ì˜ 지혜를 통해 성령께서는 í•˜ë‚˜ë‹˜ì˜ ê°€ê¹Œì´ ê³„ì‹¬(nearness)ì— ëŒ€í•œ ë‚˜ì˜ íŒë‹¨ì´ ë‚´ ì˜ì  ì‚¶ì— ëŒ€í•œ 정확한 í‰ê°€ê°€ 아니ë¼ëŠ” ì‚¬ì‹¤ì„ ê¹¨ë‹«ë„ë¡ í•˜ì…¨ë‹¤. 나 ìì‹ ì„ ì œëŒ€ë¡œ ì‚´í´ë³¼ ë•Œ, 내게는 ì „ì¸ê²©ì  ì ‘ê·¼ì´ í•„ìš”í•˜ë‹¤. 바빙í¬ê°€ 지ì í•œ 세 가지 í˜•íƒœì˜ ì˜ì  ì§ˆë³‘ì„ ì–´ë–»ê²Œ 다룰 수 ìˆì„까? í•˜ë‚˜ë‹˜ì˜ ë§ì”€ì„ ì½ì„ ë•Œ, í•˜ë‚˜ë‹˜ì˜ ì§„ë¦¬ë¥¼ ì¡´ì¬ì˜ ê° ë¶€ë¶„ì— ì ê·¹ ì ìš©í•˜ë¼. 예를 들어, ì˜ˆìˆ˜ë‹˜ì€ ì´ì›ƒì„ 사ë‘하ë¼ê³  명령하셨다. ì´ ëª…ë ¹ì´ ë¬´ì—‡ì„ ìˆ˜ë°˜í•˜ëŠ”ì§€ 먼저 지ì ìœ¼ë¡œ ì´í•´í•˜ë¼. 명확한 ìƒê°ìœ¼ë¡œ ì •ì˜í•˜ë¼. 그리고 ì˜ˆìˆ˜ë‹˜ì˜ ë¶€ë¥´ì‹¬ê³¼ 사ë‘ì— ìˆ˜ë°˜ë˜ëŠ” ê°ì •ì„ ëŠê»´ë³´ë¼. 그런 다ìŒì— ê·¸ì˜ ë§ì”€ì— ë”°ë¼ì„œ í–‰ë™í•˜ë¼. 그리고 사ë‘하ë¼. ì´ëŸ° ë°©ì‹ìœ¼ë¡œ í•˜ë‚˜ë‹˜ì˜ ë§ì”€ì„ ì½ê³  ì‘답할 ë•Œ, 우리는 온전하고 ë˜ ì˜ì ìœ¼ë¡œ ê±´ê°•í•œ 사ëŒìœ¼ë¡œ 조화로운 ì‚¶ì„ ëˆ„ë¦´ 수 ìˆë‹¤. ì˜ˆìˆ˜ë‹˜ì€ í†µí•©ëœ ì‚¶ì„ ì‚¬ì…¨ë‹¤. ì˜ˆìˆ˜ë‹˜ì€ ì‚¶ì˜ ëª¨ë“  ë¶€ë¶„ì´ ë‹¤ 사역ì´ì—ˆë‹¤. ë”°ë¼ì„œ 그는 우리가 본받아야 í•  균형 ì¡íˆê³  완벽한 모범으로 ì§€ê¸ˆë„ ì„œ 계신다. ê±´ê°•í•œ 머리와 마ìŒê³¼ ì†ì„ 가지고 ìƒí™œí•˜ì. í•˜ë‚˜ë‹˜ì˜ ë§ì”€ì´ ìš°ë¦¬ì˜ ëª¨ë“  ì˜ì  ê¸°ê´€ì„ í†µí•´ 조화롭게 역사하는 그리스ë„ì¸ì´ ë˜ê¸° 위해 노력하ì. by Caleb Clark, TGC 08.17.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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