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ë‹¹ì‹ ì˜ êµíšŒ, 어떻게 미래를 대비할 것ì¸ê°€?

êµíšŒì—는 í° ë¬´ê¸°ê°€ 있다. 바로 예수 그리스ë„ì˜ ë³µìŒì´ë‹¤

ì–´ëŠ ì¼ìš”ì¼ ì•„ì¹¨, ë‹¹ì‹ ì€ êµíšŒ ë°–ì— ì„œ 있다. ì´ë¥¸ ë´„ì˜ í–‡ì‚´ì´ ë“±ì„ ë”°ëœ»í•˜ê²Œ 비추고 있고, ë‹¹ì‹ ì€ ì§€ê¸ˆ 새 ì‹ ìžì™€ 특히 ê°ë™ì ì´ì—ˆë˜ 찬양 ì‹œê°„ì— ê´€í•´ì„œ ì´ì•¼ê¸°í•˜ê³  있다. ê·¸ëŸ°ë° ê°‘ìžê¸° 거친 타ì´ì–´ 소리와 딱딱거리는 전기 ìŒì—, ë‹¹ì‹ ì€ ë¬´ìŠ¨ ì¼ì´ì§€ 하며 고개를 ëŒë¦°ë‹¤. 새로 만든 현관ì—ì„œ 멀지 ì•Šì€ ê´€ëª© 숲ì—ì„œ 회색 스í¬ì¸ ì¹´ í•œ 대가 요란하게 연기와 ê¹€ì„ í”¼ìš°ë©° 멈춰 섰다. 금 새 스í¬ì¸ ì¹´ì˜ ë¬¸ì´ ìœ„ë¡œ 열리ë”니 ì–´ë–¤ í•œ ì‚¬ëžŒì´ ë‚´ë¦°ë‹¤. 그러고는 당신ì—게 달려오ë”니 소리친다.

 

“빨리요! 지금 ì´ëŸ´ ì‹œê°„ì´ ì—†ì–´ìš”!”

 

맙소사. ê·¸ ì‚¬ëžŒì€ ë‹¹ì‹ ì´ ë‹¤ë‹ˆëŠ” êµíšŒì˜ 담임목사ì´ë‹¤. ê·¸ëŸ°ë° ì–¼êµ´ì´ ì§€ê¸ˆë³´ë‹¤ 훨씬 늙었다. ë„대체 무슨 ì¼ì´ ì¼ì–´ë‚˜ê³  있는 거지? ë„통 ì´í•´ë¥¼ í•  수 없어 ë‹¹ì‹ ì€ ì˜ˆë°°ë‹¹ ìª½ì„ ë°”ë¼ë³¸ë‹¤. ê·¸ëŸ°ë° ê±°ê¸°ì— ìž¥ë¡œë“¤ê³¼ 대화를 나누고 있는 담임목사가 있지 ì•Šì€ê°€? 지금 ë­ê°€ 어떻게 ëŒì•„가는 거야? ë­ë¼ê³  ë§ë„ 하기 ì „ì—, íŒì‚­ 늙어버린 목사가 íŒ”ì„ ë¶™ìž¡ëŠ”ë‹¤. “빨리 ê°€ìžê³ ìš”! ëª¸ì„ ë¬¶ì–´ìš”! 괜찮아요. 나 ë‹¹ì‹ ì´ ì•„ëŠ” ê·¸ 목사 맞아요. 정확하게 ë§í•˜ë©´ 2054ë…„, 미래ì—ì„œ ëŒì•„왔어요. 30ë…„ 후ì—ë„ ê·¸ë¦¬ìŠ¤ë„ì¸ìœ¼ë¡œì„œ 남으려면 ë¬´ì—‡ì´ í•„ìš”í•œì§€ ì´ì œ 곧 알게 ë  ê²ë‹ˆë‹¤. 앞으로 서구ì—ì„œ 만날 ëª©íšŒì˜ í˜„ì‹¤ì„ ë³´ê²Œ ë  ê²ë‹ˆë‹¤. ê¹œì§ ë†€ëž„ 준비를 하세요.” ë‹¹ì‹ ì´ ì±„ ì •ì‹ ì„ ì°¨ë¦¬ê¸°ë„ ì „ì—, ë‹¹ì‹ ì€ ë²Œì¨ ì‹œì† 88ë§ˆì¼ ì†ë„ë¡œ 요란한 소리를 내는 스í¬ì¸ ì¹´ë¥¼ 타고 ì£¼ì°¨ìž¥ì„ ë¹ ì ¸ë‚˜ê°€ê³  있다. ì–¼í• ì–´ê¹¨ 너머로 주차장으로 몰려드는 ì‚¬ëžŒë“¤ì´ ë³´ì¸ë‹¤. 스í¬ì¸ ì¹´ ë•Œë¬¸ì— ì—‰ë§ì´ ëœ ê´€ëª©ì„ ë³´ê³  괴로워하며 í•˜ëŠ˜ì„ í–¥í•´ ì†ì„ 드는 권사 í•œ ëª…ì„ ë³´ëŠ” 순간 펑 하고 ë‹¹ì‹ ì€ ì‚¬ë¼ì§„다. 지금으로부터 30ë…„ 후 í•˜ë‚˜ë‹˜ì˜ ë°±ì„±ìœ¼ë¡œ 살아가는 ì‚¶ì´ ì–´ë–¤ 모습ì¸ì§€ 알아보기 위해서 ë‹¹ì‹ ì€ ë¯¸ëž˜ë¡œ 떠났다. 

 

무서운 현실, 불확실한 미래

 

물론, ì´ê±´ ì•½ê°„ì˜ ìƒìƒë ¥ì„ 가미해서 재미있게 만든 것ì´ë‹¤. 하지만 누구ë¼ë„ 추측할 수 있지 ì•Šì„까? 우리는 지금 ì´ë°ì˜¬ë¡œê¸° ë…¸ì„ ì— ë”°ë¼ ë¶„ì—´ë˜ëŠ” ë¬¸í™”ì˜ í­í’ êµ¬ë¦„ì´ ëª¨ì´ëŠ” í˜„ì‹¤ì„ ëª©ê²©í•˜ê³  있다. ì •ì¹˜ì  ë°˜ëŒ€ìžë¥¼ 단순히 ìž˜ëª»ëœ ê²ƒì´ ì•„ë‹ˆë¼ ì•…ë§ˆë¡œ 간주하는 세ìƒì—ì„œ 지역 사회 ì „ì²´ì— ê±¸ì³ì„œ ì¦ê°€í•˜ëŠ” 양극화를 목ë„하고 있다. 물론 국회ì˜ì‚¬ë‹¹ì— 매달리는 ë…¸ì¸ë“¤ì˜ ë„ì›€ì€ ê¸°ëŒ€í•  ìˆ˜ë„ ì—†ë‹¤. 

ì´ì „ì— ë³¼ 수 ì—†ì—ˆë˜ ì†ë„ë¡œ êµíšŒ 출ì„ë¥ ì´ ê°ì†Œí•˜ê³  있다. 우리는 강경함ì—ì„œ ì¡°ê¸ˆë„ ë’¤ì§€ì§€ 않는 탈기ë…êµ ì„¸ê³„ì£¼ì˜ì— 맞서는 ë°˜ë™ì  민족주ì˜ì˜ 부ìƒì— 대해서 우려한다. 그게 다가 아니다. ì„±ê²½ì  ì¸ê°„í•™ì— ì ëŒ€ì ì¸ ë²•ì•ˆì˜ ì§€ì›ì„ 받아 êµìœ¡ ì‹œìŠ¤í…œì„ ê°ì—¼ì‹œí‚¤ê³  어린ì´ì—게 전혀 ê²€ì¦ë˜ì§€ ì•Šì€ ì•½ë¬¼ì„ ê°•ìš”í•˜ëŠ” 급진ì ì¸ ì  ë” ì´ë¡ ì— 우리는 ì ˆë§í•˜ê³  분노한다. 

그리고 외부 힘으로 얼마든지 ì¡°ìž‘ì´ ê°€ëŠ¥í•œ 소셜 ë¯¸ë””ì–´ì˜ í­ë°œì  ì¦ê°€ê°€ 있다. ì´ê±´ 콘í…츠와 í˜•ì‹ ëª¨ë‘ê°€ 중요하다는 뿌리 ê¹Šì€ ë¯¿ìŒì— 반대ë˜ëŠ” 현ìƒì´ë‹¤. ì Šì€ì´ì™€ ë…¸ì¸ì„ 가리지 ì•Šê³  모ë‘ê°€ 다 소셜 ë¯¸ë””ì–´ì— ì˜í•´ì„œ 불안과 ì¤‘ë… ì¦ìƒì„ 나타낸다. 

그리고 ì „ìŸì´ 있다. ì–´ë””ì—나. ì´ê±´ ë­ ë‘ë”지 때려잡기와 비슷하다. 갈등 하나를 누르면 바로 새로운 ê°ˆë“±ì´ íŠ€ì–´ 오른다. ì¼ìƒìƒí™œ ì†ì—ì„œ 학살, 비난, ìœ í˜ˆì´ ë‚­ìží•œ ì´ë¯¸ì§€ê°€ 우리 주머니 ì† ìŠ¤ë§ˆíŠ¸í°ì—ì„œ 쉬지 ì•Šê³  고개를 내민다. 그리고 ì§ìž¥ì´ 있다. ê·¸ê²ƒì€ ìš°ë¦¬ì˜ ì‹œê°„ê³¼ 가치를 ë”ìš± 침해한다. ì¸ì‚¬ 부서는 ìš°ë¦¬ì˜ ë¯¿ìŒì— 반하는 ì‹ ë…ì— ëŒ€í•´ì„œ 충성과 ë™ë§¹ì„ 요구한다. ìŠ¹ì§„ì´ ë¬¼ê±°í’ˆì´ ë  ìˆ˜ë„ ìžˆëŠ”ë°, ëª©ì‚¬ë‹˜ì´ ì „ë„하ë¼ê³  했다고 회사 휴게실ì—ì„œ ì˜ˆìˆ˜ë‹˜ì— ê´€í•œ 대화를 나눌 ì‚¬ëžŒì´ ì–¼ë§ˆë‚˜ 있ì„까? 

그러한 어려움 ì†ì—ì„œ 누가 ë°± 투 ë” í“¨ì²˜ì˜ ê²½í—˜ì„ ì›í•˜ì§€ ì•Šì„까? 2054년으로 달려가서 í­ë„“게 메모하고 ì•„ì´í°ìœ¼ë¡œ 비디오를 캡처한 ë‹¤ìŒ ëŒì•„와서 앞으로 다가올 ì¼ì— 대비하고 싶다. 그렇게만 ëœë‹¤ë©´, 다가오는 í­í’ì— ë§žì„œ 모든 ê³µê²©ì„ ë¬´ë„ˆëœ¨ë¦´ 수 있다. 그게 아니ë¼ë©´, (혹시 아는가?) 놀ëžê²Œë„ 우리를 기다리는 미래가 장밋빛ì´ê¸°ì— 얼마든지 ê¸´ìž¥ì„ í’€ ìˆ˜ë„ ìžˆë‹¤.

 

초조한 êµíšŒ

 

ì´ëŸ¬í•œ 급격한 변화 ì†ì—ì„œ 어떻게 해야 êµíšŒì™€ í•˜ë‚˜ë‹˜ì˜ ë°±ì„±ìœ¼ë¡œì„œ 사는 ì‚¶ì„ ì§€í‚¬ 수 있ë„ë¡ “ë¯¸ëž˜ì— ëŒ€í•œ 대비”를 í•  수 있ì„까? 모르는 ê²ƒì— ëŒ€í•´ì„œ 어떻게 대비할 수 있ì„까? 

êµíšŒëŠ” 긴장하고 있다. ì„±ì— ê´€í•œ ì§„ë³´ì  ì‚¬ìƒì— 굴복한 ì‹ í•™ì„ ë³´ë©´ì„œ 우리는 ê·¸ ì‚¬ì‹¤ì„ í™•ì¸í•œë‹¤. ì‹­ìžê°€ì— 성조기를 ë‘르는, ì ì  ë” ê°•í•´ì§€ëŠ” 민족주ì˜ì˜ í¬ìš©ì—ì„œë„ ê·¸ ì ì„ 본다. ì•„ì´ë“¤ì„ 보호하기 위해서 아예 공립 í•™êµì— 보내지 않는 ë¶€ëª¨ë“¤ì´ ëŠ˜ì–´ê°„ë‹¤. ë‚´ê°€ 아는 í•œ ê°€ì¡±ì€ ì•„ì˜ˆ 보수ì ì¸ í´ëž€ë“œë¡œ ì´ì£¼í•˜ëŠ” ìª½ì„ íƒí–ˆë‹¤. ë³µìŒì£¼ì˜ìž ì‹ ìžì¸ ê·¸ 부모는 확고한 로마가톨릭 êµ­ê°€ì´ì§€ë§Œ í´ëž€ë“œê°€ ì•„ì´ë“¤ì—게 ë” ì•ˆì „í•˜ë‹¤ê³  ìƒê°í•œ 것ì´ë‹¤. (하지만 ê·¸ê²ƒë„ í´ëž€ë“œê°€ 미국처럼 ë˜ê¸° 전까지 해당하는 ì´ì•¼ê¸°ì´ë‹¤. 조만간 í´ëž€ë“œë„ 미국처럼 ë  í…ë°, 그때는 ë˜ ì–´ë””ë¡œ 가야 할까?)

하나님 백성ì—게 ì´ˆì¡°í•¨ì€ ìƒˆë¡œìš´ 게 아니다. ì„ ì§€ìž ì´ì‚¬ì•¼ 시대, ì´ìŠ¤ë¼ì—˜ì— í­í’ì´ ë‹¥ì³¤ì„ ë•Œ, ë§Žì€ ì‚¬ëžŒì´ ê°€ìž¥ 먼저 본능ì ìœ¼ë¡œ ë‹¹ì‹œì˜ ë°± íˆ¬ë” í“¨ì³ë¥¼ 활용했다. ì˜ë§¤, 강령술사, 그리고 거짓 ì‹ ì„ ì˜ì§€í–ˆë‹¤. ê·¸ë“¤ì€ ì´ìŠ¤ë¼ì—˜ì—게 미래가 어떻게 ë ì§€ ë§í•´ 주었다(사 8:19). 물론 거기ì—는 대가가 ë”°ëžë‹¤. 그러나 ì´ìŠ¤ë¼ì—˜ì˜ í•˜ë‚˜ë‹˜ì€ ê·¸ì˜ ë°±ì„±ì—게 그런 거짓 í¬ë§ì„ 믿지 ë§ê³  오로지 ìžì‹ ë§Œì„ 신뢰하ë¼ê³  ë§ì”€í•˜ì…¨ë‹¤. 그들ì—게 앞으로 멸ë§í•  ì˜ˆë£¨ì‚´ë ˜ì˜ ìš´ëª…ì„ ë³´ì—¬ì£¼ëŠ”, 미래로 가는 스í¬ì¸ ì¹´ëŠ” 없었다. 그러나 ê·¸ë“¤ì´ ë¶ˆí™•ì‹¤í•œ 미래로 나아갈 ë•Œ 함께 하실 하나님, ì–¸ì•½ì˜ í•˜ë‚˜ë‹˜ì´ ê³„ì‹ ë‹¤. 거짓 ì‹ , 거짓 í¬ë§, ì´ë°© êµ­ê°€, 역사와 결과를 조작하려는 혼합주ì˜, ì´ìŠ¤ë¼ì—˜ì€ ì´ ëª¨ë‘를 거부해야만 했다. 유ì¼í•˜ê³  ì°¸ë˜ë©° 살아계신 하나님께서는 ì´ë¯¸ ê·¸ë“¤ì˜ ë¯¸ëž˜ë¥¼ 보장해 주셨다.

 

미래가 ë³´ìž¥ëœ êµíšŒ

 

블랙스완 사건(팬ë°ë¯¹ 2.0, 혹시 아는 사람 있ì„까?)ì„ ì˜ˆì¸¡í•  수는 없지만, 앞으로 ë”ìš± 양극화ë˜ê³ , ë”ìš± 고립ë˜ê³ , ë”ìš± 무ì˜ë¯¸í•´ì ¸ì„œ ì ˆë§ì— 빠지게 ë  ê²ƒì€ ë¶„ëª…í•˜ë‹¤. 우리를 기다리는 게 행복한 미래는 ì•„ë‹Œ 것 같다.

그러나 êµíšŒì—는 í° ë¬´ê¸°ê°€ 있다. 바로 예수 그리스ë„ì˜ ë³µìŒì´ë‹¤. ë³µìŒì„ 통해 êµíšŒëŠ” í™˜ë©¸ì— ë¹ ì§„ ë§Žì€ ì´ì›ƒì— ì˜í•´ 재í‰ê°€ë˜ê³  있는 문화를 ë” í™•ìž¥í•˜ê³ , ë” ëª©ì ì„±ì„ 부여하고, ë” ì˜¤ëž˜ 지ì†ë  수 있ë„ë¡ ë°”ê¿€ 수 있다. ì´ë¯¸ 기ë…êµì˜ 종ë§ì´ 왔어야 한다고 ìžì‹  있게 ì˜ˆì¸¡í–ˆë˜ ì‚¬ëžŒë“¤ì€ ì§€ê¸ˆ 고개를 들지 못하고 있다. 실제 역사 ì†ì—ì„œ 존재한 예수ë¼ëŠ” ì¸ë¬¼ì— 기초를 ë‘” ë³µìŒì˜ ì´ˆì›”ì  ë©”ì‹œì§€ëŠ” 뿌리가 없는 우리 시대를 ì‚´ì•„ê°€ë„ë¡ í•˜ëŠ” 강력한 ë°°ê²½ì´ë‹¤.

The Atlanticì— ê¸°ê³ í•œ 팀 ì¼ˆëŸ¬ì˜ ë§ˆì§€ë§‰ 글ì—ì„œë„ ì–¸ê¸‰ë˜ì—ˆë“¯ì´, 미국 êµíšŒëŠ” (그리고 서구 세계 ì „ì—­ì˜ êµí™”ê°€) 부í¥ì„ ë§žì„ ê²ƒì´ë‹¤. 지금 ìƒí™©ì€ ë„ˆë¬´ë‚˜ë„ ì‹¬ê°í•˜ê²Œ 분열ë˜ê³  불확실해진 ìƒíƒœì´ë‹¤. ê·¸ 결과가 무엇ì¸ê°€? 한때 “물었다가 멈췄거나” ë˜ëŠ” “처ìŒë¶€í„° 아예 아무런 ì§ˆë¬¸ì„ í•˜ì§€ 않았똔 ì‚¬ëžŒë“¤ì´ í•˜ë‚˜ë‹˜ì— ê´€í•´ì„œ 심ê°í•œ ì§ˆë¬¸ì„ ë˜ì§€ê³  있다. ì˜êµ­ ìž‘ê°€ 저스틴 브ë¼ì´ì–´ë¦¬ì˜ ì‹ ê°„ The Surprising Rebirth of Belief in God: Why New Atheists and Secular Thinkers Are Considering Christianity Again(í•˜ë‚˜ë‹˜ì— ëŒ€í•œ 믿ìŒì˜ 놀ë¼ìš´ 재탄ìƒ: 왜 신무신론ìžì™€ ì„¸ì† ì‚¬ìƒê°€ë“¤ì´ 기ë…êµë¥¼ 다시 ë°”ë¼ë³´ëŠ”ê°€)는 ì´ëŸ° ì¼ˆëŸ¬ì˜ ê²¬í•´ë¥¼ 확ì¦í•œë‹¤. 그러나 리처드 ë„í‚¨ìŠ¤ì˜ ëˆˆì— ë‚˜íƒ€ë‚œ 종êµì˜ 미래는 그런 ì‹ìœ¼ë¡œ 진행ë˜ì§€ 않는다. ì ì–´ë„ ê·¸ì˜ ëˆˆì— ê·¸ëŸ° ì£¼ìž¥ì€ ì•„ì§ ë‹¨ì–¸í•  수준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ë°± íˆ¬ë” í“¨ì³ì´ë‹¤. 우리는 어떻게 êµíšŒì˜ 미래를 보장할 수 있ì„까? ìƒíƒœí•™ì  위협, ê¸°ìˆ ì  ë³€í™”, (때때로 모순ë˜ëŠ”) ì˜ë¯¸ì˜ 새로운 ì›ì²œì„ 찾는 탈기ë…êµ ì‚¬íšŒì˜ ì–‘ê·¹í™” 효과 등 다양한 ì••ë ¥ 지ì ì—ë„ ë¶ˆêµ¬í•˜ê³ , 우리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ìš©ê°í•˜ê²Œ 우리가 ì´ë¯¸ 알고 있는 사실과 지금까지 우리ì—게 유ìµí–ˆë˜ ì‚¶ì˜ ë°©ì‹ì„ ë‘ ë°°ë¡œ 강조해야 한다. ì´ëŸ¬í•œ 문화 궤ì ì´ 계ì†ëœë‹¤ëŠ” 가정하ì—, 우리는 2054ë…„ì— í•„ìš”í•œ ê³µë™ì²´ì , ë„ë•ì , ì‹ í•™ì , 관계ì , 그리고 ì§€ì  ì‹ ìš©ì„ ë¯¸ë¦¬ë¯¸ë¦¬ ì€í–‰ì— 투ìží•´ì•¼ 한다. 

그러므로 취소 문화가 팽배한 사회ì—ì„œ 유ì¼í•˜ê²Œ 용서를 진지하게 받아들ì´ëŠ” êµíšŒ, ì ì  ë” ë§Žì€ ì‚¬ëžŒì´ í˜¼ìž ì‚´ì•„ê°ˆìˆ˜ë¡ ë” ê¹Šì€ ê³µë™ì²´ë¥¼ 실천하려는 êµíšŒ, ìžê¸° 관리를 숭배하는 ì‹œëŒ€ì— ê°’ë¹„ì‹¼ ê´€ëŒ€í•¨ì„ ì œê³µí•  ë¿ ì•„ë‹ˆë¼ í…Œí¬ë‹‰ê³¼ ê¸°ìˆ ì— êµ´ë³µí•´ 버린 문화 ì†ì—ì„œ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분별하ë„ë¡ í•˜ëŠ” êµíšŒë¥¼ 세우는 ë°ì— ë” ë§Žì€ ì‹œê°„ê³¼ ì—너지를 투ìží•˜ê² ë‹¤ê³  결심하ìž. 바로 그때 믿ìŒì— 집중하고, 모든 í¬ë§ê³¼ ê´€ì‹¬ì„ “잘 꾸민 집”(í•™ 1:4)ì— ë‘는 ê²ƒì´ ë” ì•ˆì „í•˜ë‹¤ê³  ëŠë‚„ 것ì´ë‹¤. ë” ê¹Šê³  ë” ê°•í•œ 기ë…êµê°€ 답ì´ë¼ëŠ” 걸 알게 ë  ê²ƒì´ë‹¤.

 

다시 미래로

 

ë§Œì•½ì— ë‹¹ì‹ ì´ ê·¸ ì°¨ì— ë›°ì–´ë“¤ì–´ 2054년으로 향한다면, 충실하고 번성하는 êµíšŒì˜ ëª¨ìŠµì„ ë³´ê³  ë§Žì´ ë†€ëž„ 것ì´ë‹¤. í˜„ìž¬ì˜ ìš°ë ¤ì™€ ë‘려움ì—ë„ ë¶ˆêµ¬í•˜ê³  ë‹¹ì‹ ë„ ê·¸ ì¼ì— ë™ì°¸í•˜ê³  ì‹¶ì„ ê²ƒì´ë‹¤. 그리고 ì•„ë§ˆë„ ì•„ì§ ëŒ€í•™ì— ë‹¤ë‹ˆë©´ì„œ 여전히 ë‹¹ì‹ ì˜ ë¯¿ìŒì— ì ëŒ€ì ì¸ ì Šì€ ë¹„ê·¸ë¦¬ìŠ¤ë„ì¸ ì¹œêµ¬ë“¤ë„ ë§ˆì°¬ê°€ì§€ì¼ ê²ƒì´ë‹¤. ì§€ê¸ˆì€ ê¸°ë…êµì— ì ëŒ€ì ì¸ ê·¸ë“¤ì´ 2054ë…„ì—는 장로가 ë˜ê³  예배 ì¸ë„ìžê°€ ë  ìˆ˜ë„ ìžˆë‹¤. í•˜ë‚˜ë‹˜ì€ ê·¸ë ‡ê²Œ 역사하신다. 

by Steve McAlpine, TGC

05.1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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