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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서울 ì œ4ì°¨ 로잔대회를 준비하며   â€œë¡œë„ë“œ J. 사ì´ë”ì˜ ìœ ì‚°â€

ë³€í˜ì  ì„ êµë¥¼ 형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

ì„ êµì— 대한 ì´ì²´ì ì¸ ì´í•´ì™€ ì‹¤ì²œì— ëŒ€í•œ ì „ 세계 ë³µìŒì£¼ì˜ìžë“¤ì˜ ì—¬ì •ì˜ ì—­ì‚¬ëŠ” ë¶ë¯¸ ì‹ í•™ìžì´ìž 활ë™ê°€ì¸ ë¡œë„ë“œ J. 사ì´ë”(Ronald J. Sider)를 빼놓고 논할 수 없다. 그는 2022ë…„ 7ì›” 27ì¼ 82세로 세ìƒì„ 떠났고, ê·¸ì˜ ì£½ìŒì€ ì˜ë¯¸ 있는 ì‚¶ì„ ì‚´ì•˜ë˜ ê·¸ë¥¼ 기ë…하고 ê·¸ì˜ ì—…ì ì´ êµíšŒ ì„ êµì— ë¼ì¹œ 지ì†ì ì¸ ì˜í–¥ì„ ë˜ëŒì•„ë³¼ 수 있는 ì‹œê°„ì„ ê°€ì§€ê²Œ 해준다.

그는 ê±°ì˜ 45ë…„ ë™ì•ˆ í•„ë¼ë¸í”¼ì•„ ì¸ê·¼ì˜ 파머(Palmer) ì‹ í•™êµì—ì„œ ì‹ í•™, í†µì „ì  ì‚¬ì—­, 공공 ì •ì±… ë¶„ì•¼ì˜ ì €ëª…í•œ êµìˆ˜ì´ìž 사회행ë™ì„ 위한 그리스ë„ì¸(Christians for Social Action)ì˜ ì„¤ë¦½ìžì´ê¸°ë„ 했지만, 다문화 ì„ êµì‚¬ë¡œ 섬긴 ì ì´ 없었다. ì˜í˜¼ê³¼ 사회를 ëª¨ë‘ ë‹¤ë£¨ëŠ” 온전한 기ë…êµì— ì£¼ëª©í•˜ë˜ ê·¸ì˜ ì—°êµ¬ì™€ ì‚¬ì—­ì€ ì£¼ë¡œ ë¶ë¯¸ë¼ëŠ” ìžì‹ ì˜ ìƒí™©ì— ì´ˆì ì´ 맞춰져 있었다. 하지만, ë¶ë¯¸ ëŒ€ë¥™ì€ ê·¸ì˜ ë©”ì‹œì§€ë¥¼ 담아낼 수 없었고, 사ì´ë”ì˜ ì˜í–¥ë ¥ì€ ëŒ€ë¥™ì˜ ê²½ê³„ë¥¼ 넘어 êµíšŒì˜ 세계 ì„ êµì— ì˜í–¥ì„ 미치게 ë˜ì—ˆë‹¤. ì´ëŠ” 순전한 ìš°ì—°ì´ ì•„ë‹ˆì—ˆë‹¤. 예를 들어, 그는 êµ­ì œ ë¡œìž”ëŒ€íšŒì— ì„¸ 차례 ëª¨ë‘ ì°¸ì„했다. 나는 ê°œì¸ì ìœ¼ë¡œ 2010ë…„ ì¼€ì´í”„타운ì—ì„œ 열린 ì œ3ì°¨ ë¡œìž”ëŒ€íšŒì— ê·¸ì™€ 함께했다. ì œ1ì°¨ 대회와 ì œ2ì°¨ 대회 ì‚¬ì´ 1980ë…„ë„ì— ì‚¬ì´ë”는 세계복ìŒì£¼ì˜ì—°ë§¹(World Evangelical Fellowship, 현재는 World Evangelical Alliance)ì˜ ìœ¤ë¦¬ ë° ì‚¬íšŒë¶€ì„œ(Unit on Ethics and Society)ì—ì„œ ì¼í•˜ë©° 단순한 ìƒí™œë°©ì‹ê³¼ ê³µë™ì²´ ê°œë°œì— ê´€í•œ ë‘ ì°¨ë¡€ì˜ í˜‘ì˜ë¥¼ ì¡°ì§í–ˆë‹¤. ë”°ë¼ì„œ 그는 ìžì‹ ì˜ ë¬¸í™”ì  ë§¥ë½ì— ì ì ˆí•˜ê²Œ ì´ˆì ì„ 맞추고 있었지만, ê·¸ì˜ ì‹œì•¼ 안ì—는 ì „ 세계가 담겨 있었다.

그는 ë³€í˜ì˜ ìš´ë™ì„ 촉진하는 ë° í•µì‹¬ ì—­í• ì„ í•¨ìœ¼ë¡œì¨ ì„¸ê³„ ì„ êµì— 지워지지 않는 í”ì ì„ 남겼는ë°, ì´ëŠ” ì¸íŽ˜ë¯¸íŠ¸(INFEMIT, International Fellowship for Mission as Transformation), 옥스í¼ë“œ ì„ êµ ì—°êµ¬ 센터(Oxford Centre for Mission Studies), 그가 초대 íŽ¸ì§‘ìž¥ì„ ì—­ìž„í•œ ì €ë„ íŠ¸ë ŒìŠ¤í¬ë©”ì´ì…˜(Transformation), êµ­ì œ 레그넘 ë¶ìŠ¤(Regnum Books)와 ê°™ì€ ì§€ì†ì ì¸ 단체ì—ì„œ 잘 드러난다. ë³€í˜ ìš´ë™ í˜¹ì€ ‘ë³€í˜ìœ¼ë¡œì„œì˜ 선굒는 ì‹ í•™ì ì¸ í•™ë¬¸ì— ë¿Œë¦¬ë¥¼ ë‘” 통합ì , ìƒí™©ì , ê´€ê³„ì  ì„ êµë¥¼ 실천하는 성찰하는 ì‹¤ì²œê°€ë“¤ì˜ ëŠìŠ¨í•œ 글로벌 네트워í¬ë¼ê³  ì •ì˜ë  수 있다. ë³€í˜ì£¼ì˜ìžë“¤ì€ í‰í™”, ì •ì˜, 구ì›ì˜ 하나님 나ë¼ì— 대한 ë¹„ì „ì„ ë°”íƒ•ìœ¼ë¡œ “í•´ë°© 없는 ë³µìŒí™”, êµ¬ì¡°ì˜ ë³€í™”ê°€ 없는 마ìŒì˜ 변화, (하나님과 사람 사ì´ì˜) 수ì§ì  화해가 없는 (사람과 사람 사ì´ì˜) 수í‰ì  화해, ê³µë™ì²´ì˜ êµ¬ì¶•ì´ ì—†ëŠ” êµíšŒ ê°œì²™ì„ ë°›ì•„ë“¤ì´ê¸°ë¥¼ 거부한다”ê³  주장한다. ì´ ìš´ë™ì˜ 뿌리와 열매를 파헤치다 ë³´ë©´ 우리는 í•„ì—°ì ìœ¼ë¡œ 그리고 매번 ë¡œë„ë“œ J. 사ì´ë”ë¼ëŠ” ì¸ë¬¼ì„ 만나게 ëœë‹¤. 물론 그는 혼ìžê°€ 아니었다. 르네 파디야(Rene Padilla), 사무엘 ì—스코바르(Samuel Escobar), ë¹„ë‚˜ì´ ì‚¬ë¬´ì—˜(Vinay Samuel), 멜바 마가ì´(Melba Maggay), ì½°ë©” 베디아코(Kwame Bediako), 피터 쿠즈믹(Peter Kuzmic) ê°™ì€ ì¸ë¬¼ë“¤ë„ 친구 í˜¹ì€ ‘í˜‘ë ¥ìž’ë¡œì¨ í•¨ê»˜ ‘ë³€í˜ìœ¼ë¡œì„œì˜ ì„ êµ’ì— ë™ì°¸í–ˆë‹¤. 온전한 ë³µìŒì— 대한 ë³€í˜ì  ì´í•´ë¥¼ 기초ì´ìž 배경으로 삼아, 사ì´ë”ê°€ ì´ ìš´ë™ì„ 형성할 ë•Œ 기반으로 í•œ 다섯 가지 주요 ë°©ë²•ì„ ì‚´íŽ´ë³´ìž.

 

ë³€í˜ê³¼ ì œìžë„: 나는 사회운ë™ê°€ê°€ 아니다

 

첫 번째 요소는 ë³µìŒì— 대한 ì´ì²´ì ì¸ ì´í•´ê°€ ì œìžë„ì˜ ë¬¸ì œë¼ëŠ” 것ì´ë‹¤. ì‚¬ëžŒë“¤ì´ ì‚¬ì´ë”를 사회 ì •ì˜ì™€ 연관시킨다고 í•´ì„œ ê·¸ë“¤ì´ ìž˜ëª»ëœ ê²ƒì€ ì•„ë‹ˆë‹¤. 하지만 사ì´ë”ì˜ ëŒ€ë‹µì€ ë¶„ëª…í–ˆë‹¤. “나는 사회 ìš´ë™ê°€ê°€ 아닙니다.” ì´ ë‹µë³€ì€ ì„ ì–¸ì ì´ë©´ì„œ ë‹¹í˜¹ìŠ¤ëŸ½ê¸°ë„ í–ˆë‹¤. 사ì´ë”ê°€ 스스로를 사회 ìš´ë™ê°€ë¼ê³  ìƒê°í•˜ì§€ 않았다면, 그는 ë„대체 ì–´ë–¤ 사람ì´ì—ˆì„까? 그는 ì´ë ‡ê²Œ ë§í–ˆë‹¤. “나는 ìš°ì£¼ì˜ êµ¬ì£¼ì´ìž 주님ì´ì‹  예수 그리스ë„ì˜ ì œìžìž…니다.” 사회 ë³€í˜ì— 대한 ê·¸ì˜ ë™ê¸°ëŠ” ì¸ë³¸ì£¼ì˜ì  ì´íƒ€ì£¼ì˜ê°€ 아니ë¼, ê¶ê·¹ì ìœ¼ë¡œ 진정한 그리스ë„ì˜ ì œìžë„, 즉 세ìƒì—ì„œ ì˜ˆìˆ˜ë‹˜ì„ ì‹ ì‹¤í•˜ê³  근본ì ìœ¼ë¡œ ë”°ë¥´ê³ ìž í•˜ëŠ” ê¹Šì€ ì—´ë§ì—ì„œ ë¹„ë¡¯ëœ ê²ƒì´ì—ˆë‹¤.

 

부와 빈곤: 기아 ì‹œëŒ€ì˜ ë¶€ìœ í•œ 그리스ë„ì¸

 

ì´ì œ 여섯 번째 íŒì„ 출간한 가난한 시대를 사는 부유한 그리스ë„ì¸ì€ Christianity Todayì˜ ë³µìŒì£¼ì˜ 세계를 만든 50대 ë„ì„œì— ì„ ì •ë˜ì—ˆë‹¤. ê·¸ ì˜í–¥ë ¥ë§Œ 놓고 ë³¼ ë•Œ, 사ì´ë”ê°€ ë³µìŒì£¼ì˜ ì„ êµì˜ ì¤‘ì‹¬ì´ ë˜ëŠ” 경제ì ì¸ ì‚¶ì„ ìœ„í•´ ê·¸ 누구보다 ë§Žì€ ì¼ì„ 했다는 ë° ì´ì˜ë¥¼ 제기할 ì‚¬ëžŒì€ ê±°ì˜ ì—†ì„ ê²ƒì´ë‹¤. ìžë³¸ì£¼ì˜ 사회ì—ì„œ 부와 ë¶€ì˜ ì¶”êµ¬ëŠ” 신처럼 떠받드는 ì†Œì™€ë„ ê°™ìœ¼ë¯€ë¡œ ì´ì— ë„전하는 ê²ƒì€ ìžì‹ ì˜ ìœ„í—˜ì„ ê°ìˆ˜í•˜ëŠ” 것과 같다! 그러함ì—ë„ ì‚¬ì´ë”는 부를 ë³µìŒì˜ ì‚¬ì—­ì„ ë°©í•´í•˜ëŠ” 강력한 ìš°ìƒì´ë¼ê³  불렀다. “ì ì  ë” í’요로워지는 ìƒí™œìˆ˜ì¤€ì€ 21세기 ë¶ë¯¸ì˜ ì‹ ì´ë©°, ê´‘ê³ ì¸ë“¤ì€ ê·¸ë“¤ì˜ ë©”ì‹ ì €ì´ë‹¤.” 사ì´ë”ì˜ ë¹„íŒì€ ì„±ê²½ì  ì‹ ì•™ì˜ ê·œì¹™ì´ ì•„ë‹Œ ìžë³¸ì£¼ì˜ì˜ ê·œì¹™ì— ë”°ë¼ ì˜ì‹¬ ì—†ì´ ë¶€ë¥¼ 추구하는 í•˜ë‚˜ë‹˜ì˜ ë°±ì„±ì„ ì§‘ì¤‘ì ìœ¼ë¡œ 조명했다. 그는 “í’요와 ë¹ˆê³¤ì˜ ì‹œëŒ€ì— ëŒ€ë¶€ë¶„ì˜ ê·¸ë¦¬ìŠ¤ë„ì¸ì€ … ì„±ê²½ì  ì§„ë¦¬ë³´ë‹¤ëŠ” ì‚¬íšŒì˜ ë¬¼ì§ˆì£¼ì˜ì  가치를 따르는 ì´ë‹¨ì— êµ´ë³µí•˜ê³ ìž í•˜ëŠ” ìœ í˜¹ì„ ë°›ëŠ”ë‹¤”ê³  ì ì—ˆë‹¤. 성경 ì† ì„ ì§€ìžë“¤ì˜ ì •ì‹ ì— ë”°ë¼ ì‚¬ì´ë”는 êµíšŒê°€ 회개하고 하나님 나ë¼ì˜ 경제를 실천하는 ì‚¶ì„ ì‚´ê¸° 시작해야 한다고, 즉 예수님께로 ëŒì•„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유한 그리스ë„ì¸ì—게 ì±…ìž„ì„ ë¬»ëŠ” 사ì´ë”ì˜ ì¶”ê¶ì€ êµíšŒì˜ ì „ 세계 ì„ êµì— 막대한 ì˜í–¥ì„ 미쳤다. ìš°ì„ , ì´ëŠ” 나를 í¬í•¨í•œ ë§Žì€ ê·¸ë¦¬ìŠ¤ë„ì¸ì—게 가난하고 억압받고 소외ë˜ê³  ìƒì²˜ë°›ì€ 사람들 ê°€ìš´ë° ê±°í•˜ì‹œëŠ” ì˜ˆìˆ˜ë‹˜ì„ ë”°ë¥´ê¸° 위해 ìžì‹ ì´ 가진 전부를 팔아 ê·¸ 수ìµê¸ˆì„ 가난한 사람들ì—게 나눠주ë¼ëŠ” 요청으로 í•´ì„ë˜ì—ˆë‹¤(막 10:17-27; 마 25:31-40). ì—¬ê¸°ì— í•¨ì¶•ëœ ì˜ë¯¸ëŠ” ìš°ë¦¬ì˜ ë¶€ê°€ ì„ êµì˜ ìžì‚°ì´ë¼ê¸°ë³´ë‹¤ëŠ” 걸림ëŒì´ ëœë‹¤ëŠ” 것ì´ë‹¤. 조나단 ë´‰í¬(Jonathan Bonk)ì˜ ì €ì„œ ‘ì„ êµì™€ ëˆ’ì€ ë¶€ìœ í•¨ì´ ì„ êµ ì‚¬ì—­ì— ë¯¸ì¹˜ëŠ” ì˜í–¥ì— 보여주는 ê²°ì •ì ì¸ 사례ë¼ë©´, 사ì´ë”ì˜ ‘부유한 그리스ë„ì¸’ì€ ê°€ë‚œí•œ 사람들 사ì´ì—ì„œ ì§ì ‘ 사역하ë„ë¡ ë¶€ë¦„ì„ ë°›ì€ ì‚¬ëžŒë“¤ë¿ë§Œ ì•„ë‹ˆë¼ ì„ êµ ê³µë™ì²´ ì „ì²´ê°€ ë¬¼ì§ˆì  ìžì›ì— 대한 태ë„와 ê´€ë¦¬ì— ëŒ€í•´ ë” ë¹„íŒì ìœ¼ë¡œ ìƒê°í•˜ë„ë¡, 경제ì ìœ¼ë¡œ ì˜ì‹ì ì¸ ì„ êµì— ì˜ê°ì„ 주었다. 우리ì—게 맡겨진 í’부한 ìžì›ì€ ë³µìŒì„ 위한 것ì¸ê°€, 아니면 ìžê¸° ìžì‹ ì„ 위한 것ì¸ê°€?

 

단순한 ìƒí™œë°©ì‹: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대로 살기

 

ì˜ì‹¬í•  여지 없는 ë¶€ì˜ ì¶”êµ¬ì— ëŒ€í•œ 경고와 가난한 ì´ë“¤ì— 대한 ê·¸ì˜ ì‹¤ì²œì ì¸ í—Œì‹ ì€ ì„ êµì  ì‹ ì‹¤í•¨ì— í•„ìˆ˜ì ì¸ 단순한 ìƒí™œë°©ì‹ì— 대한 ê·¸ì˜ ë¶€ë¥´ì‹¬ê³¼ 맞닿아 있었다. 우리가 ì‚¶ì„ ì‚´ì•„ê°€ëŠ” ë°©ì‹ì€ 우리가 세계 ì† ê°€ë‚œí•œ ì´ì›ƒì„ 진정으로 사랑하는지, 그렇지 ì•Šì€ì§€ë¥¼ 보여준다. 사ì´ë”는 ì „ 세계 ë³µìŒì£¼ì˜ ê³µë™ì²´ì—ì„œ ì´ëŸ¬í•œ ì‹ ë…ì„ ê°•í™”í•˜ëŠ” ë° ì¤‘ìš”í•œ ì—­í• ì„ í–ˆë‹¤. 그는 “ìˆ˜ë§Žì€ ì‚¬ëžŒì´ ê²ªëŠ” ë¹ˆê³¤ì— ìš°ë¦¬ 모ë‘ê°€ ì¶©ê²©ì„ ë°›ìœ¼ë©°, ì´ ë¹ˆê³¤ì˜ ì›ì¸ì¸ 불ì˜ì— 대하여 분개한다. 우리 ì¤‘ì— í’요한 환경 ì†ì— ì‚´ê³  있는 ì´ë“¤ì€ 검소한 ìƒí™œì–‘ì‹ì„ 개발해서 구제와 ì „ë„ì— ë”ìš± 공헌하는 ê²ƒì´ ìš°ë¦¬ì˜ ì˜ë¬´ìž„ì„ í™•ì‹ í•œë‹¤”(언약 9í•­)는 로잔 ì–¸ì•½ì˜ ë‚´ìš©ì„ ë§ˆìŒì— 새겼다. ì´ì— 대해 í™•ì‹ ì„ ê°€ì§€ê³  ì˜ê°ì„ ë°›ì€ ì‚¬ì´ë”는 1979ë…„ 미국 뉴저지와 1980ë…„ 런ë˜ì—ì„œ ë‘ ì°¨ë¡€ì— ê±¸ì³ ë‹¨ìˆœí•œ ìƒí™œë°©ì‹ì— 관한 협ì˜ì²´ë¥¼ ì¡°ì§í–ˆë‹¤. ì´ ëª¨ìž„ì„ ì´ëŒì—ˆë˜ ì£¼ëœ ì§ˆë¬¸ì€ “부유한 ì´ì›ƒì˜ ìƒí™œ ìˆ˜ì¤€ì´ ì•„ë‹Œ 가난하고 ë³µìŒì„ 접하지 못한 ì‚¬ëžŒë“¤ì˜ í•„ìš”ë¥¼ 기준으로 ìš°ë¦¬ì˜ ìƒí™œë°©ì‹ì„ 측정할 수 있는가?”였다. 단순함(Simplicity)ì€ ë” ì ì€ 것으로 ë” ë§Žì€ ê²ƒì„ ëˆ„ë¦¬ë©° ë” í–‰ë³µí•˜ê²Œ 사는 ê²ƒì„ ì˜ë¯¸í•œë‹¤. 사ì´ë”ì—게 있어 ë‹¨ìˆœí•¨ì€ ê°€ë‚œí•œ ì´ë“¤ê³¼ì˜ 연대를 보여주고, ì´ëŠ” êµíšŒì˜ ì‚¬ëª…ì— ì‹ ë¢°ì„±ì„ ì¤€ë‹¤. 실제로 ë‹¨ìˆœí•¨ì€ ìš°ë¦¬ì˜ ë§ˆìŒì„ 가난하고 ê¶í•í•œ 사람들ì—게 향하게 한다. ë˜í•œ 여유로운 시간과 ìžì›ìœ¼ë¡œ ì„ êµì— ë”ìš± ì „ë…í•  수 있는 ì—¬ê±´ì„ ì¡°ì„±í•œë‹¤. 그리고 제품보다 ì‚¬ëžŒì„ ì¤‘ì‹œí•˜ëŠ” 마ìŒì„ 키운다.

 

í‰í™”와 비í­ë ¥: 예수가 주님ì´ì‹œë¼ë©´

 

비í­ë ¥ì— 대한 사ì´ë”ì˜ ì‹ ë…ì€ ê·¸ì—게 ì±…ìž„ì´ ìžˆëŠ” ë˜ ë‹¤ë¥¸ ì„ êµì˜ ìœ¤ê³½ì„ ì œì‹œí•œë‹¤. 확고한 í‰í™”주ì˜ë¡œ ìœ ëª…í–ˆë˜ ì‚¬ì´ë”는 비í­ë ¥ í–‰ë™ì„ ‘“ì ”ì˜ ì¸ê²©ê¹Œì§€ 존중하며 ì•…ì— ë§žì„œëŠ” 활ë™ê°€ë¡œì„œ, 비í­ë ¥ì ì¸ ë°©ë²•ì„ í†µí•´ ì–µì••ì„ ì¢…ì‹ì‹œí‚¤ê³  억압하는 ìžì™€ 화해를 ë„모하는 것’ ì´ë¼ê³  ì •ì˜í–ˆë‹¤. ê·¸ì˜ ì €ì„œ ‘비í­ë ¥ í–‰ë™(Nonviolent Action)’ì—는 1980년대 중반 í•„ë¦¬í•€ì˜ ìž”í˜¹í•œ ê¶Œìœ„ì£¼ì˜ ì •ë¶€ë¥¼ 무너뜨린 피플 파워 í˜ëª…(People Power Revolution) 등 비í­ë ¥ì´ 사회 변화를 ì¼ìœ¼í‚¨ ì—­ì‚¬ì˜ ì‚¬ë¡€ë“¤ì´ ì†Œê°œë˜ì–´ 있다. 하지만 ê¶ê·¹ì ìœ¼ë¡œ 사ì´ë”는 그리스ë„ì˜ ì£¼ë˜ì‹¬ì— 대한 믿ìŒì„ 기반으로 한다. 사ì´ë”ê°€ 비í­ë ¥ì— 대한 ê°•í•œ ì‹ ë…ì„ ê°€ì§€ê³  있었지만, 그는 ìžì‹ ì„ 따분한 í‰í™”ì£¼ì˜ ëŒ€ 정당 ì „ìŸ(just war)ì˜ ë…¼ìŸì—만 국한하지 ì•Šê³ , êµíšŒ ì „ì²´ê°€ í‰í™”를 만드는 ë° ë™ì°¸í•  ê²ƒì„ ì´‰êµ¬í–ˆë‹¤. 진정한 정당 ì „ìŸì˜ ê´€ì ì—서는 í­ë ¥ì˜ ì‚¬ìš©ì„ ì „ìˆ  목ë¡ì˜ ì œì¼ ë§ˆì§€ë§‰ì— ë‘ë©°, ì´ëŠ” ì–´ì©” 수 ì—†ì´ í­ë ¥ì— ì˜ì¡´í•˜ê¸° ì „ì— ëª¨ë“  비í­ë ¥ì  ê°€ëŠ¥ì„±ì„ ì‹œë„해야 í•¨ì„ ì˜ë¯¸í•œë‹¤. 그런 ì˜ë¯¸ì—ì„œ 비í­ë ¥ í–‰ë™ì— 대한 ìš”ì²­ì€ í‰í™”주ì˜ìž, 정당 ìŸì·¨ ì´ë¡ ê°€, 그리고 ê·¸ 사ì´ì— 있는 모든 ì‚¬ëžŒì´ í•¨ê»˜ 머리를 맞대고 ì´ ë•…ì—ì„œ ‘í‰í™”를 ìŸì·¨’하ë¼ê³  ì†ì§“한다.

 

ì˜ˆìˆ˜ì˜ ì •ì¹˜: 사회정치 참여

 

마지막으로 사ì´ë”는 ë™ë£Œ 그리스ë„ì¸ë“¤ì—게 ì˜ˆìˆ˜ë‹˜ì˜ ì •ì¹˜ì— ë¶€í•©í•˜ëŠ” ìžì„¸ë¡œ ê³µê³µì˜ ë¬¸ì œì— ì°¸ì—¬í•  ê²ƒì„ ì´‰êµ¬í–ˆë‹¤. 그는 주로 ë¶ë¯¸ ì§€ì—­ì˜ ì‹ ìžë“¤ì—게 ì‚¬íšŒì •ì¹˜ì  ì°¸ì—¬ì— ê´€í•´ ì´ì•¼ê¸°í–ˆì§€ë§Œ, ê°ìžì˜ ìƒí™©ì—ì„œ 정치 ê³¼ì •ì— ì°¸ì—¬í•˜ì—¬ 가난한 ì‚¬ëžŒë“¤ì„ ì˜¹í˜¸í•˜ê³  ê¶Œë ¥ì— ì§„ì‹¤í•œ 목소리를 ë‚´ë©° í•˜ë‚˜ë‹˜ì˜ í‰í™”, ì •ì˜, ê³µì˜ë¥¼ ë°˜ì˜í•˜ëŠ” 사회를 건설하는 ë° ë„ì›€ì„ ì£¼ë¼ëŠ” ê·¸ì˜ ë©”ì‹œì§€ëŠ” 세계 êµíšŒì—ë„ ëšœë ·í•˜ê²Œ 전달ëœë‹¤. ì´ëŠ” ë³µìŒì£¼ì˜ìžë“¤ì´ ì •ì¹˜ì— ê´€ì—¬í•´ì„œëŠ” 안 ëœë‹¤ëŠ” ì¼ë°˜ì ì¸ ì˜¤í•´ì— ë„ì „í•œ 것ì´ë‹¤. ë˜í•œ 단순히 êµíšŒë¨ì„ 통해 대안 사회를 건설하는 것으로 사회 ìœ¤ë¦¬ì  ì±…ìž„ì„ ì¤„ì´ëŠ” ì¼ë¶€ 아나ë±í‹°ìŠ¤íŠ¸(Anabaptist)ì™€ë„ ëŒ€ë¦½í•˜ì˜€ë‹¤. ì¹´í„° í–‰ì •ë¶€ì˜ ì •ì±…ìž…ì•ˆíŒ€ì—ì„œ ì¼í–ˆë˜ 사ì´ë”는, êµíšŒê°€ ëœë‹¤ëŠ” ê²ƒì€ ì˜ˆìˆ˜ë‹˜ì˜ ì´ë¦„으로 ì •ì¹˜ì˜ ì£¼ëœ íë¦„ì— ì ê·¹ì ìœ¼ë¡œ 참여하는 ê²ƒì„ ì˜ë¯¸í•œë‹¤ê³  굳게 믿었다. 그렇긴 하지만, 사ì´ë”는 ë‹¹íŒŒì  ì •ì¹˜ë¥¼ 반대했다. 그리스ë„ì¸ì˜ 사회정치 참여는 ì •ë‹¹ì„ ì´ˆì›”í•´ì•¼ 하는ë°, ì´ëŠ” 하나님 나ë¼ì—ì„œ ìš°ë¦¬ì˜ ì‹œë¯¼ê¶Œì€ ë‹¹íŒŒë¥¼ 허용하지 않기 때문ì´ë‹¤. 그는 ì´ë”°ê¸ˆ 나ì—게 “ 정치 ë…¸ì„ ì˜ ì–‘ìª½ì— ìžˆëŠ” ì‚¬ëžŒë“¤ì„ ëª¨ë‘ í™”ë‚˜ê²Œ 하면 ìžë„¤ëŠ” 올바른 ê¸¸ì„ ê°€ê³  있는거야!”ë¼ê³  ë§í–ˆë‹¤. ì´ë…ì ìœ¼ë¡œ ì–´ë”˜ê°€ì— ì‚¬ë¡œìž¡ížˆê±°ë‚˜ ë‹¹ì˜ ë…¸ì„ ì„ ë”°ë¥´ê¸°ë¥¼ 거부한 그는 ‘ì˜ˆìˆ˜ë‹˜ì˜ ì •ì¹˜’ì— ì¶©ì‹¤í•˜ê¸° 위해 노력했다. ê·¸ì˜ ë§ì— 따르면, ì´ëŸ° 정치는 “친ìƒëª…, 친빈곤, 친가족, 친ì¸ì¢…ì •ì˜, 친í‰í™”, 친창조세계ëŒë´„ì¸ë°, ì´ëŠ” 하나님께서 ì´ ëª¨ë‘를 귀하게 여기시기 때문ì´ë‹¤.”

 

강력한 기반 ìœ„ì— êµ¬ì¶•

 

요약하ìžë©´, 나는 오늘날 ë³µìŒì£¼ì˜ 세계 ì„ êµë¥¼ 형성하는 ë° ë„ì›€ì´ ëœ ë¡œë„ë“œ J. 사ì´ë”ì˜ ì—…ì ì—ì„œ 다섯 가지 요소를 강조했다. ì„ êµì— 대해 진정한 ì´ì²´ì , ìƒí™©ì , 관계ì , ì‹ í•™ì  ì ‘ê·¼ì„ ì§€ì§€í•œ ë³€í˜ ìš´ë™ì˜ ì„ êµ¬ìž ì¤‘ í•œ ëª…ì¸ ì‚¬ì´ë”ê°€ í¬ê²Œ 기여한 바는 다ìŒê³¼ 같다. (1) í†µí•©ì  ì„ êµë¥¼ ì œìžë„ì˜ ì˜ì—­ì— 위치시킨 것; (2) 부와 ë¹ˆê³¤ì˜ ë¬¸ì œë¥¼ ì„ êµ ì˜ì œë¡œ 집중시킨 것; (3) 단순한 ìƒí™œë°©ì‹ì— 관한 로잔 ì–¸ì•½ì˜ ì„ ì–¸ì„ ê°œë°œí•˜ëŠ” ë° ë‹¤ë¥¸ 누구보다 ë§Žì€ ë…¸ë ¥ì„ ê¸°ìš¸ì¸ ê²ƒ; (4) 세ìƒì—ì„œ êµíšŒì˜ ì •ì˜ ì‚¬ì—­ì˜ ì¼í™˜ìœ¼ë¡œ 비í­ë ¥ í‰í™” 만들기를 외쳤다는 것; (5) 그리스ë„ì¸ë“¤ì´ 사회 변화와 취약 ê³„ì¸µì„ ìœ„í•´ ê°ìžì˜ ìƒí™© ì† ì •ì¹˜ì˜ ê³¼ì •ì— ì°¸ì—¬í•˜ë„ë¡ ì´‰êµ¬í–ˆë‹¤ëŠ” 것ì´ë‹¤. 나ì—게 ë¡œë„ë“œ 사ì´ë”ì˜ ì¶”ë„ì‹ì—ì„œ 연설할 수 있는 ì˜ê´‘ì´ ì£¼ì–´ì¡Œë‹¤. 나는 ê·¸ì—게 ì˜í–¥ì„ ë°›ì€ ëª¨ë“  ì‚¬ëžŒì„ ë§ˆìŒì— ë‘ê³  ëˆˆë¬¼ì„ í˜ë¦¬ë©°, 우리가 타협하지 ì•Šê³  예수님과 ë³µìŒì— 온전히 헌신하는 ì‚¶ì„ ì‚´ 수 있ë„ë¡ í’성한 ìžì›ì„ 제공해 준 ê·¸ì—게 ê°ì‚¬ë¥¼ 표했다.

 

by Al Tizon, TGC

02.17.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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