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ë³€ì¦ ì‹¤ì²œì„ ìœ„í•œ 네 ì›ì¹™

기ë…êµ ì‹ ì•™ì„ ë³€ë¡ í•˜ê³  옹호할 ë•Œ í•­ìƒ í•„ìš”í•œ ì›ì¹™ 네 가지

ë³€ì¦ì— ê´€í•´ì„œë§Œì€ ë°›ì„ ìˆ˜ ìˆëŠ” 모든 ë„ì›€ì´ í•„ìš”í•˜ë‹¤. 최근 들어서 기ë…êµ ì‹ ì•™ì„ ë³€ë¡ í•˜ê³  옹호할 ë•Œ ë‚´ê°€ ê¼­ 기억하려고 노력하는 네 가지 현명한 ì›ì¹™ì€ 다ìŒê³¼ 같다.

ë”±íˆ ìƒˆë¡œìš´ ë‚´ìš©ì€ ì•„ë‹ˆì§€ë§Œ, 그럼ì—ë„ ë‚´ê²ŒëŠ” í° ë„ì›€ì´ ë˜ì—ˆë‹¤. 

 

1. ë³€ì¦ì€ ‘우리’ 문제ì´ë‹¤. ‘ë‚´’ 문제가 아니다. 

 

ë³€ì¦ì„ ì˜í•˜ë ¤ë©´ 서로가 필요하다. 우리 중 ëˆ„êµ¬ë„ ëª¨ë“  문제를 ì›ìŠ¤í†±ìœ¼ë¡œ 다 처리할 수는 없다. ì² í•™ìì¸ ë‚˜ì˜ ì£¼íŠ¹ê¸°ëŠ” 거대하고 추ìƒì ì¸ ê°œë…ì„ ë‹¤ë£¨ëŠ” ë™ì‹œì— ì´ë©´ì— 숨겨진 ê°€ì •ì„ ì°¾ëŠ” 것ì´ë‹¤. 하지만 내게 실용ì ì´ê³  효율ì ì¸ 전달 ë°©ì‹ì— 관해서 요청한다면, 그건 ë‚´ê°€ ì˜í•  수 ìˆëŠ” 분야가 아니다.

예를 들어, ì‹ í•™ì ì´ê³  ì² í•™ì ì¸ 거창한 사ìƒì˜ 실제ì ì¸ 결과를 연구할 ë¿ ì•„ë‹ˆë¼ ë•Œë•Œë¡œ 그러한 사ìƒì„ 현실ì—ì„œ 구현하기 위해서 우리ì—게는 정치와 경제 ë¶„ì•¼ì˜ ì „ë¬¸ 지ì‹ì„ 갖춘 그리스ë„ì¸ì´ 필요하다. 모ë‘ê°€ í˜ì„ í•©ì¹  ë•Œì—만 우리는 기ë…êµ ì‹ ì•™ì˜ ì™„ì „í•œ 사례를 개발할 수 ìˆë‹¤.

ë³€ì¦ì„ 위해서는 나와 다른 형제ì매가 필요하다. 우리ì—게는 사나운 불ë…(바리새ì¸ê³¼ 싸우는 그리스ë„처럼)ë„ í•„ìš”í•˜ì§€ë§Œ 온순한 콜리(ìš°ë¬¼ê°€ì˜ ì—¬ì¸ê³¼ 함께 ìˆëŠ” 그리스ë„처럼)ë„ ìˆì–´ì•¼ 한다. ì Šì€ì´ì™€ ë…¸ì¸ì´ 다 필요하다. 부ì와 가난한 사ëŒ, í‘ì¸ê³¼ ë°±ì¸, 아프리카, ë™ë¶€, ì„œë¶€ì˜ ê·¸ë¦¬ìŠ¤ë„ì¸, 모ë‘ê°€ í˜ì„ í•©ì¹  ë•Œ 비로소 우리는 나와 다른 그리스ë„ì¸ì˜ ê°ìˆ˜ì„±ê³¼ 사ê°ì§€ëŒ€ë¥¼ 보완하는 ë°©ì‹ìœ¼ë¡œ 변하지 ì•Šê³  ì˜ê´‘스러운 ë³µìŒì„ 제시할 수 ìˆë‹¤. 

 

2. ë³€ì¦ì€ ‘무엇’ë§Œì´ ì•„ë‹ˆë¼ ‘어떻게’ì— ê´€í•œ 것ì´ë‹¤. 

 

ë‹¹ì‹ ì´ í•˜ëŠ” ë§ì€ 단지 ë³€ì¦ì˜ í•œ ì¸¡ë©´ì¼ ë¿ì´ë‹¤. ë˜‘ê°™ì€ ì£¼ì¥ì´ë¼ë„ 표현 ë°©ì‹ì— ë”°ë¼ ê¸°ì–µì— ë‚¨ì„ ìˆ˜ë„ ìˆê³  í‰ë²”하게 ëë‚  ìˆ˜ë„ ìˆë‹¤. ëˆˆì— ëŒ ìˆ˜ë„ ìˆì§€ë§Œ 전혀 드러나지 ì•Šì„ ìˆ˜ë„ ìˆë‹¤. ì •êµí•˜ê²Œ 만들어진 문ì¥ì´ì•¼ë§ë¡œ ì§„ë¦¬ì˜ ë‚ ì¹´ë¡œì›€ì„ ì œëŒ€ë¡œ 전달하는 ìµœê³ ì˜ ë°©ì‹ì´ë‹¤. 나는 C. S. 루ì´ìŠ¤, ì¬í‚¤ í í˜ë¦¬(Jackie Hill Perry), 그리고 프ëœì‹œìŠ¤ 스í¼í¬ë“œ(Francis Spufford)ì—게서 ì´ ì ì„ 배웠다. ê·¸ë“¤ì€ ì§„ì‹¤ì´ ìŠ¤ìŠ¤ë¡œ ë…¸ë˜í•˜ë„ë¡ í•˜ëŠ” 아름다운 ë¬¸ì¥ ì‘ì„±ì— ì‹œê°„ì„ íˆ¬ì했고, ê·¸ ê²°ê³¼ ê·¸ë“¤ì˜ ê¸€ì€ ì»¤ë‹¤ë€ ë°œì취를 남겼다. 

ì•„ë§ˆë„ ì§€ë‚œ 수백 ë…„ ë™ì•ˆ G. K. ì²´ìŠ¤í„°í„´ë§Œí¼ ì´ ì¼ì„ ì˜ í•´ë‚¸ 사ëŒì€ ì—†ì„ ê²ƒì´ë‹¤. ì˜ì›í•œ 사ëŒì—ì„œ 그는 “ìµìˆ™í•¨ì´ ì• ì •ì´ ì•„ë‹Œ ê²½ë©¸ì„ ë¶ˆëŸ¬ì¼ìœ¼í‚¨ë‹¤ë©´, ìµìˆ™í•¨ì„ ì°¨ë¼ë¦¬ 낯설게 만드는 게 ë” ë‚«ë‹¤”ë¼ê³  ë§í•œë‹¤. ë‹¹ì‹ ì´ ë¬´ìŠ¨ ë§ì„ 할지 ë»”íˆ ì•ˆë‹¤ë©´ 사ëŒë“¤ì€ 별 ê´€ì‹¬ì„ ê¸°ìš¸ì´ì§€ ì•Šì„ ê²ƒì´ë‹¤. ì²´ìŠ¤í„°í„´ì˜ ìƒê°ì€ ì´ê²ƒì´ë‹¤. 기ë…êµ ì˜ˆë°© ì ‘ì¢…ì„ ë„ˆë¬´ ë§ì´ ë°›ì€ ì„œêµ¬ì¸ë“¤ì€ 대부분 ìì‹ ì´ ê¸°ë…êµì— 대해서 ì˜ ì•ˆë‹¤ê³  ìƒê°í•˜ê¸°ì— ì°¨ë¼ë¦¬ ìœ ëŸ½ì„ ìƒì†Œí•œ ê·¹ë™ì˜ 환경ì´ë¼ê³  가정하고 ë³µìŒì„ 전하는 게 ë‚˜ì„ ê²ƒì´ë¼ëŠ” 주ì¥ì´ë‹¤. “기ë…êµ ì´ì•¼ê¸°ì´ê¸°ì— 비난받는 환경ì—서는 ì°¨ë¼ë¦¬ 기ë…êµë¥¼ ì´êµ ì´ì•¼ê¸°ë¡œ í’€ì–´ëƒ„ìœ¼ë¡œì¨ ê´€ì‹¬ì„ ë°›ë„ë¡ í•˜ëŠ” 게 ë‚˜ì„ ê²ƒì´ë‹¤.” 

바로 ì´ ì ì´ì•¼ë§ë¡œ ì˜ˆìˆ˜ë‹˜ì˜ ë§ì€ 비유 ì†ì—ì„œ 발견하는 íƒì›”함ì´ë‹¤. ì–´ë–¤ 비유 ì† ì¼ë¶€ í–‰ë™ì€ 옳지 않다. ë˜ ì–´ë–¤ 태ë„는 ìš°ë¦¬ì˜ ê³ ê°œë¥¼ ê°¸ì›ƒê±°ë¦¬ê²Œë„ ë§Œë“ ë‹¤. 오ë˜ë˜ê³  ë˜ ì˜¤ë˜ëœ ì´ì•¼ê¸°ë¥¼ 들려주ë¼. í•˜ë‚˜ì˜ ì°¸ëœ ë³µìŒì„ 전하ë¼. 하지만 ê´€ì ì„ 바꿔서 ë§í•´ë³´ë¼. 불í¸í•  ì •ë„ë¡œ 신선하게 설êµí•˜ë¼. ì´ì „ì— ë‹¤ 들어서 아는 ì´ì•¼ê¸°ë¼ê³  떠나는 êµì¸ë“¤ì´ ê²°ì½” ìƒê¸°ì§€ ì•Šë„ë¡ ì„¤êµí•˜ë¼. 

 

3. ë³€ì¦ì€ ë˜í•œ ë³€ì¦í•˜ëŠ” 사ëŒì˜ ‘ì¸ê²©’ì— ê´€í•œ 문제ì´ë‹¤.

 

그리스ë„ì˜ ëŒ€ì‚¬ê°€ ë˜ëŠ” ë°ì—는 ë§ë³´ë‹¤ ë” ì¤‘ìš”í•œ ì¸¡ë©´ì´ ìˆë‹¤. 바로 ë‹¹ì‹ ì´ ëˆ„êµ¬ì¸ì§€, ë‹¹ì‹ ì˜ ì‚¬ëŒë¨(character)ì´ë‹¤. 나는 언젠가 완고하고 지ì ìœ¼ë¡œ ë›°ì–´ë‚œ 무신론ì 친구를 ë°ë¦¬ê³  가서 윌리엄 ë ˆì¸ í¬ë ˆì´ê·¸ì™€ ì¼€ì„브리지 ì² í•™ê³¼ì˜ ë¬´ì‹ ë¡ ì 사ì´ì˜ í† ë¡ ì„ ë“£ë„ë¡ í•œ ì ì´ ìˆë‹¤. 철학과 êµìˆ˜ëŠ” 냉철했고, 목표가 명확했으며 무엇보다 완벽하게 ì¼ë ¨ì˜ 주ì¥ì„ 전개했다. 그러면서 ë™ì‹œì— ì”ì¸í•œ ë°©ì‹ìœ¼ë¡œ í¬ë ˆì´ê·¸ì˜ ìê²©ì„ ë¹„ì›ƒì—ˆë‹¤.

í† ë¡ ì„ ë§ˆì¹˜ê³  집으로 가는 ê¸¸ì— ë‚˜ëŠ” 완고하고 회ì˜ì ì¸ 친구ì—게 토론 ê°ìƒì„ 물었다. 놀ëê²Œë„ ê·¸ëŠ” 비ê²í•œ ê³µê²©ì„ ë°›ì€ í¬ë ˆì´ê·¸ê°€ ë°˜ê²©ì„ í•˜ì§€ 않았다는 ì ì„ ê°€ì¥ ì¸ìƒ ê¹Šì€ ì ìœ¼ë¡œ 꼽았다. 그리고 ì¸ê°„ì ìœ¼ë¡œ í¬ë ˆì´ê·¸ê°€ ë” ë§˜ì— ë“ ë‹¤ê³  ë§í–ˆë‹¤. 그날 드러난 í¬ë ˆì´ê·¸ì˜ 사ëŒë¨ì€ ê·¸ì´ ë§ë³´ë‹¤ ë” í° ìš¸ë¦¼ì„ ëƒˆë‹¤(벧전 3:15).

ë³€ì¦ì´ë¼ëŠ” 현ì¥ì„ ë²—ì–´ë‚˜ì„œë„ ì¸ê²©ì€ ì—¬ì „íˆ ì¤‘ìš”í•˜ë‹¤. 최근 몇 ë…„ ë™ì•ˆ 우리는 강력한 주ì¥ê³¼ 빛나는 산문으로 기ë…êµë¥¼ ì˜¹í˜¸í•˜ë˜ ëª‡ ëª…ì˜ ì €ëª…í•œ 기ë…êµ ë³€ì¦ê°€ì˜ ê·¹ì ì¸ 죽ìŒì„ 목격했다. 안타ê¹ê²Œë„ ì´ë“¤ ë³€ì¦ê°€ëŠ” í•˜ë‚˜ê°™ì´ ì„¸ 번째로 중요하고 ë˜ íƒ€í˜‘í•  수 없는 íŠ¹ì„±ì¸ ê²½ê±´ì„ ë†“ì¹˜ê³  ìˆì—ˆë‹¤.

기ë…êµì˜ 진리가 아무리 íƒì›”í•œ 표현으로 강력하게 묘사ëœë‹¤ê³  하ë”ë¼ê³ , ê·¸ ë§ì´ 지ì†ì ìœ¼ë¡œ 죄를 ì§€ìœ¼ë©´ì„œë„ ì „í˜€ 회개하지 않는 사ëŒì˜ ì…ì—ì„œ 나온다면, 그건 카드로 만들어진 집처럼 ë‹¨ìˆ¨ì— ë¬´ë„ˆì§ˆ 것ì´ë‹¤. 누구나 죄를 짓는다. 그러나 다 똑같지 않다. 우리는 회개하고 투ìŸí•˜ëŠ” ì •ìƒì ì¸ 그리스ë„ì¸ì˜ 삶과 통탄할 만한 ì˜ëª»ì„ íƒë‹‰í•˜ê³  심지어 숨기면서 사는 ì‚¶ì˜ ì°¨ì´ë¥¼ 안다. 오, 주님, 우리 모ë‘ì—게 ì비를 베푸소서!

 

4. 오늘날 ë³€ì¦ì€ ë™ì‹œì— 내부ì와 외부ìê°€ ë˜ëŠ” 것ì´ë‹¤. 

 

최근 몇 ë…„ ë™ì•ˆ 나는 피어스 í…Œì¼ëŸ¬ í™ìŠ¤(Pierce Taylor Hibbs)ê°€ 곧 ì¶œê°„ë  ì±…ì—ì„œ “내부ì(insider)-외부ì(outsider)”ë¼ê³  표현한 ê·¸ ì…ì¥ì„ 가지려고 노력했다.

ì´ì— 대한 훌륭한 ëª¨ë¸ ì¤‘ 하나가 ì•„ìš°êµ¬ìŠ¤í‹°ëˆ„ìŠ¤ì˜ í•˜ë‚˜ë‹˜ì˜ ë„성ì´ë‹¤. 아우구스티누스는 로마 문화를 관찰한 내부ì였다. 그는 로마ì—ì„œ 극진한 ì¡´ê²½ì„ ë°›ëŠ” 키케로가 왜 ê·¸í† ë¡ í›Œë¥­í•œ ì‘ê°€ì¸ì§€ ì˜ ì•Œê³  ìˆì—ˆë‹¤. 그가 단지 로마를 무너뜨리는 ë°©ë²•ì— ëŒ€í•´ì„œ 비ê²í•˜ê²Œ ì‘성한 목ë¡ì„ ì½ì–´ 내려간 게 아니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그가 로마ì¸ì„ 제대로 ì´í•´í•˜ê³  ìˆë‹¤ëŠ” ì ì„ ë¶„ëª…íˆ ë…ìê°€ ê¹¨ë‹¬ì„ ìˆ˜ ìˆëŠ” ë°©ì‹ìœ¼ë¡œ ë¡œë§ˆì— ëŒ€í•´ì„œ ì¼ë‹¤.

그러나 그는 ë™ì‹œì— 철저한 외부ì였다. ìƒê°ê³¼ ê°ì •ì´ ì„±ê²½ì  ì‹œê°ì— ë§ì¶°ì§„ 사ëŒì˜ 눈으로 로마 문화를 ë°”ë¼ë³´ì•˜ê¸°ì—, 로마ì¸ë“¤ì—게는 ë³´ì´ì§€ 않는 기ì´í•¨ê³¼ 특ì´í•¨ë„ ë³¼ 수 ìˆì—ˆë‹¤.

누군가는 내부ì(맥ë½í™”하ë¼! ê´€ë ¨ì„±ì„ ê°€ì§€ë¼!)ë¼ëŠ” 게 ë” ì연스럽고, ë˜ ëˆ„êµ°ê°€ëŠ” 외부ì (ì„ í¬í•˜ë¼! 충성하ë¼!)ê°€ ë” ì연스럽다. ë³€ì¦ì„ 실천하는 ë°ì— ìˆì–´ì„œ 당신ì—게는 내부ì-외부ìì˜ ì–´ë–¤ ì¸¡ë©´ì„ ë” ë…¸ë ¥í•´ì•¼ 하는가? 

ì´ê²ƒì´ ë‚´ê°€ ë³€ì¦ê³¼ 관련해서 ë‚´ê°€ 배우려고 노력하는 네 가지 ì›ì¹™ì´ë‹¤. 나를 위해 기ë„해달ë¼. 나는 ì´ ê¸€ì„ ì½ëŠ” ë…ìë“¤ì„ ìœ„í•´ 기ë„í•  것ì´ë‹¤. 하나님께서 ë³€ì¦ì˜ ì‚¬ëª…ì„ ì‹¤ì²œí•˜ëŠ” 여러분ì—게 ì´ ë„¤ 가지 ì›ì¹™ì„ 구현하고 실천할 수 ìˆëŠ” ì€í˜œë¥¼ 주시기를 ë°”ë€ë‹¤. 

by Chris Watkin, TGC

10.14.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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