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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C, ì ˆë§ì˜ 시대를 ì´ê¸°ëŠ” 기ë…êµ ë³€ì¦

í˜„ëŒ€ì˜ ì ˆë§ì„ ì´í•´í•˜ê³ , ë³µìŒì˜ 충만함, ì•„ë¦„ë‹¤ì›€ì„ ë‹´ëŒ€ížˆ ì„ í¬í•˜ë¼!

C. S. 루ì´ìŠ¤ê°€ ì“´ ê·¸ 가공할 íž˜ì— ë‚˜ì˜¤ëŠ” 마í¬ëŠ” ìžì‹ ì˜ ì‚¶ì„ “먼지와 부서진 병, ì˜¤ëž˜ëœ ê¹¡í†µ ë”미와 건조하고 숨 막히는 ê³³”으로 묘사한다. 아내와 함께 마í¬ëŠ” ê·¼ëŒ€ì„±ì´ ì˜ì¸í™”ëœ ëª¨ìŠµì„ ë³´ì—¬ì£¼ëŠ”ë°, ê·¸ì˜ ì‹ ë…ì€ ì˜¤ëŠ˜ë‚  ë§Žì€ ì„¸ì†ì¸ì„ 대표한다. 하지만 플롯 ì† ì‚¬ê±´ì„ í†µí•´ ì ì°¨ ì´ˆì›”ì„±ì— ëˆˆì„ ëœ¨ê¸° 시작한 마í¬ëŠ” 투옥ë˜ì–´ ì‹¬ë¦¬ì  ê³ ë¬¸ì„ ë°›ëŠ” ë™ì•ˆ 심오한 ë„ë•ì  ê²½í—˜ì„ í•œë‹¤. 

『신맛과 비뚤어ì§ì„ 배경으로 달콤함과 ì˜³ë°”ë¦„ì— ëŒ€í•œ ì–´ë–¤ ë¹„ì „ì´ ì¼ì–´ë‚¬ë‹¤. 그가 막연하게 “정샔ì´ë¼ê³  부른, 뭔가 다른 ê²ƒì´ ì¡´ìž¬í•˜ëŠ” 것 같았다. 그는 ì´ì „ì— ê·¸ê²ƒì— ëŒ€í•´ ìƒê°í•´ 본 ì ì´ 없었다. 그러나 그게 ê±°ê¸°ì— ìžˆì—ˆë‹¤. 단단하고 육중하며 고유한 모양까지 ê°–ê³  있어서 만지거나 ë¨¹ì„ ìˆ˜ 있거나 심지어 ì‚¬ëž‘ì— ë¹ ì§ˆ ìˆ˜ë„ ìžˆì„ ê±° 같았다. ê·¸ê²ƒì€ ì œì¸ê³¼ 달걀부침, 비누, 햇빛, Cure Hardyì—게 꽥꽥대는 당까마귀, 그리고 ê·¸ 순간 바깥 어딘가ì—ì„œ í–‡ë¹›ì´ ë¹„ì¹˜ê³  있다는 ìƒê°ê³¼ 뒤섞였다.ã€

 ë‚´ê°€ ì“´ 글ì—ì„œ 종종 나는 í•˜ë‚˜ë‹˜ì˜ ì¡´ìž¬ì— ëŒ€í•œ ë„ë•ì  ë…¼ì¦ì„ 만드는 맥ë½ì—ì„œ ì´ êµ¬ì ˆì„ ì‚¬ìš©í–ˆë‹¤. 그러나 보다 ë” ì¼ë°˜ì ìœ¼ë¡œ ë³¼ ë•Œ, ì´ê²ƒì€ í˜„ëŒ€ì˜ ì ˆë§ì´ 어떻게 í•˜ë‚˜ë‹˜ì— ëŒ€í•œ êµë¦¬(ë˜ëŠ” ê°ê´€ì  ì„  ê°œë…ê³¼ ê°™ì€ í•˜ë‚˜ë‹˜ì— ëŒ€í•œ êµë¦¬ì˜ í•œ 가지 함축)ë¡œ ê·¹ë³µë  ìˆ˜ ìžˆëŠ”ì§€ì— ëŒ€í•œ 놀ëžë„ë¡ ì°½ì˜ì ì¸ ë¬¸í•™ì  í‘œí˜„ì´ë‹¤. ë§Žì€ í›„ê¸° 현대ì¸ì—게 ë³µìŒì„ 접하는 ê²ƒì€ “건조하고 숨 막히는 ê³³”ì—ì„œ “달걀부침과 비누와 햇빛”으로 전환하는 ê²½í—˜ì´ ë  ê²ƒì´ë‹¤. í‰íƒ„함ì—ì„œ 충만함으로, 환멸ì—ì„œ 새로운 매혹으로, 회색빛 칙칙한 세ìƒì—ì„œ ìƒëª…ê³¼ 색깔로 ê°€ë“í•œ 세ìƒìœ¼ë¡œì˜ 전환처럼 ëŠê»´ì§ˆ 것ì´ë‹¤. 

 

í˜„ëŒ€ì˜ ì ˆë§ì„ ì´í•´í•˜ë¼

 

찬사를 ë°›ì€ ì €ì„œ A Secular Age(ì„¸ì† ì‹œëŒ€)ì—ì„œ 찰스 í…Œì¼ëŸ¬ëŠ” 현대 ì‹œëŒ€ì˜ í™˜ë©¸ê³¼ ì˜ë¯¸ ìƒì‹¤ì˜ ë¬¸ì œì— ì£¼ëª©í–ˆë‹¤. ì´ í˜„ìƒì€ 역사ì ìœ¼ë¡œ ìµœê·¼ì— ë°œìƒí–ˆë‹¤. ëŒ€ë¶€ë¶„ì˜ í˜„ëŒ€ì¸ì€ ì´ ë¬¸ì œë¥¼ ì§ê´€ì ìœ¼ë¡œ ì´í•´í•˜ì§€ë§Œ, 오백년 ì „ì— ì‚´ì•˜ë˜ ì‚¬ëžŒë“¤ì—게는 설명하기 어려운 문제ì´ë‹¤. 전근대ì¸ë„ 분명히 ì ˆë§ì„ ëŠê¼ˆê² ì§€ë§Œ, ì¼ë°˜í™”ëœ ì ˆë§ê°ì€ 후기 근대 서구를 특징짓는 ë…특한 ì—­ì‚¬ì  ë°œì „ì´ë‹¤. í…Œì¼ëŸ¬ì—게 그러한 ì ˆë§ì€ 특히 ì´ˆì›”ì˜ ì‡ í‡´ì™€ ìžì•„ ê°œë…ì˜ ë³€í™”ë¼ëŠ” ë˜ ë‹¤ë¥¸ í˜•íƒœì˜ ë°œì „ì´ ê°€ì ¸ë‹¤ì¤€ ê²°ê³¼ì´ë‹¤. “ìš°ë¦¬ì˜ í–‰ë™, 목표, 성취 등등ì—는 ì•„ë¬´ëž˜ë„ ë¬´ê²Œì™€ 중력 그리고 ë‘께와 실체가 부족하다”는 ëŠë‚Œì„ 주는 ì ˆë§ì´ë‹¤. 

현대 ì ˆë§ì˜ ë³¸ì§ˆì„ íƒêµ¬í•¨ìœ¼ë¡œ 우리는 ë³µìŒì„ 절실히 필요로 하는 주변 사람들ì—게 ë³µìŒì˜ í¬ë§ì„ 가시화할 수 있는 신선하고 í¥ë¯¸ë¡œìš´ ë°©ë²•ì„ ì œì‹œí•  수 있다. ë”°ë¼ì„œ 우리는 지금 전통ì ì¸ ì´ˆì›”ì˜ ê·¼ì›ì—서부터 ì ì°¨ 스스로를 단절시킨 ì„¸ê³„ì— ì‚´ê³  있다고 ë§í•  수 있다. ê·¸ ê²°ê³¼ ìš°ë¦¬ì˜ ê²½í—˜ì€ ì¢…ì¢… 우리가 ì¸ì‹í•˜ëŠ” 것보다 훨씬 í° í™©ëŸ‰í•¨ê³¼ 환멸ê°ì„ 특징으로 한다. ìžê°í•˜ì§€ë„ 못한 채 ì ˆë§ì„ 경험할 수 있다는 ë§ì´ ì´ìƒí•˜ê²Œ 들릴지 모르지만, 우리는 주변 문화가 우리ì—게 ì–´ë–¤ ì˜í–¥ì„ 미치는지 제대로 분별하지 못한다는 ì ì„ 깨달아야 한다. í•­ìƒ ì ‘í•˜ëŠ” 문화를 í‰ë²”하게 ëŠë¼ëŠ” ê±´ 당연하다. 문화는 멀리서 ë°”ë¼ë³´ëŠ” í’ê²½ì´ ì•„ë‹ˆë¼ í†µí•´ì„œ 보는 안경ì´ë‹¤. 예를 들어, ëŒ€í•™ì— ê°€ê¸° 전까지는 ìžê¸° ê°€ì¡±ì´ ì—­ê¸°ëŠ¥ 가족ì´ì—ˆìŒì„ ì¡°ê¸ˆë„ ê¹¨ë‹«ì§€ ëª»í•˜ë˜ ì–´ë–¤ 십대처럼, 실제로 ëŒ€ì•ˆì„ ê²½í—˜í•˜ê¸° 전까지 우리는 “건조하고 숨막히는 ê³³”ì—ì„œ ì‚´ê³  ë˜ ê·¸ 안ì—ì„œ 움ì§ì˜€ë‹¤ëŠ” 사실조차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ë‹µì´ ë˜ëŠ” 기ë…êµì—ì„œ 팀 켈러는 í˜„ëŒ€ì¸ ëŒ€ë¶€ë¶„ì´ ë„ˆë¬´ ë¶ˆí–‰í•˜ê¸°ì— ë¶ˆí–‰ì˜ ë³¸ì§ˆì„ ì™„ì „ížˆ 깨닫는 ë°ì—는 몇 ë…„ì´ ê±¸ë¦°ë‹¤ê³  지ì í–ˆë‹¤. 대체로 우리는 깊ì´ì™€ í¬ê¸° ë˜ëŠ” ë¶ˆë§Œì„ ë¶€ì •í•˜ê³  있다. ì´ ì ì— 대해서 가장 신랄하게 ì´ì•¼ê¸°í•˜ëŠ” 예술가와 사ìƒê°€ëŠ” 병ì ì¸ 예외로 간주ë˜ê³¤ 하지만 실제로 ê·¸ë“¤ì´ ë‚´ëŠ” ê±´ ì˜ˆì–¸ì  ëª©ì†Œë¦¬ì´ë‹¤. ì¸ìƒì— 대해서 우리가 ê°–ê³  있는 ë¶ˆë§Œì˜ í¬ê¸°ì™€ ì°¨ì›ì„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ê·¸ ì‚¬ì‹¤ì„ ë¶€ì •í•˜ëŠ” 심리부터 버려야 하는ë°, 거기ì—는 보통 몇 ë…„ì´ ê±¸ë¦°ë‹¤. ì ˆë§ì˜ 문제는 ì‹¤ì¡´ì£¼ì˜ ì² í•™ì´ ì¤‘ì ì ìœ¼ë¡œ 집착한 것들 ê°€ìš´ë° í•˜ë‚˜ì´ë‹¤. ë§Žì€ “새로운 무신론잔(예를 들어 샘 해리스)는 보다 활기차고 낙관ì ì¸ ë¬´ì‹ ë¡ ì˜ ì†Œìœ ìžì´ë‹¤. ì‹ ì˜ ì¡´ìž¬ë¥¼ ë¶€ì •í•˜ë©´ì„œë„ ì¸ê°„ì€ ì–¼ë§ˆë“ ì§€ 연민과 ì¸ê¶Œ ê°™ì€ ê°ê´€ì ì¸ ë„ë•ì„±ê³¼ 가치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ì´ì™€ëŠ” 대조ì ìœ¼ë¡œ, ì´ì „ ì‹¤ì¡´ì£¼ì˜ ì² í•™ìžë“¤ì˜ ëˆˆì— ë¬´ì‹ ë¡ ì€ ì¼ë°˜ì ìœ¼ë¡œ ë„ë•ì ì´ê³  ì‹¬ë¦¬ì  ì ˆë§ì„ 불러ì¼ìœ¼í‚¤ëŠ” ìš”ì¸ì´ì—ˆë‹¤. 

예를 들어, 실존주ì˜ì— 관한 유명한 ì—세ì´ì—ì„œ 장 í´ ì‚¬ë¥´íŠ¸ë¥´ëŠ” ì‹ ê³¼ 별개로 ê°ê´€ì ì¸ ë„ë•ì„±ì„ 유지하려는 초기 프랑스 무신론ìžë“¤ì˜ ë…¸ë ¥ì„ ê±°ë¶€í•˜ë©° ì´ë ‡ê²Œ ë§í–ˆë‹¤. “실존주ì˜ìžëŠ” … ì‹ ì´ ì¡´ìž¬í•˜ì§€ 않는다는 ì‚¬ì‹¤ì„ ê·¹ë„ë¡œ 부ë„럽게 ìƒê°í–ˆë‹¤. ì§€ì„±ì´ ìž‘ë™í•˜ëŠ” 천국ì—ì„œ 가치를 ì°¾ì„ ìˆ˜ 있는 모든 ê°€ëŠ¥ì„±ì´ ê·¸ 순간 ëª¨ë‘ í•¨ê»˜ 사ë¼ì§€ê¸° 때문ì´ë‹¤.” ì‹¤ì¡´ì£¼ì˜ ì² í•™ìž ì•Œë² ë¥´ 카뮈ì—게 ì´ˆì›”ì  ì˜ë¯¸ì˜ ìƒì‹¤ì€ ì‚¶ì˜ ë¶€ì¡°ë¦¬ë¥¼ 수반했다. 카뮈는 ì¸ê°„ì˜ ì¡´ìž¬ë¥¼ 그리스 ì‹ í™”ì— ë‚˜ì˜¤ëŠ” 시지프스(ì˜ì›ížˆ ì–¸ë• ìœ„ë¡œ ëŒì„ 굴리지만, 매번 다시 떨어지는 ê²ƒì„ ì§€ì¼œë´ì•¼ 하는 ìš´ëª…ì— ì²˜í•œ 시지프스)ì— ë¹„ìœ í–ˆë‹¤. ë¬´ì‹ ë¡ ì— ì˜í•´ ë„ìž…ëœ í˜¼ëˆê³¼ ë¶„ì—´ì˜ ê°ê°ì€ 프리드리히 ë‹ˆì²´ì˜ ìœ ëª…í•œ “미치광촔 ìš°í™”ì—ì„œ 강력하게 전달ëœë‹¤. ì´ ì¸ë¬¼(ì¼ë°˜ì ìœ¼ë¡œ 니체를 ìƒì§•í•œë‹¤ê³  간주ëœë‹¤)ì€ ì‹œìž¥ìœ¼ë¡œ 달려가 외친다. “ì‹ ì€ ì–´ë””ì— ìžˆëŠ”ê°€?” … “ë‚œ 당신ì—게 ë§í•˜ê² ë‹¤. 우리는 ì‹ ì„ ì£½ì˜€ë‹¤. 당신과 ë‚´ê°€ 죽였다. 우리는 ëª¨ë‘ ì‹ ì˜ ì‚´ì¸ìžì´ë‹¤. 하지만 ì´ê²Œ 어떻게 가능했나? 어떻게 ë°”ë‹·ë¬¼ì„ ë§ˆì‹¤ 수 있는가? ì € 지í‰ì„  전체를 쓸어버리는 스펀지를 누가 우리ì—게 주었는가? 태양으로부터 ì´ ì§€êµ¬ë¥¼ í’€ì—ˆì„ ë•Œ 우리는 ë¬´ì—‡ì„ í•˜ê³  있었는가? 지구는 지금 어디로 움ì§ì´ëŠ”ê°€? 우리는 어디로 ì´ë™í•˜ëŠ”ê°€? 모든 태양ì—ì„œ 멀리? 우리는 계ì†í•´ì„œ 추ë½í•˜ê³  있지 ì•Šì€ê°€? 뒤로, 옆으로, 앞으로, 모든 방향으로? 여전히 위 ë˜ëŠ” 아래가 있는가? 우리는 무한한 무를 통과해서 방황하지 않는가? í—ˆê³µì˜ ìˆ¨ê²°ì´ ëŠê»´ì§€ì§€ 않는가? ë” ì¶”ì›Œì§€ì§€ 않았나? ë°¤ì´ ì ì  ë” ë‹¤ê°€ì˜¤ì§€ 않는가?”

현대 ì ˆë§ì˜ ì•„ìš°ë¼ê°€ ì´ëŸ¬í•œ ì€ìœ  ì†ì— 잘 í¬ì°©ë˜ì–´ 있다. 지í‰ì„ ì„ 없애고, 지구를 풀고, 허공으로 뛰어드는 등. ë§Žì€ í˜„ëŒ€ì¸ì´ ì´ìœ ëŠ” 몰ë¼ë„ 니체가 그린 ì´ëŸ° ì‹ì˜ 심ìƒì´ 드러내는 ê°ì •ì— ê³µê°í•œë‹¤. 실제로 21세기 세ì†ì  사고가 19세기와 20세기 실존주ì˜ì  ì‚¬ê³ ì— ë°˜ì˜ëœ 기본ì ì¸ ê°ˆë“±ì„ ëŠ¥ê°€í•˜ì§€ 못했다고 믿는 ë°ì—는 충분한 ì´ìœ ê°€ 있다. ë¹„ë¡ ê¹Šì´ ìƒê°í•˜ì§€ ì•Šë”ë¼ë„, ì ˆë§ì´ 여전히 현대 ë¬¸í™”ì˜ ë¿Œë¦¬ ê¹Šì€ ìš”ì†Œìž„ì€ ë¶„ëª…í•˜ë‹¤. ì´í•´ë¥¼ 위해 다ìŒê³¼ ê°™ì€ ìƒê° ì‹¤í—˜ì„ ì‚´íŽ´ë³´ìž. 21세기 맨해튼 ì€í–‰ê°€ê°€ íƒ€ìž„ë¨¸ì‹ ì„ íƒ€ê³  천 ë…„ ì „ ì„œìœ ëŸ½ì˜ í•œ 수ë„ì›ìœ¼ë¡œ 여행했고, ê·¸ 수ë„ì›ì˜ 수ë„사 중 í•œ ëª…ì´ íƒ€ìž„ë¨¸ì‹ ì„ íƒ€ê³  21세기 맨해튼으로 여행했다고 ìƒìƒí•´ ë³´ìž. í•œ 계절 ë™ì•ˆ ë‘ ì‚¬ëžŒì´ ì„œë¡œ ìžë¦¬ë¥¼ 바꿨다. 누가 ë¬¸í™”ì  ì¶©ê²©ì„ ë” í¬ê²Œ ë°›ì„까? 누가 í˜ì˜¤ê°ê³¼ 불쾌ê°ì„ ë” ê°•í•˜ê²Œ ëŠë‚„까? 새로운 환경ì—ì„œ 살아남고 잘 지낼 ê°€ëŠ¥ì„±ì´ ë†’ì€ ìª½ì€ ê³¼ì—° 누구ì¼ê¹Œ? 

ì˜ì‹¬í•  여지 ì—†ì´ ì‹œê°„ì—¬í–‰ì€ ë‘ ì‚¬ëžŒ 모ë‘ì—게 ë“ ë“ í•œ ê²½í—˜ì´ ë  ê²ƒì´ë‹¤. 그리워할 게 ë§Žì€ 21세기 세계ì¸ë‹µê²Œ ì€í–‰ê°€ëŠ” 새 í™˜ê²½ì— ì ì‘하기 위해서 고군분투할 게 많다. 나는 과거를 마냥 낭만ì ìœ¼ë¡œë§Œ 만들고 싶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중요한 측면ì—ì„œ, 특히 ì¸ê°„ì˜ ë§ˆìŒì— 관한 문제ì—ì„œ, 나는 수ë„ìŠ¹ì´ ë°œê²¬í•  21세기 세ìƒì´ 그가 ì‚´ì•˜ë˜ ì„¸ê³„ë³´ë‹¤ ë” ë¹ˆê³¤í•˜ë‹¤ê³  ìƒê°í•œë‹¤. 우리는 ë” ì—°ê²°ë˜ì–´ 있지만 ë” ì™¸ë¡­ë‹¤. ìˆ˜ëª…ì´ ê¸¸ì–´ì¡Œì§€ë§Œ ê·¸ë§Œí¼ ìžì‚´ë¥ ë„ 높아졌다. ë” ë§Žì€ ê¸°íšŒê°€ 있지만, 불안과 우울ì¦ë„ 급ì¦í•œë‹¤. ìš°ë¦¬ì˜ ì„¸ê³„ëŠ” 분명히 ë” í™”ë ¤í•˜ë‹¤. 그러나 수ë„ì‚¬ì˜ ì„¸ê³„ì—는 우리가 잃어버렸다는 ì‚¬ì‹¤ì¡°ì°¨ë„ ëª¨ë¥¸ 채 살아가는 ì˜ë¯¸ì™€ í’ìš”ë¡œì›€ì´ ìžˆì—ˆë‹¤. 

요약하면, ê·¼ëŒ€ì„±ì˜ íŠ¹ì§•ì€ ì´ˆì›”ì  ì˜ë¯¸ì˜ ìƒì‹¤ì´ë‹¤. ì´ ì‚¬ì‹¤ì€ ì¢…ì¢… 무ì˜ì‹ì ìœ¼ë¡œ ë˜ëŠ” ë°˜ì˜ì‹ì ìœ¼ë¡œê¹Œì§€, 우리 ì‚¶ì— ì‹¬ì˜¤í•œ ì˜í–¥ì„ 미친다. 막연한 í™©ëŸ‰í•¨ì˜ êµ¬ë¦„ 아래 ì‚´ê³  있지만, 우리는 ê·¸ ì›ì¸ì´ 무엇ì¸ì§€ë„ 모를ë¿ë”러 ê±°ê¸°ì— ëŒ€í•œ ëŒ€ì•ˆì´ ìžˆëŠ”ì§€ì¡°ì°¨ë„ ëª¨ë¥¸ë‹¤. 단지 “절맔ì´ë¼ëŠ” 단어로 현대ì¸ì˜ ê°ˆë“±ì„ í‘œí˜„í•˜ëŠ” ê±´ ë¶€ì¡±í• ì§€ë„ ëª¨ë¥¸ë‹¤. 그러나 외로움, 중ë…, 안절부절못함, 우울ì¦, 지나치게 ë°”ì˜ê³  산만한 ì‚¶ì˜ ì´ë©´ì—는 깊고 ìš”ë™ì¹˜ëŠ” ê³µí—ˆí•¨ì´ ìžë¦¬ ìž¡ê³  있다. 마í¬ì²˜ëŸ¼ ìš°ë¦¬ë„ “먼지와 부서진 병, ì˜¤ëž˜ëœ ê¹¡í†µ ë”미와 건조하고 숨 막히는 ê³³”ì—ì„œ ì‚´ê³  있다.

그렇다면 ì´ëŸ° í˜„ì‹¤ì´ ë³µìŒì„ 경험하고 전달하는 ë°©ë²•ì— ëŒ€í•´ì„œ 무슨 ì˜ë¯¸ë¥¼ 갖는가? ì ˆë§ì˜ ì‹œëŒ€ì— ìš°ë¦¬ëŠ” 어떻게 ë³€ì¦í•´ì•¼ 할까? 

 

ë³µìŒì´ ì ˆë§ì„ 대하는 ë°©ì‹

러시아 ìž‘ê°€ 알렉산드르 ì†”ì œë‹ˆì¹œì˜ 1983ë…„ í…œí”Œí„´ìƒ ìˆ˜ìƒ ì—°ì„¤ì€ ìœ ëª…í•˜ë‹¤. 그는 먼저 20세기 í­ë ¥ì´ 가져다준 ë”ì°í•œ ê³µí¬ë¥¼ ì´ì•¼ê¸°í•˜ê³ , 모든 ê³µí¬ì˜ ì›ì¸ìœ¼ë¡œ í•˜ë‚˜ë‹˜ì— ëŒ€í•œ 믿ìŒì˜ ìƒì‹¤ì„ 지ì í–ˆë‹¤. “오늘 ë‚´ê°€ 우리 ì¸ë¯¼ 육천만여 ëª…ì„ ì‚¼ì¼œë²„ë¦° íŒŒë©¸ì˜ í˜ëª…ì´ ê°€ëŠ¥í•˜ê²Œ 만든 근본 ì›ì¸ì„ 가능한 í•œ 간결하게 서술하ë¼ëŠ” 요구를 받는다면, ë‹¤ìŒ ë§ì„ ë˜í’€ì´í•˜ëŠ” 것보다 ë” ì •í™•í•˜ê²Œ ë§í•  수는 ì—†ì„ ê²ƒìž…ë‹ˆë‹¤. ‘ì‚¬ëžŒë“¤ì€ í•˜ë‚˜ë‹˜ì„ ìžŠì—ˆìŠµë‹ˆë‹¤. 그래서 ì´ ëª¨ë“  ë¹„ê·¹ì´ ì¼ì–´ë‚¬ìŠµë‹ˆë‹¤.’” 20ì„¸ê¸°ì˜ í­ë ¥ê³¼ 관련해서 ì†”ì œë‹ˆì¹œì˜ ì§„ë‹¨ì´ ì‚¬ì‹¤ì¸ ê²ƒì²˜ëŸ¼, 21ì„¸ê¸°ì˜ ì ˆë§ë„ 마찬가지ì´ë‹¤. ì´ ëª¨ë“  ì¼ì´ ì¼ì–´ë‚œ ê²ƒì€ ì‚¬ëžŒë“¤ì´ í•˜ë‚˜ë‹˜ì„ ìžŠì—ˆê¸° 때문ì´ë‹¤.

그렇다고 ì ˆë§ì„ 다루는 ë° êµíšŒì˜ 존재만으로 충분하다는 ë§ì€ 아니다. 반대로, 현대ì¸ì—게 ì˜ë¯¸ 있고 진정성 있게 ë³µìŒì„ 전하려면 지혜와 ë”불어 ì„±ë ¹ë‹˜ì˜ ë„ì›€ì´ í•„ìš”í•˜ë‹¤. 특히 ì ˆë§ì˜ ì‹œëŒ€ì— ë³µìŒì„ 설ë“ë ¥ 있게 만드는 ë‘ ê°€ì§€ ë°©ë²•ì´ ìžˆë‹¤.

 

1. ë³µìŒì˜ ì¶©ë§Œí•¨ì„ ì„ í¬í•˜ë¼

 

ë°”ìš¸ì˜ ë§ì²˜ëŸ¼, ë³µìŒ ë©”ì‹œì§€ì˜ í•µì‹¬ì€ “성경대로 그리스ë„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ê³ ì „ 15:3)ì´ë‹¤. 그러나 바울 ìžì‹ ì¡°ì°¨ë„ ë³µìŒì„ 맥ë½ì— ë”°ë¼ì„œ 다르게 전달했다. 사ë„행전 13장ì—ì„œ 그는 유대ì¸ì˜ 회당ì—ì„œ ë³µìŒì„ 전했다. 그는 핵심 ì „ëžµì€ ë‹¤ì–‘í•œ 성경 ë§ì”€ì„ ì¸ìš©í•˜ê³  êµ¬ì•½ì˜ ì˜ˆì–¸ì´ ê·¸ë¦¬ìŠ¤ë„ ì•ˆì—ì„œ 성취ë˜ì—ˆë‹¤ê³  선언한 다ìŒì— 모든 사람ì—게 회개를 촉구했다. 그러나 사ë„행전 17장, ì•„í…Œë„¤ì˜ ì•„ë ˆì˜¤ë°”ê³ ì—서는 전혀 다른 ì ‘ê·¼ ë°©ì‹ì„ 취했다. ì´êµë„ 환경ì—ì„œ ë°”ìš¸ì€ í•˜ë‚˜ë‹˜ê³¼ ì°½ì¡°ì˜ êµë¦¬ë¡œ ë” ê±°ìŠ¬ëŸ¬ 올ë¼ê°”다. ê·¸ 과정ì—ì„œ 그는 ì´êµë„ë“¤ì˜ ì‹œì¸ì„ ì¸ìš©í•¨ìœ¼ë¡œì¨ ê·¸ë“¤ì˜ ì„¸ê³„ì™€ ì—°ê²°í•  다리를 ë†“ì„ ì°½ì˜ì ì¸ ë°©ë²•ì„ ì°¾ì•˜ë‹¤.

오늘날 우리는 ì ì  ë” ì‚¬ë„행전 17ìž¥ì˜ ë¬¸í™” ì†ì— ì‚´ê³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과 창조ë¼ëŠ” ë” í° ë§¥ë½ì—ì„œ ë³µìŒì„ 설명하는 바울ì—게서 배워야 한다. ìƒëŒ€ê°€ 기ë…êµ ë°°ê²½ì„ ê°€ì§€ê³  있다고 가정할 경우, 우리가 전하는 메시지는 ë§Žì€ í˜„ëŒ€ì¸ì—게 ì´í•´í•˜ê¸° 어렵거나 설ë“ë ¥ì´ ì—†ì„ ê²ƒì´ë‹¤. 한마디로 사ë„행전 17ìž¥ì˜ ë§¥ë½ì—ì„œ 사ë„행전 13ìž¥ì˜ ë©”ì‹œì§€ë¥¼ 설êµí•˜ëŠ” 것과 같다. ì¡´ 스토트는 사ë„í–‰ì „ì— ë‚˜ì˜¤ëŠ” ë°”ìš¸ì˜ ì„¤êµì— 대해 다ìŒê³¼ ê°™ì´ ë§í–ˆë‹¤.

오늘날 ë§Žì€ ì‚¬ëžŒì´ ë³µìŒì„ 거부하는 ì´ìœ ê°€ ë³µìŒì´ 거짓ì´ë¼ê³  ìƒê°í•´ì„œê°€ 아니다. ë³µìŒì´ 사소하다고 ìƒê°í•˜ê¸° 때문ì´ë‹¤. ì‚¬ëžŒë“¤ì€ ê·¸ë“¤ì˜ ëª¨ë“  ê²½í—˜ì„ ì´í•´í•˜ë„ë¡ ë§Œë“œëŠ” í†µí•©ëœ ì„¸ê³„ê´€ì„ ì°¾ê³  있다. 우리는 í•˜ë‚˜ë‹˜ì— ëŒ€í•œ êµë¦¬ ì—†ì´ëŠ” ì˜ˆìˆ˜ë‹˜ì˜ ë³µìŒì„ ì „í•  수 없고, 창조 ì—†ì´ëŠ” ì‹­ìžê°€ë¥¼ ì „í•  수 없으며, ì‹¬íŒ ì—†ì´ëŠ” 구ì›ì„ ì „í•  수 없다는 ì‚¬ì‹¤ì„ ë°”ìš¸ì—게서 배운다.

환멸과 ì ˆë§ì˜ 시대를 사는 ë³€ì¦ê°€ë¡œì„œ 우리는 ë³µìŒì´ 함축하는 모든 ì˜ë¯¸ê°€ 현대ì¸ì˜ 마ìŒì† 가장 ê¹Šì€ ê°ˆë§ ë° ê³ ë¯¼ì„ ë°˜ì˜í•˜ë„ë¡ ì „ë‹¬í•´ì•¼ 한다. 가장 기본ì ìœ¼ë¡œ, 우리는 하나님 ìžì‹ ì„ í˜„ëŒ€ì˜ ì ˆë§ì— 대한 해답으로 ì¸ì‹í•´ì•¼ 한다. 아우구스티누스가 ê³ ë°±ë¡ì—ì„œ 가르쳤듯ì´, í•˜ë‚˜ë‹˜ë§Œì´ ì¸ê°„ì˜ ë§ˆìŒì„ 채우는 안ì‹ê³¼ ì„±ì·¨ì˜ ìœ ì¼í•˜ê³ ë„ ê¶ê·¹ì ì¸ ì›ì²œì´ë‹¤. 현대ì¸ì˜ ì ˆë§ì— 있어서 í•˜ë‚˜ë‹˜ì€ ë°°ê³ í”ˆ ìžì—게 주어지는 ìŒì‹ê³¼ 같다. ì˜¤ì§ ê·¸ë¶„ê³¼ ì—°ê²°ë  ë•Œë§Œ 우리는 건조하고 숨 막히는 ê³³ì—ì„œ 빠져나올 수 있다. 죄를 용서받는다는 게 ë³µìŒì¸ ì´ìœ ì´ë‹¤. ë³µìŒì€ 우리를 하나님 ìžì‹ ê³¼ì˜ êµì œ 안으로 ì¸ë„한다. 그러나 사ë„행전 17장ì—서와 마찬가지로, 현대 사회ì—ì„œë„ ë¶ˆì‹ ìžê°€ ì´ëŸ¬í•œ 다양한 í¬ì¸íŠ¸ë¥¼ 제대로 ì—°ê²°í•  수 ìžˆì„ ê²ƒì´ë¼ê³  가정할 수 없다.

그러므로 ì ˆë§ì˜ ì‹œëŒ€ì— ë³µìŒì„ 전파하려면 ì¸ë‚´ì™€ 장기ì ì¸ ì•ˆëª©ì´ í•„ìš”í•˜ë‹¤. ì „ë„는 ì ì  ë” ê¸¸ê³ ë„ ë³µìž¡í•œ ê³¼ì •ì´ ë  ê²ƒì´ë‹¤. C. S. 루ì´ìŠ¤ì˜ 마í¬ë¥¼ 다시 ìƒê°í•˜ìž. ê°ì˜¥ì—ì„œ “ì •ìƒ”ì„ ë§Œë‚œ 후ì—야, 그는 그리스ë„께 ì‘답할 수 있는 ìœ„ì¹˜ì— ë†“ì˜€ë‹¤. 루ì´ìŠ¤ì˜ íšŒì‹¬ë„ ë¹„ìŠ·í•˜ë‹¤. 그는 ìœ ì‹ ë¡ ìœ¼ë¡œì˜ ì—¬ì •ì„ ê¸¸ê³  ëŠë¦° 체스 시합ì—ì„œ 진 ê²ƒì— ë¹„ìœ í–ˆë‹¤. 1929ë…„ì— ìœ ì‹ ë¡ ìžê°€ ë˜ê³ ë„ ì´ ë…„ì´ ë” ì§€ë‚œ 1931ë…„ì— ê°€ì„œì•¼, 그는 마침내 그리스ë„ì¸ì´ ë˜ì—ˆë‹¤. “그리스ë„ê°€ ë‹¹ì‹ ì˜ ì£„ ë•Œë¬¸ì— ì£½ì—ˆë‹¤”는1925ë…„ ë˜ëŠ” 1927ë…„ 당시만 í•´ë„, 루ì´ìŠ¤ ìƒê°ì— ìžì‹ ì—게 그다지 필요한 메시지가 아니었다. 우리가 친구, ì§ìž¥ ë™ë£Œ, 가족, 그리고 ì´ì›ƒê³¼ 함께 ë³µìŒì˜ ì—¬ì •ì„ ì‹œìž‘í•˜ëŠ” 지ì ì—ì„œë„ ê·¸ 메시지는 ì•„ì§ ì‹œê¸°ìƒì¡°ì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ì•žì— ë†“ì¸ ê³¼ì œì˜ ë§‰ì¤‘í•¨ì„ ì¸ì‹í•´ì•¼ 한다. ì ˆë§ì˜ ì‹œëŒ€ì— ë³€ì¦ì€ 사람들로 하여금 í•˜ë‚˜ë‹˜ì— ëŒ€í•œ ê°ê°, ì˜ì›ê³¼ ì˜ê´‘ì— ëŒ€í•œ ê°ê°ì„ ì¼ê¹¨ìš°ë„ë¡ ë•ëŠ” ê²ƒì„ í¬í•¨í•œë‹¤. 우리는 메마르고 숨 막히는 ê³³ì— ìžˆëŠ” 사람들ì—게 나오ë¼ê³  ì†ì§“하고 있다. 바울처럼 ìš°ë¦¬ë„ ê·¸ë“¤ì—게 ì´ë ‡ê²Œ ë§í•œë‹¤. “그러므로 나는 ì—¬ëŸ¬ë¶„ì´ ì•Œì§€ 못하고 예배하는 ê·¸ 대ìƒì„ 여러분ì—게 알려 드리겠습니다”(í–‰ 17:23). 우리는 ê·¸ 과정ì—ì„œ 매 순간 성령님ì—게 ì˜ì§€í•´ì•¼ 한다. 

 

2. ë³µìŒì˜ ì•„ë¦„ë‹¤ì›€ì„ ì„ í¬í•˜ë¼

 

그리스 ì² í•™ìžë“¤ì€ ì„ ê³¼ 진리와 아름다움ì´ë¼ëŠ” 세 가지 ì´ˆì›”ì„±ì„ ë†“ê³  ë…¼ìŸí–ˆë‹¤. 현대 ë³€ì¦í•™ì€ 주로 기ë…êµê°€ 진리ë¼ëŠ” ì‚¬ì‹¤ì— ì´ˆì ì„ 맞추지만, 역사ì ìœ¼ë¡œ ë³¼ ë•Œ 그리스ë„ì¸ë“¤ì€ ë³µìŒì˜ 선함과 ì•„ë¦„ë‹¤ì›€ë„ í•¨ê»˜ 강조했다. ì´ëŸ° ë³€ì¦ì€ ì¸ê°„ê³¼ 관련해서 훨씬 ë” í¬ê´„ì ì´ë‹¤. 예를 들어, ë§Žì€ ì‚¬ëžŒì´ ìžì£¼ ì¸ìš©í•˜ëŠ” 유명한 íŒ¡ì„¸ì˜ êµ¬ì ˆì„ ë³´ìž. íŒŒìŠ¤ì¹¼ì€ í•˜ë‚˜ë‹˜ì— ëŒ€í•œ 믿ìŒì„ 갖기 위해서 필요한 세 단계 ì „ëžµì„ ì œì•ˆí–ˆë‹¤.

ì¸ê°„ì€ ì¢…êµë¥¼ 경멸한다. 종êµë¥¼ 싫어하고 종êµê°€ 진리ì¼ì§€ë„ 모른다는 ì‚¬ì‹¤ì— ë‘려워한다. ì´ì— 대한 ì¹˜ë£Œë²•ì€ ë¨¼ì € 종êµê°€ ì´ì„±ì— 반하지 ì•Šê³  경외와 ì¡´ê²½ì„ ë°›ì„ ê°€ì¹˜ê°€ 있ìŒì„ 보여주는 것ì´ë‹¤. 다ìŒìœ¼ë¡œ 종êµë¥¼ 매력ì ìœ¼ë¡œ 만들ë¼. 그래서 선량한 ì‚¬ëžŒë“¤ì´ ì¢…êµê°€ 진리ì´ê¸¸ ë°”ë¼ê²Œ 만들ë¼. 그런 다ìŒì— 종êµê°€ ì§„ë¦¬ìž„ì„ ë³´ì—¬ì£¼ë¼. 요약하면, 기ë…êµê°€ 진리ë¼ëŠ” ì‚¬ì‹¤ì„ ë³´ì—¬ì£¼ê¸° ì „ì— ê¸°ë…êµê°€ 존경할 만하고 바람ì§í•˜ë‹¤ëŠ” ê²ƒì„ ë¨¼ì € 보여주ë¼ëŠ” 게 íŒŒìŠ¤ì¹¼ì˜ ì£¼ìž¥ì´ë‹¤. ì´ëŸ° ì ‘ê·¼ ë°©ì‹ì€ ì¸ê°„ì˜ ë§ˆìŒì†ì— 있는 ë³µìŒì— 대한 선천ì ì´ê³  ìžì—°ìŠ¤ëŸ¬ìš´ 저항 ë•Œë¬¸ì— í•„ìš”í•˜ë‹¤. (“종êµë¥¼ 싫어하고 종êµê°€ 진리ì¼ì§€ë„ 모른다는 ì‚¬ì‹¤ì— ë‘려워한다.”)

íŒŒìŠ¤ì¹¼ì‹ ì ‘ê·¼ì€ ì ˆë§ì˜ ì‹œëŒ€ì— í•„ìš”í•œ ë³€ì¦ê³¼ ê¹Šì€ ê´€ë ¨ì´ ìžˆë‹¤. 우리가 맞는 가장 í° ë„ì „ì€ ë‚ ì¹´ë¡œìš´ 반론보다는 훨씬 ë” ìžì£¼ 만나는 무관심과 산만함ì´ë‹¤. 우리는 ëŠìž„ì—†ì´ ìš¸ë¦¬ëŠ” ìŠ¤ë§ˆíŠ¸í° ì•ŒëžŒê³¼ 소ìŒì˜ ì‹œëŒ€ì— ì‚´ê³  있으며 ì˜í˜¼ì˜ 문제ì—는 ë‘”ê°í•˜ë‹¤. 그래서 ë§Žì€ í˜„ëŒ€ì¸ì´ ë³µìŒì´ 진리ì´ëƒ 아니ëƒì—는 관심조차 없다. ë”°ë¼ì„œ 우리는 ë” ê±°ìŠ¬ëŸ¬ 올ë¼ê°€ì•¼ 한다. 그래서 사람들로 하여금 왜 ë³µìŒì´ 고려할 가치가 있는지를 ì´í•´í•˜ë„ë¡ ê¸°ì´ˆë¶€í„° ë„와야 한다. ì´ë¥¼ 위해 ë³µìŒì˜ ì•„ë¦„ë‹¤ì›€ì„ ê°•ì¡°í•˜ëŠ” ê²ƒì€ ë§¤ìš° 유용하다. ë³µìŒì˜ ì•„ë¦„ë‹¤ì›€ì€ ì²­ì¤‘ì˜ ë¬´ê´€ì‹¬ì„ ì œê±°í•¨ìœ¼ë¡œ ê·¸ë“¤ì˜ ê´€ì‹¬ì„ ëŒ ìˆ˜ 있다. 

예를 들어, ì ˆë§ì˜ 시대ì—ë„ ì‚¬ëžŒë“¤ì€ ë³„ì„ ë³´ê³ , ìŒì•…ì„ ë“£ê³ , ë˜ ë¬¸í•™ì„ ì½ìœ¼ë©° ê¹Šì€ ì¢…êµì  ê°ˆë§ì„ 경험한다. 찰스 í…Œì¼ëŸ¬ëŠ” 믿ìŒì„ í¬ê¸°í•˜ê²Œ 만드는 í˜„ëŒ€ì˜ ê²½í–¥ì„ ì„¤ëª…í•œ 후ì—, 다ìŒê³¼ ê°™ì´ ë§í•œë‹¤. ì´ ëª¨ë“  ê²ƒì´ ì‚¬ì‹¤ì´ì§€ë§Œ, 그럼ì—ë„ ë” ë§Žì€ ë¬´ì—‡ì¸ê°€ê°€ 나를 압박한다는 ëŠë‚Œì´ 있다. ë§Žì€ ì‚¬ëžŒì´ ê·¸ê²ƒì„ ëŠë‚€ë‹¤. ì‚¶ì´ ë¬´ì—‡ì¸ì§€ 고찰하는 순간ì—, ìžì—°ì—ì„œ 휴ì‹ì„ 취하는 순간ì—, 사별과 ìƒì‹¤ì˜ 순간ì—, ê·¸ ëŠë‚Œì€ 매우 격렬하고 예측할 수 없다. 편안한 ë¶ˆì‹ ì•™ì— ì•ˆì£¼í•˜ê¸°ì— ìš°ë¦¬ 시대는 ì•„ì§ ê°ˆ ê¸¸ì´ ë©€ë‹¤. … ë¶ˆì•ˆì€ ëŠìž„ì—†ì´ í‘œë©´ìœ¼ë¡œ 떠오른다. 

í…Œì¼ëŸ¬ì˜ ì£¼ìž¥ì€ ì´ê²ƒì´ë‹¤. ë³€ì¦ì´ 현대ì¸ì˜ 마ìŒì—ì„œ 때때로 표면화ë˜ëŠ” “불안”ì„ ê±´ë“œë ¤ì•¼ 한다는 것ì´ë‹¤. 우리는 ì¸ê°„ 마ìŒì† ê¹Šì€ ê°ˆë§ê³¼ 관련해서 ë³µìŒì„ 위치시켜야 한다. ìš°ë¦¬ì˜ ëª©í‘œëŠ” ë…¼ìŸì—ì„œ ì´ê¸°ëŠ” ê²ƒì´ ì•„ë‹ˆë‹¤. ì°¨ë¼ë¦¬ 세ì†ì˜ ì£¼ë¬¸ì„ ê¹¨ëŠ” 것과 비슷하다. 루ì´ìŠ¤ëŠ” ì´ ì„¸ìƒ ë„ˆë¨¸ì— ìžˆëŠ” ë¬´ì–¸ê°€ì— ëŒ€í•œ ì¸ê°„ì˜ ê¹Šì€ ì—´ë§ì„ 언급한 í›„ì— ì´ë ‡ê²Œ ë§í–ˆë‹¤. “당신과 나는 ê±°ì˜ ë°± ë…„ ë™ì•ˆ ì „í•´ 내려온 세ì†ì ì¸ ì•…í•œ 마법ì—ì„œ 우리를 깨우기 위해 ì°¾ì„ ìˆ˜ 있는 가장 강력한 ì£¼ë¬¸ì´ í•„ìš”í•˜ë‹¤. 오늘날 ê±°ì˜ ëª¨ë“  êµìœ¡ì€ 진리를 찾으려는 ì´ ìˆ˜ì¤ê³  ëˆì§ˆê¸´ ë‚´ë©´ì˜ ëª©ì†Œë¦¬ë¥¼ 침묵시키는 ë°ì— 집중ë˜ì–´ 있다.”

ì ˆë§ì˜ ì‹œëŒ€ì— ë³€ì¦ì´ëž€ ì¸ê°„ì˜ ìš•ë§ì— 대한 세ì†ì  ì„¤ëª…ì´ ì–¼ë§ˆë‚˜ 형편없는지를 드러내는 것ì´ê¸°ë„ 하다. 예를 들어, ëŒ€ë¶€ë¶„ì˜ ì„¸ì†ì  ì‚¬ëžŒë“¤ì€ ì‚¬ëž‘ê³¼ ì •ì˜ ì†ì— 담긴 ì´ˆì›”ì  ê°€ì¹˜ë¥¼ ëŠë¼ëŠ” ì¸ê°„ì˜ ì„ ì²œì  ì¸ì‹ê³¼ 결별하려 하지 않는다. 그럼ì—ë„ ì„¸ì†ì  세계관ì—서는 ê·¸ë“¤ì´ ê·¸ 가치를 ë„대체 ì–´ë””ì—ì„œ 얻는지 찾기란 매우 어렵다. 보통 환ì›ì  ë°©ë²•ì„ í†µí•´ ì§„í™”ì‹¬ë¦¬í•™ì˜ ì‚°ë¬¼ë¡œ 설명하곤 한다. ì´ëŸ° ì‹ì´ë‹¤. “우리는 사랑과 ì •ì˜ì™€ ê°™ì€ ê°€ì¹˜ê°€ ìš°ë¦¬ì˜ ì¡°ìƒì¸ ë™ë¬¼ì´ ìƒì¡´í•˜ëŠ” ë° ë„ì›€ì´ ë˜ì—ˆê¸°ì— 매우 중요하다고 ìƒê°í•œë‹¤.” ì—¬ê¸°ì— ë¹„ìƒë¬¼í•™ì  세계ì—ì„œ ì°¾ì„ ìˆ˜ 있는 ê°ê´€ì ì¸ 관련성ì´ëž€ ìžˆì„ ìˆ˜ 없으며 ìµœì¢…ì  í•´ê²° ë˜ëŠ” ê¶ê·¹ì˜ ì˜ë¯¸ë„ 없다. 

찰스 í…Œì¼ëŸ¬ëŠ” ì´ì™€ ê°™ì€ ê¸´ìž¥ì„ “í˜„ëŒ€ì„±ì´ ìž ìž¬ìš°ì§€ 못한 경계”ë¼ê³  부른다. 간단히 ë§í•´ì„œ, 세ì†ì ì¸ ì‚¬ëžŒë“¤ì´ ì„¸ì†ì£¼ì˜ ë‚´ì—서는 ë” ì´ìƒ ì˜ë¯¸ê°€ 없어야 하는 종êµì  ìžì§ˆì„ ê°ˆë§í•˜ê³  있다는 것ì´ë‹¤. ì´ëŸ° ì‚¬ì‹¤ì€ ìµœê·¼ 들어서 왜 ê·¸í† ë¡ ë‹¤ì–‘í•œ í˜•íƒœì˜ “종êµì  비신론(nontheism)”ì´ ë“±ìž¥í•˜ëŠ”ì§€ë¥¼ 잘 설명한다. ë³€ì¦ì˜ 과제 중 ì¼ë¶€ê°€ 바로 ì´ëŸ° 모순ì ì„ 강조하는 것ì´ë‹¤. 우리는 불신ìžê°€ 세ì†ì  ì„¸ê³„ê´€ì˜ ê²°ê³¼ì¸ ë©”ë§ˆë¦„ê³¼ ê°‡íž˜ì„ ì œëŒ€ë¡œ ì¸ì‹í•˜ë„ë¡ í•´ì•¼ 한다. 그리고 대안으로 ë³µìŒì´ 가져다주는 황홀한 행복과 ê²½ì´ë¡œì›€ì„ 경험하ë„ë¡ ë„와야 한다. ë³µìŒì—는 사랑과 ì •ì˜, 그리고 ê·¸ ë°–ì˜ ë‹¤ë¥¸ ë§Žì€ ê²ƒì„ ê°ˆë§í•˜ëŠ” ì¸ê°„ì˜ ë§ˆìŒì„ 채우는 ì˜ê´‘스러운 ì˜ë¯¸ì™€ 성취가 담겨있다. 

ë³µìŒì—는 현대ì¸ì˜ 마ìŒì„ 아프게 하는 메시지가 있다. 우리는 굶주려 죽어가는 세ìƒì´ ê°ˆë§í•˜ëŠ” ì‹ëŸ‰ì„ ê°–ê³  있다. 우리가 제공하는 ê²ƒì€ ì°¸ì—¬í•´ì•¼ í•  고대 전통, 노력해야 í•  ì´ˆì›”ì  ëŒ€ì˜, 그리고 ì˜ì›ížˆ 누릴 ì˜ì›í•œ ì˜ê´‘ì´ë‹¤. 다시 한번 강조한다. 불신ìžë¡œ 하여금 지금 ê·¸ë“¤ì´ ì–¼ë§ˆë‚˜ 위태로운 ìƒí™©ì— 처했는지, 심ê°ì„±ì„ 제대로 ì´í•´í•˜ë„ë¡ ë•ê¸° 위해 우리는 매 순간 ì„±ë ¹ë‹˜ì˜ ë„ì›€ì„ êµ¬í•´ì•¼ 한다.

by Gavin Ortlund

07.09.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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