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í•˜ë‚˜ë‹˜ì˜ ì„¤ê³„ì— ì¶©ì‹¤í•œ ì œìí›ˆë ¨ì„ ìœ„í•œ ‘ì´ì¤‘ ê·€ 기울ì„’

TGC, 현대를 사는 그리스ë„ì¸ì´ ë˜ë ¤ë©´ ì´ì¤‘ ê·€ 기울ì„ì„ í›ˆë ¨í•´ì•¼ 한다. ê·¸ë˜ì•¼ 우리는 “그때”ì˜ ë¹›ì— ë¹„ì¶”ì–´ “지금”ì„ ì‚´ì•„ë‚¼ 수 ìˆë‹¤ 

 

ì œìí›ˆë ¨ì€ ë‹¨ì§€ 성경과 êµë¦¬ì˜ ì§€ì‹ ìŠµë“ì´ ì•„ë‹ˆë¼ ì„±ê²½ê³¼ 세ìƒ(ìš” 3:16), ì˜ì„± 형성과 ì‚¶ì˜ í˜•ì„± ë‘ ì§€í‰ì˜ ì—°ê²°ì´ë‹¤. 여기서 세ìƒì€ í•˜ë‚˜ë‹˜ì´ ì°½ì¡°í•œ ì¸ê°„ê³¼ ìì—° ë§Œë¬¼ì„ ëª¨ë‘ í¬í•¨í•œë‹¤. ì œìí›ˆë ¨ì€ í•˜ë‚˜ë‹˜ê³¼ ì¸ê°„, 성경과 세계를 ì—°ê²°í•  수 ìˆì–´ì•¼ 한다. ì´ëŸ¬í•œ ì œìí›ˆë ¨ì„ ìœ„í•´ì„œëŠ” ì¡´ 스토트가 ê°•ì¡°í•œ ‘ì´ì¤‘ ê·€ ê¸°ìš¸ì„’ì€ ê·¸ë¦¬ìŠ¤ë„ì¸ì˜ ì œìë„ì—ì„œ 필수 불가결하다. ì´ì¤‘ ê·€ 기울ì„ì€ í•˜ë‚˜ë‹˜ê³¼ ë³µìŒì„ 신실하고 효과ì ìœ¼ë¡œ 세ìƒê³¼ 연결하기 위해 성경과 ì¸ê°„ê³¼ ì„¸ê³„ì˜ í˜„ì‹¤ì„ ì´í•´í•˜ëŠ” 것과 관계ëœë‹¤. 스토트는 ì´ì¤‘ ê·€ 기울ì„ì€ ë¨¼ì € ‘ì´ì¤‘ 거부’로부터 ì‹œì‘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즉, “í•˜ë‚˜ë‹˜ì˜ ë§ì”€ì— 너무 열중해서 세ìƒì„ ì§ë©´í•˜ì§€ 못할 ì •ë„ë¡œ ë§ì”€ìœ¼ë¡œ ë„피하는 것과 세ìƒì— 너무 몰ë‘í•´ì„œ í•˜ë‚˜ë‹˜ì˜ ë§ì”€ìœ¼ë¡œ 세ìƒì„ íŒë‹¨í•˜ì§€ 못할 ë§Œí¼ ìˆœì‘하는 것 모ë‘를 거부한다. ë„피와 순ì‘ì€ ì •ë°˜ëŒ€ì˜ ì‹¤ìˆ˜ì´ì§€ë§Œ, ì´ ë‘˜ 다 기ë…êµì  ì„ íƒì€ 아니다(ì¡´ 스토트, 시대를 사는 그리스ë„ì¸, 33-34).  그는 우리는 ì´ëŸ° ì´ì¤‘ 거부 ëŒ€ì‹ ì— ì´ì¤‘ ê·€ ê¸°ìš¸ì„ ê³§ í•˜ë‚˜ë‹˜ì˜ ë§ì”€ê³¼ 세ìƒì— ê·€ 기울ì´ë„ë¡ ë¶€ë¦„ì„ ë°›ì•˜ë‹¤ê³  강조한다. ê·¸ì— ë”°ë¥´ë©´, í•˜ë‚˜ë‹˜ì˜ ë§ì”€ì— ê·€ 기울 때는 겸ì†íˆ 순종하는 마ìŒìœ¼ë¡œ ì• ì¨ì•¼ 하지만, 세ìƒì— ê·€ 기울 때는 비í‰ì  ì세와 세ìƒì˜ ì²˜ì§€ì— ê³µê°í•˜ë©° ë³µìŒì´ 어떻게 세ìƒê³¼ 관련ë˜ì—ˆëŠ”지를 발견하기 위해 ì€í˜œë¥¼ 구하며 들어야 한다. 

그는 ì´ëŸ° ì´ì¤‘ ê·€ 기울ì„ì„ í†µí•´ 신실하고 민ê°í•˜ê²Œ ë§ì”€ê³¼ 세ìƒì„ 서로 ì—°ê²°í•  수 ìˆì–´ì•¼ 한다고 강조한다. 물론 ì´ ë‘ ì§€í‰ì„ ì—°ê²°í•  ë•Œ 우리는 í•˜ë‚˜ë‹˜ì˜ ë§ì”€ì— 대한 신실함과 세ìƒì— 대한 민ê°ì„±ì´ ìˆì–´ì•¼ 한다. 즉, ê±°ì§“ëœ ì ì‹¤ì„±ì„ 위해 í•˜ë‚˜ë‹˜ì˜ ë§ì”€ì„ ì™œê³¡í•´ì„œë„ ì•ˆ ë˜ì§€ë§Œ, ë§ì”€ì— 대한 신실함ì´ë€ 미명 ì•„ë˜ ì„¸ìƒì„ ë¬´ì‹œí•´ì„œë„ ì•ˆ ëœë‹¤. ì´ ë‘ ê°€ì§€ ì˜ë¬´ 중 하나를 í¬ìƒí•˜ë©´ì„œ 다른 하나를 성취하면 안 ëœë‹¤. ë§ì”€ì— 대한 신실함과 세ìƒì— 대한 민ê°ì„±ì„ 조화시켜야 진정한 ì œìí›ˆë ¨ì´ ê°€ëŠ¥í•˜ë‹¤. ì œì í›ˆë ¨ì€ ì„¸ìƒ ì†ì—ì„œ ì œìë„ì˜ ì‚¶ì„ ìœ„í•œ 것ì´ê¸° 때문ì´ë‹¤.     

ìŠ¤í† íŠ¸ì˜ ì´ì¤‘ ê·€ 기울ì„ì˜ ëª©ì ì€ 세ìƒì— 대한 ì´í•´ì™€ 비í‰ë¿ ì•„ë‹ˆë¼ ê³µê° í–‰ìœ„ì™€ë„ ê´€ê³„ëœë‹¤. 그는 ì„¸ì† ì‚¬íšŒì˜ ëª©ì†Œë¦¬ë¥¼ ì£¼ì˜ ê¹Šê²Œ 경청하고, ê·¸ê²ƒì„ ì´í•´í•˜ê¸° 위해 ì• ì“°ë©°, 사ëŒë“¤ì˜ 좌절과 분노, 혼ë€ê³¼ ì ˆë§ì— ê³µê°í•˜ë©´ì„œ 우는 ì들과 함께 울어야 ì˜ˆìˆ˜ë‹˜ì˜ ì§„ì •í•œ ì œìê°€ ë  ìˆ˜ ìˆë‹¤ê³  강조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ì•„ë¬´ë„ ë¬»ì§€ 않는 ì§ˆë¬¸ì— ëŒ€ë‹µí•˜ê³ , ì•„ë¬´ë„ ê°€ë ¤ì›Œí•˜ì§€ 않는 ê³³ì„ ê¸ì–´ 주며, ëˆ„êµ¬ë„ ìš”êµ¬í•˜ì§€ 않는 ê²ƒì„ ì œê³µí•˜ëŠ” ìœ„í—˜ì— ë¹ ì§€ê²Œ ëœë‹¤(스토트, 시대를 사는 그리스ë„ì¸, 293-94). 그가 ì´í•´í•œ ì´ì¤‘ ê·€ 기울ì„ì€ í•œí¸ì˜ 귀로는 ì„±ê²½ì„ ì£¼ì˜ ê¹Šê²Œ 경청하고, ë™ì‹œì— 다른 í•œí¸ì˜ 귀로는 세ìƒì˜ 습관과 ë¬¸í™”ì  ì–´ë²•ì„ ì£¼ì˜ ê¹Šê²Œ 듣고 ì´í•´í•˜ëŠ” ê²ƒë¿ ì•„ë‹ˆë¼ ì‚¬ëŒë“¤ì˜ 고통스러운 부르짖ìŒê³¼ í•œìˆ¨ì„ ê²½ì²­í•˜ëŠ” ê²ƒì„ í¬í•¨í•œë‹¤. 현대를 사는 그리스ë„ì¸ì´ ë˜ë ¤ë©´ ì´ì¤‘ ê·€ 기울ì„ì„ í›ˆë ¨í•´ì•¼ 한다. ê·¸ë˜ì•¼ 우리는 “그때”ì˜ ë¹›ì— ë¹„ì¶”ì–´ “지금”ì„ ì‚´ì•„ë‚¼ 수 ìˆë‹¤.

우리가 기억해야 í•  ê²ƒì€ ë¹„ë¡ ì •í•´ì§„ 시간과 공간ì—ì„œ ì œìí›ˆë ¨ì´ í–‰í•´ì§„ë‹¤ê³  할지ë¼ë„, ì´ í›ˆë ¨ì€ í•˜ë‚˜ë‹˜ 나ë¼ë¥¼ 위한 ì˜í˜¼ì˜ 활ë™ì„ì„ ìŠì–´ì„œëŠ” 안 ëœë‹¤. ì œìí›ˆë ¨ì˜ ì‚¬íšŒì„±ì„ ë†“ì³ì„œëŠ” 안 ëœë‹¤. 하나님 나ë¼ëŠ” 그리스ë„ì˜ ì œìë“¤ì´ ë”°ë¼ì•¼ í•  ì‚¶ì˜ ê·œë²”ì´ë©° ì‚¶ì˜ ì˜ë¯¸ì™€ 가치를 ì‹ë³„하는 ê¸°ì¤€ì´ ë˜ê¸° 때문ì´ë‹¤. ì œìí›ˆë ¨ì€ ë‹¨ì§€ 그리스ë„와 친밀한 ê°œì¸ì  관계를 다지는 ì¼ê³¼ë§Œ ê´€ë ¨ëœ ê²ƒì´ ì•„ë‹ˆë¼ ì¼ìƒì˜ 사회 구조 ì†ì—ì„œ í•˜ë‚˜ë‹˜ì˜ ì—­ì‚¬í•˜ì‹¬ì— ê´€í•œ ì¸ì‹ì„ 심화시키는 ì¼ê³¼ë„ 관계ëœë‹¤.

스토트는 “본질ì ìœ¼ë¡œ ‘사회ì ì¸’ 기ë…êµë¥¼ ‘외톨촒 종êµë¡œ 바꾸어 버리는 ê²ƒì€ ê¸°ë…êµë¥¼ 파괴하는 것ì´ë¼ê³  í•œ ì¡´ ì›¨ìŠ¬ë¦¬ì˜ ë§ì´ 옳았다”ë¼ê³  ë³´ê³ , 그리스ë„ì¸ì€ 사회 ì†ì—ì„œ 현대ì ì´ë©° 진보ì ì´ì–´ì•¼ í•¨ì„ í”¼ë ¥í•œë‹¤(스토트, 시대를 사는 그리스ë„ì¸, 290). 그리스ë„ì¸ì€ í•˜ë‚˜ë‹˜ê³¼ì˜ ê´€ê³„, ë§ì”€ê³¼ì˜ 관계ì—서는 보수ì ì´ì–´ì•¼ 하지만, 세ìƒê³¼ì˜ 관계ì—서는 진보ì ì´ì–´ì•¼ 한다. ì œìí›ˆë ¨ì€ ê°œê°œì¸ì˜ 구ì›ê³¼ ì˜ì  성ì¥ë¿ ì•„ë‹ˆë¼ ì‚¬íšŒì ì¸ ì°¨ì›ë„ í¬í•¨í•´ì•¼ 한다. ì œì í›ˆë ¨ì€ ê°œì¸ì˜ ì˜ì  성ì¥ë¿ ì•„ë‹ˆë¼ ì‚¬íšŒì  ì„±ì¥ê³¼ë„ 관계ë˜ê¸° 때문ì´ë‹¤. 그리스ë„ì¸ì´ ì˜ì ìœ¼ë¡œ 성ì¥í•˜ê¸° 위해서는 기ë…êµ ì‹ ì•™ê³¼ êµíšŒì˜ 울타리 ë„ˆë¨¸ì— ìˆëŠ” ë” ë„“ì€ ë¬¸í™”ë¥¼ 알아가며, ì´ ë‘˜ê³¼ 대화할 수 ìˆëŠ” ìì§ˆì„ ê¸¸ëŸ¬ì•¼ 한다. ì´ëŸ° 맥ë½ì—ì„œë„ ì„±ê²½ë¿ ì•„ë‹ˆë¼ ì¸ê°„ê³¼ ì„¸ê³„ì— ëŒ€í•œ ì´í•´ì™€ 비í‰ê³¼ ê³µê°ë„ 요구ëœë‹¤.

ì œìí›ˆë ¨ì´ ì„±ê²½ê³¼ êµë¦¬ì— 대한 ì´ë¡ ì  ì°¨ì›ì—만 머무르고 ì¸ê°„ê³¼ 세계를 연결하는 ì¼ì— 실패할 ë•Œ, ì´ëŸ¬í•œ ì œìí›ˆë ¨ì€ ì¼ìƒ 안ì—ì„œ 진정한 ì œìë„ì˜ ì‚¶ì„ ì‹¤í˜„í•´ 낼 수 없다. 그리스ë„ì¸ì€ ì„±ê²½ì˜ ì–¸ì–´ë§Œì´ ì•„ë‹ˆë¼ í•˜ë‚˜ë‹˜ì´ ì‚¬ë‘하신 세ìƒ(ìš” 3:16), 즉 ì¸ê°„ê³¼ ì„¸ê³„ì— ëŒ€í•œ ì–¸ì–´ë„ ë°°ì›Œì•¼ 한다. 그리스ë„ì¸ì€ “ë‚˜ì˜ ì–¸ì–´ì˜ í•œê³„ëŠ” ë‚˜ì˜ ì„¸ê³„ì— ëŒ€í•œ 한계”ë¼ê³  ë§í•œ ë£¨íŠ¸ë¹„íˆ ë¹„íŠ¸ê²ìŠˆíƒ€ì¸ì˜ ë„ì „ì„ ê°€ìŠ´ì— ìƒˆê¸¸ 필요가 ìˆë‹¤(Ludwig Wittgenstein, Culture and Value, 3). 성경과 세ìƒì˜ 언어, 즉 ì´ì¤‘ 언어를 배우지 ì•Šì€ ì‚¬ëŒì€ í•˜ë‚˜ë‹˜ì˜ ì„¸ê³„ì˜ ì—­ë™ì  언어를 ì´í•´í•  수 없다. 하지만 ì´ì¤‘ 언어를 ë°°ìš´ 사ëŒì€ 통역가가 í•„ìš” 없다. 그리스ë„ì¸ë“¤ 중ì—는 ì˜¤ì§ ì„±ê²½ì˜ ì–¸ì–´ë§Œì„ ë°°ìš°ê³  í•˜ë‚˜ë‹˜ì´ ì‚¬ë‘í•œ 세ìƒ, 즉 ì¸ê°„ê³¼ ì„¸ê³„ì— ëŒ€í•œ 언어를 모르기 ë•Œë¬¸ì— ì™œê³¡ëœ ì´í•´ë¥¼ 하는 경우가 만연하다. 대표ì ì¸ 경우가 ëª¸ì— ëŒ€í•œ ì´í•´ë‹¤. ë§ì€ 그리스ë„ì¸ì´ 플ë¼í†¤ì˜ 사ìƒì— 기초하여, ëª¸ì€ í•˜ë‚˜ë‹˜ì˜ í˜•ìƒì„ ë°˜ì˜í•˜ì§€ 않는 것으로 ì´í•´í–ˆë‹¤. 하지만 ì´ì œëŠ” ë§ì€ 그리스ë„ì¸ì´ ëª¸ë„ í•˜ë‚˜ë‹˜ì˜ í˜•ìƒì„ ë°˜ì˜í•˜ëŠ” ì¸ê²©ì´ë¼ëŠ” ê²ƒì„ ê¹¨ë‹«ê³  ìˆë‹¤. 달ë¼ìŠ¤ 윌ë¼ë“œëŠ” “종êµì—ì„œ 육체를 제외하는 ê²ƒì€ ìš°ë¦¬ì˜ ì‚¶ì—ì„œ 종êµë¥¼ 배제하는 것과 같다. ìš°ë¦¬ì˜ ì‚¶ì€ í•˜ë‚˜ë‹˜ê³¼ì˜ ì—°í•© 안ì—서만 ì‚´ 수 ìˆì§€ë§Œ, 어디까지나 육체ì ì¸ 삶ì´ë‹¤”ë¼ê³  하였다(달ë¼ìŠ¤ 윌ë¼ë“œ, ì˜ì„±í›ˆë ¨, 42). 로버트 브ë¼ìš°ë‹ì€ ê·¸ì˜ ì‹œë¥¼ 통해 사ëŒì€ ‘ëª¸ì´ ìˆìŒì—ë„ ë¶ˆêµ¬í•˜ê³ ’ 발전하는 ê²ƒì´ ì•„ë‹ˆë¼ ‘몸 때문엒 발전한다고 하였다(오스왈드 챔버스, ì „ë„ì„œ, 116ì—ì„œ ì¸ìš©). 몸과 마ìŒì€ í•˜ë‚˜ë‹˜ì˜ ì„¤ê³„ì˜ ë¹„ë°€ì„ ê°€ì¥ ì˜ ë°˜ì˜í•´ 주는 ì°½ì¡°ì  ì„ ë¬¼ì´ë‹¤. 

ì œì훈련ì—ì„œ ì´ë¡ ê³¼ 실ì¬ì˜ ê· í˜•ì€ í•„ìˆ˜ë¶ˆê°€ê²°í•˜ë‹¤. 하지만 엄밀한 ì˜ë¯¸ì—ì„œ ì œìí›ˆë ¨ì€ ì‚¶ì˜ ì‹¤ì¬ë¥¼ 위한 것ì´ë‹¤. 비트ê²ìŠˆíƒ€ì¸ì— 따르면, 종êµì  ì‹ ë…ì´ë‚˜ 믿ìŒì€ 단순한 사고방ì‹ì´ ì•„ë‹Œ ì‚¶ì˜ ë°©ì‹ì´ ë˜ê²Œ 하는 것ì´ë‹¤(Wittgenstein, Culture and Value, 73). ì´ëŸ° 맥ë½ì—ì„œ ì¢‹ì€ ì‹ í•™ì€ ë‹¨ìˆœíˆ ë°”ë¥¸ ìƒê°ì— 관한 ê²ƒì´ ì•„ë‹ˆë¼ ì°¸ë˜ê³  ì˜ë¯¸ ìˆëŠ” 삶과 사ë‘ì˜ ì‚¶ìœ¼ë¡œ 나아가는 것ì´ë‹¤. ì œìí›ˆë ¨ë„ ì‚¶ì˜ ì‹¤ì¬ë¥¼ 위한 ê²ƒì´ ë˜ì–´ì•¼ 한다. ë”°ë¼ì„œ 단지 êµë¦¬ì™€ 성경 í•´ì„ê³¼ ê°™ì€ ì´ë¡ ì ì¸ 정확성ì—만 ì´ˆì ì„ ë§ì¶”는 ì œìí›ˆë ¨ì„ ê²½ê³„í•´ì•¼ 한다. ê·¸ê²ƒì€ ë³¸ì§ˆì ì¸ ë‚´ìš©ì¸ ì˜ˆìˆ˜ 그리스ë„ì˜ ìƒëª…ë ¥ ìˆëŠ” 실ì¬ì— ê´€ì‹¬ì„ ëŒë ¤ 단지 성경 í…스트ì—만 ì´ˆì ì„ ë§ì¶”는 우를 법할 수 ìˆë‹¤. ì´ëŠ” ì˜ˆìˆ˜ë‹˜ì˜ ì‚´ì•„ìˆëŠ” ì¸ê²©ì  실ì¬ë¥¼ ì´ë¡ ìœ¼ë¡œ 대치하려는 ìœ„í—˜ì´ ìˆë‹¤. 루ì´ìŠ¤ëŠ” 본질ì ìœ¼ë¡œ ë³µìŒì€ ì´ë¡ ì´ ì•„ë‹ˆë¼ ì¸ê²©ì´ë¼ê³  믿었다. 물론 ë³µìŒì— 대한 í•´ì„ì´ í•„ìš”í•˜ë‹¤. 그럼ì—ë„ ë³µìŒì— 대한 í•´ì„ì€ ê·¸ë¦¬ìŠ¤ë„ì˜ ì¸ê²©ì  실ì¬ì— 첨가ë˜ëŠ” ê²ƒì¼ ë¿ì´ë‹¤. 루ì´ìŠ¤ëŠ” “나는 íƒœì–‘ì´ ë– ì˜¤ë¥¸ ê²ƒì„ ë¯¿ëŠ” 것처럼 기ë…êµë¥¼ 믿는다. ë‹¨ìˆœíˆ ë‚´ê°€ ê·¸ê²ƒì„ ë³´ê¸° ë•Œë¬¸ì´ ì•„ë‹ˆë¼ íƒœì–‘ì— ì˜í•´ 다른 모든 ê²ƒì„ ë³´ê¸° 때문ì´ë‹¤”ë¼ê³  하였다(C. S. Lewis, C. S. Lewis: Essay Collection and Other Short Pieces, 21). ê·¸ì—게 기ë…êµ ë³µìŒì€ ‘í° ê·¸ë¦¼’ì„ ë³´ê²Œ 하는 눈ì´ì ìƒëª…ì´ì—ˆë‹¤. 여기서 í° ê·¸ë¦¼ì´ë€ 우리가 눈으로 관찰하는 것 너머와 ê·¸ ì•„ë˜ì˜ 숨져져 ìˆëŠ” 가치와 ì˜ë¯¸ì˜ ë°©ì‹ì„ 알아볼 수 ìˆê²Œ 해주는 것ì´ë‹¤. ì´ëŠ” 티머시 ì œë‹ìŠ¤ê°€ ê°•ì¡°í•œ ì¸ê°„ê³¼ ì„¸ê³„ì— ê³„ì‹œëœ í•˜ë‚˜ë‹˜ì˜ ì„¤ê³„ì˜ ë¹„ë°€ì„ ì•„ëŠ” ê²ƒê³¼ë„ ê´€ê³„ëœë‹¤ê³  í•  수 ìˆë‹¤(티머시 R. ì œë‹ìŠ¤, 뇌, 하나님 ì„¤ê³„ì˜ ë¹„ë°€, 46-49). 나아가 ìš°ë¦¬ì˜ ê²½í—˜ 세계가 아무리 서로 나누어져 ìˆëŠ” 것처럼 ë³´ì—¬ë„ ê¸°ë…êµ ë³µìŒì€ 서로 ì—°ê²°ë˜ì–´ ìˆëŠ” í° ê·¸ë¦¼, 즉 êµíšŒì™€ 세ìƒ, 성경과 ì¸ê°„, ì˜í˜¼ê³¼ 몸, 신앙과 ì¼ìƒ ë“±ì€ ì„œë¡œ ì˜ë¯¸ë§ìœ¼ë¡œ ì—°ê²°ë˜ì–´ ìˆëŠ” 실ì¬ë‹¤. ì„±ê²½ì€ ë§Œë¬¼ì´ ê·¸ë¦¬ìŠ¤ë„ ì•ˆì— “함께 ì„œ ìˆë‹¤”(골 1:17)ê³  ë§í•œë‹¤. ê·¸ë¦¬ìŠ¤ë„ ì•ˆì— í•¨ê»˜ ì—°ê²°ë˜ì–´ ìˆë‹¤ê³  ë§í•œë‹¤. ì œì훈련ì´ë€ ì´ í° ê·¸ë¦¼ì„ ë¶™ë“œëŠ” 것ì´ê³ , ê·¸ 구조 안ì—ì„œ ì˜ë¯¸ ìˆê²Œ ì‚´ì•„ê°€ë„ë¡ ë•ëŠ” 것ì´ë‹¤. 

by 최창국

07.22.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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