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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ìŒì„¸ëŒ€ ì „ë„ì˜ ì°¸ì„ ìˆ˜ 없는 가벼움

다ìŒì„¸ëŒ€ ì‹ ì•™ ì „ìˆ˜ì˜ ë¬¸ì œëŠ” 사실 나중 과제가 ì•„ë‹ˆë¼ í˜„ìž¬ ì§„í–‰í˜•ì˜ ê³¼ì œ

그리스ë„ì¸ ê°€ì •ì˜ ì•„ì´ë“¤ì€ 중요한 ì „ë„ì˜ ëŒ€ìƒì´ë‹¤. ì „ë„는 êµíšŒ ë°– ì‚¬ëžŒë“¤ë§Œì„ ëŒ€ìƒìœ¼ë¡œ 한다고 ìƒê°í•˜ê¸° 쉽다. 그러나 ì „ë„는 êµíšŒ 안ì—ì„œë„ ì´ë£¨ì–´ì§„다. êµíšŒ ì•ˆì— ìžˆìœ¼ë‚˜ 믿ìŒì´ 불분명한 ëª…ëª©ìƒ ì‹ ìžë“¤ë„ ì „ë„ì˜ ëŒ€ìƒì´ë‹¤. 

현재 부모를 ë”°ë¼ êµíšŒì— 나오는 믿ìŒì˜ ìžë…€ë“¤ë„ 앞으로 성ì¸ì´ ë˜ë©´ ì‹ ì•™ì— ê´€í•œ ì£¼ì²´ì  ì„ íƒì„ 해야 한다. ë§Žì€ êµíšŒì—ì„œ 경험하듯, 초등학ìƒì—ì„œ 중고등학ìƒìœ¼ë¡œ, 그리고 중고등학ìƒì—ì„œ 대학ìƒìœ¼ë¡œ 성장할 때마다 ì•„ì´ë“¤ì´ ì‹ ì•™ì„ ë– ë‚œë‹¤. 그래서 어떻게 해야 다ìŒì„¸ëŒ€ê°€ ì‹ ì•™ì„ ì§€ì†í•  것ì¸ì§€ëŠ” ê°œ êµíšŒë¥¼ 넘어서 한국 êµíšŒ ì „ì²´ê°€ 떠안아야 í•  과제다.  

 

다ìŒì„¸ëŒ€ë¥¼ 위한 ë¬¸í™”ì  ë§žì¶¤ ì‚¬ì—­ì— ì£¼ë ¥í•´ì•¼ 한다고 보는 ìž…ìž¥ì´ ìžˆë‹¤. êµíšŒê°€ 지루하고 고리타분해서 ì•„ì´ë“¤ì´ 오지 않으니 êµíšŒë¥¼ 재미있는 공간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ì´ë‹¤. êµíšŒ ì•ˆì— ë””ì¦ˆë‹ˆ 만화를 ì—°ìƒì‹œí‚¤ëŠ” ìºë¦­í„°ë“¤ì´ 기ë…êµ ì´ë¦„으로 채워지는가 하면, 예능프로나 ë“œë¼ë§ˆ 콘í…츠를 기발하게 모방한 êµíšŒ 프로그램 í¬ìŠ¤í„°ì™€ ë¬¸êµ¬ë“¤ì´ ê²½ìŸí•˜ë“¯ ì„ ë³´ì¸ë‹¤. 세ìƒì—ì„œ ì¦ê¸¸ 만한 게임ì´ë‚˜ ìš´ë™ì„ êµíšŒ 안ì—ì„œ í•  수 있ë„ë¡ ì‹œì„¤ì„ ê°–ì¶°ì£¼ë©´ 미래를 대비하는 ê³¼ê°í•œ í˜ì‹ ìœ¼ë¡œ 주목받는다. ë˜ëŠ” 다ìŒì„¸ëŒ€ ì‚¬ì—­ì„ ë…립 부서로 ë§Œë“¤ì–´ì£¼ê¸°ë„ í•œë‹¤. ê°„ì„­ ì—†ì´ ì•ˆì „í•˜ê²Œ ê·¸ë“¤ë§Œì˜ ì˜ˆë°°ì™€ í”„ë¡œê·¸ëž¨ì„ ì‹¤í–‰í•˜ë„ë¡ ë³´ìž¥í•´ì£¼ëŠ” ê²ƒì´ êµíšŒê°€ 다ìŒì„¸ëŒ€ë¥¼ 소중히 여기며 “꼰대력”ì„ í¬ê¸°í•˜ëŠ” 결단ì´ë¼ê³  여기는 목회ìžë“¤ë„ 본 ì  ìžˆë‹¤. 아예 어린ì´êµíšŒ, 청소년êµíšŒ, ì²­ë…„êµíšŒ 등과 ê°™ì€ ‘êµíšŒ ì•ˆì˜ êµíšŒ’를 ì§€í–¥í•˜ê¸°ë„ í•œë‹¤. 

다ìŒì„¸ëŒ€ì˜ ë¬¸í™”ì  ìš”êµ¬ë¥¼ 파악하며 ì˜ì  부í¥ì„ ì´ë£¨ë ¤ëŠ” ì´ëŸ¬í•œ ë…¸ë ¥ì€ ê·€í•œ 헌신ì´ë‹¤. ë˜í•œ ì Šì€ì´ë“¤ì—게 êµíšŒì— 대한 편견ì´ë‚˜ 종êµì  엄숙주ì˜ë¥¼ 해소해 주며 기ë…êµë¥¼ ë”ìš± ê°€ê¹ê²Œ 하는 ì‹œë„ ë˜í•œ 현대 사회를 향한 ì„ êµì  ê´€ì ì—ì„œ ìƒë‹¹í•œ í•„ìš”ì„±ì„ ê°–ëŠ”ë‹¤. 그러나 문제는 과연 ì´ëŸ¬í•œ ì‹œë„ë“¤ì´ ë‹¤ìŒì„¸ëŒ€ì—게 ì‹ ì•™ì„ ì „í•˜ê³ , ê·¸ë“¤ì˜ ì‹ ì•™ì´ ìžë¼ ì˜ì ìœ¼ë¡œ 성숙하고 ì œìžì˜ 삶으로 살게 하는 í•„ìˆ˜ì  í•´ë²•ì´ê² ëƒëŠ” 것ì´ë‹¤. 혹ìžëŠ” ì´ë ‡ê²Œ ë§í•œë‹¤. ‘ì‹ ì•™ì˜ ì„±ìˆ™ì´ê³  ë­ê³  ê°„ì— êµíšŒê°€ 재미없어 오지 않으려는 ì•„ì´ë“¤ì„ 어떻게든 ëŒì–´ëª¨ì•„야 하지 ì•ŠëŠëƒ?’ 나 ë˜í•œ 다ìŒì„¸ëŒ€ì—게 êµíšŒê°€ 딱딱하고 지루한 곳으로 비치기를 ì›ì¹˜ 않는다. 아울러 í•˜ë‚˜ë‹˜ì„ ë§Œë‚˜ê³  예수 그리스ë„를 주로 고백하며, 성경 ì½ê³  기ë„하는 ìƒí™œì´ 그들ì—게 무ì˜ë¯¸í•œ 형ì‹ì´ë‚˜ ê°•ìš” ì‚¬í•­ì´ ë˜ì§€ 않기를 바란다. 그러나 êµíšŒì˜ 다ìŒì„¸ëŒ€ ì‚¬ì—­ì´ í˜„ëŒ€ 문화와 엔터테ì¸ë¨¼íŠ¸ 코드를 ì°½ì˜ì ìœ¼ë¡œ 활용한다고 í•´ì„œ ì‹ ì•™ì˜ ì „ìˆ˜ì™€ ì„±ìž¥ì— ì •ë§ë¡œ ë„ì›€ì´ ë˜ëŠ”지 ì˜ë¬¸ì´ 든다.

다ìŒì„¸ëŒ€ì—게 ë³µìŒì„ 전하기 위해 우리보다 먼저 대중문화를 ì ê·¹ì ìœ¼ë¡œ ìˆ˜ìš©í–ˆë˜ ì„œêµ¬ 기ë…êµë„ ì´ì™€ 관련해서 ì˜ë¯¸ 있는 ìžê¸°ë°˜ì„±ì„ 하고 있다. 수년 ì „ ë¯¸êµ­ì˜ ê¶Œìœ„ 있는 기ë…êµ ìž¡ì§€ì¸ Christian Centuryì— ê¸°ê³ í•œ í•œ 청소년 사역ìžëŠ” 처ìŒì— ì•„ì´ë“¤ì˜ 눈높ì´ì— 맞는 ì°½ì˜ì ì´ê³  유ìµí•œ í”„ë¡œê·¸ëž¨ì„ ì–´ë–»ê²Œ 제공할 것ì¸ê°€ì— ì´ˆì ì„ ë‘었다고 한다. 그래서 청소년 맞춤 ì˜ˆë°°ì— í˜„ëŒ€ì  ìŒì•…ê³¼ (성, ì´ì„± êµì œ, ìŒì£¼ 등ì˜) í¥ë¯¸ë¡œìš´ 주제 토론 ë° êµìœ¡ì  게임 ë“±ì„ ë„입했으며, 정기ì ìœ¼ë¡œ 사회봉사나 í–‰ì‚¬ë„ ê¸°íší–ˆë‹¤. ì´ ì‚¬ì—­ìžëŠ” êµíšŒì˜ ì²­ì†Œë…„ë“¤ì´ ëŒ€ë¶€ë¶„ 기ë…êµ ê°€ì •ì—ì„œ ìžëžê¸° ë•Œë¬¸ì— ì˜ˆìˆ˜ë‹˜ì— ê´€í•œ ì´ì•¼ê¸°ëŠ” 잘 안다고 ìƒê°í•´ì„œ 주로 기ë…êµ ë¬¸í™”ì— ì£¼ë ¥í–ˆë‹¤. ê·¸ ê²°ê³¼ ìžì‹ ì´ 그때 ì‚¬ì—­í–ˆë˜ ì²­ì†Œë…„ë“¤ ê°€ìš´ë° ì—¬ì „ížˆ ì‹ ì•™ìƒí™œì„ 하는 ì´ëŠ” ì†Œìˆ˜ì— ë¶ˆê³¼í–ˆìœ¼ë©°, ìžì‹ ì˜ 다채로운 문화 ì‚¬ì—­ì€ ì•„ì´ë“¤ì—게 ì˜ì ìœ¼ë¡œ í° ì˜í–¥ì„ 주지 못했다고 ê²°ë¡  내린다. 

ì´ ì‚¬ì—­ìžëŠ” ìžì‹ ì´ ì•„ì´ë“¤ì˜ 관심과 기호ì—는 민ê°í–ˆì§€ë§Œ, ì•„ì´ë“¤ì´ í‰ìƒì— ê±¸ì³ ì˜ˆìˆ˜ 그리스ë„ì™€ì˜ ì¸ê²©ì  관계를 형성하는 ë° ì—­ì ì„ ë‘지 못했다고 술회했다.

꽤 오래전부터 êµíšŒí•™êµ 사역ì—ì„œ 중요한 과제는 êµíšŒ 전체와 어떻게 유기ì ìœ¼ë¡œ í†µí•©ë  ìˆ˜ 있ëŠëƒê°€ ë˜ì—ˆë‹¤. ì„±ì¸ íšŒì¤‘ê³¼ ë¶„ë¦¬ëœ ë…립ì ì¸ 다ìŒì„¸ëŒ€ ì‚¬ì—­ì€ í•œë™ì•ˆ í™œì„±í™”ë  ìˆ˜ëŠ” 있지만, ì•„ì´ë“¤ ìžì‹ ì´ 성ì¸ìœ¼ë¡œ ìžë¼ë©´ì„œ ì› êµíšŒì— 소ì†ê°ì„ 갖지 못하게 하는 ìš”ì¸ì´ ë˜ê¸°ë„ 한다. 실제로 어릴 때부터 êµíšŒë¥¼ 다니다가 성ì¸ì´ ë˜ì–´ì„œë„ ì‹ ì•™ì„ ì§€ì†ì ìœ¼ë¡œ 유지하는 ì´ë“¤ì€ ì„±ì¸ íšŒì¤‘ê³¼ ìžì£¼ 접촉하고, ì„±ì¸ ì˜ˆë°° ë˜ëŠ” 세대통합 예배ì—ì„œ ë´‰ì‚¬í–ˆë˜ ê²½í—˜ì´ ìžˆì—ˆë‹¤ëŠ” 조사가 있다. 

30ë…„ê°„ 청소년 전문 사역ìžë¡œ ì¼í•œ ë°” 있는 ì—­ì‚¬ì‹ í•™ìž í† ë§ˆìŠ¤ 버글러는 The Juvenilization of American Christianity(미국 기ë…êµì˜ 청소년화)ë¼ëŠ” ì œëª©ì˜ ì±…ì—ì„œ ê·¸ì˜ ì—°êµ¬ë¥¼ 통해서 미국 기ë…êµê°€ ì‹œëŒ€ì˜ ì²­ì†Œë…„, ì²­ë…„ 문화를 수용하고 모방함으로 ì‹ ì•™ì˜ ì „ìŠ¹ê³¼ ì„±ìž¥ì´ ì´ë£¨ì–´ì§€ì§€ ì•Šê³  있다고 주장했다. 그가 지목하는 오늘날 청소년문화가 êµíšŒì— 스며든 현ìƒì€ 낭만주ì˜ë‚˜ 정서주ì˜, 즉 ë‚´ ê¸°ë¶„ì„ ì¢‹ê²Œ 해주는 ë°ì„œ êµíšŒ 분위기나 í”„ë¡œê·¸ëž¨ì˜ ì˜ì˜ë¥¼ 찾는 현ìƒì´ë‹¤. ì´ëŠ” ë³µìŒ ë©”ì‹œì§€ì˜ ì—°ì„±í™”ë¥¼ 초래하는ë°, 예를 들어 “예수, ë‚˜ì˜ ì—°ì¸” “나는 예수와 ì‚¬ëž‘ì— ë¹ ì¡Œë‹¤” ê°™ì€ í‘œí˜„ë“¤ì´ë‚˜, ì‹ ì•™ìƒí™œì—ì„œ 성화나 ì œìžë„보다는 ì„ íƒì´ë‚˜ ‘여정’(journey)ì´ ë” ì¤‘ìš”í•œ ê°œë…ì´ ëœ ê²ƒì´ë¼ 한다. êµíšŒê°€ 하나님 ì¤‘ì‹¬ì˜ ì„¸ê³„ê´€ì—ì„œ ì˜ì ì¸ ì‚¶ì˜ ìŠµê´€ì„ í˜•ì„±í•˜ëŠ” ê³³ì´ë¼ê¸°ë³´ë‹¤ëŠ” 종êµì  소비심리를 만족시키는 ê³³ì´ ë˜ì–´ë²„린 것ì´ë‹¤. ë¬¸í™”ì  ì ì‘ë ¥ì€ í•­ìƒ ë§¤ë ¥ì´ ìžˆë‹¤. 그러나 그러한 ì„±ê³µì˜ ëŒ€ê°€ëŠ” 재고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문화를 êµíšŒì— 접목한 ëŒ€í‘œì  ì‚¬ë¡€ì¸ ìœŒë¡œìš°í¬ë¦­êµíšŒê°€ ìžê¸°ë“¤ì˜ ì‚¬ì—­ì„ ì´ì²´ì ìœ¼ë¡œ ì ê²€í•˜ë©´ì„œ ì‚¬ëžŒë“¤ì„ ëª¨ìœ¼ëŠ” ë°ëŠ” 성공했지만 ê·¸ë“¤ì„ ì œìžë¡œ 성장시키는 ë°ì—는 실패했다고 고백한 ì‚¬ì‹¤ì€ ì˜ë¯¸ì‹¬ìž¥í•˜ë‹¤. 

현대 ëŒ€ì¤‘ë¬¸í™”ì˜ ê°€ë²¼ì›€ê³¼ ì‹ ì†í•¨ì€ ê°•í•œ íœ˜ë°œì„±ì„ ì§€ë‹ˆê³  있어서 기ë…êµì˜ 메시지를 ìŠ¤ì³ ì§€ë‚˜ê°€ê²Œ 만들 수 있다. ë””ì§€í„¸ë¯¸ë””ì–´ì— ë‘˜ëŸ¬ì‹¸ì¸ ì•„ì´ë“¤ì€ 초월ì ì¸ í•˜ë‚˜ë‹˜ì˜ ìž„ìž¬ì™€ 역사ì ìœ¼ë¡œ 유ì¼ë¬´ì´í•œ 예수 그리스ë„ì˜ ì‚¬ì—­ì„ ê³ ë¯¼í•˜ê³  성찰하게 하기보다, 통ì†ì ì¸ 마블 ì˜í™” ì„¸ê³„ê´€ì˜ ìœ ì‚¬í’ˆìœ¼ë¡œ 취급할 ìˆ˜ë„ ìžˆë‹¤. ì•„ì´ë“¤ì—게 ê¸°í”„í‹°ì½˜ì„ ì œê³µí•˜ë©° êµíšŒ 출ì„ì´ë‚˜ 성경 ì½ê¸°ë¥¼ 유ë„하는 ê²ƒì€ ê¸°ë…êµ ì‹ ì•™ì„ ì†Œë¹„ì£¼ì˜ ë¬¸í™”ì˜ ì´í•´ê´€ê³„ë¡œ ì¸ì‹ì‹œí‚¬ ìœ„í—˜ì´ ìžˆë‹¤.

그렇다면 다ìŒì„¸ëŒ€ì—게 ë³µìŒì„ 전하고 ì‹ ì•™ì„ ê³„ìŠ¹í•˜ëŠ” ë° ì¤‘ìš”í•œ ì ì€ 무엇ì¼ê¹Œ? ê·¸ë“¤ì´ ì¢‹ì•„í•˜ë“  싫어하든 ì•žì„  세대ì—게 ìµìˆ™í•œ 전통ì ì¸ ì‹ ì•™í›ˆë ¨ì„ ìµížˆê²Œ 하며 순종과 ì„±ìˆ™ì„ ìš”êµ¬í•˜ëŠ” 것ì¼ê¹Œ? 그러한 퇴행ì ì¸ ë°©ë²•ì€ ë”ë”ìš± 아니다. 여전히 문화는 중요하다. 문화는 ë‚´ìš©ì˜ í•µì‹¬ì„ ë®ê³  있는 외피ì´ìž, ë‚´ìš©ì„ ì´í•´ì‹œí‚¤ëŠ” 소통 창구다. ë”°ë¼ì„œ 문화를 통한 ì‹ ì•™ì˜ í‘œí˜„ê³¼ 대화는 사역ìžë“¤ì´ 늘 ì—¼ë‘ì— ë‘어야 í•  과제다. 그러나 대중문화가 ë¬¸í™”ì˜ ì „ë¶€ê°€ 아니며, 사역ì—ì„œ 문화를 ì ì ˆížˆ 활용하는 ë° í•„ìˆ˜ í†µë¡œë„ ì•„ë‹ˆë‹¤. 물론 현재 ëŒ€ì¤‘ë¬¸í™”ì˜ í름과 언어를 잘 알면 ì•„ì´ë“¤ì˜ 눈높ì´ì—ì„œ ì ‘ì´‰ì ì„ ê°–ê³  대화하는 ë° ë„ì›€ì´ ë  ê²ƒì´ë‹¤. ë‘ ê°€ì§€ë¥¼ 명심해야 한다. ê·¸ê²ƒì€ ì•„ì´ë“¤ë„ ì˜ì ì¸ íƒêµ¬ìžë¼ëŠ” 것, 그리고 기성세대는 ê·¸ë“¤ì„ í™˜ëŒ€í•´ì•¼ 한다는 것ì´ë‹¤.     

첫째, 다ìŒì„¸ëŒ€ì˜ ì•„ì´ë“¤ë„ ì˜ì  관심과 ì—´ë§ì„ 지닌 ì¡´ìž¬ìž„ì„ ê¸°ì–µí•´ì•¼ 한다. ì˜ì  관심ì´ëž€ 종êµí™œë™ì— 대해서ë¼ê¸°ë³´ë‹¤ ì‚¶ì˜ ì˜ë¯¸ì— 대한 관심ì´ë‹¤. ‘ë‚´ê°€ ë¬´ì—‡ì„ ìœ„í•´ì„œ 살아야 하는지’  ‘나는 ì‚¬ëž‘ë°›ì„ ë§Œí•œ 존재ì¸ì§€’와 ê°™ì€ ì¡´ìž¬ì˜ ì˜ë¯¸ì— 대한 ì§ˆë¬¸ì€ í•˜ë‚˜ë‹˜ì„ ì•„ëŠ” 지ì‹ê³¼ 예수 그리스ë„ì˜ ëŒ€ì† ì‚¬ì—­ì„ í†µí•´ì„œë§Œ 진정한 ë‹µì„ ì–»ì„ ìˆ˜ 있다. 왜 다ìŒì„¸ëŒ€ì˜ ì•„ì´ë“¤ì€ 가벼운 ìž¬ë¯¸ë§Œì„ ì¶”êµ¬í•œë‹¤ê³  ìƒê°í•˜ëŠ”ê°€? ë¯¸êµ­ì˜ í•œ ì¡°ì‚¬ì— ì˜í•˜ë©´, 기ë…êµ ê°€ì •ì˜ ì²­ì†Œë…„ë“¤ ëŒ€ë¶€ë¶„ì€ ë¶€ëª¨ì˜ ì¢…êµì™€ ì‹ ì•™ì— ëŒ€í•´ì„œ ê´€ì‹¬ì´ ìžˆìœ¼ë©° 알고 싶어 하지만, 기ë…êµ ì‹ ì•™ì„ ë„ë•ì  ì¹˜ë£Œì£¼ì˜ ì´ì‹ ë¡ ìœ¼ë¡œ 잘못 알고 있다고 한다(Christian Smith, Melina Lundquist Denton, Soul Searching). ì‹ ì•™ì€ ì°©í•œ ì‚¬ëžŒì´ ë˜ëŠ” 것, í˜¹ì€ ë¬¸ì œ 해결하는 것으로 취급한다는 것ì´ë‹¤. ë”°ë¼ì„œ ë” ê¸´ê¸‰í•œ 과제는 다ìŒì„¸ëŒ€ ì•„ì´ë“¤ì˜ ì‹ ì•™ ì •ì²´ì„±ì„ í™•ë¦½í•˜ëŠ” 것ì´ë‹¤. í•„ìžê°€ êµìœ¡ëª©íšŒë¥¼ í•  ë‹¹ì‹œì— ë™ì—­ìžë“¤ê³¼ 함께 ê°œì‹ êµ ì˜ì„±ìˆ˜ë ¨ì›ì„ 다녀온 ì ì´ 있다. 얼마 ë’¤ì— ì—¬ë¦„ 성경학êµê°€ 열렸는ë°, 그때 담당 ì „ë„사가 ì•„ì´ë“¤ì„ 위한 묵ìƒê¸°ë„ í›ˆë ¨ì„ ì‹œë„했다. ì˜ì„±ìˆ˜ë ¨ì›ì—ì„œ ê²½í—˜í–ˆë˜ ë¯¸ë¡œê¸°ë„를 ì•„ì´ë“¤ì—게 ì ìš©í•œ 것ì´ë‹¤. ì•„ë™ë¶€ì‹¤ì— 기ë„코스를 만들어 놓고 천천히 걷다가 í•œ 번씩 멈춰서 기ë„하는 ë°©ì‹ì´ì—ˆëŠ”ë°, ì•„ì´ë“¤ì´ 진심으로 진지하게 기ë„하는 ëª¨ìŠµì— í•„ìžëŠ” ì‹ ì„ í•œ ì¶©ê²©ì„ ë°›ì•˜ë‹¤. ê±°ê¸°ì— ë¬´ìŠ¨ ì˜ˆëŠ¥ì  ìš”ì†ŒëŠ” 가미ë˜ì§€ 않았다. 다만 ê³ì—ì„œ ê°™ì´ ê¸°ë„해주고 격려해주는 êµì‚¬ë“¤ì´ ìžˆì—ˆì„ ë¿ì´ë‹¤.

둘째, ì•„ì´ë“¤ì„ 재미있게 해주는 것보다 ë” ì¤‘ìš”í•œ ê²ƒì€ ì•„ì´ë“¤ì„ 존중하고 환대하는 것ì´ë‹¤. ì•„ì´ë“¤ì˜ ì´ì•¼ê¸°ë¥¼ 진심으로 들어주고 ê·¸ë“¤ì˜ ìž…ìž¥ì—ì„œ ì´í•´í•˜ëŠ” 것ì´ë‹¤. 다ìŒì„¸ëŒ€ë¥¼ ì‹ ì•™ì˜ ì„±ìˆ™ê³¼ í—Œì‹ ì— ì´ë¥´ê²Œ 한다고 ì¼ë°©ì ì¸ 지시나 ê°•ìš”ì˜ ì‹ ì•™ êµìœ¡ì„ 하면 오히려 ê·¸ë“¤ì„ êµíšŒë¡œë¶€í„° ë” ë©€ì–´ì§€ê²Œ 만든다. êµíšŒì™€ ì‹ ì•™ì— ê´€í•´ì„œ ì•„ì´ë“¤ì´ 제기하는 ì˜ë¬¸ê³¼ 비íŒì— 개방ì ì´ê³  í¬ìš©ì ìœ¼ë¡œ 대한다면, ì´ëŠ” ì•„ì´ë“¤ë¡œ 하여금 ìžì‹ ë“¤ì´ 존중받는다는 ëŠë‚Œì„ 주며 ê²°êµ­ì—는 ì‹ ì•™ì— ë”ìš± ê¸ì •ì ì´ ë  ìˆ˜ 있다(Vern Bengston, Families and Faith). 다ìŒì„¸ëŒ€ëŠ” ì „ë„ì˜ ëŒ€ìƒì¼ ë¿ ì•„ë‹ˆë¼ í™˜ëŒ€ì˜ ëŒ€ìƒì´ê¸°ë„ 하다. 환대ë¼ëŠ” 단어가 ìƒëŒ€ë°©ìœ¼ë¡œ 하여금 ë™ë“±í•œ 구성ì›ìœ¼ë¡œì„œì˜ 권리를 부여하는 것ì´ë¼ë©´, 다ìŒì„¸ëŒ€ì˜ ì•„ì´ë“¤ì„ 환대한다는 ê²ƒì€ ê·¸ë“¤ì˜ ìžìœ¨ì„±ê³¼ ì£¼ì²´ì„±ì„ ì¸ì •í•˜ëŠ” 것ì´ë‹¤. 다ìŒì„¸ëŒ€ë¡œ ì‹ ì•™ 전수가 어떻게 ì´ë£¨ì–´ì§€ëŠ” ì§€ì— ê´€í•œ ì—°êµ¬ë“¤ì„ ë³´ë©´, 믿는 가정ì—ì„œ 부모와 ìžë…€ 사ì´ì— ìƒí˜¸ì¡´ì¤‘ì˜ ë¶„ìœ„ê¸°ê°€ í˜•ì„±ëœ ê³³ì—ì„œ ì‹ ì•™ì´ ìž˜ 계승ëœë‹¤ê³  한다. 무조건 믿으ë¼ê³  하거나 ì˜ì‹¬ì— 대해서 질타하고 정죄한다면 오히려 ì‹ ì•™ì— ëŒ€í•œ 반발과 ì´íƒˆì„ 불러ì¼ìœ¼í‚¨ë‹¤. 가정ì—ì„œ ì•„ì´ë“¤ì´ ë¶€ëª¨ì˜ ì´í•´ì™€ 관용 ì†ì—ì„œ ì‹ ì•™ì— ê´€í•œ 대화를 ìžìœ ë¡­ê²Œ 나누는 ê²ƒë„ ë¬´ì²™ 중요하다. 가정예배나 부모와 ìžë…€ê°€ 함께하는 성경ì½ê¸°ì™€ 기ë„ìƒí™œë„ 유ìµí•˜ë‹¤. 하지만 ê·¸ ì¡°ì°¨ë„ ì‹ ì•™ì— ê´€í•œ 안전하고 ìžìœ ë¡œìš´ 대화가 보장ë˜ëŠ” 가정ì—ì„œ 그러한 ê²½ê±´ì˜ í›ˆë ¨ë„ ë”ìš± 효과ì ì´ë‹¤. 

최근 한국 기ë…êµì— 관한 ì¡°ì‚¬ì— ì˜í•˜ë©´, 현재 êµì¸ë“¤ì˜ 최초 ì‹ ì•™ 시기는 모태신앙(26.4%)ê³¼ ì´ˆë“±í•™êµ ë•Œ(34%)까지 합하면 60.4í¼ì„¼íŠ¸ì— ì´ë¥¸ë‹¤. ì—¬ê¸°ì— ì¤‘ê³ ë“±í•™êµ ì‹œì ˆì— ì²˜ìŒ ì‹ ì•™ì„ ê°€ì§„ ì´ë“¤ê¹Œì§€ ë”하면 그리스ë„ì¸ì˜ 무려 78í¼ì„¼íŠ¸ê°€ 미성년 ë•Œ ì‹ ì•™ì„ ê°–ëŠ” 것으로 나온다(한국기ë…êµëª©íšŒìží˜‘ì˜íšŒ, 한국기ë…êµë¶„ì„리í¬íŠ¸ 2023). ì´ í†µê³„ëŠ” ì‹ ì•™ì„ ê°–ëŠ” ë° ìžˆì–´ì„œ 다ìŒì„¸ëŒ€ì˜ ì˜ì  ê²½í—˜ì´ ì–¼ë§ˆë‚˜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다ìŒì„¸ëŒ€ ì‹ ì•™ ì „ìˆ˜ì˜ ë¬¸ì œëŠ” 사실 나중 과제가 ì•„ë‹ˆë¼ í˜„ìž¬ ì§„í–‰í˜•ì˜ ê³¼ì œì´ë‹¤. ê·¸ë“¤ì€ ë‹¤ìŒì„¸ëŒ€ê°€ ì•„ë‹ˆë¼ ì§€ê¸ˆì„¸ëŒ€ì´ë‹¤. ê·¸ë“¤ì„ ìœ„í•œ ì‚¬ì—­ì€ ë”ìš± 면밀하고, ë”ìš± 반성ì ì´ê³ , ë”ìš± ê¹Šì€ í—Œì‹ ì„ ìš”êµ¬í•œë‹¤. 

 

06.24.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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