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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ì–‘ì— ì€í˜œê°€ 넘치는 ê±´ 온전한 ì„±ë ¹ì˜ ì—­ì‚¬ì´ë‹¤!

TGC, 알렉스 디프리마 목사가 제시하는 ì€í˜œë¡œìš´ 예배 ì°¬ì–‘ì„ ìœ„í•œ 여섯

예배 찬양ì—ì„œ ë°”ë¼ëŠ” ë§Œí¼ ì€í˜œë¥¼ 받지 못할 때가 많다. 너무 í° ì†ŒìŒê³¼ 찬양 ì¸ë„ìžì˜ 지나친 “무대 위” 활ë™ì´ íšŒì¤‘ì„ ì••ë„하거나 ì†Œì™¸ì‹œí‚¤ê¸°ë„ í•œë‹¤. 때때로 ìŒì—­ì´ 너무 높아서 남ìžë“¤ì´ ë”°ë¼ë¶€ë¥´ì§€ 못하고 그냥 ì„œ ìžˆì„ ë•Œë„ ìžˆë‹¤. ì ì§€ ì•Šì€ ì°¬ì–‘ì´ ê¸°ë…êµ ë°©ì†¡ì— ë‚˜ì™€ì„œ 공연하는 솔로를 위해 작곡ë˜ì—ˆê¸°ì— ë˜‘ê°™ì€ ì°¬ì–‘ì„ í›ˆë ¨ë°›ì§€ ì•Šì€ ì„±ë„ê°€ 주님께 ì¦ê²ê²Œ 소리 ë‚´ì–´ 부르기란 쉽지 않다. 

우리는 다 ì´ëŸ° ê²½í—˜ì´ ìžˆë‹¤. 어쩌면 지금 ë‚´ê°€ ë§í•œ 게 당신 êµíšŒ ìƒí™©ì¼ ìˆ˜ë„ ìžˆë‹¤. 찬양 예배ì—ì„œ 낙담하고 실ë§í•˜ê³¤ 하는가? ì¢‹ì€ ì†Œì‹ì´ 있다. 예배 ì°¬ì–‘ì€ ì–¼ë§ˆë“ ì§€ ë” ì¢‹ì•„ì§ˆ 수 있다!

다ìŒì€ ì€í˜œë¡­ê³  활기찬 예배 ì°¬ì–‘ì— ë„ì›€ì„ ì£¼ëŠ”, 특히 목회ìžê°€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실용ì ì¸ ì¡°ì–¸ì´ë‹¤. 

예산과 ê·œëª¨ì— ê´€ê³„ì—†ì´ ëª¨ë“  êµíšŒê°€ 다 ë‹¤ìŒ ë‹¨ê³„ë¥¼ 실천할 수 있다. 알렉스 디프리마(Alex DiPrima)목사는 í‰ê·  ìˆ˜ì¤€ì˜ ìŒì•…ì  ìž¬ëŠ¥ê³¼ í•­ìƒ ìª¼ë“¤ë¦¬ëŠ” 예산으로 ìš´ì˜ë˜ëŠ”, ë„ì‹œ ì™¸ê³½ì— ìžë¦¬ ìž¡ì€ ì¤‘ê°„ ê·œëª¨ì˜ êµíšŒë¥¼ 담임하고 있다. 그는 ì´ëŸ° 제한ì ì¸ ìš”ì¸ì´ ì€í˜œë¡œìš´ 회중 찬양 문화를 만들어가는 ë°ì— ë°©í•´ê°€ ë˜ì§€ 않는다고 ë§í•œë‹¤. êµíšŒë¥¼ 방문한 ì‚¬ëžŒë“¤ì´ ëª¨ë‘ê°€ 함께 찬양하는 ì‹œê°„ì´ ì–¼ë§ˆë‚˜ ì€í˜œë¡œìš´ì§€ ìžì£¼ 언급하기 때문ì´ë‹¤.

물론 ì°¬ì–‘ì— ì€í˜œê°€ 넘치는 ê±´ 다 ì„±ë ¹ì˜ ì—­ì‚¬ì´ë‹¤. 그는 ì´ ì ì„ ì—¼ë‘ì— ë‘ê³ , êµíšŒì—ì„œ ë” ì€í˜œë¡­ê²Œ 함께 찬양하는 ë°ì— ë„ì›€ì„ ì£¼ëŠ” 여섯 가지 실용ì ì¸ ë°©ë²•ì„ ì œì‹œí•œë‹¤(6 Steps to Improve Your Church’s Singing).

결혼ì´ë¼ëŠ” ì œë„는 한국 사회ì—ì„œ ì¼ë°˜ì ìœ¼ë¡œ 중요하다고 ì¸ì‹ëœë‹¤. ì´ëŠ” ê°œì¸ì„ 넘어 ê³µë™ì²´ì— ì˜í–¥ì„ ë¼ì¹œë‹¤ê³  ìƒê°í•˜ê¸° 때문ì¸ë°, 한국ì—서는 ì•„ì´ë¥¼ 낳는 ì¼ì´ 애국하는 것ì´ë¼ëŠ” í‘œí˜„ì„ í”히 쓴다. 하지만 ê²°í˜¼ìœ¨ì€ ê¸‰ê²©ížˆ 떨어지고 있다.

2022ë…„ 11ì›”, í•œêµ­ì˜ 13세 ì´ìƒ êµ­ë¯¼ì„ ëŒ€ìƒìœ¼ë¡œ í•œ 정부 ì¡°ì‚¬ì— ë”°ë¥´ë©´, ì‘답ìžì˜ 절반 ë¯¸ë§Œì´ ‘ê²°í˜¼ì´ í•„ìˆ˜’ë¼ê³  ìƒê°í•œë‹¤ê³  답했다. 실제로 2020ë…„ 혼ì¸ì‹ ê³  수치가 ‘20ë…„ ë§Œì— ìµœì €’를 기ë¡í–ˆê³ , 지난해 ì¶œì‚°ìœ¨ì€ 0.78명으로 떨어져 3ë…„ê°„ 세계 최저치를 기ë¡í–ˆë‹¤.

반면 ë™ê±°ì— 대한 ìˆ˜ìš©ë¥ ì´ ë†’ì•„ì§€ê³  있으며, 남녀가 법ì ìœ¼ë¡œ 결혼하지 ì•Šê³ ë„ í•¨ê»˜ ì‚´ 수 있다는 ë§ì— 65% ì´ìƒì´ ë™ì˜í•œë‹¤ê³  답했다.

CTì¸í„°ë·°ë¥¼ 통해 만난 í•œêµ­ì˜ ëª©íšŒìžì™€ 성ë„ë“¤ì€ “기ë…êµì¸ì˜ ê²°í˜¼ê´€ë„ ì´ëŸ¬í•œ ì‚¬íšŒì  ë³€í™”ì™€ 어려움과 무관하지 않으며, ë§Žì€ í•œêµ­ êµíšŒê°€ 결혼 ì‚¬ì—­ì„ í•˜ê³  있지만 실제로 부부를 위한 지ì†ì ì¸ 지ì›ì€ 부족하다”ê³  ë§í–ˆë‹¤.

50ì—¬ ê°œì˜ ê°€ì •ì‚¬ì—­ 단체와 대형êµíšŒë¡œ êµ¬ì„±ëœ í•œêµ­ê°€ì •ì‚¬ì—­í˜‘íšŒëŠ” 가족 ì¤‘ì‹¬ì˜ ì—¬ëŸ¬ 모임와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서울 소재 대형êµíšŒì¸ 온누리êµíšŒëŠ” 정기ì ìœ¼ë¡œ 결혼 준비와 결혼 ìƒí™œì— 관한 다양한 ë©˜í† ë§ í”„ë¡œê·¸ëž¨ì„ ë§ˆë ¨í•˜ê³  있다. 대구 ë™ì‹ êµíšŒëŠ” 기혼 성ë„ë“¤ì´ ë” ë§Žì€ ìžë…€ë¥¼ 낳ë„ë¡ ìž¥ë ¤í•˜ê¸° 위해 ìžë…€ 헌신 ì˜ˆë°°ì— ìžë…€ì™€ 함께 참여하는 부부ì—게 1,000ë‹¬ëŸ¬ì˜ ì„ ë¬¼ì„ ì£¼ê³  있다. ë˜ ë‹¤ë¥¸ êµíšŒëŠ” 담임목사와 함께 부부가 ì´ìŠ¤ë¼ì—˜ 성지순례 ì—¬í–‰ì„ ê°€ë„ë¡ í›„ì›í•˜ê¸°ë„ 했다.

ì´ëŸ¬í•œ ì‚¬ì—­ì„ í†µí•œ êµíšŒì˜ ë…¸ë ¥ì´ ì—¿ë³´ì´ì§€ë§Œ, ì¼ë¶€ 기ë…êµ ì§€ë„ìžë“¤ì€ êµíšŒê°€ 결혼한 부부를 위해 ë” ì‹¤ì§ˆì ì¸ ì‚¬ì—­ì„ í•´ì•¼ 한다고 ìƒê°í•œë‹¤.

한국가정사역협회 ë¦¬ë” ì‹ ì¢…ê³¤ì”¨ëŠ” “한국êµíšŒê°€ 성ë„들ì—게 ì„±ê²½ì„ ë°”íƒ•ìœ¼ë¡œ í•œ ê²°í˜¼ê´€ì„ ì‹¬ì–´ì£¼ëŠ”ë° ‘실패’했기 ë•Œë¬¸ì— ê¸°ë…êµì¸ë“¤ì˜ 현실ì—ì„œ 참담한 결혼 ìƒí™œì„ 하고 있다”ê³  ë§í•œë‹¤.

ë˜í•œ “êµíšŒì™€ 기ë…êµ ì§€ë„ìžë“¤ì´ ê·¸ë™ì•ˆ 한국 êµíšŒì˜ ì™¸ì  ì„±ìž¥ì—만 집중하면서 ì„±ê²½ì  ê´€ì ì„ 바탕으로 결혼과 ê°€ì •ì— ëŒ€í•œ ê°€ë¥´ì¹¨ì„ ë“±í•œì‹œí•´ì™”ë‹¤”ê³  ë§í–ˆë‹¤.

 

 

“한국 êµíšŒ ë‚´ì—ì„œ 결혼 ì‚¬ì—­ì„ ìž˜í•˜ëŠ” ê²ƒì€ ë§¤ìš° 어렵다”ê³  그는 ë§ë¶™ì˜€ë‹¤.

“결혼 ì‚¬ì—­ì„ ì´ëŒ 사역ìžë¥¼ 찾기 어려울 ë¿ë§Œ 아니ë¼, ì´ëŸ¬í•œ í”„ë¡œê·¸ëž¨ì€ ë³´í†µ ê³µì‹ì ì¸ 분위기ì—ì„œ 진행ë˜ë¯€ë¡œ 참여하는 ë¶€ë¶€ë“¤ì´ ê°€ì¡±ê³¼ ê²°í˜¼ì— ëŒ€í•œ 사ì ì¸ ì–´ë ¤ì›€ì„ ê³µìœ í•˜ì§€ ì•Šì•„ ë„ì›€ì„ ì£¼ê¸° 어렵다”ê³  ë§í–ˆë‹¤.

성ë„들 사ì´ì—ì„œë„ ì´í˜¼ì´ 늘고 있는ë°, ì´ëŠ” ì´ë“¤ì´ ‘세ì†ì  가치관’ì˜ ì˜í–¥ì„ ì ì°¨ ë§Žì´ ë°›ê¸° 때문ì´ë¼ê³  신씨는 ë§í•œë‹¤.

결혼하여 ì•„ë“¤ì„ ë‘” 재í¬ì”¨ëŠ” ë‚¨íŽ¸ê³¼ì˜ ì´í˜¼ì„ 고민하는 과정ì—ì„œ 목사님과 êµíšŒ 성ë„ë“¤ì˜ ê´€ì‹¬ê³¼ ê¸°ë„ ë•ë¶„ì— ë²„í‹¸ 수 있었다고 ë§í•œë‹¤.

“제가 ì´í˜¼ì„ 고민한다고 ë§í•˜ìž êµíšŒ 성ë„ë“¤ì€ ì €ë¥¼ 위해 날마다 기ë„í•´ 주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위로하고 있다는 ê²ƒì„ ê¹¨ë‹«ê²Œ ë˜ì—ˆê³ , 남편과 ì‹œê°„ì„ ë” ê°–ê³  노력해보기로 했습니다”ë¼ê³  ë§í–ˆë‹¤.

그러나 êµíšŒ ë‚´ì— ê·¸ë¦¬ìŠ¤ë„ ì•ˆì—ì„œ 모범ì ìœ¼ë¡œ 결혼 ìƒí™œì„ 유지하는 ì¢‹ì€ ë¡¤ëª¨ë¸ì´ 없다고 재í¬ì”¨ëŠ” ë§í•œë‹¤.

그는 “부부가 êµíšŒ ë´‰ì‚¬ì— ì ê·¹ì ìœ¼ë¡œ 참여하는ë°ë„, 부부 사ì´ì— 경제ì ì¸ ì´ìœ , 육아 문제 등 서로 ì´ê²¬ì´ 있어 다투는 경우를 실제로 ë§Žì´ ë³¸ë‹¤”ê³  ë§í–ˆë‹¤.

한국 남녀 ëª¨ë‘ ê²°í˜¼ì˜ ê°€ìž¥ í° ê±¸ë¦¼ëŒì€ ê²½ì œì  ì´ìœ ë¼ê³  ë§í•œë‹¤. ë‘ ë²ˆì§¸ ìš”ì¸ì€, ë‚¨ì„±ë“¤ì€ ë¶ˆì•ˆì •í•œ ê³ ìš©ì´ë¼ê³  대답했지만, ì—¬ì„±ë“¤ì€ ê²°í˜¼ì´ ë¶ˆí•„ìš”í•˜ë‹¤ê³  답했다.

í•œêµ­ì˜ ê¸°ë…êµì¸ë“¤ì€ ì¼ë°˜ì ìœ¼ë¡œ ê²°í˜¼ì„ ì›í•˜ì§€ë§Œ, 비기ë…êµì¸ ë˜ëž˜ë“¤ê³¼ 비슷하게 ê²½ì œì  ë¶€ë‹´ê³¼ ì‚¬íšŒì  ì••ë°•ì— ì§ë©´í•œë‹¤. êµíšŒ ë‚´ì—ì„œ ë§Žì€ ì‚¬ëžŒë“¤ì´ ë¯¸í˜¼ì¸ ìƒíƒœë¥¼ 부정ì ìœ¼ë¡œ 보기 ë•Œë¬¸ì— ì¶”ê°€ì ì¸ ìŠ¤íŠ¸ë ˆìŠ¤ì™€ë„ ì”¨ë¦„í•´ì•¼ 한다.

“ë¯¸í˜¼ì¸ ì‚¬ëžŒë“¤ì„ í•œêµ­ 사회ì—서는 ì¼ë¶€ 불완전하거나 비정ìƒì ì´ë¼ê³  본다”ê³  ì˜ë½êµíšŒì˜ ì„±ë„ ë°•ì§€ì˜ì”¨ê°€ ë§í–ˆë‹¤.

êµíšŒì—ì„œë„ ì´ëŸ¬í•œ ê´€ì ì€ 다르지 ì•Šì€ ê²ƒ 같다. ì„±ë‚¨ì‹œì˜ í• ë ë£¨ì•¼ êµíšŒ ì˜ì–´ì‚¬ì—­ 담당 ìŠ¤í‹°ë¸ ìž¥ 목사는 “ëª©íšŒìž ëŒ€ë¶€ë¶„ì´ ê²°í˜¼í–ˆê³  미혼 목회ìžë¥¼ ‘2등급’으로 본다”ê³  ë§í–ˆë‹¤.

특히 êµíšŒì— 다니는 ë¯¸í˜¼ì—¬ì„±ë“¤ì€ ê²°í˜¼í•˜ì§€ 않았다는 ì´ìœ ë¡œ ‘낙담하거나 오해받거나 ì €í‰ê°€ë°›ê³  있다’ê³  ëŠë¼ê³ , ì¼ë¶€ 목회ìžë“¤ì€ “ë‚¨íŽ¸ì„ ì°¾ì•„ì„œ (êµíšŒì—) 오는 것 아니냔는 ì‹ì˜ 막ë§ì„ í•˜ê¸°ë„ í•œë‹¤ê³  장씨는 ë§í–ˆë‹¤.

ê·¸ë“¤ì€ êµíšŒë¥¼ 떠나 ‘가나안 기ë…êµì¸’ì´ ë˜ê¸°ë¡œ 마ìŒë¨¹ì„ ì •ë„ë¡œ í™˜ë©¸ì„ ëŠë¼ê¸°ë„ 한다고 그는 ë§í•œë‹¤.

‘가나안’ì´ë¼ëŠ” 세 ìŒì ˆë¡œ ì´ë£¨ì–´ì§„ 단어를 거꾸로 ì½ìœ¼ë©´ ‘안나가’ì¸ë°, ‘êµíšŒì— 가지 않는다’는 ëœ»ì˜ ‘안나가’ë¼ëŠ” 용어를 만든 것ì´ë¼ê³  장씨는 설명했다.

ì´ ìš©ì–´ì˜ ê¸°ì›ì€ 확실하지 않지만, ì„ êµí•™ìžë“¤ê³¼ êµíšŒ 지ë„ìžë“¤ì— ì˜í•´ 사용ë˜ê¸°ë„ 하고, 부정ì ì¸ ì˜ë¯¸ê°€ ì•„ë‹ˆë¼ ìžê¸° 정체를 나타내는 형태로 사용ë˜ê¸°ë„ 한다. (지난해 9ì›” í•œ ‘가나안 기ë…êµì¸’ì´ ëª©íšŒìž ë° ìžë…€ê°€ 있는 기혼여성 등 여러 성ë„ë“¤ì´ êµíšŒë¥¼ 떠나기로 결심한 ì´ìœ ë¥¼ ë‹´ì€ ì¸í„°ë·°ì§‘ì„ ì¶œê°„í–ˆë‹¤).

‘가나안 기ë…êµì¸’ 수는 2017ë…„ 한국 개신êµì¸ 중 23.3%를 차지했다. 장씨는 ê·¸ 수치가 팬ë°ë¯¹ ì´í›„ì— ë” ì¦ê°€í•˜ë¦¬ë¼ íŒë‹¨í•œë‹¤.

‘가나안 기ë…êµì¸’ì˜ ì¦ê°€ì™€ ë”불어 한국ì—ì„œ 기ë…êµ ì¸êµ¬ê°€ 줄었다는 ê²ƒì€ ì‹±ê¸€ í¬ë¦¬ìŠ¤ì²œë“¤ì´ ì‹ ì•™ì„ ê°€ì§„ ë°°ìš°ìžë¥¼ 만날 기회가 줄었다는 ëœ»ì¼ ìˆ˜ë„ ìžˆë‹¤. ë§Žì€ í•œêµ­ êµíšŒì—ì„œ ì—¬ì„±ì˜ ìˆ«ìžê°€ 남성보다 훨씬 많기 때문ì—, 싱글 í¬ë¦¬ìŠ¤ì²œ 여성ì—게 ë” í° ì˜í–¥ì„ 미친다.

박씨는 현재 미혼ì´ë©° 기ë…êµ ì‹ ì•™ì„ ê°€ì§„ 남성과 결혼하고 싶지만, êµíšŒ ë‚´ 성 불균형으로 ì¸í•´ ì´ëŠ” 현실ì ìœ¼ë¡œ 어렵다고 ë§í•œë‹¤. 그는 êµíšŒê°€ 싱글 í¬ë¦¬ìŠ¤ì²œë“¤ì˜ ì´ì•¼ê¸°ì— “ê·€ 기울ì´ê³ ” ë°°ìš°ìžë¥¼ 찾는 ì´ë“¤ì„ ë•ëŠ” ì—­í• ì„ í•´ì•¼ 한다고 ë§í•œë‹¤.

빛과 소금 êµíšŒì— 성ë„ì´ë©°, 광주ì—ì„œ MBA ê³¼ì •ì„ í•˜ëŠ” íƒì˜ë¯¼ì”¨ë„ êµíšŒ ë‚´ì—ì„œë„ ë¯¿ìŒì´ ì¢‹ì€ ì‚¬ëžŒì„ ë§Œë‚˜ê¸° 힘들다며 “êµíšŒê°€ ì„±ê²½ì  ê°€ì¹˜ë¥¼ 중시하는 ì‚¶ì„ ê°€ë¥´ì¹˜ì§€ 못했으며, ê²°í˜¼ì„ ìž¥ë ¤í•˜ëŠ” ì—­í• ë„ ìž˜í•˜ì§€ 못했다”ë¼ê³  ë§í–ˆë‹¤.

페미니스트 사고가 ê²°í˜¼ì— ë¯¸ì¹˜ëŠ” ì˜í–¥ì— 대해 êµíšŒì—ì„œë„ ì´ì•¼ê¸°í•´ì•¼ 한다고 박씨는 ë§í•œë‹¤. ì „êµ­ì„ íœ©ì“¸ê³  있는 íŽ˜ë¯¸ë‹ˆì¦˜ì— ëŒ€í•œ ë…¼ì˜ê°€ 필요하며, ì´ëŠ” 가정 ë‚´ ì—¬ì„±ì˜ ë¶ˆí‰ë“±í•œ 지위ë¿ë§Œ 아니ë¼, 사회 ë‚´ ì—¬ì„±ì„ í–¥í•œ í­ë ¥, 윤ì„ì—´ ëŒ€í†µë ¹ì„ í¬í•¨í•œ ì¼ë¶€ 한국 ë‚¨ì„±ë“¤ì˜ ì„± í˜ì˜¤ 발언 등 다양한 ì‚¬ì•ˆì„ í¬í•¨í•œë‹¤.

êµíšŒì—ì„œ ê²°í˜¼ì— ê´€í•´ ì´ì•¼ê¸°í•˜ì§€ë§Œ, íŽ˜ë¯¸ë‹ˆìŠ¤íŠ¸ì  ê´€ì ì—ì„œì˜ ëŒ€í™”ëŠ” 좀처럼 ì‹œë„ë˜ì§€ 않는다고 í‰ê°€í•œë‹¤.

대구ë™ì‹ êµíšŒ ë¬¸ëŒ€ì› ì›ë¡œëª©ì‚¬ëŠ” “한국 ë³µìŒêµíšŒì—ì„œ 페미니즘 ì´ë…ê³¼ ì‹ í•™ì— ëŒ€í•œ 반대가 í° ê²ƒì€ ‘íŽ˜ë¯¸ë‹ˆì¦˜ì´ ëŒ€ë¦½ì„ ì¡°ìž¥í•˜ëŠ” ì  ë” ì¤‘ì‹¬ì˜ ì´ë…’으로 간주ë˜ê¸° 때문”ì´ë¼ê³  ë§í–ˆë‹¤.

반면, 한국êµíšŒëŠ” ‘성경젒 ê²°í˜¼ê´€ì„ ê°•ì¡°í•˜ê³  있다고 문 목사는 ë§í–ˆë‹¤. 남ìžì™€ ì—¬ìžëŠ” í‰ë“±í•˜ê²Œ 창조ë˜ì—ˆìœ¼ë©°, 본질ì ì¸ 가치를 ê°–ê³  서로를 사랑하고 존중하며, ê²°í˜¼ì„ ì˜ì›í•œ 헌신으로 ë°”ë¼ë³´ëŠ” 존재ë¼ëŠ” 가르침ì´ë‹¤.

문 목사는 êµíšŒ ë‚´ 남성 성ë„들ì—게 아내를 섬기ë„ë¡ ë…ë ¤í•˜ìž ì´í›„ ‘ì ì°¨ 변화’ê°€ ì¼ì–´ë‚˜ëŠ” ê²ƒì„ ëª©ê²©í–ˆë‹¤. 그는 ì˜ˆìˆ˜ë‹˜ì˜ ì‚¶ì´ ê¶Œë ¥ìžê°€ 약ìžë¥¼ 지배하기보다는 어떻게 섬기는지를 보여주는 ì„±ê²½ì  ê¶Œë ¥ì„ ì„¸ì†ì  권력과 대비하여 설êµí–ˆë‹¤.

ë” ë‚˜ì•„ê°€ 문 목사는 단순히 강단ì—ì„œ ì„±ê²½ì  ì§„ë¦¬ë¥¼ 가르치는 것ë¿ë§Œ ì•„ë‹ˆë¼ ì„±ë„ì˜ ì‚¶ì—ì„œ “ê°ì •ì , 관계ì ì¸ 문제를 해결하는 ê²ƒì´ í•„ìš”í•˜ë‹¤”ê³  ë§í–ˆë‹¤.

“ì´ëŠ” 여전히 ë§Žì€ í•œêµ­ êµíšŒì—ì„œ 새로운 분야ì´ë‹¤. 우리는 (성통합ì˜)회복과 ê°œí˜, 그리고 ì˜ì  ì¹˜ìœ ì— ëŒ€í•´ ì „ë°˜ì ìœ¼ë¡œ 접근해야 한다.”

한국êµíšŒì—ì„œ ìµœê·¼ì— ì•„ë²„ì§€ ì¤‘ì‹¬ì˜ ì‚¬ì—­ì´ êµ¬ì„±ë˜ë©° 변화하고 있다고 문 목사는 ë§í–ˆë‹¤.

서울 소재 대형êµíšŒ 온누리êµíšŒëŠ” 부모로서 ì„±ê²½ì  ì›ë¦¬ë¥¼ 실천하는 ë° ì–´ë ¤ì›€ì„ ê²ªëŠ” 남성들ì—게 지ì›ê³¼ 기ë„, êµì œë¥¼ 제공하는 ‘아버지 학굒를 ìš´ì˜í•˜ê³  있다. ì´ í”„ë¡œê·¸ëž¨ì€ êµ°ëŒ€ë‚˜ êµë„소 등 êµ­ë‚´ êµíšŒì™€ 시민단체 등ì—ì„œë„ ì§„í–‰ë˜ì—ˆë‹¤.

온누리êµíšŒì—ì„œ ì˜ì–´ ì‚¬ì—­ì„ í•˜ëŠ” ìŠ¤í‹°ë¸ ì°¨ 목사는 기ë…êµì¸ 남편들ì—게 우선순위를 재정립하ë„ë¡ ê°€ë¥´ì¹˜ëŠ” ê²ƒì€ êµíšŒê°€ “유êµì— 뿌리를 ë‘” 남성 ì¤‘ì‹¬ì˜ ê°€ë¶€ìž¥ì  ë¬¸í™”ë¥¼ 탈피하는 방법”ì´ë¼ê³  ë§í–ˆë‹¤.

한국êµíšŒê°€ ê·¸ë¦¬ìŠ¤ë„ ì¤‘ì‹¬ì˜ ê±´ê°•í•œ ê²°í˜¼ì„ ìž¥ë ¤í•˜ê¸° 위해 노력하는 것과 ë™ì‹œì— ë§Žì€ ì„±ë„ë“¤ì´ ë…신주ì˜ì— 대한 ì„±ê²½ì  ê´€ì ì— ëŒ€í•´ì„œë„ ê¸ì •ì ìœ¼ë¡œ 바로보기를 바란다.

한국ì—ì„œ ë…ì‹ ì— ëŒ€í•œ ì¸ì‹ì€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ì—는 ë…ì‹ ì„ ì„ íƒí•˜ëŠ” 한국ì¸ì˜ ë¹„ìœ¨ì´ ê¸‰ì¦í•˜ê³  있다.

êµ­ë‚´ 1ì¸ ê°€êµ¬ê°€ 2020ë…„ ‘역대 ìµœê³ ì¸ 31.7%’를 기ë¡í•˜ë©´ì„œ ‘ìžë°œì ìœ¼ë¡œ’ ë…ì‹ ì˜ ìƒíƒœë¥¼ ì¦ê¸°ëŠ” ì‚¬ëžŒë“¤ì„ ëœ»í•˜ëŠ” 혼족ì´ë¼ëŠ” ìš©ì–´ê°€ ê¸ì •ì ì¸ ì˜ë¯¸ë¡œ 사용ë˜ê¸°ë„ 한다.

결혼하지 않는 ì‚¶ì˜ ë°©ì‹ì„ ì„ íƒí•œ ì‚¬ëžŒë“¤ì„ ì¼ì»«ëŠ” ìš©ì–´ì¸ ë¹„í˜¼ê³¼ ê°™ì€ ë‹¤ë¥¸ ë¬¸í™”ì  ìš©ì–´ê°€ ìµœê·¼ì— ë“±ìž¥í–ˆë‹¤. ì´ëŠ” ê²°í˜¼ì˜ ê°€ëŠ¥ì„±ì„ ì—´ì–´ë‘는 미혼ì´ë¼ëŠ” 용어를 대체한다.

CTê°€ ì¸í„°ë·°í•œ 기ë…êµ ì—¬ì„±ë“¤ë³´ë‹¤ëŠ” ë‚¨ì„±ë“¤ì´ ë” ë…ì‹ ì— ëŒ€í•œ ê¸ì •ì ì¸ ì‹œê°ì„ ê°–ê³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기ë…êµê³„ì—ì„œë„ ë¹„ìŠ·í•œ 변화가 ì¼ì–´ë‚˜ê³  있다.

기ë…êµ ì„ì‚¬ê³¼ì •ì„ í•˜ê³ ìžˆëŠ” 남학ìƒì¸ íƒì”¨ëŠ” ë…신주ì˜ê°€ 신성하다는 ê´€ì ì„ 제시했다. 그는 “예수님과 바울 ë˜í•œ ë…신으로 살았기 ë•Œë¬¸ì— ë…신으로 사는 ê²ƒì€ ì£„ê°€ 아니다”ë¼ê³  ë§í–ˆë‹¤.

온누리 êµíšŒì— 다니고 서울ì—ì„œ 헤드헌터로 ì¼í•˜ê³  있는 배드로씨는 ë…신으로 사는 ê²ƒë„ ê´œì°®ë‹¤ê³  ë§í•œë‹¤.

ê²°í˜¼ì€ ë” ì´ìƒ “삶ì—ì„œ 필수ì ì¸ 것”ì´ ì•„ë‹ˆë¼ê³  그는 ë§í–ˆë‹¤. “ê²°í˜¼ë§Œì´ ì˜³ì€ ë‹µì€ ì•„ë‹ˆë¼ê³  ìƒê°í•œë‹¤. 결혼하지 ì•Šê³ ë„ ì‹ ì•™ì ìœ¼ë¡œ 성숙하고 ê±´ê°•í•œ ì‚¶ì„ ì‚´ 수 있다”ê³  ë§í–ˆë‹¤. 배씨는 “목회ìžì™€ êµíšŒ 지ë„ìžë“¤ì´ MZ세대 성ë„ë“¤ê³¼ì˜ ê²°í˜¼ì— ê´€í•´ ì´ì•¼ê¸°í•˜ë ¤ë©´ ë” ë§Žì´ ê³µê°í•  줄 알아야 한다”ê³  ë§ë¶™ì˜€ë‹¤.

그는 “한국 기ë…êµ ì²­ë…„ë“¤ì€ êµíšŒ ë‚´ì—ì„œ 전통ì ì¸ 사고방ì‹ì— ë”°ë¼ ê²°í˜¼ì´ í•„ìˆ˜ì ì´ê³  하나님께 헌신하면 ë°°ìš°ìžë¥¼ 주실 것ì´ë¼ê³  ë§í•˜ëŠ” 기성세대로부터 결혼하ë¼ëŠ” ì••ë°•ì„ ë°›ëŠ” 경우가 많다”ê³  ë§í–ˆë‹¤.

배씨는 “기성세대는 ì²­ë…„ë“¤ì´ ì´ê¸°ì ì´ê³  무책임해서 결혼하지 않는다는 íŽ¸ê²¬ì„ ë²„ë¦¬ê³ , ì²­ë…„ë“¤ì´ ê²ªëŠ” ì–´ë ¤ì›€ì— ê³µê°í•˜ê³ , ê·¸ë“¤ì˜ ìƒê°ì„ ì¸ì •í•˜ê³  대화를 ì‹œë„해야 한다”ê³  ë§í–ˆë‹¤.

 

03.25.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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