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탕감해 주시는 은혜 (눅 7:36-42) 찬 436장
한 바리새인 집에 계실 때 한 여인이 향유를 담은 옥함을 가지고 와서 예수님의 발 곁에서 울며 눈물로 발을 적시고 머리털로 닦고 발에 입 맞추고 향유를 부어드렸다. 여인은 예수님으로부터 죄 사함을 받은 은혜 받은 자였다. 우리가 믿음을 통해 모든 죄가 사함을 받게 하신 주님의 은혜를 알고 감사해야 한다. 이 사실을 여인은 알고 주님에게 감사를 드린 것이다. 주님이 주시는 믿음으로 주님을 통하여 모든 죄를 사함을 받은 것을 깨닫고 감사해야 한다. 바리새인은 그 여인의 범한 죄를 알고 정죄하고 있지만, 주님은 그 여인의 죄를 탕감하여 주신 분이시다. 주님이 주인이시다. 주인이 탕감하여 주셨다. 이 사실은 누구도 알 수 없고 오직 주님과 그 여인만 알 수 있다. 주께서 사랑하심으로 죄의 값을 탕감해 주시는 은혜를 허락해 주셨다.
화: 정죄함이 없는 은혜 (눅 7:47-50) 찬 368장
예수님은 여인에게 믿음을 주시고 그 믿음을 통하여 주인이 사하여 주시는 은혜를 알고 받았다. 주인이 죄를 사하여 주심을 받은 것이다. 죄 사함을 받은 사람이 죄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난 것이다. 자유 함을 받은 것이다. 육신에서 오는 책망에서 자유를 받는 것이다. 믿음으로 받고 믿음으로 평안을 누리는 것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믿음으로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모시고 섬기고 하나님이 베푸시는 구원의 은혜를 받고 누리고 살 수 있게 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이 믿음으로 일하시는 것이다. 영원한 주인에게서 사함을 받은 자가 복을 받은 자다. 정죄함을 받지 않는 것이다. 주인이 해결하여 주신 것이다.
수: 말씀의 실상이 나타나도록 수고하라 (눅 8:5-8) 찬 250장
하나님의 말씀이 마음에 심어지지 않는 것이다. 마음에서 실상으로 나타나지 못하는 것이다. 씨 안에 있는 생명의 실상으로 나타나지 못하는 것이다. 장애물로 인한 것이다. 마귀가, 사망의 생각들이 가로막는다. 생각의 노동을 통하여 말씀의 실상이 나타나게 해야 한다. 말씀으로만 듣고 아는 것이 아니라 실상을 가져야 한다. 영적 실상을 보아야 하는 것이다. 누려야 한다. 씨 안에 있는 것이 나타나야 한다. 말씀의 실상이 나타나야 한다. 그 실상을 누림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신다. 이것이 주인의 농사다. 주인이 거두시는 알곡들이다. 씨는 보이지만 씨 안에 있는 그 생명이 나타나야 하며 말씀의 실상이 나타나야 하는 것이다. 그 실상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다.
목: 주님이 항상 함께 하시는 삶의 현장 (눅 8:22-25) 찬 370장
광풍으로 인하여 배에 물이 가득하게 되어 위태한 상황이다. 예수님이 바람과 물결을 꾸짖으시니 잔잔해진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보고 크게 두려워하는 것이다. 이때 주님은 그들의 믿음이 어디 있느냐 하시면서 꾸짖으신다. 주님이 함께하심을 믿고 주님의 능력을 믿어야 한다. 주님의 능력을 알지 못했고, 만물을 통치하시는 주인이심을 주인의 절대 권세를 알지 못한 것이다. 말씀의 명령으로 만물을 다스리시는 분이요 만물은 그 권세 앞에 복종하는 질서를 알아야 한다. 이 믿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확실한 믿음 안에서 살기를 내 인생에 약속하신 주님이 항상 동행하신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님이 없는 사람과 같이 나는 고독하고 나는 소망이 없다고 하는 것을 틀린 말이다. 그 배 안에서 주님이 함께 계신다.
금: 주님이 주신 그 믿음을 내 믿음으로 품고 고백하라 (눅 8:43-48) 찬 406장
예수님께서 혈루증 여인에게 믿음을 주신 것이다. 그 믿음으로 주님에게 나오도록 하시고 믿음으로 주님의 옷을 만지게 하신 것이다. 믿음이 없으면 그렇게 할 수 없다. 주님에게서 주님의 능력이 믿은 자에게 나간 것이다. 그 능력이 고치신 것이다. 몸이 회복된 것이다. 주님이 주시는 그 믿음을 믿음으로 인하여 구원을 받고 주님이 하시는 영광이 나타나는 것이다. 육신에서 나오는 믿음이 아니라 주님이 주시는 믿음이다. 그러므로 육신에서는 믿지 않는데 주님이 주신 그 믿음을 따라 생각하고 고백하고 하면 주님이 영광을 나타나시는 일을 하신다.
토: 주님의 능력이 나타나는 주님의 지체 (눅 9:1-2) 찬 421장
전능하신 주님은 제자들을 보내시고 제자들에게서 주님이 일하심이 나타나게 하는 일을 하신다. 제자의 권능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것이 그들에게서 나타나게 하시는 것이다. 영적으로 주님과 연합을 하게 하여 주님의 은혜가 영광이 나타나게 하신 것이다. 주님이 일하시는 방법이다. 주님이 연합하여 주님의 생명이, 영광이, 은혜가 나타나시는 것이다. 거룩한 지체가 된 것이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지체에서 주님의 능력이 나타나게 하시는 것이다.
01.01.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