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매일가정예배(02/28/2022-3/5/2022)

월: 하나님나라 백성의 지혜(눅20:19-24)찬34장

유혹 많은 세상에 살아가는 신자에게 필요한 지혜는 무엇입니까? 첫째, 자기 몸을 산제물로 드리는 일에 충실해야합니다(25). 눈가림으로 살지 아니하고 이미 임한 하나님나라의 산제물로서 드림은 그 자신이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롬12:2). 둘째, 세상의 빛과 소금 역할을 힘써야 합니다(19). 자신의 희생으로 남을 유익하게하고 착한 행실을 나타냄으로서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이 돌아가게 함이 삶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고전10:31). 셋째, 마귀의 교묘한 유혹을 이겨야합니다(20). 그 나라 왕 그리스도께서 연약한 모습으로 사신 것처럼 온갖 마귀궤계가 교묘히 몰려올 때 하나님을 경외함과 성령의 지혜로 이겨야합니다. 하나님은 능히 이기도록 모든 능력을 준비하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복음이며 성령의 능력입니다. 복음의 능력으로 모든 궤계를 이깁시다.

화: 지혜의 근원이신 그리스도(눅20:25-26)찬425장

주님의 말을 책잡으려는 한 질문에 주님이 보이신 진리의 지혜는 어떻게 생깁니까? 첫째, 이미 임한 하나님나라를 알 때 생깁니다(25) 세상에 있으나 세상에 속하지 않은 그 나라는 모든 것을 다스리는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보이는 나라와 달리 하나님나라의 특징인 의와 평강과 희락은 성령이 일하심으로 임합니다(롬14:17). 둘째, 그 나라의 왕을 바로 알 때 생깁니다(26). 세상 나라들보다 더 크신 하나님나라의 왕을 알 때 바른 분별력이 생기고 하나님의 뜻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세상을 바로 알 때 생깁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은 자기와 세상을 바로 아는 눈을 갖게 합니다. 주님의 지혜는 지금도 우리 속에 약속됐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모든 지혜와 지식의 보화가 충만하기 때문입니다(골2:3). 성령의 지혜로 충만한 자로 살아갑시다.

수: 근본을 아신 주님(눅20:27-35)찬43장

전체를 알 때 부분을 바로 알 수 있듯이 구속의 전체 그림을 아시는 주님만이 현재와 미래를 정확히 아십니다. 모세의 율법근본을 아신 주님은 내세생활의 특징을 말씀하십니다. 그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첫째, 가정제도가 완성됩니다(34-35). 남녀의 연합으로 이루어진 가정제도는 천국의 그림자입니다. 실체인 하나님나라가 완성될 때 완전한 참 가족 곧,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연합된 자로서의 희락이 계속됩니다. 둘째, 다시 죽을 수도 없습니다(36). 그리스도의 첫부활에 참여한 신자는 그의 오심으로 살아나 죽음이 없는 세계를 영원히 살아갑니다. 셋째, 부활의 자녀로 살아갑니다(36). 첫째부활에 참여한 신자들은(계20:5-6) 완성된 구속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누리며 영원히 그를 즐기며 영광을 돌리며 살게 될 것입니다. 그 세계를 바라보며 산 소망 속에 살아갑시다.   

목: 산 자의 하나님(눅21:36-40)찬338장

주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산 자로 일하심을 본문에서 어떻게 증거합니까? 첫째, 그는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십니다(36). 아브라함 이삭 야곱을 산 자로 취급하심은 그들이 믿는 하나님이 항상 살아계시기 때문입니다. 그에게는 죽음의 그림자조차도 사라집니다. 신자는 거듭난 이후 산자가 되는 것은 그 속에 새생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그는 산 자의 하나님이십니다(37). 죽은 후 질서를 염려하는 세상에서 하나님을 아는 자는 항상 살아계신 그 분을 상대하며 살기 때문에 복됩니다. 어떤 고난이라도 그리스도 안에서 복이 되는 것은 산 자의 하나님이 친히 주관하시기 때문입니다. 셋째, 모든 사람을 살아있는 자로 다루십니다(38). 장차 나타날 세계는 불택자는 영벌을, 택자는 영생을 누리게 됩니다(마25:34, 41). 살아계신 하나님 앞에 신실하게 살아갑시다.

금: 다윗보다 먼저이신 주님(눅21:41-44)찬463장

본문에는 아브라함에게 그리하신 것처럼 다윗의 주님 역시 살아계심을 어떻게 증거합니까? 첫째, 그리스도는 시간상으로 다윗의 자손으로 오신 분이십니다. 성경의 약속을 성취하려고 다윗가문에 들어오셔서 구속을 이루셨습니다(42). 누구든지 다윗의 자손의 이름을 부르면 구원을 받습니다. 둘째, 다윗은 그리스도의 신분을 알았습니다. 여기 주께서(성부) 내 주(성자)라고 부르신 것은 아버지의 아들의 대한 호칭입니다. 이것은 다윗이 1200년전 구약인물이지만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임을 알았다는 증거입니다(43). 셋째, 그는 여인의 후손으로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실 구속주이십니다(43). 모든 구속을 성취하시고 완성자가 되신 그리스도는 우편에 앉으셨습니다(히1:3). 다윗보다 먼저 나신 그리스도는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토: 외식자의 특징(45-47)찬276장

심판자이신 우리 주님이 교회의 거침돌인 외식자의 특징을 어떻게 말합니까? 

첫째, 사람들의 인기에 목을 맵니다(46). 산상보훈의 교훈의 재료로 이용된 외식자의 특징, 역시 언제나 사람에게 보이려는 인본주의에 떨어진 자들입니다. 둘째, 탐욕장이입니다(47). 그리고 그들은 과부의 남은 재산을 자기 것으로 빼돌리는 불의한 자들로 일만악의 뿌리인 돈을 사랑하는 자입니다. 돈과 명예와 살인과 불신실의 죄는 같이 움직입니다. 셋째, 경건을 이용하여 자기를 과시합니다(47). 하나님까지 서슴없이 이용하여 자기 욕심을 챙기는 하나님의 원수로 활동합니다. 바울은 이 육의 활동으로 배를 하나님으로 죄에 빠져 깊이 탄식했습니다(롬7:24, 빌3:19). 모든 일에 하나님 앞에 선  의식을 가지고 신실할 때 우리는 외식을 이깁니다.

02.26.2022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