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매일가정예배(08/30/2021-09/04/2021)

월:세례요한의 목회사역(눅3:18-20)찬257장

본문에서 누가는 그의 사역을 두 가지로 요약합니다. 

첫째, 그는 여러 교훈으로 권면했습니다. 그는 직접 받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예비 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공적으로 선포하며 개인적 질문에 구체적인 방향을 가르쳤습니다. 그의 설교는 그리스도의 권위로서 회개와 믿음에 맞추었습니다. 이것은 메시아의 전파 내용을 미리 보인 것으로 신약에 뿌리를 둔 것입니다.  

둘째, 그는 주를 위해 순교를 당했습니다. 헤롯의 죄를 책망하여 옥에 갇혀 순교를 당했습니다. 그는 교회 사역자들의 본입니다. 진리를 혼탁케 하는 이 시대에 그 본을 따라 순교정신으로 살아갑시다. 

 

화:예수님이 받은 세례(눅3:21-22)찬178장

메시아이신 예수님이 의도적으로 세례 받으심은 어떤 의미를 가집니까? 첫째, 그는 아버지의 뜻을 겸손히 섬기셨습니다. 세례 주는 유일한 권세를 가지신 주께서 친히 죄인의 반열에 끼여 세례 받으심은 자기 백성의 죄를 대신 지신 어린양이심을 나타내심입니다. 둘째, 하늘이 열렸습니다. 십자가를 대신 지심으로 닫힌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됨을 알립니다. 에덴의 문이 열리고 하늘보좌를 볼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히19:20). 셋째, 성령의 강림이 나타났습니다. 비둘기 같은 성령이란 그의 사역의 겸손과 온유로 구속을 이루실 분임을 미리 보이신 것입니다. 성자의 사역은 성부의 사랑과 성령의 겸손한 교통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넷째 하늘에서 성부의 음성이 들렸습니다. 그의 세례 받음으로 이룬 구속을 감사하며 살아갑시다.

 

수:구속의 의미(눅3:21-22)찬204장

그 일은 구속의 어떤 진리를 가르칩니까? 첫째, 구속의 성격-자기 백성을 저희 죄로부터 건지시기 위하여 친히 대속제물이 되셔야만 했습니다. 둘째, 구속자의 정체성–대속자가 되실 그리스도가 성부의 사랑과 독생자의 순종과 성령의 온유와 겸손으로 구속을 이루심을 보입니다. 셋째, 구속의 방법-오직 성장의 죽음과 부활로 이루십니다. 세례식 자체가 죄에 대한 죽음과 부활을 가르치기 때문에 구속주는 대신 죽음과 부활로 구속을 완성하셨습니다. 넷째, 구속의 결과–메시아의 죽음으로 자기 백성은 성부와 연합하여 부자관계가 되고 성령의 역사로 한 영이 됩니다. 구원은 건짐에서 연합으로 완성되었습니다. 하나님이 기뻐하는 백성은 그리스도의 구속으로만 만들어집니다. 이 구속을 찬양하며 온 세상에 전합시다.

 

목:예수의 족보(눅3:29-38)찬193장

누가는 예수님 사역의 시작을 30세로 언급하며 그의 족보를 살핍니다. 첫째, 이것은 마태의 요셉 중심한 것과 달리 마리아를 중심한 족보입니다. 요셉도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이지만 마리아도 같은 조상을 두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 언약 성취에 신실하심을 증거하심이고 그 시작이 하나님이심을 보여줍니다. 둘째,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보여줍니다. 첫 아담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그의 범죄로 실패했지만 둘째 아담을 통해 회복됨을 증거하셨습니다. 수천 년 역사 속에 여러 모양과 여러 사건으로 예언하신 구속이 일점일획 틀림없이 성취됨은 놀라운 일입니다. 셋째, 그 족보는 하나님 은혜의 손을 보여줍니다. 절대타락과 절대무력 그리고 절대무자격자일지라도 필요시에 사용하심은 그의 무조건적 은혜를 강조한 것입니다. 

 

금:시험을 이기신 주님(눅4:1-13)찬411장

누가는 과학적 관찰을 통해 예수님의 출생과 어린 시절의 성장을 설명하면서 구속주로서의 참 사람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모세가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새워지기까지 40년간 광야의 연단을 받은 것처럼 예수님은 광야에서 40일간 금식하시고 마귀의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첫째, 그는 성령의 이끄심으로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비둘기 같으신 성령은 첫 아담의 시험을 통과하게 하여 대속제물로서의 넉넉하고 완전한 자격자되심을 이끄심처럼 또다시 시험에도 주관자가 되셨습니다. 둘째, 그리스도만이 모든 시험을 이기는 능력의 원천이십니다. 그가 우리와 같이 시험을 당하나 죄가 없으시다 한 것은(히4:15) 우리의 대속자되심을 알리면서 또한 우리가 모든 시험을 이기게 하심을 선포하심입니다. 그의 영원한 승리를 내 것으로 받아 누립시다.    

 

토:광야에서 받은 시험(1)(눅4:3-4)찬412장

3-4절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돌을 떡으로 만들어 현실의 배고픔을 세상적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시험입니다. 그때 주님은 어떻게 이기셨습니까? 첫째, 주님은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님을 선포하시고 영적 양식이 있음을 강조하셨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양식으로 삼지 않은 아담의 실패는 하나님 말씀을 중심에 두게 하심으로 이기셨습니다. 메시아의 사역은 언제나 이 원리를 중심해 움직였습니다. 둘째, 주님은 하나님 말씀의 절대권위를 알게 하셨습니다. 일반은총도 귀하나 더 귀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이것을 아는 자만이 모든 시험을 이길 수 있습니다. 셋째, 성경만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주장하셨습니다. 사탄의 교묘한 시험에 성경을 인용함은 기록된 모든 낱낱의 성경말씀이 영감된 사실을 주장하신 것입니다. 

 

08.28.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