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매일가정예배(06/28/2021-07/03/2021)

월:누가복음의 특성(눅1:1-4)찬404장

“인자”의 복음으로 알려진 누가복음은 어떤 특성을 가졌습니까? 

첫째, 확실한 증인의 증거입니다. 참 사람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에 초점을 맞춥니다. 여러 목격자들이 기록을 남겼지만 성령은 복음증거자인 의사 누가로 성경을 기록하게 하셨습니다. 성령은 그의 은사를 충분히 활용하여 그리스도를 증거합니다. 둘째, 연대기적 순서를 따랐습니다. 의사의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조직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일하신 일들을 순서대로 기록합니다. 이 연대기가 다른 복음서를 바로 이해하는 기준이 됩니다. 셋째, 더 확신을 주기 위함이 목적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오심으로 구속이 완성됨을 알리고 대속물로서의 참사람이심으로 확증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참사람이신 그 분께 가까이 나아가 그 안에 심겨진 신성의 영광을 볼 수 있습니다.

 

화:요한출생의 섭리(눅1:5-7)찬184장

오래 전부터 준비하신 하나님은 자신의 일을 자신의 때에 신실하게 이루십니다. 이것은 세례요한의 출생에서 어떻게 증거됐습니까? 첫째, 제사장 집안에서 출생하게 하셨습니다(5). 대대로 성전을 거룩으로 섬겨온 레위가문을 통해 그 일을 이루셨습니다. 세속화돼 타락한 대제사장 가문은 그리스도를 죽이는 일에 앞장섰지만 은밀하게 섬기는 사가랴 경건한 가정은 구속성취를 위한 도구로 사용됐습니다. 둘째, 의인을 통해 일하셨습니다. 여호와 경외신앙을 가진 그 가정은 구속을 이루는데 사용되는 귀한 도구였습니다. 경건한 가정에서 경건한 일꾼이 나옵니다. 셋째, 섭리적 고난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하셨습니다(7). 불임상태에서 요한의 출생은 고난을 통해 구속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길을 보여주셨습니다. 어떤 난관속에서도 구속의 은혜를 누리는 성도가 됩시다.   

 

수:사가랴가 받은 계시(눅1:8-14)찬177장

요한의 잉태를 둘러싸고 주어진 사가랴가 받은 계시는 어떤 것입니까? 

첫째, 구약의 규례를 신실하게 따른 자에게 임한 계시입니다(8-10). 구약의 제사규례를 통한 신약의 구속의 완성을 강조합니다. 

둘째, 천사를 만남으로 받은 계시입니다(11-12). 제사 드리는 중 천사를 목격함으로 하나님의 계시를 직접 받았습니다. 

셋째, 그의 메시지는 요한의 기적적 출생과 사람들의 기뻐함을 예고했습니다(13-17). 엘리사벳에게 아들이 출생할 때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는 명령과 그로인해 사람들이 기뻐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자신의 뜻을 기이하게 이루시는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그의 은혜를 누립시다. 

 

목:세례요한의 장래계시(눅1:15-17)찬427장

계속 사가랴가 받은 계시 속에 요한의 장래 사역에 관한 내용이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첫째, 그는 주 앞에 큰 자가 됩니다(15). 주님 앞에서 인정받아 그에게 귀하게 쓰임 받는 종이 됨을 말합니다. 

둘째, 그는 나실인으로서의 삶을 삽니다(16). 경건으로 무장하여 경건으로 주의 길을 예비하는 사역자 곧 구약의 모든 선지자를 완성하는 큰 선지자로서 일한다는 뜻입니다. 

셋째, 엘리사의 사역을 하게합니다(17). 죄에 대한 회개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그리스도를 맞을 준비하는 사역을 말합니다. 그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위한 길잡이로서 사역할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재림 주님의 길잡이로 살아야 합니다.

 

금:사가랴의 불신앙(눅1:18-20)찬182장

불신앙은 언제나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첫째, 사가랴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을 그릇이 없었습니다(18). 정작 기도가 응답되는 통보를 받았을 때 그는 불신앙의 태도를 나타냈습니다. 의심하는 자는 아무것도 받을 수 없습니다. 

둘째, 징계를 통해 믿음을 연단하셨습니다(19). 그러나 하나님은 일시적인 징계를 통해 믿음의 확증을 배우게 하셨습니다. 사랑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징계는 복됩니다. 

셋째, 징계의 증표가 나타났습니다(20). 그의 징계가 말 못하는 벙어리로 나타났습니다. 이 일은 더욱 믿음의 중요성을 배우게 했습니다. 참 믿음으로 주를 섬깁시다.

 

토:엘리사뱃의 신앙(눅1:21-25)찬482장

남편은 징계를 받았으나 그녀는 믿음으로 받아 하나님의 뜻을 기다렸음을 25절이 어떻게 말합니까? 

첫째, 이때가 주께서 돌아보신 날이셨음을 찬양했습니다(25). 모든 믿음의 기도는 반드시 응답됩니다(마7:7-9). 

둘째, 주께서 부끄러움이 없게 하셨음을 감사했습니다(25). 자신의 개인적인 기도가 응답되어 간증거리가 생겨 찬양한 것입니다. 구약의 한나와 같이 심정을 통하는 기도가 하나님이 열납하심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셋째, 아들의 잉태가 기도 응답으로 되었음을 기뻐했습니다(25). 그는 기도의 제목이 구체적으로 웅답 됨을 알고 성령의 충만함으로 나타났습니다. 기도 신앙의 본을 따릅시다.

 

06.26.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