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매일가정예배 (05/18/2020-05/23/2020)

월:그 왕이 가지신 풍성한 긍휼(막8:1-3)찬178장

일곱 개 떡과 두어 마리 생선으로 큰 무리를 먹이신 그 왕은 긍휼이 참 많으십니다. 능력의 근원인 그 왕의 긍휼은 본문에 어떻게 나옵니까? 첫째, 그는 그들의 곤비함을 아셨습니다(2). 사흘간 말씀 듣느라 피곤하고 지친 그들의 형편을 잘 아시고 문제를 친히 해결해주셨습니다. 그들에게 있는 것으로 문제해결하신 왕은 창조주이시며 섭리주이십니다. 둘째, 그들의 궁핍함을 아셨습니다(3). 그들의 굶주리을 잘 아실뿐 아니라 말씀에 굶주린 그들의 영적궁핍을 잘 아시는 그 왕은 그의 긍휼로서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 인생은 오직 전능자의 그늘아래서 참 평안을 가집니다. 셋째, 그는 멀리서 온 사람들도 자상하게 챙기셨습니다(3). 모두 그의 긍휼의 표현입니다. 그 사랑으로 구원을 얻은 우리는 그의 긍휼을 따라 이 시대를 이기며 연약한 이웃을 싸매어야합니다.

 

화: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막8:4-10)찬301장

인생의 기본문제인 배고픔을 주님은 어떻게 해결하셨습니까? 첫째, 그의 사랑에서 기적이 일어났습니다(3). 불쌍히 여기신 그 큰 사랑이 우리 구원의 근원입니다(엡2:4). 모든 문제의 치료는 그의 사랑에서 나옵니다. 둘째, 제자들을 참여시키셨습니다(6-7). 주님이 친히 쉬운 방법으로 해결하심에도 의도적으로 제자들의 작은 협력을 구하셨습니다. 이것은 그들로 그 영광스러운 일에 동참시켜 영적유익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우리의 동참은 도움이 아니고 그의 영광에 참여하게 하려는 주님의 배려입니다. 그에게 쓰임 받은 것처럼 영광된 일이 없습니다. 셋째, 작은 것을 축복하셨습니다(7). 많은 사람에게 보잘것없는 것이라도 주님은 그것을 축복하심으로 큰일을 이루셨습니다. 나의 보잘 것 없는 것이라도 주께 드릴 때 주님은 복을 주셔서 크게 쓰실 수 있습니다. 

 

수:주님의 깊은 탄식(막8:11-13)찬88장

이 세대를 향하여 주님은 왜 깊이 탄식하셨습니까? 첫째, 주님을 환영치 않았기 때문입니다(11).  주님을 시험해 표적을 구하는 그들의 마음은 불신앙으로 짓눌려 교만하여 하나님 자리를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주를 섬기는 그들은 주님을 환영할 수 없습니다. 둘째, 그들이 표적을 구했기 때문입니다. 그 탐욕은 표적주의로 나타났습니다. 증거인 표적을 구함은 신앙의 확증을 위해 필요하나 기이한 일만을 구하는 것은 육적 탐욕에서 나온 것이기에 아주 위험합니다. 우리는 표적과 지혜보다 그리스도를 구해야합니다. 셋째, 그들은 그 왕만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런 불신앙적 열매는 계시를 받지 못해 그리스도를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말로 다할 수 없는 탄식소리를 듣고 성령의 조명으로 충만한 자로 살아갑시다.  

 

 

목:주의해야 할 세 가지(막8:14-20)찬363장

주님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 백성이 주의할 것 세 가지를 가르치셨습니다. 첫째, 바리새인의 누룩을 주의해야합니다(15). 외식을 경계하라는 뜻입니다. 속과 겉이 다른 불신실은 모든 죄악의 온상입니다. 경건모양을 가장한 거짓이 활동할 때 생명의 역사가 기대될 수 없습니다. 외식주의를 이기는 길은 주의 말씀에 착념해 그 길을 가는 것뿐입니다. 둘째, 헤롯의 누룩을 경계해야합니다(15). 탐욕을 경계하라는 뜻입니다. 탐욕이 죄를 낳고 죄가 사망을 가져옴으로 경계해야 합니다. 성령의 거룩한 소욕을 항상 반대하는 육체의 소욕인 탐욕은 거룩한 생활을 무너뜨립니다. 셋째, 육의 누룩을 살펴야합니다(17, 21). 말씀을 깨닫지 못한 마음은 육체의 소욕으로 기울어집니다. 영의 양식인 말씀을 복종함으로 성령의 소욕으로 충만한 신자로 살아갑시다.

 

 

금:주님이 치료하시는 방법(막8:22-26)찬488장

그 왕은 어떻게 자기 백성을 치료하셨습니까? 첫째, 시험을 통과하게 하셨습니다(23). 맹인을 밖으로 데려나가시는 것이나 진흙을 이겨 눈에 바르는 행위는 믿음을 포기할 동기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이런 시험과정을 통해 믿음을 견고하게 하셨습니다. 둘째, 치료의 단계를 두심으로 그를 연단하셨습니다(24-25). 두 번씩이나 안수를 통한 결과를 확인하게 하심으로 주님에 대한 순종과 진실된 믿음을 훈련하셨습니다. 희미하게 보이던 것이 모두 밝히 보이게 되기까지 성령은 주님을 더욱 더 집중해 그의 은혜를 받게 하십니다. 믿음은 연단을 통해 순수해지고 견고해지고 살아 역사합니다. 셋째, 겸손함을 가르치셨습니다(26). 교만함을 경계하시고 돌아가 가정과 함께 그 은혜를 누리게 하셨습니다. 복음은 가정을 중심해 능력이 나타나게 돼있습니다(행16:31).

 

 

토:베드로의 고백(막8:27-32)찬408장

그 왕은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하러 오셨음을 알리기를 원하셨습니다. 이것은 그들의 구원과 섬김의 기초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첫째, 그는 누구십니까? 사람들의 세례요한, 엘리야, 선지자 중 하나라는 것은 틀린 말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 구약의 삼중직, 선지자 대제사장 왕의 직분을 가지고 세상에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려오실 메시야 곧 구세주이십니다. 둘째, 그는 무엇하려오셨나요?(31-33) 자기 백성의 구원을 위해 많은 고난을 당하시고 죽으시고 부활하러 오셨습니다. 셋째, 그 길을 막는 사람은 망합니다. 베드로의 인간적 생각으로 고난을 항변하자 그는 사탄으로 지목하셨습니다. 십자가를 통한 부활의 영광을 받는 것은 사탄이 하는 일입니다. 십자가를 통한 영광의 길이 우리가 가야할 길입니다. 좁은 길을 가기를 기뻐합시다.

 

 

05.116.2020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