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매일가정예배 (05/20-05/25)

하나님의 보증(히6:14-17)찬9장

하나님은 완전한 구속을 보증으로 나타내기를 기뻐하셨습니다. 그 확증이 구속받은 자의 생각과 삶을 변화시키고 모든 은혜를 효과적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은 하나님의 보증에 관해 무엇을 말합니까? 첫째, 그 목적, 자신이 신실하심을 충분히 나타내심이 목적이었습니다(17). 명령과 함께 약속을 주심으로 격려를 받아 더욱 신실하게 따르게 하셨습니다. 둘째, 그 방법, 자신의 맹세를 통해(17) 그 신실을 나타내셨습니다. 조건과 결과를 가진 약속은 우리의 신실한 노력의 그릇 속에 신실한 결과를 담게 하심으로서 약속하신 그분만이 영광을 받게 하셨습니다. 셋째, 그 요구, 그 보증은 약속받은 자들에게 오래 참음의 믿음을 요구합니다(16). 그 귀한 약속이 현실화되기까지 우리는 겸손한 인내의 수고가 따라야합니다.   

 

 피난처를 찾는 사람(히6:18-20)찬444장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유일한 피난처이심을 본문은 어떻게 보여줍니까? 첫째, 그는 2가지를 변치 않으십니다(18). 구하는 자에게 상주심과 거짓말을 하실 수 없으십니다. 구하는 자에게 주시고 찾는 자가 얻고 두드리는 자에게 열어주시는 그 분은 진실하신 전능자이시기 때문에 우리가 환난 날에 그를 찾으면 놀라운 위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하늘의 소망의 대상이십니다(19). 우리의 영혼이 참된 소망을 가짐은 그가 이루신 구속에 그 닻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닻을 내린 배처럼 어떤 풍랑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음은 우리가 피난처인 그리스도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영원한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만을 신뢰해야합니다(20). 위로의 서신인 히브리서는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만나 그와의 교제를 통해 영생을 누리게 하는 구속의 길을 세밀하게 보여줍니다. 

 

 

 멜기세덱의 실체(히7:1-3)(I)찬446장

멜기세덱은 실재한 인물이지만 상징주의 성격을 가집니다. 그는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의 완성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어떤 점에서 그리스도는 실체이신가요? 첫째, 그는 살렘 왕이십니다(2). 살렘이란 평강이란 뜻인데 그리스도의 다스림으로 하늘의 평강을 누리게 하는 원천이심을 보여준 것입니다. 둘째, 왕 같은 제사장으로 섬겼습니다(2). 의와 평강이 지배하는 나라는 다스리는 그리스도의 왕적 신분은 멜기세덱의 직분으로 미리 보여주신 점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시자가 이 땅을 왕 같은 제사장으로 그 의를 세상에 전하는 자로 넉넉히 살게 하십니다. 셋째, 그는 영원한 제사장으로 살았습니다. 아브라함이 십일조를 드린 행위는 그가 아브라함보다 더 높은 지위에 있음을 반영함으로서 그리스도는 멜기세덱의 실체이심을 보여주었습니다.  

 

 멜기세덱의 실체(II)(히7:4-9)찬 453장

성령이 멜기세덱의 신분을 높이심은 그리스도의 완전한 구속의 효력을 증거함에 있습니다. 그가 얼마나 높은 신분입니까? 첫째, 아브라함이 그에게 복을 받았다는 점이 그러합니다(1-4). 복의 근원으로 부름 받은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복 빎을 받은 것은 그보다 더 높은 자리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둘째, 아브라함이 십일조를 바쳤다는 점이 그러합니다(5-6). 또한 성령은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의 십일조를 받은 것은 그가 하나님을 대신한 모형임을 보여줍니다. 셋째, 아브라함이 모든 제사장의 대표로서 멜기세덱의 권위를 인정했다는 점이 그러합니다(7-8). 그리스도는 모든 대제사장의 직분을 이루신 온전한 대제사장으로서 자기 백성의 죄를 완전히 제하시고 그 효력을 영원히 나타내십니다. 거기에 근거를 둔 우리는 당당히 하나님께 설 수 있습니다.   

 

 멜기세덱의 실체(III)(히6:10-12)찬461장

그그리스도가 별다른 대제사장으로 오심은 어떤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첫째, 완전한 제사직분을 이루었습니다(10-11). 레위직분의 불완전함은 이 영원한 구속을 이룰 수 없었기에 반복하셨습니다. 이것은 그림자로 실체이신 그리스도를 돋보이게 한 것입니다. 둘째, 율법이 복음으로 바꾸어졌습니다(12). 율법을 주신 목적인 하나님의 형상인 의인신을 생활에 정착시키심인데(마23:23) 모형과 상징주의만으로는 불가능한 것을 그 실체이신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모두 완성시켰습니다.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사함 받은 성도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복음에 합당한 삶을 통해 율법의 목적을 이룹니다. 셋째, 아브라함, 아론의 계열을 통해 보여주던 부족한 제사직분은 멜기세덱, 유다계열의 특이한 제사장, 예수그리스도를 보이심으로서 그 확고한 영원한 제사직에 근거를 두고 살아가게 하셨습니다.    

영원한 제사장(히10:16-22)찬257장

사도는 그 영원한 제사장의 신분과 공로를 설명함으로서 우리의 신앙을 오직 그리스도에게 뿌리를 내리게 합니다. 그는 누구십니까? 첫째, 불멸하는 생명의 능력을 따른 분이십니다(16). 그는 모든 생명의 근원이며 생명 자체이십니다(요14:6). 둘째, 하나님께 넉넉히 나갈 수 있게 하신 유일한 중보자이십니다(19). 완전한 구속은 오직 그를 통해서만 이뤄집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유일한 중보사역을 의존함으로 그 복을 누립니다. 이 산소망을 가진 신자는 어떤 자리에서도 능력있게 살아갑니다. 셋째, 새언약의 보증이 되셨습니다(22). 구약에 그림자 형태로 예언 속에 발전돼오던 옛 언약은 그리스도의 단번의 죽으심과 부활을 통해 새언약을 완성하셨습니다. 새언약 백성인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거하기를 힘씀으로 최고의 은혜를 누리는 자가 됐습니다.  

 

05.25.2019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