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온유한 자의 복

마태복음 5:5
홍귀표 목사

(다민족교회)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인류 역사는 전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쟁의 이유는 땅을 정복하기 위해서입니다. 땅을 정복하고 더 많은 땅을 소유하기 위해 사람들은 계속 싸우고 전쟁을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예수님은 우리에게 땅을 정복하는 다른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예수님은 무력을 통해서가 아니라 온유함을 통해 땅을 정복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예수님은 가난하셨고, 아무런 정치적 군사적 세력이 없으셨으나, 온유함을 통해 온 세계만방을 정복하셨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온유함이란 무엇입니까?

 

성경의 단어 "온유"는 헬라어 단어 "praus"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단어는 적정한 양으로 부드럽게 치료의 효과를 주는 약, 부드러운 산들바람, 또는 잘 길들여 야생성이 부서져 쓸모있게 된 말을 묘사할 때 쓰는 단어입니다. 너무 강한 약은 치료보다는 해를 끼칠 것입니다. 그러나 부드럽게 사용하면 치유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통제 불능의 바람 - 허리케인 또는 토네이도는 파괴적입니다. 그러나 잘 제어된 바람은 많은 전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말은 강력한 동물입니다. 그것은 힘의 상징입니다. 그러나 야생적이고 길들지 않은 말은 쓸모없는 동물입니다. 그러나 말이 잘 길들어져서 온순하게 순종하게 되면 여러 가지 일에 유용하게 쓸 수있게 됩니다. 이러한 헬라어 원어의 뜻을 종합해보면 온유함은 한 마디로 "잘 통제된 힘"(Power under control)을 의미합니다. 온유함은 약한 것이 아니라 강한 힘이 잘 통제되어 쓸모 있게 된 것입니다. 온유함은 분노의 부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분노가 잘 통제되어 있는 성품을 뜻합니다. 그것은 인간의 의지와 감정을 정복하는 통제 된 힘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삶에 있는 모든 전투에서 우리를 승리로 이끄는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가 온유할 수 있습니까? 

1. 하나님의 뜻에 순종함으로 온유해질 수 있습니다. 

 

온유함은 하나님께 순종함으로써 우리의 품성 안에서 형성됩니다. "나는 불완전하고 거친 죄인이지만 하나님은 완전하고 거룩하십니다. 하나님은 항상 나를 위한 최고의 계획과 의지를 가지고 계십니다. 그래서 저는 하나님의 뜻에 순복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이렇게 굴복할 때, 하나님은 우리 안에 온유함을 형성하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함으로써 온유하게 되는 본을 보여주십니다 (마태복음 4:1-11). 사탄이 광야에서 예수님을  유혹했을 때, 유혹의 핵심은 예수님이 자신의 뜻과 욕구를 따를지 아니면 하나님의 뜻을 따를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사탄은 모든 상황에서 예수님으로 하여금 하나님의뜻이 아닌 자신의 뜻, 자신의 욕구를 따르도록 시험합니다. 예수님은 매번 자신의 뜻이나 욕구를 하나님의 뜻에 복종시킴으로 시험을 물리치셨습니다. 

예수님은 삶과 사역에서 있는 모든 결정에서 하나님의 뜻을 의식하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셨습니다. 생애 마지막 순간에도 예수님은 자신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복종시키셨습니다. 자신이 체포되고, 고문당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실 것을 아셨을 때, 그분은 그 끔찍한 고통을 피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고뇌하는 기도를 통해 그분은 자신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맡기시고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누가복음 22:42). 예수님이 하나님의 뜻에 그분의 뜻을 내맡겼을 때 그분은 온유하게 되셨습니다. 그분의 분노는 완전히 통제되었고, 그분을 고문하고 십자가에 못 박은 사람들을 온유함으로 대하실 수 있었습니다. 베드로는 이러한 예수님의 온유하심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욕을 당하시되 맞대어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이에게 부탁하시며 (베드로 전서1:23). 

베드로는 우리에게 이러한 예수님의 온유하심을 따르라고 권면합니다(베드로 전서 2:21-23). 

원수, 마귀는 항상 십자가의 길인 하나님의 뜻을 피하도록 우리를 시험합니다. 마귀는 우리에게 쉬운 길, 넓은 길, 대부분의 사람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면서 그 길을 취하라고 속삭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마귀의 음성을 듣는다면 우리는 우리의 뜻과 욕구를 추구하면서 오만해질 것입니다. 우리가 온 땅을 얻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결국 우리는 모든 것을 잃을 것입니다. 십자가의 길과 여러분이 원하는 길 사이에 충돌이 있을 때마다 먼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하나님의 뜻에 순복하도록 기도하십시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동안 고통을 겪을 때, 우리의 거칠고 미성숙하며 죄 많은 본성은 부서지고 온유해지게 됩니다. 우리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순복하려고 할 때, 우리는 감정적, 육체적 고통으로 많은 눈물을 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통은 일시적입니다. 고통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를 온유하게 만들고 땅을 기업으로 주십니다. 이 진리를 믿으십시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위해 고통스러운 십자가를 지고 눈물을 흘려야 한다 할지라도 순종하십시오. 하나님은 반드시 당신을 위해 "땅"을 준비하실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연단에 순종함으로 온유해집니다. 

 

온유함은 성령의 열매 중 하나입니다. 온유함의 열매를 맺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는 짧은 시간내에 온유해 질 수 없습니다. 우리가 날마다 하나님의 연단을  받지만, 우리 안에서 온유함의 열매를 맺는 데에는 하나님께서 아시고 정하신 시간이 지나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에 의해 연단을 받을 때 소망으로 견뎌야 합니다. 히브리서 12: 6-7,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라 하였으니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버지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그러면 하나님은 우리가 온유하도록 어떻게 연단 하십니까? 

 

1). 하나님은 어려운 상황을 통해 우리를 연단하십니다. 

 

하나님은 사십 년 동안 사막에서 단순하고 가혹한 상황을 통해 모세를 연단하셨습니다. 원래 그는 혈기를 잘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이집트에서 누군가를 죽이고 사막에서 도망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40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사막에서의 삶을 통해 그를 온유하도록 연단하셨습니다. 요나는 니느웨 백성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그는 그곳에 가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길을 선포하라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배를 타고 멀리 도망쳤습니다. 그러나 바다의 격렬한 폭풍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그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도록 연단하셨습니다. 당신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살고 있습니까? 당신은 격렬한 폭풍의 한가운데에 살고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연단하시기 위해 이런 상황을 사용하신다는 것을 믿으십시오. 하나님께서 이런 상황으로 여러분의 삶을 절대 망치지 않으실 것이며, 여러분을 그분이 사용하실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만드실 것임을 믿으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로운 손길이 당신 안에서 역사하여 "온유함"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믿으십시오. 하나님께서 여러분이 받을 수 있도록 "땅"을 준비시키고 계심을 믿으십시오. 이 신앙과 소망으로 어려운 상황을 견뎌내십시오.

 

2). 하나님은 또한 사람들을 통해 우리가 온유해지도록 연단하십니다. 

 

사무엘하 7:14의 말씀입니다.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사람들이 우리에게 주는 스트레스와 고통은 환경에서 오는 것보다도 더 큽니다. 우리 주변에는 항상 우리를 오해하거나, 속이거나, 배신하거나, 공격하거나, 모함하거나, 거역하거나, 거친 말과 행동으로 고통을 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원수, 마귀는 항상 이런 사람들을 사용하여 우리에게 분노를 유발하고 분노로 파괴적인 말과 행동을 하게 합니다. 사람들이 우리를 고통스럽게 할 때마다 마귀가 이렇게 우리를 시험합니다. "더 이상 참지 마라. 참으면 지는 것이다. 그들의 잘 잘못을 분명히 지적하고 고쳐라." 마귀는 항상 우리에게 문제를 일으키고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사람들을 혈과 육에 대하여 관계가 끊어지고 더 파괴적인 결과에 빠지도록 합니다. 우리가 마귀의 음성을 듣는다면, 우리는 혈과 육으로만 싸우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우리가 싸움에서 이기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싸움에 패배하는 것입니다. 그들을 통해 우리가 온유해져 가도록 하시는 하나님의 연단의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당신에게 고통과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들이 있고 그들이 주는 고통과 스트레스를 견딜 수 없을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해 당신을 온유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믿으십시요.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해 여러분이 땅을 상속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계시다는 것을 믿으십시요. 고통스럽게 하는 사람들에 대한 생각을 멈추고 축복을 주시기 위해 연단하시는 하나님을 생각하십시요. 하나님은 반드시 당신의 성품 속에 온유한 성령의 열매를 맺어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온유함으로 사람들에게서 오는 고통을 이기게 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땅"을 상속받도록 축복하실 것입니다. 

esfcross@yahoo.com

03.11.2023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