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한마음침례교회, GCFA 중국인교회)
모든 개신교 교파가 전도, 선교의 목표, 방법들을 가지고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 복음을 온 세계에 전파하고 있고, 특별히 세계 최대 선교단체이자 미국에서 가장 많은 선교사를 파송한 남침례회선교부(IMB International Mission Board)는 전도, 선교에 대한 교육과 행정, 결과가 뛰어나다.
예를 들어 CWT-전도와 선교를 위한 기본 프로그램으로 정한 CWT는 Continuing Witness Training의 약어로서 미국 남침례교단에서 연구, 개발된 관계중심적 전도 훈련이며 그 외에도 선교 전략에 다수가 있다. 현대사회에 전도의 큰 장애요소인 대인관계의 폐쇄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CWT는 기존의 Human Network를 전도현장에 충분히 활용한다. 또한 지난달 9월에는 미국 남침례회 국제선교이사회(IMB)는 최근 국제 선교 전략의 일환으로 모든 선교사들에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으라고 요구했다.
1. 전도와 선교
선교(missions)라는 말은 ‘보낸다’(send)의 의미를 가진 라틴어 ‘mitto’에서 파생. 선교의 정의는 “하나님의 보내심을 입고 나아가 복음을 전하는 일” 전도라는 말은 희랍어의 유(eu:좋은)와 앙겔리아(aggelia:소식)라는 말에서 파생. 영어의 전도(Evangelism)는 희랍어인 유앙겔리제스다이(εναγγελιζεοθαι)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 “기쁜 소식을 전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전도의 정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불신자에게 전하는 행위”이다. 선교의 목적과 전도의 목적은 동일하다.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불신자들이 예수를 나의 주로 고백함으로 예수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게 함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해가는 것”이다.
전도라는 개념이 불신자에게 복음을 직접 전하는 행위에 국한된다고 한다면 선교라는 개념은 전도보다 더 포괄적이어서 교회의 모든 전도활동과 사업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성경에 나타난 선교
성경에는 “선교”(Mission)이라는 단어는 없다. 라틴어 “mitto”(mittere, missio)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 뜻은 ‘보내다, 파견하다’이다. 명사형일 때 ‘내보냄(sending out)’을 의미함은 물론이다. 정부가 외교관을 보낼 때는 특별한 임무를 주어 보낸다. 그런 경우 mission이라는 말이 사용된다.
종교적으로 mission이라는 말은 ‘사명과 위임을 주어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3. 선교 Mission-복음전파를 위해 하나님의 “보내심”을 입고 사역했던 사람들
로마서 10:13-15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1)요셉
창세기 45장 7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큰 구원을 위해 형제들과 그 가족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요셉을 보내셨다고 했다.
(1)요셉을 부르신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께서 꿈으로 요셉을 부르셨다(창37:5, 9). 배다른 형제들의 시기로 애굽에 팔려갔지만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셔서 형통한 자가 되어 그 주인 애굽사람의 집에 있었다(창39:2-6). 보디발의 아내의 누명을 쓰고, 왕의 죄수를 가두는 감옥에 있을 때에도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창39:21-23). 바로가 꿈을 꾸고 번민할 때에 옥에서 술 맡은 관원장의 꿈을 해석했던 것을 기억하고 요셉을 바로 앞에 세우심(창41:1-15).
(2)요셉의 선교 방법
하나님께서 꿈으로 자신을 부르시고 세우실 것을 확실히 믿었다. 요셉이 형들에 의해 구덩이에 갇히고, 팔려갈 때에도, 옥에 갇힐 때에도, 여호와께서 함께 하셨음을 믿기에 불평하지 않았다.
요셉은 여호와께서 자신과 함께 하심을 확실히 알았다. 창39:3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했다면, 누구보다도 요셉자신이 여호와께서 자신과 가까이서 함께 하심을 알고 있었음이 확실하다.
묵묵히 맞부딪치는 상황을 최선을 다해 여호와를 믿고 따름.
2)모세
출애굽기 2:23-25
출애굽기 3:1-10
(1)모세를 부르신 하나님의 계획
애굽왕이 이스라엘 남아가 태어날 때 죽이라 하는 시점에서 모세의 어미는 아들을 숨겨 키우다 나일 강가 갈대사이에 두었는데, 바로의 딸이 그를 건져 아들로 키우게 함.
모세가 친모의 손에서 자랄 수 있게 되었고 장성한 후 히브리인에 대한 정의감으로 애굽인을 죽이고 미디안 광야로 도망가서 장인의 양을 치며 호렙산에서 하나님의 소명을 받게 됨.
(2)모세의 선교 방법
하나님 음성에 (여러 모양으로 거절하다가) 순종함으로 바로 왕에게 가게 되고 상상도 못할 바로왕의 악한 훼방과 하나님의 기적적인 놀라운 역사 가운데,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애굽에서 나오게 되다.
3)여호수아, 사사들, 사무엘, 다윗,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등등 선지자들
(1)모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부르셨고
(2)이들의 선교 방법은 자기들의 계획과 실행이 아닌 두렵고 떨림으로 하나님 말씀에 민감하며, 말씀대로 미션Mission을 수행했다.
4)예수님의 제자들
누가복음 10:1-11
누가복음 10:17-20
(1) 사도 바울
신약성경의 전도, 선교사라 하면 바울을 꼽는다. 바울이 전도하면서 심히 떨었다고 실토한 후에 곧바로 전도에 결실이 맺히는 것은 성령님이 행하시는 일이라고 밝혔다(고전2:1-5).
4.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1) 예수님의 선교 Mission
1) 요한복음 3:17
2) 요한복음 4:34
3) 요한복음 6:37-40
(2) 예수님의 선교방법
1) 새벽에 혹은 밤새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을 듣기 위해, 또 하나님아버지께 말씀을 올리기 위해 시간을 가지셨다(막1:35).
2)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어디에 언제 어떻게 하나님 아버지의 할 일을 하셔야 할 줄을 분명히 아셨다.
3) 죽기까지 하나님아버지의 말씀을 순종(빌2:5-8).
5. 복음 전할 때에
1)성문 곁, 문어귀, 여러 출입하는 문에서 전한다(잠8:3).
2)무슨 일이 생겨서 떠들썩하고 울음이 있을 때에도, 또한 성문 어귀, 성 중에서도 전한다(잠1:21). 참고)훤화(喧譁): '훤-떠들썩할 훤, 화-떠들석할 화'는 '떠들썩함', '울음'을 뜻함.
3)어두운 데서도, 광명한 데서도, 골방에서도, 지붕 위에서도 전한다(눅12:3).
4)때를 얻던지 못 얻던지 전한다(딤후4:1-2).
6. 결론
성경 속의 선교 방법은 (1)하나님 앞에 최선을 다하여 가까이 있고 (2)하나님의 말씀과 성령님께 민감하며 (3)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그 방법대로) 따라서 (4)죽기까지 순종하고, 영광은 오직 하나님께 돌리는 것이다! (5)왜냐하면 선교, 전도는 영적전쟁이므로 내 생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revpakm@gmail.com
12.11.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