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변 화

마태복음 17장 1-8절

스로스츠란 죄수는 영국과 오스트레일리아에서 40년간이나 교도소 생활을 하고 가죽 채찍으로 50회씩 8번이나 맞았으나 그의 삶은 전혀 변화되지 않았다. 그래서 경찰이나 교도소에서는 그를 어떻게 해야 될지를 몰랐다. 그가 출옥 후 구세군 보호소에서 잠시 지내는 동안 성경을 읽다가 말씀 앞에 무릎을 꿇고 죄를 회개하며 예수님을 구세주와 주님으로 영접하여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후에 그는 구세군 출옥자 보호소에서 18년간 봉사하며 나눔과 베품의 삶을 살았는데, 이런 간증을 했다. “가죽 채찍과 40년간의 교도소 생활로도 변화되지 않은 내가 그리스도로 인해 짧은 기간에 변화된 인생이 되었다”

우리가 예수님을 바로 믿고 성령의 다스림을 받으면 몇 가지 변화가 꼭 따라오게 된다. 신분의 변화로 죄인이 의인되고, 사단의 종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게 되며, 왕 같은 제사장 거룩한 백성이 된다(요1:12, 벧전2:9). 생각과 언어가 현저하게 변화되며, 전에는 늘 부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언어의 소유자가 바뀌어 긍정적이고 소망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언어의 소유자로 바뀌게 된다.

또한, 삶의 스타일이 바뀌어져 빛과 소금의 삶, 덕이 되는 삶,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게 되며, 자기중심적 사람이 주님중심적인 자로 바뀌며, 자기 고집과 주장, 자기만을 나타내는 삶에서 자기고집과 주장을 내려놓고 겸손하게 주님만 나타내는 삶으로 바꾸어지는 변화가 있게 된다.

이런 변화를 가능케 하는 주체는 성령님이시다. 성령께서는 성도가 말씀과 기도로 조화 있는 신앙생활을 할 때 놀랍게 역사해주신다. 말씀은 바른 진리로 무장하게 만들고, 기도는 능력 있는 삶을 살게 만든다. 만약, 말씀은 있는데 기도가 없다면 그 사람은 바리새인, 사두개인, 대제사장 등 종교지도자들처럼 형식적인 종교인이 되기 쉽다. 그러나 기도는 있는데 말씀이 없다면 그 사람은 무지하여 신비주의적 신앙으로 기울게 되고, 나아가 잘못된 이단에 빠져 인생을 망치는 결과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나도 망하고 남도 망하게 만든다.

우리의 신앙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우리가 모일 때마다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은 말씀과 기도이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게 되고, 기도를 통해 능력으로 무장할 때 마귀의 권세도 이길 수 있고, 세상의 유혹과 여러 시험에서도 승리하게 된다.

마16장을 통해, 주님께서는 베드로의 신앙고백(마16:16), 수난예고(16:21), 그리고 다가올 심판(16:28)에 말씀하신 후 엿새 후에 제자들과 함께 높은 산에 올라가셨다. 본문의 내용은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에도 기록된 것으로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꼭 가르쳐 주시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어 세 제자인 베드로와 야고보, 요한을 데리시고 산에 올라가셨다. 그것은 인류구원을 위해 십자가를 지시는 문제였고, 그 일을 위해 기도하기를 원하셨다.

1. 변화된 주님의 모습(마17:2, 눅9:28)

기도하신 주님의 얼굴은 변화되시어 해 같이 빛나셨고, 옷도 빛과 같이 희어졌다. 이렇게 변화하신 모습은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 가지시게 될 영광스러운 모습을 예표로 보이신 것이며, 또한, 장차, 우리가 죽어 이 세상을 떠나 우리 영혼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때 영광스러운 몸으로 바뀌어 들어가게 됨을, 그리고 주님이 이 땅에 재림하실 때 땅에 살아있는 성도들이 들림 받아 공중에서 주를 맞이하게 될 때의 모습이다.

기도는 사람을 변화시킨다. 어떻게 변화되겠는가? 첫째, 강퍅한 마음의 문이 열리게 된다. Charles Colson(닉슨 보좌관)이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감옥에 들어갔다. 그의 3명의 상원의원 친구들이 그를 위해 기도하며 감옥에 찾아가서 위로하며 성경을 넣어주었다. 성경을 읽는 중에 그의 강퍅한 마음이 녹아지기 시작하고 예수를 영접하였다. 그 후 죄수들의 빨래를 담당하며 복음을 전하는 자로 바뀌었고, 후에는 출옥하여 교도소 선교회를 만들어 평생 귀한 사역을 감당하였다.

둘째, 우리 마음에 번민하고 걱정하던 고통스런 문제가 기도하는 순간 사라지게 될 것이다. 항상 그늘지고 수심이 가득했던 얼굴에 기쁨과 소망이 가득 차게 될 것이다. 그렇게 사납던 얼굴이 부드럽고 인자한 모습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입에서 나오는 말마다 상스럽고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말이었으나 기도하니 부드럽고 위로하는 언어, 격려, 축복하는 언어로 바뀔 것이다. 가정, 직장에서의 삶의 방식이 달라질 것이다. 셋째, 기도하면 삶에 기적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행16:25-34). 기도하면 전인적 변화가 있게 되어, 다른 사람들이 말하기를, “저 사람은 주님이 함께 하는 사람”이란 것을 보여 주게 될 것이다. 또한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겸손하고 온유한 태도로 바뀔 것이다.

2. 모세와 엘리야와 대화하신 예수님(마17:3)

모세는 구약의 율법을 대표하는 자이고, 엘리야는 구약의 모든 예언자를 대표하는 자이다. 율법은 제사제도에서 예수님의 희생을 예표하였고, 선지자들은 메시야 수난의 희생을 통한 구원을 예언하였다(사53장, 슥9:9) 즉 율법의 대표자인 모세와 예언자의 대표인 엘리야가 나타나 주님과 무슨 대화를 나누었겠나?(눅9:30-31). 그 내용은, 주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다는 것이었다. 주님의 죽으심은, 율법과 예언을 성취하는 길이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이루는 하나님의 뜻이다. 그리하여 주님은 변화산에서 하나님의 뜻을 재확인하셨다.

그러면 왜 예수께서 죽으셔야 했나? 나와 당신의 죄 때문이다. 나와 당신의 죄 사함과 구원을 위해서 주님은 죽으셔야만 했다. 주님의 관심은 바로 영혼구원이다. 여러분 중에 아직도 예수님을 구세주와 주님으로 믿지 않고 있다면 회개하고 주님을 마음에 모시라. 그리하면 그 순간 죄 사함과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 주님은 자신의 죽음을 통하여 영원히 멸망하게 될 모든 죄인들이 회개하고 죄 사함을 받아 구원받아 이 땅에 사는 동안은 의미 있고 풍성한 삶을 사는 것을 원하셨고, 장차 죽어서는 천국에서 영생을 얻어 누리기를 원하셨던 것이다.

그런데 놀라운 광경을 본 베드로가 무슨 말을 하고 있나?(마17:4). 베드로는 변화되신 예수님의 모습을 보고 너무 황홀하여 정신이 나간 말을 하고 있다. 그가 여기서 모세와 엘리야를 예수님과 버금가는 인물로 생각하여 초막 셋을 짓고 거기서 영원히 그들과 함께 살고 싶다했다. 그러면 왜 베드로가 그런 엉뚱한 말을 하게 되었을까? 그는 졸다가 보았다. “자기의 하는 말을 자기도 알지 못하더라”(눅9:32)

여러분! 영적으로 깨어 기도해야 할 때 잠을 자면 헛소리 하게 된다. 후회할 행동을 하게 된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앞두고 기도하시기 전에 특별히 세 제자를 불러 부탁하셨다.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하셨는데, 후에 주님께서 와서 보시니 세 제자는 다 졸며 잠을 자고 있었다. 한 명이라도 주님의 마음을 헤아리고 깨어 기도했더라면 얼마나 좋았겠나?

결 론(마17:5, 8)

베드로가 졸다가 깨어 엉뚱한 말을 할 때, 갑자기 하늘에서 들린 음성이 있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그의 말을 들으라”(마17:5) 즉 주님께서 메시야이심을 하나님이 확인해주셨다. 내가 이렇게 사랑하고 아끼는 아들을 너희들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죽게 하신다는 말씀이다. 얼마나 감격적인가? 제자들이 하늘에서 들리는 음성을 듣고 눈을 뜨고 보매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았다(마17:8).

우리의 삶을 통하여 예수님만 나타나야 한다. 예수님은 죄악의 형벌에서 우리를 건져주실 유일한 구원자이시며, 참 길과 진리가 되시며, 생명이 되신 분이시다. 다른 이를 통해서 구원받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다(요14:6, 행4:12). 오직 예수님만이 메시아 즉 왕 중의 왕이시며, 선지자 중의 선지자이시며, 제사장 중의 제사장이시다.

또한 우리가 아무리 신비한 체험을 했어도 예수님만 증거되고, 예수님만 자랑해야 한다. 내가 나타나면 안된다. 내가 주님과 교회를 위해서 넘치는 수고를 했어도, 공로가 있어도 예수님만 남아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변화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은 변화된 자들을 통하여 그분의 일을 맡기시고 이루어 가신다. 이제 주님만이 참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구원자이심을 온 세상에 널리 전하는 복음의 전령자들이 다 되시기를 축원한다. 아멘.

josephchoi0408@Yahoo.com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