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빌한인장로교회)
프랑스의 철학자 파스칼은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고 했습니다. 첫째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을 만난 사람입니다. 둘째 하나님을 찾았으나 만나지 못한 사람입니다. 셋째 하나님을 찾지도 않고 하나님을 만나지도 못한 사람입니다. 첫 번째 사람은 합리적이고 행복한 사람입니다. 두 번째 사람은 합리적인 사람이나 불행한 사람입니다. 세 번째 사람은 비합리적이고 불행한 사람입니다. 하나님을 찾는 것은 합리적인 일이고, 하나님을 만나는 일은 행복한 일이라는 것입니다. 문제는 하나님을 찾았는데 만날 수 없는 경우죠. 하나님을 찾았는데 만나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요? 실제적인 하나님을 찾지 않고, 내가 원하는 하나님을 만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마음의 문을 열고 내가 하나님을 찾을 때 하나님께서 이미 나를 찾아와 나를 찾고 계시는 하나님을 발견되어 만날 수 있는 것입니다.
귀신 들려서 눈멀고 말 못하는 병사를 예수님께서 고쳐 주시자 많은 사람들이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하며 기뻐했습니다. 그런데 유독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로써 귀신을 쫓아낸 것을 믿지 않고, 예수님께서 사탄의 대장 바알세불을 힘입어서 귀신을 쫓아낸 것이라고 모함하고, 조롱했습니다.(마 12:24) 그리고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어 귀신을 쫓아냈다고 하면 "우리에게 표적 보여주시기를 원하나이다"(마 12:38) 표적을 구하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관심사는 표적이 아니라 예수님을 제거함으로써 잃어버린 민심을 자기들에게로 돌리고자 하는 속셈이 이었습니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기적을 통해 표적을 보기 원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시험하여 넘어뜨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처럼 표적에 집착하는 자들에게 요나의 표적 밖에 보여 줄 것이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구해야 할 표적은 예수님께서 죽음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신 부활 표적을 잘 보여주는 것은 요나의 표적일 것입니다.
최고의 기적은 부활이다.(Greatest Miracle is the Resurrection) 이 땅에서의 최고의 표적은 예수님께서 죽음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신 부활 사건입니다.(마 12:39) 그래서 예수님께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에게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요나의 표적이란? 요나가 물고기 배속에서 3일 동안 있다가 살아난 표적을 가리킵니다.(욘 1:17) 선지자 요나가 하나님의 명령인 니느웨에 가서 회개의 말씀을 전하라는 말씀이 듣기 싫어서 도망가다가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삼일 동안 있었습니다.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삼 일 동안 부르짖었던 곳은 "스올의 뱃속"(욘 2:1,2)이었습니다. 물고기 뱃속 "스올"은 지옥을 말합니다. 요나가 지옥 같은 물고기 "스올의 뱃속"에 있었음에도 죽지 않고 삼일 만에 살아났습니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셨기 때문입니다.(욘 2:10) 이 땅에서의 최고의 표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을 보여주는 요나의 표적입니다.
요나의 이적은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을 잘 가리켜 주는 표적입니다.(마 12:40) 예수님은 "너희들이 십자가에 나를 죽이고 무덤에 장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요나처럼 삼일 후에 다시 살아나 부활하게 될 것이다. 죽음을 이기고 부활할 것이다."라는 말씀입니다.(고전 15:3) 이 엄청난 표적을 너희들이 받아들이고 믿을 수 있겠느냐는 것입니다. 부활의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으면 믿는 복을 받습니다.(요 1:12)
믿지 않으면 정죄 받는다.(If You Do Not Believe, You Will be Judged) 이것을 믿고 회개하지 않는다면 바리새인들이든 누구든지 구원받을 길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도 믿지 않는 자는 정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심판 때에 예수 믿지 않는 사람들을 니느웨 사람들이 정죄를 합니다. 니느웨 사람들은 요나가 삼일 길을 걸어가면서 전도할 곳을 하루 동안 건성건성 돌며 전도했는데 그 전도를 듣고도 니느웨 사람들이 믿었는데, 예수님의 전도를 받고도 믿지 않는 자는 니느웨 사람들에게 정죄 받아 마땅하다는 것입니다. 사실 요나는 불순종하다가 겨우 매 맞고 니느웨로 갔습니다. 자원함으로 전도한 것이 아니라, 억지로 전도했습니다. 그런 사람의 전도를 듣고도, 니느웨 사람들은 회개했습니다. 짐승까지 회개하고 금식했습니다.(욘 3:8-10) 그런데 요나하고는 비교도 되지 않는 더 큰 선지자,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오셔서 하나님의 능력을 행하시고 천국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그럼에도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회개하지 않았고 믿지 않았습니다. 요나의 알량한 설교를 한번 듣고서도 회개하였는데 도대체 너희들은 무엇이냐? 그런 말입니다. 그러니 이제 심판 때에 회개하여 멸망을 면한 니느웨 사람들이 회개하지 않고 불신앙으로 일관한 바리새인들을 정죄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신 것입니다.
두 번째 심판 때에 남방 여왕 시바가 정죄할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마 12:42) 남방 여왕이디오피아의 시바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에 대한 소문을 듣고 멀고 먼 길을 달려왔습니다. 많은 보물을 준비해서 솔로몬 왕을 찾아왔습니다.(대하 9:12) 그런데 심판 때에 이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한다는 것입니다. 왜지요? 지금 솔로몬보다 더 큰 분인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의 지혜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바리새인들은 귀를 막고 있습니다. 그러니 심판의 때에 "시바 여왕이 하나님의 아들이 바로 너희 곁에 계셔서 말씀하시는데도, 너희는 어찌 그리 완악하게 지혜의 말씀을 배척하느냐?"고 정죄할 것입니다.
이 땅에서의 최고의 표적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 사건입니다.(요 11:25,26) 또한 기적 중의 기적은 예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이 믿어지는 것입니다.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삼일 만에 살아난 것 같이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지 삼일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므로 부활의 신앙을 가지고 부활의 주님을 전하며 살아가는 여러분이 다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chayongho@hotmail.com
07.20.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