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빌한인장로교회)
위대한 사람(Great Person) 세례요한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위대한 선지자입니다. 위대한 선지자는 하나님의 음성을 잘 듣고 그것을 사람에게 잘 전해 주는 사람입니다. 세례요한에게는 불같은 메시지가 있었습니다. 세례요한은 정치 경제뿐만 아니라 영적으로, 도덕적으로, 썩어 가는 종교 지도자들을 향해 "독사의 자식들아"라고 했습니다. 말라기 선지자 이후 약 400년 동안 하늘의 음성이 단절된 침묵의 시기였습니다. 오랜만에 참 선지자의 소리를 듣게 된 것입니다. 회개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오늘날 위기는 말씀을 전하는 사람은 많지만,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찬송가 515장 2절에 "어두워진 세상 중에 외치는 자 많건마는 생명수는 말랐어라"의 가사와 같이 미국과 한국과 세계의 목회자들이 세례요한처럼 사람의 눈치를 보거나 사람의 비위를 맞추지 않고 하나님의 계시 말씀만을 담대히 증거하는 주의 종들이 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만일 어떤 선지자가 내가 전하라고 명령하지 아니한 말을 제 마음대로 내 이름으로 전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신 18:20)
메시아의 길을 예비한 요한(John Prepared the Way for the Messiah) 세례요한이 "선지자보다 더 나은 자니라"(마 11: 9) 세례요한이 다른 선지자보다 더 나은 선지자인 이유는 메시아의 길을 예비한 자 이기 때문입니다.(마 11:10) 메시아 예언을 한 대표적 선지자가 이사야입니다. 그런데 선지자 세례요한이 이사야 선지자보다 더 나은 선지자라는 것은 다른 선지자들은 메시아를 예언했지만, 세례요한은 메시아를 직접 뵙고 메시아의 길을 예비하였던 것입니다.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영접하도록 준비시킨 선지자였습니다. 그리스도의 선구자입니다. 그러니까 세례요한이 일반 선지자보다 더 나은 선지자입니다. 세례요한이 내내 강조한 것도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요 1:27)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하니라"(요 3:30) 세례요한은 평생 오직 예수님만 높이려고 했습니다. 토마스 아 켐피스는 여러 달 동안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음성이 들렸습니다.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우리 같으면 재빨리 "주여! 우리는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 주택을 주십시오." 혹은 "주여! 내 몸이 너무 병들었는데 빨리 고쳐 주옵소서!" 혹은 "주여! 사업이 더 크게 번창하게 하옵소서!"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토마스 아 켐피스는 먼저 부귀영화도, 건강도, 물질도 구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하나님, 저는 예수님 외에는 더 바랄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라고 했습니다. 복음송가 가사 중에 "나 무엇과도 주님을 바꾸지 않으리 다른 어떤 은혜 구하지 않으리 오직 주님만이 내 삶에 도움이시니 주의 얼굴 보기 원합니다. 주님 사랑해요 온 맘과 정성 다해 하나님의 신실한 친구 되기를 원합니다."가 있습니다. 세례요한 처럼 여러분의 시선을 오직 예수께 고정하십시오. 주의 길을 예비하는 사람, 주님만을 증거하는 사람이 되십시오.(히 12:2) 예수님만을 바라보는 사람이 위대한 사람입니다. 세례요한의 위대성은 오직 메시아를 바라보며 준비한 사람입니다.
지극히 작은 요한(John the Little) 천국에서는 지극히 작은 자라도 위대한 세례요한보다 큽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마 11:11) 예수님은 세례요한에 대하여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라고 칭찬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세례요한보다 크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세례요한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지자지만, 천국에서는 지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세례요한은 구약에 속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십자가를 통한 구원의 깊은 의미를 깨닫지 못하였던 것입니다. 세례요한은 예수 십자가와 부활 사건 전에 살았던 사람입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한 온전한 사랑을 경험할 수 없었습니다. 세례요한은 십자가와 부활의 사건을 믿는 사람들이 누리는 참된 은혜와 행복을 경험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작은 자라도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을 경험하는 은혜에 비하면 단지 예수의 길을 준비하는 데 그쳤던 세례요한보다 더욱 큰 사람인 것입니다. "여러분이 세례요한보다 더 크신 분들이십니다." 천국에서는 가장 작은 자라도 온전하고 기쁨이 충만하고 평안하고 만족하고 행복합니다. 인간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예수 믿고 천국 백성이 되는 데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천국은 침노하는 자가 소유한다.(Violent People Took Heaven by Force) 지금 천국 문은 활짝 열려 있고 천국은 믿음과 용기 있는 자들이 차지합니다.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마 11:12) 여기 "천국은 침노를 당한다."라는 의미는 천국이 어떤 강력한 힘을 가진 자에 의해 강탈당하거나 강점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치 천국이 어떤 습격 때문에 어떤 성과 같이 빼앗겨진다는 뜻입니다. 그동안 서기관들이나 바리새인들은 세리나, 창녀, 각종 죄인들과 이방인들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권리가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아닙니다. 세례요한의 때부터 천국 문이 활짝 열렸습니다. 하늘나라가 힘차게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확장되고 있습니다. 믿음의 결단이 있고 용기 있는 자들이 그 나라를 차지합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롬 10:13) 천국은 침노하는 사람이 차지합니다. 천국의 유업을 얻기 위해서 애써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차지하기 위해 간절히 사모해야 합니다. 지금 천국 문은 활짝 열려 있습니다. 믿음의 결단을 하는 사람들이 차지합니다. 여러분의 가족들이 차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아는 분들이 들어갈 수 있도록 힘쓰십시오. 그것이 세례요한처럼 메시아의 길을 예비하는 것입니다. 천국의 관점에서 볼 때 구원받은 여러분은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이고 정말 복 받은 사람입니다. 우리는 메시아의 길을 예비하는 위대한 사람들입니다. 메시아의 길을 예비하는 자들이 되어 침노하여 천국을 마음껏 누리며 살아가는 여러분이 다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chayongho@hotmail.com
04.13.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