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무즈족은 주로 수단 동부지역과 서부 이디오피아 국경선의 교차지점에 거주하고 있다. 이곳은 대나무를 비롯한 여러 작은 나무들로 뒤덮인 평평한 돌언덕이 많아 부쉬-사바나(bush-savanna)로 불리운다. 무성한 산림지대는 강가나 계곡 주변에서만 발견할 수 있다. 구무즈족은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베가(Bega)라고 불리우기도 하며, 흑인들이라는 뜻을 가진 데구바(Deguba) 또는 샨킬라(Shanqilla)라고도 불리운다. 많은 구무즈족은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인 구무즈나 샨킬리인가 이외에도 오로모족과 무역이후부터는 오로모어도 같이 사용하고 있다. 구무즈족은 지역적인 기반을 두고 여러 일족으로 나뉘는데 각각의 일족들은 자신들만의 토지를 갖고 있다. 또한 그것들은 개개인별로나 핵가족으로 구분되어 나눠진다. 대부분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모든 가족들과 공동 작업으로 토지를 경작한다. 이러한 현상은 토지가 같은 일족과 가족들의 공동소유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삶의 모습
사탕수수나 양파, 여러 향료들, 무명 그리고 담배 등이 주요 농작물이며, 모든 농부들은 자신들의 일족의 토지에서 거주하며 농사를 짓는다. 농장은 강이나 언덕 그리고 도로 등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일거리나 토지를 찾아 여러 지역을 옮겨 다닌다. 마땅한 경작지를 찾으면 남자들은 토지 외곽지역에 부속건물을 포함한 새로운 농장을 짓는다. 농장오두막은 매우 간단하게 짓지만 어린아이들과 농장 주변의 야생동물 때문에 서로 떨어뜨려 짓는다. 구무즈족은 주로 촌락 안에 평생 살만한 가옥을 짓지만 수확기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농장에서 지내며 토지를 보호한다.
소년이 열여섯살이 되면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아버지의 일과 분리해 자신의 토지에서 새로운 일을 하게 된다. 소녀들은 보통 14-16세 사이에 결혼을 하며, 그때까지는 아버지의 농장 일을 돕거나 가사 일을 거든다. 결혼 후에 부부는 자신들만의 토지를 경작하며 살아가게 된다. 또한 그들의 결혼은 여자형제의 교환이(sister exchange)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결혼한 남자는 상대방 여자의 가족에게 자신의 여자 형제를 교체하는 것을 말한다. 구무즈족은 나뭇잎과 양파, 향료 등을 섞어 만든 소스를 넣어서 포리지(오트밀에 우유 또는 물을 넣어 만든 죽)를 주식으로 먹는다. 또한 호박씨나 땅콩, 각종 과일, 야생꿀 그리고 식용곤충 등을 간식으로 먹고, 커피나 맥주도 마신다. 담배는 주요 농작물답게 남녀 모두에게 인기있는 기호품이다. 구무즈족 사회에서는 술에 취해 실수를 저지르거나 일상생활에서 게으름을 피우는 것에 대해 상당히 엄격하다. 실제로 각 촌락이나 가족단위로 이러한 구무즈족에게 벌을 내리기도 한다. 또한 도둑질이나 거짓말, 그리고 아내를 함부로 다루는 것에 대해서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구무즈족에게 있어서 무역은 매우 중요한 삶의 수단이다. 때때로 주변 부족인 오로모족과 무역을 하기도 하는데, 자신들의 농작물을 오로모족의 커피, 의류, 면도카르 담배, 거울, 설탕과자 등과 교환한다. 지역시장에 가서 교환무역을 위한 뉴스나 최신소식을 들을 수 있고, 그곳에서 자리가 마련되기도 한다. 또한 각종 연설을 들을 수도 있으며 술을 마시며 즐겁게 얘기를 나누기도 한다.
신앙
구무즈족의 30% 정도가 무슬림(이슬람교도)이며, 전통적으로 레바(Rebba)신을 절대적인 존재로 여기며 숭배한다. 그들은 레바신을 비롯한 여러 지역영혼들에게 기도를 올리며, 촌락에 풍년과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란다. 또한 이러한 의식이 자신들을 악한 영혼으로부터 보호하고 건강을 가져다준다고 믿는다. 구무즈족에게서는 많은 미신적 요소가 발견되는데, 비나 번개 같은 자연현상부터, 동물, 곡식 심지어 자신들의 이빨까지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다. 구무즈족 사회에는 금지된 음식물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여성이 우유를 마시면 대머리가 된다고 믿으며, 남자가 양배추를 먹으면 게으른 성격을 갖게 된다고 믿는다. 또한 여성이 포리지를 준비하는 동안 그것을 먹게 되면, 그 여자나 남편이 심각한 병에 걸린다고 믿는다.
필요로 하는 것들
대다수의 구무즈족은 기독교 메시지를 들을 만한 기회가 없었을 뿐 아니라, 현재 그들을 전도하는데 필요한 어떠한 기독교적 정보도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구무즈족을 위한 선교단체가 아직 파견돼있지 않은 상황이다. 그들이 하나님을 영접할 수 있도록 기독교인들의 더 많은 관심과 기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