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니비소의 비아파다 종족은 대체로 텐다(Tenda) 종족의 산하 종족으로 간주된다. 이들은 날루(Nalu) 근처 중남부 지역에서 기니 국경지대에 걸쳐 거주한다. 아프리카 이 지역에 거주하는 다양한 종족 그룹들은 대부분이 세네갈과 감비아에 거주함으로 집합적으로 세네-감비아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더러는 기니, 기니비소, 말리 그리고 모리타니아에 살기도 한다.
기니비소는 국토의 대부분이 낮은 늪지대의 해안평지이며 내륙을 향해 완만하게 솟아올라 동부지역에 평원을 형성해 남동부 지역은 최고 해발 1,070피트까지 이른다. 나라 전역에 걸쳐 발란타족(Balante), 풀라니족(Fulani), 페펠족(Pepel), 말린케족(Malinke) 그리고 만디악족(Mandyak) 등의 주요 종족을 비롯한 30여 개의 종족 그룹이 있으며 케이프 버디안 사람들(Cape Verdians)은 소수이나 주요한 소수집단을 형성한다.
기니비소의 공식언어는 포르투갈어이나 포르투갈어와 아프리카 언어의 혼합인 크레올어가 통용된다. 비아파다 종족은 니제르-콩고 어족에 속한 비아파다어를 사용한다.
삶의 모습
기니비소의 초기역사는 불분명하다 그러나 나라 안의 주요 종족그룹은 12세기경에 정착한 것으로 보여진다. 1446년 포르투갈 노예상인들이 이 지역을 둘러본 후 기니비소는 노예무역의 주요 기지가 됐다.
서부아프리카의 대부분의 종족들처럼 비아파다 종족 역시 농부들로서 원시적인 농기구들을 사용하며 다양한 종류의 곡식을 재배한다. 옥수수, 카사바, 쌀 등의 주요 곡물을 비롯해 호박, 멜론, 고구마, 고추, 토마토 등의 채소류와 바나나, 코코넛, 망고 그리고 빠빠야 등의 과일류를 재배한다. 소, 양, 염소 등의 가축을 사육하나 젖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농가에서 개, 닭 등을 볼 수 있다. 사냥은 농사보다 덜 중요하나 야생으로 얻는 과일, 뿌리류, 딸기류, 콜라넛, 시아넛, 또한 팜넛 등에 많이 의존한다.
비아파다 종족은 중정을 사이에 두고 원형으로 배치된 작은 움막집들로 구성된 컴파운드에서 확대가족 단위로 산다. 각 컴파운드는 대체로 울타리나 담으로 둘러 경계를 지으며 이러한 컴파운드들이 운집해 조밀한 촌락을 구성한다. 비아파다족의 가옥은 일반적으로 진흙담으로 둘러쳐진 원형 또는 원뿔형의 초가 형태이나 지역에 따라 다양한 모양들이 있다.
비아파다족 공동체에서는 사냥, 고기잡이, 농지 경작 그리고 가축사육 등은 남자의 일이며, 여자들은 농사일을 돕고 야생열매를 수집하는 일을 한다. 추장은 촌락에서 정치적 권위를 행사하며 추장의 지위는 그의 사후에 남동생이나 손위 누이의 장남에게 승계된다.
남자의 할례의식이 여전히 시행되며 일부에서는 여자할례의식도 계속 치러진다. 이러한 의식들은 사춘기의 성인식과 주로 연관되며 대체로 격리된 “숲속학교(Bush School)”에서 일정기간 동안 갖게 되는 일련의 훈련을 포함한다. 이전에 텐다종족(비아파다 종족의 상위그룹)은 의식적인 식인풍습이 있었다.
비아파다 사람들은 여자들의 자유로운 혼전 성관계에 대해 관용적이며 결혼상대로 사촌을 선호한다. 신부대로 가축, 일반적으로 돼지를 지불하며 결혼 전 의무적으로 배우자의 집에서 일정기간 노역봉사를 한다. 일부다처제는 극히 제한적으로 행해지는데 이 경우에는 각 아내들은 각자의 움막집을 갖게 되며 남편은 순번을 정해놓고 각 아내들과 동침할 의무를 지닌다.
신앙
기니비소는 인구의 대부분이 전통신앙을 따라 종족 고유 신앙을 믿는다. 전체 인구의 41%가량(대다수가 풀라니족와 말린케족)은 무슬림이며 그리스도인의 인구는 11.3%에 지나지 않는다. 비아파다 종족의 70%는 수니무슬림이며 나머지는 기독교인 또는 무생물에도 영이 있다고 믿는 정령 숭배자들이다.
필요로 하는 것들
비아파다 종족 중 그리스도인은 6% 가량이나 그들의 언어로 제작된 기독교 자료는 없다. 그러나 현재 3개의 선교단체가 이들 가운데 사역하고 있다. 교회성장의 촉진을 위한 지도자 훈련과 제자훈련 자료들이 필요하다.
09.14.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