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백만이 넘는 수의 후이족은 중국의 무슬림들 가운데 가장 크고 널리 퍼진 민족이다. 그들은 거의 모든 도시와 지방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특히 중국 남서 지역에 많이 산다. 그 지역들 가운데 어느 한 도시에서 다수그룹을 이루진 않지만, 그들은 중국 도처에서 문화적, 정치적으로 장악해왔다. 그들의 영향력으로 인해 북서쪽의 많은 지역들이 무슬림 영토로 간주된다. 후이 족은 7-14세기에 걸쳐 중국에 온 상인, 군인, 공직자 신분의 무슬림들이 중국 한족 여성과 결혼해 정착하면서 생겨났다. 중국의 다른 무슬림들과 달리 그들은 자신들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대신 약간의 아랍어와 페르시안 어휘들이 섞인 거주 지역의 중국 방언을 사용한다. 후이족은 중국사회에 아주 동화돼 있어서 음식이나 종교적인 면을 제외하면 한족과 거의 구분할 수 없다.
삶의 모습 후이족은 유명한 상인들이다. 사실 그들이 중국 전역에 퍼지게 된 것도 유리한 사업들을 통해 얻어지는 이익 때문이었다. 그러나 종교적 순수성과 공동체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후이 족은 항상 사회적으로 분리돼 지내왔다. 북 중국의 농촌 지역에 있는 후이족은 밭에서 밀과 쌀을 재배하였고 반면 좀 더 멀리 남부 지역에서는 논농사를 하며 쌀을 경작한다. 일부는 소규모 산업체에서 일하기도 하고 양과 소를 기르거나 야채들을 키워 소득을 얻는다. 도시에 사는 후이족은 대부분 정부 고용인으로써 주거와 교육을 국가가 책임지는 국비 노동자나 공장 근로자들이다. 다른 이들은 가게 운영을 하거나 정육점을 운영하기도 한다. 정육점에서는 여전히 "할랄(halal)"을 판매하는데 이는 회교법이 인정하는 방법으로 잡은 동물의 고기이다. 후이족의 식생활은 쌀, 밀가루, 소고기, 양고기, 닭고기 등이 주된 음식들이다. 종교적인 이유로 돼지고기뿐만 아니라 말, 당나귀, 노새와 모든 야생 짐승들이 식용으로는 금기시 돼있다. 1949년 사회주의 개혁 이후 조혼제도, 정략결혼, 일부다처등과 같은 후이 족의 전통들이 금지되었다. 오늘 날 후이 족 여성은 남성과 동일한 이혼과 상속에 대한 권한이 있다. 정부는 20대 중반,후반에 결혼하는 만혼(晩婚)을 장려하며 한 부부에 한 자녀 개념의 가족계획을 고수하고 있다. 무슬림 관습에 따라 후이족 여성은 후이족 외의 남성과 결혼할 수 없지만 후이족 남자는 한족(Han)이나 후이족 외의 다른 민족 여성과도 이슬람을 기꺼이 따르기만 한다면 결혼 할 수 있다.
신앙 8천1백만 후이족의 90%가 무슬림이다. 따라서 중국에서 이슬람을 "후이족의 종교"라고 불리는 것이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후이 족 사이에서도 매우 다른 이슬람 분파들이 있다. 구(舊) 분파는 중국 문화에 이슬람을 받아들이기 위한 필요로 인해 생겨났고 신(新) 분파는 중국 이슬람의 '순수성'에 대한 갈망으로 인해 발전됐다. 그러나 모순인 것은 후이족 가운데 이슬람에 대한 헌신의 정도가 너무나 다양하다는 것이다. 북서쪽 중국의 후이족은 매우 보수적인 반면 북동쪽은 좀 더 자유로운 편이어서 고향에서 떠나오게 되면 담배와 술을 하고 돼지고기도 먹는다. 무엇보다도 후이족들은 세계에서 가장 덜 급진적인 무슬림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후이족을 방문하는 무슬림들은 신앙심의 깊이가 결여된 그들에게 매우 실망하곤 한다. 모든 한족이 죽은 후 화장을 해야만 하는데 반해 중국 정부는 후이족에게 이슬람 묘지에 묻힐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에서 행해지는 산아 제한정책에서도 후이족은 일부 면제받고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중국 정부는 이슬람에 극명하게 호의를 보인다. 모스크(이슬람사원)는 사유 재산법과 주택 세금에 면제되고 있으며 몇몇 오래된 모스크는 정부기금으로 개조됐다. 정부는 또한 종교 지도자와 새로운 "아홍(ahongs)"의 훈련을 위한 재정을 지원한다. 중국 무슬림은 개종하면 박해가 따르기 때문에 기독교로 개종하는 것을 꺼려한다. 후이족을 위한 기독교 방송과 자료들이 있지만 현재까지 그들 가운데 알려진 기독교인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