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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후난(Hunanese, 한족)

4천2백만 이상의 후난 한족은 중국내 민족 중 가장 큰 한족 다음으로 큰 집단이다. 그들은 주로 모택동(Mao Ze-dong)의 고향인 후난 지방에 거주하는데 이곳은 3월 공산주의 항쟁의 주 무대이기도 했다. 또한 광저우 지방과 타이완에도 상당수의 후난 한족이 거주하고 있다. 그들은 후난의 주요 방언인 치앙(Xiang)어를 사용한다. 후난 한족은 외국세력에 맞선 오랜 저항의 역사로 유명하고 그들의 조상들이 그랬던 것처럼 여전히 오늘날까지도 복음에 끊임없이 저항하고 있다. 공산국가가 되기 전 중국에 살았던 선교사들은 외국의 영향에 닫혀진 이 지방을 발견하게 됐다. 이런 폐쇄된 환경으로 인해 후난 한족의 기독교인은 단 1.9%에 불과하다. 이들 기독인들에 대한 공산주의자들의 박해는 계속됐고 시골 지역에서 더욱 심했다. 기독교 박해는 문화혁명 기간에 최고조를 이루었고 잦은 체포와 구타, 심한 중상 또는 죽음에까지 이르는 잦은 체포와 구타를 통한 위협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삶의 모습 중국은 오랜 역사동안 여러 정치적 격변과 불화를 겪어왔다. 공산주의자들이 점령하여 나라를 단일화 했을 때 중국 전역에서는 찬동의 물결이 일어났다. 중국인으로써 또한 공산주의 환경 아래에 살면서, 후난 한족은 오직 한명의 자녀만을 가질 수 있는 중국법에 복종해야 한다. 단 시골 농부의 첫째가 여아일 경우는 예외가 된다. 이러한 산아 제한법은 한족 사이에서 낙태를 크게 증가시키는 요인이 됐다. 이런 법률이 꼭 고통을 준 것만은 아니다. 다른 여러 법률들이 진행되는 가운데 1960년 급작스런 인구 증가로 생겨난 대량 기아사태는 약 3천5백만 중국인을 죽음으로 내몰았었다.

후난 한족은 지방 수도 중 가장 대표적인 '장샤(Changsha)'에 대다수가 거주한다. 이는 현대 도시의 중심이고 산업, 교육, 고속 발달, 부의 중심지다. 정부가 그곳 사람들에게 특혜를 줌으로써 정부의 통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경제적 자유가 허락됐고 이 자유가 이 도시의 가장 큰 특징으로 드러나는 것처럼 보인다. 후난 지방의 날씨는 열대 우림지역으로 4월에서 6월까지는 폭우가 쏟아진다. 여름은 건조하고 온도가 화씨 80도까지 올라간다. 겨울은 짧고 산악 지역만 낮은 온도를 보인다. 산과 언덕은 다른 지방 사람들이 찾을 만한 관광지다. 양쯔강은 가장 중요한 강이고 지역의 접경을 이룬다.

산악과 언덕지대에는 주로 농촌생활을 하는 후난 한족들이 쌀, 밀, 차, 다른 과실과 야채들을 재배할 만한 비옥한 계곡을 찾아다닌다. 허나 후난 한족들 가운데 농사꾼만 있는 것은 아니다. 중국이 점차 소비중심국가로 변해가면서 경공업과 중공업도 또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후난 한족중 적어도 75%는 농촌 지역에서 살고 농경을 중심으로 한 공동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오늘날 중국은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성공의 기회를 쫒는 젊은 세대들의 변화는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아직도 모택동의 의복 스타일을 고집하고 있는 구세대(舊世代)와 달리 서양의 의복 스타일을 받아들인 젊은 세대는 서양의 사고방식에도 개방적이다. 공산주의 경제방식에 환멸을 느낀 젊은 층은 현재 그들이 가진 것보다 더 많은 기회들을 찾고 있다. 1989년 여름에 있었던 학생민주주의운동으로 인해 후난의 수도 "장샤(Changsha)"에는 대규모로 학생 동요가 일었다.

신앙 후난 한족은 공산주의자들이지만 여전히 중국문화 속에 뿌리 깊은 유교사상의 잔재가 있다. 또한 불교, 도교, 이슬람, 기타 다른 민속종교들도 여전히 남아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후난 한족의 영적인 필요들은 오직 하나님과 하나님의 사람들과의 관계 성장을 통해서만 만족될 수 있다. 사실상 수천만 후난 한족은 자신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이 누군지 알지 못한다. 그러나 기도의 힘을 통해 영적 기근에 허덕이는 이 사람들의 마음에 각성이 일어나며 복음에 더욱 열려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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