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중보기도 해주세요!...미전도 종족

필리핀의 마노보(Manobo)

마노보족은 필리핀의 민다나오 섬에 거주하는 여러 종족들이며, 마노보 어계에 속하는 언어들중 하나를 사용한다. 그들의 기원은 동남아시아의 주변 섬들로부터 건너온 초기 말레이족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오늘날 그들의 공통된 문화 언어와 말레이 유산이 그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마노보족 군에는 8개의 집단이 포함되는데 코타바토(Cotabato) 마노보, 아구산(Agusan) 마노보, 디바바원(Dibabawon) 마노보, 마티그 살루그(Matig Salug) 마노보, 사랑가니(Sarangani) 마노보, 서부 부키드논(Western Bukidnon)의 마노보, 오보(Obo) 마노보, 타가바와(Tagabawa) 마노보족이 있다. 그들의 인구는 대략 15,000명에서 50,000명 이상까지 이르는데 주로 정치적 경계나 지형에 따른 명칭에 맞춰 연결돼있다. 예를 들어, 부키드논(Bukidnon)족은 같은 이름의 주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아구산(Agusan) 강 계곡 근처에서 사는 아구산족은 그들의 거주지역 명칭을 따라 이름이 지어졌다.

8개의 마노보 부족들은 대개는 모두가 매우 비슷한데, 다만 서로 다른 방언들이 쓰이고 문화적으로 약간의 차이들이 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그들이 따로 떨어져 살게 됨으로써 생긴 것이다.

삶의 모습

마노보족의 가장 일반적인 생활양식은 농경생활이지만 경작 방법은 매우 원시적이다. 예를 들면, 부키드논 족은 주요 작물로 옥수수와 쌀을 재배하는데, 몇몇은 구체화된 기경 기술이 있지만, 대부분의 농부들은 아직도 화전방법을 사용한다. 코타바토 족은 카인긴(kaingin)이라는 경작법을 이용하는데, 이는 경작지를 이곳저곳 옮겨 다닐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동안에는 땅을 묵혀두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것은 많은 땅을 한 번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대단히 비효율적이다.

마노보족의 사회생활은 가부장적이며 남성 중심적이다. 일부다처제가 흔하며, 남자의 부유한 정도에 따라 가능하다. 하지만 부키드논족의 경우는 대부분 일부일처제이며, 권력을 가진 "다투"(datus)나 족장의 경우는 유일하게 예외가 된다.

마노보족의 정치구조는 모두가 상당히 비슷하다. 술탄(sultan)이라는 통치자가 부족의 장이 된다. 그의 밑에 왕족과 비(非)왕족 계급들이 있다. 왕족 계급에 속한 사람들만이 왕위에 오를 수 있으며, 비왕족 사람들은 왕족의 권력과 권위 아래에 지배를 받게 되는데 서로 상호의존적이다.

정치적인 측면들은 종종 사회적 측면과 연계돼있다. 예컨대, 결혼식과 같은 많은 사회적 행사들은 정치 지도자를 필요로 한다. 결혼 중매에서 조정이 필요할 때마다, 신랑과 신부 양측은 지역다투(족장)을 통해 매듭지어야만 한다.

8개 마노보 부족들간의 인구수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부족들 다수가 변화하는 세계와 애써 부대끼고 있으며 외부세계의 압박은 그들 각자의 문화에 상당한 영향력을 주고 있다. 신앙

마노보족의 종교 신앙은 인간들의 삶에 개입하는 보이지 않는 많은 영들이 있다는 개념을 따라 발전했다. 이 보이지 않는 영혼들은 자기들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인간 활동에 개입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 그 영들은 인간처럼 성품을 지니고 있는데 그 성품들이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하며, 화를 내거나 즐거워하기도 한다고 믿는다.

마노보족의 종교양식은 약간씩 다르기는 하지만 그들을 연결하는 공통된 맥락이 있는 것 같다. 각각의 문화는 유일한 "위대한 영"의 존재를 믿는데, 이 "위대한 영"은 대개는 창조주로 여겨진다.

마노보 종족들이 따로 떨어져 살고 있기 때문에, 여러 다른 부족들의 종교 신앙이 그들에게 다소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자신들의 종교양식을 포기하고 새로운 종교로 개종하기보다는 오히려 이 새로운 관행들을 자신들의 신앙체계에 통합시켰다.

필요로 하는 것들

농업개발 프로젝트들을 통해 그들에게 윤작이나 화학비료의 사용 등을 가르치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한 훈련은 선교사들이 들어갈 수 있는 문을 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마노보족에게 또 하나 필요한 것은 문화영역에 대한 것들로 이 부족들은 주변의 큰 부족들로부터 자신들의 고유언어와 문화적 특성을 상실할까 두려워하고 있으므로 그들의 고유문화를 보존하려는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

영적으로, 마노보족은 구주(예수그리스도)를 필요로 한다. 그들이 생각하는 "위대한 창조주 영"이 하나님 아버지라는 것을 말해줘야 한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