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러시아의 레즈긴(Lezghian)

레즈긴족은 다게스탄 자치공화국의 두 번째로 큰 종족이다. 이 공화국은 흑해와 카스피해 사이의 아름다운 코카서스 산맥에 위치해있으며 레즈긴족 대부분은 깊고 고립된 협곡과 계곡이 많은 높고 험준한 산악지대에 살고 있다. 여름은 덮고 건조하지만 겨울은 바람이 많고 사나울 정도로 춥다. 일부는 겨울이 건조하고 온화한 카스피해 근처에서 산다. 19세기 중엽에 레즈긴족의 문자를 만들려는 시도가 있었다. 1920년대에 소련은 아랍문자에서 라틴문자로 변경했고 다음 1938년, 라틴문자에서 키릴문자로 변경됐다. 러시아는 또한 아랍어와 페르시아어의 모든 단어를 러시아어 단어로 교체하려는 시도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들의 문자를 가진다는 것은 러시아화 하는 것이 아니라 레즈긴족을 통일하는 데 이바지한다.

삶의 모습 레즈긴족은 이전에는 자유로운 사회에서 살았다. 사회는 남성 연장자들이 지도하는 큰 집단이나 씨족으로 이뤄져있으며 그는 집단에 관한 모든 주요 결정들을 책임졌다. 씨족은 투훔(tukhum)이라고도 한다. 오늘날 현대화와 도시 이주 증가 때문에 투훔은 그 중요성을 잃어가고 있다. 레즈긴 여성들은 코카서스 지역에서 카펫을 잘 짜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지역의 경제는 주로 식품가공(육류, 치즈, 버터), 가죽공예, 직물생산에 기반을 두고 있다. 레즈긴인들 중 많은 이들이 다게스탄과 북부 아제르바이잔의 해안가 마을에서 계절적인 금속세공(무기 및 보석제조)을 해왔다. 이 때문에 그들은 아제르바이잔의 강한 영향을 받게 됐으며, 이로 인해 레즈긴어와 아제르바이잔어를 함께 사용한다. 산악지대에서는 말, 노새, 물소와 함께 양과 염소를 기른다. 그들의 주식은 주로 육류, 우유제품이다. 산기슭 언덕에 사는 사람들은 밀, 보리, 감자, 양배추, 오이, 멜론, 토마토도 재배한다. 레즈긴족은 일반적으로 씨족 내에서 결혼하며, 나이든 여자들이 그러한 결정에 있어서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칼림(kalim)”이라는 신부 값을 지불하는 관습은 아직도 시행되고 있지만 지금은 필수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상징적인 것이다. “레즈긴카(lezginka)”는 레즈긴족의 전통 민속무용이다. 한 쌍이 춤을 추기도 하고 남자 혼자 출 수도 있는데 종종 검무를 춘다. 독수리 흉내를 내는 남자가 무릎을 꿇고 몸을 기울여서 정확한 발걸음, 강한 팔동작과 몸동작으로 춤을 준다. 쌍으로 추게 될 때 남녀는 서로 접촉을 하지 않고 여자는 남자의 춤동작을 보면서 조용하게 춤을 춘다.

신앙 아랍의 무슬림들은 9세기 이후로 레즈긴족에 강한 영향을 끼쳤다. 18세기 말에 레즈긴족은 이슬람으로 완전히 개종했다. 이는 “타리카(tariqa)”라는 반 비밀스런 수피파 단체의 체계적인 활동 때문이었는데, 이들은 소련 통치 동안에도 이슬람의 지하교파와 기도처를 만들었다. 오늘날 수백개의 이슬람 사원(mosque)이 다게스탄에 있다. 레즈긴족은 주로 수니파 무슬림이지만 이슬람의 관행과 이전의 많은 신앙을 함께 혼합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이교의 많은 신들의 이름이 알라신과 같은 것으로 됐으며, 봄과 파종 및 수확철에 몇몇 고대의식들을 아직도 지키고 있다. 또한 동물의 뼈가 마법과 치유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레즈긴의 많은 젊은이들은 이제는 더 이상 부모의 종교적 전통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보다 더 복음에 열려있다. 하지만 세속적인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이 젊은이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보여주는 일이 간절히 필요하다. 현재 단지 26명의 레즈긴 성도가 있을 따름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언어로 된 성경이나 기독교 방송이 전혀 없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