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근 목사 (주사랑선교교회 담임)
후회(後悔)란 힘들고 어렵고 가슴 아팠던 과거의 기억들을 생각해내고, 그 잘못된 점을 뉘우치는 행위이다. 후회는 때로는 좌절과 절망으로까지 이르게 하는 나약한 점도 있지만, 자기변화를 이끌어내는데 명백한 영향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적극적인 면도 있다. 사실 인간치고 자기가 살아온 삶의 방식이나 선택에 대해 후회해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다. 인생 자체가 후회의 연속적 행로이다. 그러므로 후회하는 삶을 살았다고 자책할 필요는 없다. 후회는 사람을 의기소침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오히려 역동적인 활력소로 작용한다. 후회하는 만큼 그 경험이 배가되어 인생의 성숙도를 높여준다는 것이다. 후회할 줄 아는 사람들은 남은여생을 이전처럼 살지 않고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1. 미국인 보통사람들이 가장 많이 꼽는 5가지 후회 (1)교육, 학교에 대한 후회-각자에게 주어진 졸업장이나 학위를 중도에서 포기한 이들의 후회 (2)직업에 대한 후회-“그 직업을 그만두는 게 아니었는데...”, “이 분야로 나가는 게 아니었는데...” 라는 후회 (3)로맨스, 배우자에 대한 후회-배우자의 잘못 만남에 대한 후회 (4)가족, 자식에 대한 후회-“가족, 자식들과 더 많은 시간을 가졌어야 했는데...” 라는 후회 (5)영성문제에 대한 후회-“교회와 신앙생활에 좀 더 몰두했어야 했는데...” 라는 후회
2. 후회에 대한 유대인의 격언-“이미 끝나버린 일을 후회하기 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을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라.”
3. 주자십회(朱子十悔:주자의 10가지 후회) 12세기 송대(宋代) 유학자 주자(朱子)의 가르침,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한 삶의 교훈이다. (1)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죽은 뒤에 후회한다(不孝父母死後悔) (2)가족에게 친절하지 않으면 멀어진 뒤에 후회한다(不親家族疏後悔). (3)젊을 때 부지런히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후회한다(少不勤學老後悔) (4)편안할 때 어려움을 생각하지 않으면 실패한 뒤에 후회한다(安不思難敗後悔) (5)부자일 때 절약하지 않으면 가난한 뒤에 후회한다(富不儉用貧後悔) (6)봄에 종자를 갈지 않으면 가을에 후회한다(春不耕種秋後悔) (7)담장을 고치지 않으면 도적맞은 뒤에 후회한다(不治垣墻盜後悔) (8)색을 삼가하지 않으면 병든 후에 후회한다(色不謹愼病後悔) (9)술 취할 때 망언된 말은 술 깬 뒤에 후회한다(醉中妄言醒後悔) (10)손님을 접대하지 않으면 떠난 뒤에 후회한다(不接賓客去後悔).
후회(後悔)란 자기가 한 행동이나 선택 등이 잘못됐다고 판단하면서 뉘우치는 의식상태다. 그냥 뉘우치고 한탄하는데 그치면 그것은 말 그대로 회한(悔恨)일 뿐이다. 그러나 뉘우친 부분, ‘잘못’을 고치려고 하는 것은 회개(悔改)이다. 회개는 그리스도교에서 죄를 뉘우치고 하나님께 고백하는 행위이다. 회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가 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다. 후회는 또 다른 후회를 불러오지만, 회개는 잘못에 대한 완전한 돌이킴, 완전한 변화를 의미한다. 후회는 다시 뉘우치면 되지만 회개하지 않으면, 예수 믿지 않으면 평생 후회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