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가주보배로운교회)
오늘도 고통가운데서 질병과 처절하게 싸우는 사람들과 비즈니스의 실패로 인한 절망감에서 허우적거리는 사람들과 불의의 사고로 삶의 소중한 것을 잃어버린 사람들을 떠올려 본다. 필자는 그런 상황에 있는 사람들을 도울수 있는 능력의 한계 앞에서 안타까움을 종종 쏟아내곤 한다. 그런 사람들을 대하면서 제일 어려운 부분은 능치 못함이 없으신 전능하신 하나님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의 문제다.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그분들에게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정말 난감한 일이다.
이 문제에 대한 고민을 풀기 위해서 먼저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표가 무엇인지를 확인해 보자.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0). 여기서 예수님이 찾으시는 잃어버린 대상은 영혼이다. 예수님이 찾으시는 잃어버린 대상이 영혼이라는 사실에 깊이 주의를 기울여 보라.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못 박혀 피 흘려 죽으신 궁극적인 목표도 바로 사람들의 영혼을 건지기 위함이다.
여기서 ‘육신의 몸’과 ‘영혼’을 비교해 보겠다. 육신의 몸이 이 땅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돈도 필요하고, 음식도 필요하고, 옷도 필요하고, 집도 필요하고, 자동차도 필요하고, 비즈니스도 필요하고, 직장도 필요하고, 여행도 필요하고, 건강도 필요하다. 만약 이런 물질세계의 필요를 원천적으로 부인한다면 복음에 대한 잘못된 편견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복음은 분명히 육신의 몸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로 하는 것들을 하나님 아버지께서 공급해 주신다고 말씀하신다. 그래서 육신의 몸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들을 위해서 간절히 간구하라고 성경은 요청한다.
그런데 육신의 몸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로 하는 것들을 공급해 달라고 간구하면 항상 언제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몸의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질병이 떠나가기를 위하여 기도하면 하나님이 고쳐주시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많다. 비즈니스가 어려운 사람들이 비즈니스 회복을 위하여 기도하면 하나님이 비즈니스를 회복시켜 주시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새로운 직장을 구하기 위하여 기도하면 하나님이 새로운 직장을 주시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기도하면 질병이 떠나가고 비즈니스가 회복이 되면 하나님께 대한 무한한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리게 된다. 반면에 기도했는데 질병이 떠나가지 않고 기도했는데 비즈니스가 여전히 회복이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많은 사람들이 실망을 하고 전능하신 하나님께 대한 신뢰의 끈을 놓으려고 할 것이다. 자, 여기서 예수님의 궁극적인 관심과 목표가 어디에 있는지를 짚어 보자. 예수님은 사람들의 건강과 비즈니스와 직장 등 현실생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돌보시며 공급해 주기를 기뻐하신다. 그러나 그런 필요에 대한 공급은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피 흘려 죽으신 궁극적인 목표가 아니라는 데 주목을 하라.
예수님의 궁극적인 관심과 목표는 당신의 영혼이다. 육신의 몸과 현실생활의 어려움으로 고통 하는 사람들을 보면, “하나님이 반드시 공급해주실 것이다. 하나님이 반드시 치유해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반드시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라고 속 시원하게 말하고 싶은 충동을 느낄 때가 종종 있다. 그런데 필자가 그렇게 말해주었던 사람들 가운데는 질병이 고쳐지지 않고 하나님 품에 안긴 사람들과 비즈니스가 회복이 되지 않아서 파산선고를 한 사람들이 있다. 하나님은 당신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들을 공급하신다. 그런데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라.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의 공로를 힘입고 자신을 찾는 자들에게 반드시 베푸시는 회복이 있다. 영혼의 회복이다. 육신의 몸은 이 땅에 사는 날 동안 회복이 될 수도 있고 회복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의 공로를 힘입은 영혼은 반드시 회복하신다. 물질세계의 필요가 공급될 때 하나님께 감사 찬송을 드리라. 동시에 물질세계의 필요가 공급되지 않을 때는 더욱더 하나님께 감사 찬송을 드리라. 왜냐하면 육신의 몸과 삶이 겪는 고통을 통하여 예수님은 당신의 영혼을 이전보다 더욱 거룩하게 세워가고 계시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가리키는 궁극적인 목표는 당신의 영혼이다. 육신의 질병이 치유되지 않고 물질세계의 필요가 공급되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에 좌절하지 말고 당신의 영혼이 더욱더 거룩하게 세워져가고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살라.
05.04.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