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근 목사 (주사랑선교교회 담임)
입(口)이란 무엇인가? 입은 음식물이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입을 통해서 밥도 먹고 과일도 먹고 고기도 먹고 술도 마십니다. 음식물이 입에 들어가야 사람은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물이 어디서 왔는가를 따져보면, 땅(地)에서 나온 것들입니다. 인간이 먹는 음식물이란 땅의 지기(地氣)를 받고 자란 것들입니다. 이렇게 보면 입은 지기(地氣)가 들어가는 곳입니다. 그러면 천기(天氣)가 들어가는 곳은 어디? 코(鼻)입니다. 사람은 코를 통해서 산소를 흡입합니다. 산소는 바로 천기가 아닌가, 천기를 흡입 하는 코와 지기(地氣)를 섭취하는 입의 사이에 있는 부위가 바로 인중(人中)입니다. 사람의 가운데란 뜻이다. 이 부위가 인중(人中)이라는 이름이 된 이유는 천기와 지기의 중간이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인중 위쪽으로는 구멍이 2개씩입니다. 콧구멍도 2개, 눈도 2개, 귓구멍도 2개입니다. 2라는 숫자는 동양의 상수학(象數學)에서 음(陰)을 상징합니다. 그런데 인중 밑으로는 구멍이 한 개씩입니다. 입도 1개, 배꼽도 1개, 항문도 1개, 요도(尿道)도 1개, 산도(産道)도 1개입니다.
1이라는 숫자는 양(陽)을 상징합니다. 또한 2개, 즉 음은 많이 쓰라는 것입니다. 냄새 잘 맡아보고, 열심히 살펴보고, 잘 귀담아 들어야 하고, 1개는 아껴쓰고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중을 중심으로 위로는 음이 아래로는 양이 배치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입의 위치를 다시 살펴보면, 인중 아래로 양이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인체의 양은 입에서부터 비롯됩니다. 달리 표현하면 인간만사가 입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입에서 먹을 것과 복(福)도 들어오지만 화(禍)도 들락거리는 문(門)입니다. 말을 잘못하면 재앙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구시화문(口是禍門)이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입은 화(禍)가 들어오는 문(門)이라는 뜻으로, 전당서(全唐書) 설시편(舌詩篇)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당나라가 망한 뒤의 후당(後唐) 때에 입신하여 재상을 지낸 풍도(馮道)라는 정치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오조팔성십일군(五朝八姓十一君)을 섬겼는데, 다섯 왕조에 걸쳐, 여덟 개의 성을 가진, 열한 명의 임금을 섬겼다는 말이니 그야말로 처세에 능한 달인이었습니다. 풍도는 인생살이가 입이 화근임을 깨닫고 73세의 장수를 누리는 동안 입조심하고 혀를 감추고 말조심을 처세의 근본으로 삼았기에 난세에도 영달을 거듭한 것입니다.
성경에서도 입과 혀, 말조심에 대한 권면의 말씀이 많이 있습니다.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존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시13:3)고 했고,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시18:21)고 했으며,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약3:8)고 했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을 지키소서”(시141:3)라고 간구했고, 야고보 사도는 말을 아끼고, 말에 실수가 없도록 “입에 자갈을 넣어라”(약3:3)고 권면하셨습니다. 입술의 절제는 인간의 수고와 노력으로 되지 않고, 성령으로만 통제가 가능합니다.
성경에서 “나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라”(민14:28)는 하나님의 말씀이 가장 두렵고 떨리는 말씀 가운데 하나일 것입니다. 속된 말로 하나님이 자기 목을 걸고 맹세하며 하신 말씀이니 얼마나 두렵고 떨립니까? 가정에서, 교회에서, 사회에서, 어떤 단체, 어떤 모임이든지 간에 모든 갈등과 문제의 발단은 입과 혀에서 비롯됨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성령의 통제 하에 입에 자갈을 넣고, 혀를 감추고, 입조심, 말조심 하십시다. 이것이 모든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는 지름길입니다. 덕스럽고 은혜로운 말, 위로와 격려의 말, 칭찬과 축복의 말, 긍정적이고 신앙적인 말만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