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칼럼니스트)
World Share USA 대표
하나님의 간섭과 인도 속에시작한 바울의 2차 선교여행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감옥도가고 연속적인 소동(행17:8,13)을 경험하고 급히 도피합니다. 하나님 뜻에 순종한길에도 고난과 아픔이 있을수 있습니다. 데살로니가에 이어 베뢰아에서도 소동을 만나뱃길로 도망가서 아테네에 도착합니다. 아마도 피레아스 항 구를 거쳐 아테네로 들어간 것으로 유추합니다.
아테네는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의 맹주로서 번성했던 도 시이며 지금은 그리스의 수도 입니다. 현존하는 도시들 가운 데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 입니다. 어림잡아도 도시의 역 사가 3000년이 훌쩍 넘습니 다. 아테네는 고대 헬라문화의 요람이라고 보아도 과하지 않 는 대표적인 헬라 도시였습니 다.
아테네라는 도시 이름은 도 시의 수호신 ‘아테나’에서 유 래하였습니다. 아테네의 수호 신이되기위하여전쟁과지 혜의 신인 아테나와 바다와 자연의 신인 포세이돈이 경쟁했습니다. 인간에게 더 유용한 것을주는자가수호신이되 기로 했는데, 아테나는 평화와 풍요를 상징하는 올리브 나무 를 선물하고, 포세이돈은 말과 샘을 선물했습니다. 결과는 아 테나가 승리했고, 그래서 도시 는 아테네라는 이름을 갖게되었답니다.
아테네에 들어서면 아크로 폴리스가 시선을 압도합니다. 헬라어로 ‘아크로’는 ‘높은’이 라는 의미이고 폴리스는 도시 국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도시 를의미를합니다.도시의언 덕 혹은 도시의 중심지라는 의미입니다. 원래 헬라문화권 에 있는 도시마다 아크로폴리 스가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아 크로폴리스하면 아테네의 아 크로폴리스를 의미합니다. 파르테논 신전을 위시한 여러 신전들이 들어선 아크로폴리 스는 헬라문명의 상징입니다.
아크로폴리스는 도시의 성 소이자 시민들의 정신적 위안 소요 피난처였습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아크로폴리스라 는 표현을 좋아합니다. 서울 시청 앞 광장이 아크로폴리스가 되었다고 표현하기도 하고 서울대학교에 아크로폴리스 광장이 있습니다. 이런 용례에 서 아크로폴리스는 민주주의 요람이나 민주광장을 뜻하는 것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언덕 아래 아고라 광장이 있습니다. 원래 헬라어로 아고라의 의미 는 ‘모이다’입니다. 아고라도 고대도시마다 있었던 ‘시민들 의 회의 장소’였습니다. 이 아고라광장은 도시 회의 장소는 물론 간단한 운동 시합장이었 고,국가나왕의메시지가전 달되는 광장이었습니다. 후기 그리스 시대에는 상인들의 노 점이 들어서고 아고라 둘레에 고정된 상가들이 들어서서 공 공시장의기능을하기도하 는 시민들 삶의 중심지였습니다.
바울은 아크로폴리스 언덕
을거닐며우상신상들을보 았고 아고라 광장을 거닐며 아테네 시민들과 철학자들과 더불어 대화했습니다. 바울이 전하는 메시지 덕분에 아테네 는 들끓었습니다. 바울을 만났 던 아테네의 철학자들은 바울 을 ‘아레오파고스’에 세웠고 바울은 아레오파고스에서 복 음을 전합니다. 아레오파고스는 아테네 대법원이었습니다. 아레오파고스의 기원은 그 리스 신화에 나옵니다. 전쟁의 신 아레스가 자신의 딸(알키 페)을 겁탈하는 포세이돈의 아들(할리로티오스)을 현장에 서 살해합니다. 당시 제우스에 버금가는 힘을 가졌던 포세이 돈은 아레스를 살인죄로 고발 합니다. 그래서 올림푸스 열두 신들이이언덕에모여서재 판을 합니다. 문헌에 나타난 역사상 최초의 재판입니다. 이 런사건을통해이언덕을‘아 레스의 언덕’이라는 의미로 ‘ 아레오파고스’라고 불렀습니다.
아레오파고스는 로마의 원로원처럼 고대 그리스의 귀족 들이 사법적인 결정을 했던 장소요 기관이었습니다. 아레 오파고스는 아크로폴리스 언덕과아고라광장중간에위 치해 있습니다. 신전이 즐비하 게 늘어선 아크로폴리스 언덕 과인간군상들을내려다볼 수있는절묘한곳에인간들 의 시시비비를 가리는 재판정 이 있었습니다.
고대 역사가(歷史家) 헤로 도토스(Herodotos)는 자신이 쓴인류최초의역사책'역사 (ἱστορία)'에서 아레오파고스 를 언급합니다. 페르시아 군이 침략했을 때 아레오파고스를점령했던 사실을 전합니다. BC 5세기경 솔론이 아테네를 개혁하는 과정에서 아레오파 고스는 민주주의 실험 장소로 지정되었습니다. 아테네 시민 들이 경청과 배려를 연습하는 공간이었습니다.
아레오파고스는 공간을 의 미하기도 하고 아테네 시민법 정 기관의 이름이었습니다. 사 도바울이 아테네를 방문했던 시기에 아레오파고스는 모든 종교적, 정치적 사건을 재판과 교육감독도 했습니다. 새로운 종교나 사상의 도입을 아레오 파고스에서 필터링했습니다. 듣도보도못한부활의복음 을 전했던 바울의 메시지를 확인해야 했습니다. 바울은 아 레오파고스에 초청강사가 되 어 설교합니다. 아테네 철학자 들이 바울을 붙들어 아레오파 고스로 가면서 말합니다. “네 가 말하는 이 새로운 가르침 이 무엇인지 우리가 알 수 있 겠느냐?(행17:19)” 바울에게 아레오파고스에서 설교를 요 청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바울은 역사상 가장 유명한 설교를 할 기회를 잡 습니다. 바울의 아레오파고스 설교는 역사상 가장 중요한 연설입니다. 복음과 바울의 헬 라문화에 대한 소양이 아테네 를 정복하는 장면입니다. 바울 의 아레오파고스 설교는 기독 교 역사는 물론 인류문화사에 찬란히 빛납니다. 하나님의 섭 리와 시대적 문화의 산물인 이설교내용은다음회에다 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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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2.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