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14.가장 행복한 가정

이재근 목사

미주 가정선교회 대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3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활짝 핀 꽃, 아기의 웃음소리, 그리고 어머니의 사랑이라고 합니다. 땅 위에 머리를 두고 사는 사람들에게 “세상에서 가장 큰 소망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백이면 백 모두가 ‘행복한 가정’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일찍이 비스마르크는 많은 단어들 중에서 가장 부러운 단어가 ‘가정’이라고 했습니다. 

“왜 가정이 그렇게 중요할까요?” 그것은 가정이 지상의 낙원인 동시에 인생의 진정한 안식처이며, 평화와 행복의 보금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아침에 집을 나와 세상에서 동분서주하다가 저녁이 되면 가정으로 돌아갑니다. 이 세상에서 피곤한 인생이 돌아갈 곳은 가정뿐입니다. 

로버트 프로스트는 “가정이 무엇이냐?”라는 질문에 “가정이란 내가 언제고 가고 싶을 때 갈 수 있는 공간이고, 언제고 나를 반겨 받아주는 공간이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가고 싶을 때 갈 수 있는 가정의 공간이 점점 사라지고 꼭 떠나가고 싶어 하는 공간으로 바뀌고 있음이 문제입니다. 그러면 가장 행복한 가정의 요소는 무엇일까요?

 

세상의 가장 큰 소망은 행복한 가정 이루기

부부와 부모자녀가 서로 존중하며 사랑해야 

 

1.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며 사는 가정

 

성경은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하라”(엡5:22)고 말하고 있습니다. ‘왜 남편에게 복종하라’고 말씀하셨을까요? (1)남편은 아내의 머리가 되기 때문입니다(엡5:22,고전11:3). 가정의 Headship을 남편에게 주셨다는 것입니다. (2)여자는 인류 최초의 범법자이기 때문입니다(창3:16). (3)남자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영광으로 지음 받았기 때문입니다(고전11:7). (4)하나님의 말씀이 훼방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딛2:5). (5)주 안에서 마땅히 행하여야 할 일이기 때문입니다(골3:18). (6)남편의 영혼구원을 위함입니다(벧전3:1). (7)담대한 삶을 살기 위함입니다(벧전3:6).

이 모든 것들은 하나님이 세우신 창조의 질서이며 가정의 질서이므로 남편에게 잘 복종하는 아내는 그 남편이 또한 아내에게도 복종하게 되므로 가장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2.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는 가정

 

성경은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엡5:25)고 말하고 있습니다. ‘왜 아내를 사랑하라’고 말씀하셨을까요? (1)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기 위함입니다(엡5:27). (2)주님께서 아내를 사랑하라고 명령하셨기 때문입니다(엡5:25). (3)아내를 사랑함이 곧 자기를 사랑함이기 때문입니다(엡5:28,33). (4)아내는 남편보다 더 연약하기 때문입니다(벧전3:7). (5)아내는 영생의 유업(천국)을 함께 할 자이기 때문입니다(벧전3:7). (6)아내와의 관계에서 가정문제가 생기면 기도가 막히기 때문입니다(벧전3:7).

아내의 부족과 허물이 있더라도 주님의 헌신적 희생적 사랑으로 아내를 사랑할 때, 가장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3. 부모가 자녀를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는 가정

 

성경은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엡6:4),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격노케 말찌니 낙심할까 함이라”(골3:21)고 말하고 있습니다. 부모가 악한 감정을 가지고 자녀를 노엽게 하거나 격노케 하지 말고, 이해, 위로, 격려, 칭찬으로 용기를 주어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훈계, 양육할 때, 가장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4. 자녀들이 부모에게 효도하는 가정

 

성경은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6:1-3)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부모님께 대한 효도는 순종과 공경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효도의 방법은 마음을 기쁘고 편하게 해드리고(잠22:25), 말만의 효도가 아닌 물질로 봉양함이 필요하고, 살아계시는 동안 효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고 최선의 효도는 전도해서 영원한 천국으로 모시는 것입니다.  

jaekunlee00@hotmail.com

(562)714-0691

08.15.2020

Leave Comments